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동의 겨울 풍습은 무엇인가요? 빠른 답변

교동의 겨울 풍습은 무엇인가요? 빠른 답변

교동에는 동지부터 시작해 라바절, 설날, 섣달 그믐날, 춘절, 등불절 등 겨울 풍습이 많다.

1. 동지

고대에는 동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고대인들은 동지의 양기가 일어나 도교의 통치자가 세워지면 혼란이 정상으로 돌아갈 기회라고 믿었습니다. 축하의례는 한나라 때부터 거행되었으며, 송나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동지 전날을 Xiaozhi 또는 Xiaodong이라고 하고, 동지 전날을 Changzhi 또는 Dadong이라고 합니다. 동지 다음 날을 동지(至至)라고 합니다. 축제는 3일 동안 진행되며, 수백 명의 관리들이 서로를 축하하고, 왕은 정부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백성들은 3일 동안 쉬고, 학생들은 "동지가 그만큼 크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옛날에는 리진(Lijin), 샤진(Xiajin) 등지에서 동지를 소년, 소년이라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춘절과 동일하다. 새해 인사말. 지난(Jinan), 지양(Jiyang), 푸산(Fushan) 등지에서는 정부가 춘절과 같은 명절을 지내고 학자들도 서로 축하 카드를 주고받는다. 쥐현현 학자 관료들은 '감기 해소당'이라는 칵테일 파티를 열고 '감기 해소 그림'을 그렸습니다. 조우청은 9구 그림을 그렸고, 동시에 친척과 친구들은 서로에게 추위를 막기 위한 도구를 주었다. 농장 아이들은 '마을 점령'과 '기와 깨기' 게임을 했다. "겨울을 지켜보다"라고 말했지만 축하하는 습관이 없었습니다. 맹자는 동지날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안타까움을 느껴 동지 제사를 취소했다. 산동의 다른 지역에서는 학생들이 스승을 숭배하고, 젊은 세대가 연장자를 숭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농부들도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린이 사람들은 동지(冬至)를 망자에게 차가운 옷을 주고 집을 수선하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집집마다 종이를 태워서 무덤 앞에서 불태운 다음 흙을 더합니다. 주현에서는 사당에서 조상을 모시고 의례가 매우 성대하다. 라오산 현의 옛 풍습에 따르면 동지는 이틀로 나누어 지는데, 첫째 날은 "유령 겨울(Ghost Winter)"이라고 하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둘째 날은 "인동(Ren Dong)"이라고 합니다. 찐빵을 먹는 곳. Linyi, Licheng, Linqu 및 기타 지역의 여성들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데 익숙합니다. Qingyun과 Wudi는 이날 야채를 준비하기 시작했고 여성들은 바느질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Zoucheng은 지하실을 만들고, 매트를 짜고, 실을 뽑기 시작했습니다. 일조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동지날 구름이 일출과 일몰을 맞이한다면 이는 내년의 행운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모 사람들은 동지 날짜를 월 초, 중순, 말을 기준으로 겨울의 추위와 따뜻함을 예측합니다. 민요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그리고 겨울은 결국 유령을 얼어 죽게 만든다."

2. 라바 축제

12월 8일은 라바 축제입니다. 고대에는 음력 12월에 대한 정해진 일정이 없었습니다. 진 왕조 이후에는 12월을 음력 12월로 간주하여 12월 8일을 라바(Laba)라고 불렀습니다. 이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셨다고 합니다. 북송시대 도쿄(개봉)의 주요 사찰에서는 석가모니를 기리기 위해 이날 부처님 입욕식을 거행하고, 칠보오미죽을 만들었으며, 이런 죽을 라바죽, 부처죽이라고도 합니다. 나중에는 사람들도 라바죽을 만들었고, 심지어 황실에서도 라바죽을 만들어 관리들에게 선물로 바쳤습니다. 산동성 여러 지역에서는 라바데이에 라바죽을 먹는 것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텍사스 라바 죽은 행운을 상징하는 대추를 포함해 8가지 곡물과 과일로 만들어집니다. 라바죽의 대추는 '자오'를 의미하고, 밤은 '힘'을 의미하는데, 이는 내년에 풍작을 위해 일찍부터 열심히 일한다는 뜻이다. 라바죽은 더 걸쭉하고 끈적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끈적끈적함은 해마다 풍년을 의미하는 "lian"의 동음어입니다. 황하 어귀의 황무지를 개간하는 가족에게 새 신부가 생겼습니다. 라바월 8일째에는 노란 쌀과 붉은 대추를 사용하여 케이크를 만드는데, 이를 '사발 케이크 먹기'라고 합니다. 지모는 라바축제를 농부의 축제로 여기며, 곡물을 기념하는 '칠인팔곡'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라바축제는 한겨울인데 날씨가 춥다. '라바와 라바는 옛날에는 친절을 베풀기 위해 얼어죽는다'는 말이 있다. 장기 근로자들에게 Zouping의 지주들은 Laba 축제까지 기다리지 않고 떠나기 전에 그에게 Laba 케이크 몇 개를 선물로주었습니다.

3. 소신을 지킨다

음력 12월 23일은 난로를 모시는 날로, 흔히 '소신년'이라 부른다. Xiaonian, Xiaonianxia 및 Xiaonian 축제라고도 합니다. 이날 부엌신을 하늘로 보내 말을 하는 것을 난로를 보내고, 난로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술에 취해 명령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난로에 대한 제사는 23일 저녁에 진행됐다. 본채 동쪽 가마솥 벽에는 교동 지역의 부엌신상이 붙어 있으며, 양쪽에는 '신이 좋은 말을 하고 궁에 돌아오면 행운이 따른다'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 수평 비문 "가족의 머리"와 함께. 제사를 드리는 동안에는 참외와 과일, 국수 한 그릇을 얹은 후 향을 피우고 오래된 부엌신을 제거하여 불태우는 때입니다. 태울 때 일부 곡물, 풀, 잡곡을 추가하여 스토브 왕의 말에게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를 숭배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었는데, 산둥성에서는 보통 남자들이 제사를 지내지만, 은현과 보핑에서는 여자들이 아이들을 이끌고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낸다. 난로. 낡은 난로가 다 타버린 후 그 때 새 난로를 올리는 사람도 있고, 설날에 다시 올리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이 대련에도 '23일 천당에 가서 천일 첫날 세상에 오라'는 말이 있다. 음력 정월”.

달콤하고 끈적한 음식은 난로에 바치는 제사에 자주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설탕 멜론, 대추 등이 사용됩니다. Linqu는 양 대추와 감을 사용하고 위해에서는 찹쌀 떡과 작은 설탕 멜론을 사용하며 Wudi, Enxian, Boping, Zhaoyuan, Rizhao 및 기타 지역에서는 기장 케이크 또는 대추 케이크를 사용합니다. 부엌신의 입에 나쁜 말을 하지 못하게 막는다거나, 부엌신의 입을 달콤하게 하고 좋은 말만 하게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청우 등에서는 이를 '투센코우'라고 부르기도 하고, 실제로 부엌에 두는 사람도 있다. 신의 입. 스토브나 스토브 문에 작은 설탕 조각을 붙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난로 문에 증류기의 곡물이나 포도주를 놓아두는데, 이를 "술취하고 명령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참외조림 등 외에도 '일어나서 만두가 얼굴에 떨어진다'는 민간 의미를 지닌 물만두, 국수, 난로말과 만두 등을 제공하는 상품도 있다. 짚으로 만든 난로 말. 난로 군주가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제사 후에는 송별식이 거행될 예정이다. 가족들은 난로왕 동상 앞에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낡은 난로왕 동상과 종이말을 불태우고 있었다. 동시에 노인은 “스토브 신이여, 천국에 가면 좋은 말을 많이 하고 적게 하라”고 중얼거렸다. 나쁜 말을 하고 모든 곡식을 가져오라." 오라." 급히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사람은 "음력 12월 23일에 부엌왕이 서쪽으로 가서 좋은 일을 많이 이야기하고 나쁜 일에 대해서는 덜 이야기하고 뚱뚱한 소년을 말 꼬리에 태워 데려옵니다.

"이런 식으로 난로주를 보내게 됩니다. 쯔촨(Zichuan), 조원(趙源) 등지에서는 난로에 몸을 맡긴 후 점을 치는 풍습이 있습니다. 즉, 조용히 나가서 사람들이 길흉을 점치는 이야기를 듣는 것입니다.

난로에 몸을 맡기고 나면 신이 천국에 간다고 하며, 금기 사항이 없다고 전해진다. 가난하고 제사를 지내지 못하는 사람들은 이때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중국에서는 '루안수'라고 한다. 고대에는 대추위 10일을 양쯔이 루안수이(楊密結衆)라고 하였는데, 요즘은 설날에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음력 12월 말일을 설날이라고 하는데, 섣달 그믐날(New Year's Eve), 섣달 그믐날(New Year's Eve), 섣달 그믐날(New Year's Eve)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섣달 그믐날 30시는 2년의 분수령입니다. "하룻밤은 2년이 되고, 다섯 번째 시계는 2년을 나눈다." ”

설날에는 많은 활동이 있는데, 주로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울리는 것(폭죽 터뜨리기), 다른 하나는 빨간색(춘절 대련 게시), 세 번째는 불(조명)입니다. 5. 춘절

춘절에 새해 인사를 하는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첫째, 가족입니다. 노인들에게 인사하고, 후배들이 서로 인사하고, 마지막은 오당의 장로들과 친척들과 친구들에게 장거리 인사를 합니다. 옛날에는 새해 인사를 kowtow로 했지만, 지금은 사업가들이 서로 인사만 하고, 어른들이 새해 인사를 드릴 때 서로의 행운과 번영을 기원합니다. 청나라의 첫날에 하는 신년인사. 남자와 여자가 ​​각각 차례대로 차례를 지내고, 그 다음에는 가문의 장로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합동 씨족 신년 인사". 그 후 씨족 지도자가 신년 인사를 인도합니다. 우리는 여러 성씨의 사찰과 사당에 가서 신을 숭배합니다. 이것을 "촌년 숭배"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을 추장은 지난 몇 년 동안의 분쟁과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 전체가 교차로에서 서로 예배하도록 지시합니다. 이를 "단결의 해 예배"라고 합니다. 운성 및 기타 지역에는 "구걸"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춘절 오경에 성장을 위하여'. 아이들은 말 없이 일어나 먼저 춘나무를 꼭 안고 동시에 '춘나무 춘나무 왕, 너는 무성할 것이고 나도 자랄 것이다'를 노래한다. 너는 재료를 만들기 위해 더 굵어졌고, 나는 옷을 만들기 위해 더 굵어졌다." 조청에는 쥐구멍을 파는 특별한 풍습이 있는데, 설날 아침에 밀방망이를 사용하여 땅을 파는 것입니다. 쥐구멍에 찔러넣으면서 "찔러라 찔러라 찔러라 쥐 열에 아홉은 눈이 멀고 눈이 멀지 않은 한 마리라도 찔러달라고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음력 초하루에는 금기 사항이 많은데, 곳곳에서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준안은 맷돌을 금기시한다. , 물을 나르고, 바닥을 쓸고, 사람들을 때리고 저주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린이에서는 음력설 첫날 밤에 돈을 벌고, 만두를 만들고, 마늘을 찧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등불을 켜면 쥐가 득실거린다고 하는데, 자오둥에서는 물건을 깨뜨리는 것이 가장 금기시되는 일이다. 물건을 깨뜨리면 뒤를 돌아보거나 말하지 말고 곧바로 우물로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악인"이라는 말을 사용하여 식기를 부수고 만두를 깨뜨립니다. 만두가 부러지면 "부러졌다"고 말하지 말고 "벌어라(earn)"라고 하세요. 설날에 만두와 마늘을 동시에 먹으면 마늘을 "이화요리"로 부르기 때문입니다. "마늘"과 "산"은 발음이 같습니다.

춘절 기간의 오락 활동은 산동 민속에서 매우 흔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양코, 용등, 사자춤, 육로 경주, 무술 등이 있습니다. 음력 1월 2일부터 16일까지 취푸시에서는 고루문잔치가 있고, 공자묘에서는 꽃북, 블라인드 등 향토가극 공연이 펼쳐진다. 이 축제는 14일에 가장 인기가 높으며, 일반적으로 "공자 축제"로 알려진 축제에 참석하기 위해 시골에서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찾아옵니다. ”. 젊은 부인과 부인은 파티의 활기 넘치는 광경을 보기 위해 공자 저택 대문 안쪽 벽 옆에 단과 천막을 만들고 등을 걸어 장식하고 단 옆에 대나무 커튼을 걸었습니다.

6.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등불 축제로, 등불 축제가 축제 음식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등불축제의 주된 활동은 등불을 감상하는 것이므로 등불축제라고도 불린다. 음력 10월 15일의 중원과 하원은 각각 3원에 속한다. 하늘, 땅, 물의 세 신의 생일. 일반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는 음력 1월 15일, 즉 음력 1월 15일이라고 부르는 것이 관례입니다. 취푸(Qufu), 저우청(Zoucheng), 시수이(Sishui)의 일부 지역에서는 음력 1월 15일을 "해(off year)" 또는 "해(off year)"라고 부릅니다. 15번째 국경절은 춘절 다음으로 비교적 중요한 전통 명절로 지금도 도시와 농촌에서 널리 기념되고 있다.

산둥에는 다양한 종류의 등불이 있는데, 저마다 특징이 다릅니다. 산둥 중부와 산둥 남서부의 자오둥(Jiaodong)에서는 콩가루와 옥수수 가루를 사용하여 황도대 등불을 만드는 것이 관습이며, 축제의 밤에는 각자가 황도대 등을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등불을 밝게 켜는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오래 산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질병을 없애고 사람들을 번영하게 한다는 의미를 지닌 12간지의 등불을 만듭니다. 또한, 열두 달을 상징하는 달등을 제작하여 매달 수확한 농작물, 과일, 채소의 풍년을 기원합니다. 개등을 만들어 문에 두고, 소등과 말등을 만들어 외양간과 말우리에 두고, 닭등을 만들어 닭장에 두고, 금붕어 등을 만들어 물탱크에 넣고, 연꽃등을 만들어 장수한다. 복숭아등, 인형등을 거실 곳곳에 놓아두세요. 루샨 등지에서는 노인이 다양한 농기구를 어깨에 짊어진 모양의 '농부' 등잔을 만든다. 불타면 가족의 장로들은 다양한 작물이 풍부한 상황을 바탕으로 연도를 예측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등불 축제 저녁에 심지를 꽂고 식용유를 채워 장엄하게 불을 붙입니다. 심지가 태워진 후의 모양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6월의 등불 심지가 벼알 모양으로 타오르면 밀이 풍년이라는 뜻이다. 민속에 따르면 등불 축제의 등불은 악령을 쫓아내고 모든 질병을 퇴치할 수 있는 상서로운 등불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종종 등불을 들고 서로의 얼굴은 물론, 집 안팎의 구석구석을 비추곤 합니다.

Zhucheng의 관습은 Jiaodong의 관습과 유사합니다. 여주인은 가족이 잠들기를 기다린 후 얼굴 램프를 들고 하나씩 항문에 비추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콩국수등, 콩국수등, 항문을 빛나게 하면 벌레가 유인되지 않는다." 장내 전염병을 예방해준다고 한다.

등불 축제에는 일부 지역의 사찰 박람회가 매우 활발합니다. 페이현 현 옥황사 사원 박람회에서는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송송' 행사를 거행합니다. 환송 행렬은 8개의 화려한 깃발이 선두에 섰고, 징과 북 팀, 죽마, 육지 배, 사자춤 등이 이어졌습니다. 성전에 들어간 후 그들은 향을 피우고 제물을 바치고 노래하고 춤을 췄습니다. 마침내 봄이 시작될 때 만들어진 '봄수탉'은 하나둘씩 흩어지고 큰 기쁨을 안고 집으로 돌아왔다. 취푸(Qufu), 조청(Zoucheng), 시수이(Sishui)의 교차점에 있는 니산(Nishan)은 공자의 탄생지입니다. 음력 1월 15일에는 공자 동굴 사원 박람회("성사 박람회", "공자 동굴 박람회"라고도 함)가 열립니다. .)는 3일간 진행되며 니산(Nishan) 앞에서는 참가자 대부분이 젊은 여성과 어린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래와 기타 문화 활동도 진행됩니다.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수는 종종 수만 명에 이릅니다. 텅저우의 등불 축제 '꽃이 만발'은 더욱 인상적입니다. 사람들은 삽으로 쇳물을 옮겨 숲속으로 퍼뜨리고, 불나무와 은꽃, 옥구슬이 흩날려 박수갈채를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