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회동지역 민속문화\주거문화\기존역사유적

회동지역 민속문화\주거문화\기존역사유적

회동(Huidong)은 푸젠성 회안현 동부에 위치한 줘우(Zuowu), 샤오자(Xiaozha), 산샤(Shanxia), 징펑(Jingfeng), 둥링(Dongling), 왕촨(Wangchuan), 투자이(Tuzhai) 등 바다와 가까운 7개 마을을 가리킨다. 면적은 군의 약 37%를 차지하고, 인구는 군의 약 40%를 차지한다. 많은 특별한 민속 풍습이 여전히 보존되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들은 소수민족인가, 아니면 한족인가? 이러한 풍습이 왜 오랫동안 보존되어 왔는가? 1980년대부터 전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인류학자, 민족학자, 역사학자, 영화예술가들이 대거 이곳으로 모여들었다. 많은 학자들이 깊이 있는 연구를 거쳐 수많은 학술 보고서를 작성하고 다양한 학문적 의견을 제시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회동민속의 대부분은 여성의복과 친족의 장기결혼풍습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회동남성에 대한 조사와 생태환경에 대한 조사는 무시되어 온전한 반영이 어렵다. 회동의 민속풍습과 그 존재이유.

작가의 조상은 명나라 때부터 충우시 동문 ​​부근에 살았고, 선조들은 대진마을과 인접한 강아이큐마을에서 어업에 종사해 왔다. 성벽 밖에서 우리 어머니는 진정한 Huidong 소녀입니다. 나는 희동인으로서 이러한 관습의 존재에 오랫동안 익숙해져 있었습니다." 나는 그 근본 원인을 거의 고려하지 않았는데, 그것이 실제로 "생각 없이 보는 것"입니다. 오늘은 학회의 초청과 많은 학자들의 영감을 받아 그 원천을 탐색해보고 그 보다 두드러진 측면을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해양 캐릭터

회동(Huidong) 밤낮으로 출렁이는 바다를 마주한 삼각형 지역은 지역 해양문화와 생태환경이 형성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여성들은 집에서 농사를 짓고 가족을 돌보기 위해 일합니다. 남자들의 주된 직업은 낚시이며, 쟁기질과 바람, 파도가 닥치는 위험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길게는 3~5개월, 짧게는 3~5일 동안 항구를 떠나는 경우도 있다. 눈이 충혈된 채 돌아오면 그는 종종 식사를 보충하기 위해 큰 고기 조각과 포도주 한 그릇을 요구합니다. 피로를 풀고 나면 맑고 우아한 음악을 듣거나 무술 연예 활동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위 '주먹, 소주, 음악'이라는 3대 관심사가 그들의 위풍당당하고 열정적인 해양 캐릭터를 영감으로 만들었다.

폭풍우를 다스리는 민첩하고 강인한 체격, 강인하고 용감하며 겁이 없는 이들의 모습이 탄생했다.

(2) 특별한 의상

그러나 이제 남자들의 의상에는 더 이상 특징이 없습니다. , 청수 공화국 시대에 남자 어부들은 종종 열매 나무 수액으로 염색 한 흰색 수도꼭지 고급 천으로 만든 적갈색 바지를 입었습니다. 길이가 무릎 위만 있으면 "바지"라고합니다. - 접힌 바지 (여자는 오른쪽 접힌 바지를 입는다) 어부들이 왼쪽 접힌 바지를 입는 이유는 바다에서 일할 때 정말 "잘못된 팔과 왼쪽 접힌 바지"( "전국 정책 · 자오")이기 때문이다. Ce II").

여성복에 관해서는 민속 연구자들 사이에서 항상 화제가 되어 왔습니다. "회동 여성"은 오늘날 복건성 5대 관광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이 특별한 의상들은 그들만의 전통과 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봄바람과 피어나는 꽃만은 아닙니다. .그들의 세대는 머리에 헛간 같은 덮개를 씌운 남색 옷을 입었고, 검은 스카프를 두르기도 했습니다. 허리끈, 체인(통칭 '판모'로 현대인의 작은 핸드백 역할을 함) 상의는 너무 짧지 않고, 상의는 허리가 넉넉합니다. 젊은 여성은 허리가 꼿꼿하고, 나이든 여성은 허리가 크고 둥글다. 요즘에는 노란색 모자, 꽃무늬 머리 스카프, 반소매, 넓은 바지, 파란색(녹색) 곡선을 입는다. 바다, 산, 들판과 해변은 정말 "바다로 돌아가는 바람의 색을 지닌 정상의 왕관"입니다 (명나라, 황무예시). 바닷 바람이 불어 펄럭입니다. 눈에 좋고 편안합니다.

회동족의 의복은 여러 차례 큰 변화와 변화를 겪었지만 여전히 이런 종류의 옷을 입는 데에는 분명한 독특함이 있습니다. 옷의 특징은 실용성과 아름다움입니다. 어선이 항구에 들어갈 때 도움을 주거나 항구에서 물과 음식을 운반할 때 바다로 넘어갈 때 넓은 바지가 편리하고 노란색은 조작하기 쉽습니다. 대나무 모자는 입을 가리고, 꽃무늬 머리 스카프는 여성의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아름다운 선택입니다. 션윈에는 각각 몇 개 또는 수백 개의 머리 스카프가 있습니다. 같은 색, 같은 라인, 같은 스타일, 패턴의 조합은 그들의 독특한 미학이며, 자신의 체형과 지역 패션에 부합하며 자신의 직위와 직업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그것은 또한 같은 민족 집단의 가장 독특한 상징일 수 있으며, 그 형성과 진화는 역사의 연속이다. 오늘날의 사회를 반영하고 명나라, 원나라, 송나라 시대의 사회적 특성과 생활 요구에도 부합합니다. 과거와 현재로 볼 때 회동 여성의 복장은 틀림 없습니다.

(3) 오랫동안 친가에서 생활한 의복이라고 합니다.

회동을 제외하고는 청우사일런스가 아닌 곳이다. 버릇없는 여왕이 여전히 친가족에 살고 있으며 새해와 축제 기간 동안 남편의 가족에 머무르는 대중적인 관습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남자들이 종종 수년 동안 바다에 가거나 집을 떠나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여자들이 일반적으로 5~6세에 가족이나 낯선 사람을 상대해야 했고, 시간이 걸렸습니다. 적응할 시간. 남자들은 또한 아내와 부모님이 오랫동안 떨어져 있을 때 우칭에 살면 마음이 더 편해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희동녀는 남편 집에 찾아와도 초반에는 남편과 거의 자지 않는다. 임신해서 아이를 낳거나 남편 집에서 아이를 키우느라 돈을 쓸 때만 그렇다. 그들은 남편의 집에 산다.

이 결혼 관습의 기원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각자의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Lin Huiyang 교수는 고대 결혼 역사를 통해 이것이 모계에서 가부장제로 전환되는 유산이라고 추측했습니다. Jiang Bingzhao 교수는 이것이 민웨족의 유산이라고 믿습니다. 홍콩의 Qiao Jian 교수는 이런 종류의 결혼 관습이 실제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동시에 그는 '시집을 떠나지 않는 것'은 자신이 이방인의 영향을 받았거나, 이방인의 문화에 깊이 적응했거나, 자신이 이방인의 후손이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동성끼리는 해방 후에 시집갈 수 있고, 어촌에는 같은 성이 있는 경우가 많아 이미 마을에서 시집이 가능해 서로 만나기 쉽다. 더욱이 시대가 발전하고 새로운 풍조가 유입되면서 이러한 결혼관습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4) 문신

많은 민족의 발달 초기에는 바늘을 사용하여 몸 전체나 일부에 자연물이나 기하학적 도형을 문신하는 풍습이 있는 경우가 많다. 염색을 해도 염색을 해도 인체에 닿지 ​​않습니다. 연구자들은 문신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용감하고 아름다운 남성의 상징, 부족 조상의 토템, 물 위에 모기를 퇴치하는 용을 만드는 관습, 결혼할 권리의 상징; 간단히 말해서 문신은 일반적으로 상징으로 사용되며, 일부 소수민족은 자신의 카스트 신분을 표현하거나 사회적 비밀을 표시하는 데 문신을 사용합니다. 현대까지 일부 소수민족은 여전히 ​​이 관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동남녀는 여전히 소(少)풍습을 따르고 있다. 어린 소녀는 자신의 이름을 피부에 문신으로 새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청년들은 가시, 작은 용, 작은 뱀, 두 개의 사각형을 발견했습니다. 요즘에는 일종의 "그레인 컬러"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이 "그레인 컬러"는 문신과 다릅니다. 문신을 잘라낸 후 염색합니다. "텐카이"에서는 먼저 피부에 변색 오일을 바르고, 그 위에 무늬가 있는 종이를 덮고, 윤곽선을 세심하게 따라가면서 특별한 색을 칠합니다. 문신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 반면, 문신은 1~3주 동안만 지속됩니다. "문신"은 현대 청소년들이 평생 개인 액세서리로 사용하며, 자신의 삶의 관심과 필요를 강조하고 예술과 과학을 완전히 구현하며 열정을 결합하는 방법입니다.

고대의 문신과 현대의 '문신'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주목을 끌기 위한 것입니다.

(5) 치아 장식.

회동 여성(남성들 사이에서 가끔 볼 수 있음)은 결혼 전에 앞니 두 개를 금속이나 놋쇠 교정기로 장식하는 풍습을 여전히 따르고 있습니다. 이는 고대 대만의 '장화현 연대기'의 유산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고산족의 소녀에게 남편이 생기면 그녀의 옆니 두 개를 잘라서 아들을 낳고, 어느 날 그는 결혼하여 평생 아내와 함께 살게 될 것입니다." “고산족의 여자들은 아들을 낳기 위해 이빨을 자르고, 남자들은 아내와 결혼한다. 이는 모계 씨족 사회의 풍습을 보여준다.

(6) 맨발

과거 회동의 모든 남자와 여자는 '두꺼운 발'이라 불리는 맨발이 많았다. 도시 외곽의 마을에서는 모두 맨발을 신었습니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여성들은 여전히 ​​맨발을 신었습니다. 생활이 향상되고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맨발로 전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펀지나 플라스틱 슬리퍼를 신고 신발, 가죽신으로 발전합니다. “그것은 당연히 고대 조상들의 생활 습관이다.

이 밖에도 여자아이를 위한 ‘자매동반자’, 젊은 남성을 위한 ‘청년동료회’ 등 남성과 여성을 위한 조직이 따로 있다. 세속적인 귀신, 신, 요술, '엄마 부인', '방두신', '토우총공' 등의 이상한 풍습과 신앙도 지역 생활의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회동. 이러한 독특한 관습은 분명히 한족이 이주할 때 가져온 것이 아니라 이 지역 조상의 문화 유물이어야 합니다.

민족학자와 고고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복건성은 민웨족이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민웨족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은 쌀 재배, 조개, 달팽이, 조개 등의 이물질과 수생 동물을 선호하며, 칡과 대마 직물 산업이 발전했으며, 그리고 석조와 조각의 사용. 석조, 뛰어난 검 제작 기술, 배 사용에 능숙하고, 물 싸움에 능숙하며, "갱란" 건물을 짓고, 기하학적으로 인쇄된 도자기와 원시 청자를 대량으로 태웠습니다.

영적 문화 측면에서 이들은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고, 머리 자르기, 문신, 발치 등의 대중적인 풍습을 갖고 있으며, 강력한 원시 풍습을 유지하고, 유령, 신, 뱀 토템을 숭배하고, 절벽 매장 의식을 행하고 있습니다.

문화적 특성의 형성은 지역의 생활환경 및 사람들의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오늘날 회동에 존재하는 이러한 풍습은 어느 정도 문화유적에 대한 답인 것으로 보인다.

인쇄도자기 문화는 후기 원시사회에서 시작되어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발전했지만,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약화되었으며, 형성과 발전의 역사와 일치한다. 백월민족의 멸망으로 인해 이 문화는 백월민족의 전형적인 문화특징으로 간주된다. 고대 복건 민족이 그렇다고 믿는 것은 근거가 충분합니다.

고대 회동 집단은 또한 민웨족의 분포 지역 중 하나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인류는 회동 열 개 땅에 살기 시작했고, 발전의 역사는 꽤 길다. 충우 다자산(Dazha Mountain)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 유적은 사람이 먹고 버려진 각종 도자기 파편과 풍화비늘조개껍질 등이 암석토양 경사면 사이 40X30m 정도의 면적에 흩어져 있다. 문화축적층의 두께는 약 1m다. . 이 유적지는 1985년 산성 문화관리위원회와 현이 공동으로 실시한 문화 유물 조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돌칼, 잔석 자귀 및 많은 도자기 조각이 수집되었습니다. 이후 100개 이상의 도자기 조각이 획득되었습니다. 식별 가능한 기구의 형태로는 도끼, 항아리, 항아리 등이 있으며, 도자기는 주로 빨간색, 주황색 빨간색 및 검은색 토기이며, 장식에는 바구니 패턴, 밧줄 패턴, 대각선 패턴, 구름 모기 및 추가 파일 패턴이 포함됩니다. 식별 및 분석 결과, 이는 '민웨 문화 유형'에 속하며, 이는 한때 민웨족이 청우 해역의 이 지역에 거주했음을 나타냅니다. 이 민족은 오늘날의 회동족이고, 오늘날의 회동족은 고대 복건성과 월족의 잔재이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바다는 회동 어부들에게 식량과 의복의 원천을 제공하며, 강풍과 대량의 식량에 맞서 싸우는 과정에서 운전 기술과 용감한 성격을 키워나갔다. , 고대 월 왕조와는 다릅니다. 사람들은 배를 마차로 사용하고 말을 말로 사용합니다. 문신과 치아 끌은 분명히 변화를 겪었으며 이는 역사적 발전으로 인해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현재 회동민속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다음과 같다. 명시적인 역사문화는 의복이고, 암묵적인 문화는 친족에 사는 여성의 결혼풍습이다.

회동족의 민족적 기원을 논할 때, 고고학적 자료와 민속자료로 볼 때 대부분의 학자들은 고대 민회족이 민웨족이었다고 믿고 있으며, 이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었습니다. 오늘날 민속학의 관점에서 민족의 기원을 논할 때에는 고대와 근대로 나누어야 한다. 고대 월족은 중국의 오랜 역사에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백월족은 한나라 때부터 사라지기 시작했고, 그들 대부분은 한족에 흡수되었습니다. 복건성의 상황도 예외는 아니며, 회동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다. 고대 민월족은 오늘날 복건성에서 한족의 주요 원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묻지 않을 수 없다. 회동족이 한족이라면 왜 북쪽의 위안저우만의 선유와 푸추, 남쪽의 취안저우만의 난안과 같은 사람들이 근처에 있는가? .그들도 한족인데, 회동족과 같은 특별한 풍습은 없는 걸까?

참으로 깊이 논의할 만한 질문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땅속을 깊이 파고들어 지하에서 보다 구체적인 역사적 자료와 유물을 발굴하고, 그들의 풍습을 분석, 비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