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는 왜 '학자'가 필요했나요?

고대 중국에는 왜 '학자'가 필요했나요?

중국 역사에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사상과 문화가 가장 화려하고 화려했던 시대였다. 이 시기에는 여러 학파가 서로 충돌하고 경쟁하는 전례 없는 학문적 상황이 있었고, 중국 사상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이 시기는 중국 역사에서 수백 가지 학파의 정치적, 학문적 사상이 대집합되는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사회 구조는 급속히 변했고 사회적 갈등은 극도로 첨예했습니다. 합병과 전쟁이 잇달아 이어졌고, 문화적 사고는 유례없이 활발했다.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들은 대부분 이 시대에 등장하여 중국 문명의 본질과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이 시기 중요한 현상은 지식인 계층의 출현과 활동이었다.

'학자' 계급은 어떻게 탄생했나요? 서주(周周) 시대에는 모든 학교가 정부 소유였습니다. 『주례(周禮)』에는 “고대인은 정부로부터 배웠다”고 명확히 규정되어 있다. 당시 역사가는 정부 관리이자 학교 교사였습니다. 장학성 선생은 "삼대 전성기에는 천창의 학문은 모두 관료에게 교사로 의존했다. "주관" 360. 천창의 학문은 잘 준비되어 있었다고 말했다. 우리가 말하는 것은 "정부에서 학습"하는 상황입니다. 즉, 하(夏)나라, 상(商)나라, 주(周)나라 시대에는 정부가 학교를 완전히 통제했고, 학생들은 관료를 교사로 삼아 모든 종류의 지식을 관직을 맡은 관료들에게서 배워야 했다. 예를 들어 법학을 공부하고 싶다면 『주리·제관』에는 “현장에서 법을 배워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즉, 그는 Situ Zhiguan으로부터 법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오직 왕자와 귀족의 자녀만이 자격이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문화 지식을 습득할 수 없습니다. 주평왕(周平王)은 동쪽으로 이동하여 황제의 지위가 쇠퇴하여 '예의가 부패하고 음악이 붕괴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일부 "왕실 관리"는 여러 가신 국가로 흩어져 있었고 일부는 인민 가운데 살았습니다. '관학'의 상황이 무너지면서 사립 학교가 활발하게 성장했고, 공자가 운영하는 사립 학교와 같은 서주 시대에는 '무차별 교육'을 주창하면서 입학 조건이 크게 바뀌었다. 슈푸(베이컨 한 뭉치) 수업료면 충분합니다. 이로 인해 교육받은 사람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어 교육받은 사람이 더 많아졌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소위 '학자'이다. "shi"의 구성 요소는 매우 복잡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클래스에 속합니다. "시"는 추천에 따라 공직을 맡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기반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농사를 그만두고 학자가 되었고, 사립학교의 발달이 이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선비'계층의 활동은 당시 '선비 양성'이라는 사회적 경향의 성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선비 양성'은 이미 춘추시대에 시작되었고, 전국시대에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제후나 관리들은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면에서 자신의 힘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중원에서 경쟁하고 중국을 통일하기 위해 국력에 의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학자를 양성'했습니다. 차례로 사회적 추세를 형성합니다. 예를 들면, 춘추말기 제국 전장(Tian Chang)은 이미 제국 경공공(智孝工) 재위 초기부터 '학자'들에게 혜택을 주었습니다. 소 한 마리를 죽일 때마다 "콩 1개(고기 4리터)"만 가져갔고, 나머지는 군인들의 소비에 사용되었습니다. 매년 말, Tian Chang은 "두 시스템", 즉 천 두 조각만을 가져갔고 나머지는 "시"에게 분배하여 옷을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전국시대 초기 위(魏) 문후(文侯)로, 주변에 수많은 지식인이 있었다. 전국시대 중기, 위왕(魏王)과 제현왕(隆王) 때 도성 임자(臨子) 서문밖에 서하서원(帝夏書院)을 설립하여 세계 각지의 문인과 학자를 모집하였다. 그들은 강의를 하고, 책을 쓰고, 정부 문제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그 후 '사청군'은 제몽창(孟昌), 위(魏)의 신릉(新陵)공, 조(趙)의 평원(平源)공, 초(楚)의 춘신(春身)공으로 많은 학자들을 키웠다. 전국 말기 진(秦)나라 노포위(魯節健)에게도 '식객 삼천'이 있었는데, 그 중 대부분이 기술을 갖춘 장로들이었고, 많은 뛰어난 인물들이 높은 평가를 받아 상양(商陽)과 같은 신하가 되기도 했다. Wu Qi 등의 학술 활동도 장려하고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이는 당시 제후와 국가들이 부국(富財)과 군사력 강화에 전념하고 학술연구에 방만한 정책을 취한 것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전국시대에는 여러 가신국들이 '학자'에 대해 관용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학문의 자유를 허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학자'들이 책을 쓰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마련해 전국시대의 사상해방을 크게 촉진시켰다.

백학파 논쟁의 주요 거점인 직샤학원(Jixia Academy)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전국시대 제왕은 제나라의 경제 발전과 정치적 계몽, 좋은 문화 정책으로 인해 학자들에게 물질적 대우를 넉넉하게 베풀었습니다. 당시 거의 모든 유명한 사상 학파가 Jixia에 모였습니다. Jixia Academy는 수백 개의 사상 학교가 경쟁하는 매우 눈길을 끄는 학술 장소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제후들과 나라들이 부러워하고 따라하게 만들었고, 당시에는 거의 예외 없이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직샤서원의 성립과 흥망성쇠의 역사는 기본적으로 천기 정권의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다. 학계에서는 전씨가 강씨를 대신해 정권을 잡은 제2대 왕인 제환공(齊桓工) 천무(Tianwu) 시대에 창건되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제나라 선왕때 흥성하다가 제나라 민왕때에 쇠퇴하였고, 제나라 양왕때에 부활하여 제나라를 멸망시켰습니다. 약 150년 동안 존재해 왔지만 오늘날까지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직하서원은 천제시대에 설립되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이유는 정치적 필요성이었다. 전씨가 제나라에 온 후 역대 왕조의 모든 군주들은 힘써 힘을 다해 힘을 다해 통치하고 제후들을 지배하려 했습니다. Jixia 학사는 여론 창출, 청사진 설계, Tian Qi 왕의 정치적 요구에 대한 규정 및 시스템 공식화를 담당했습니다. 객관적으로 이는 Tian Qi 통치의 정치적 요구에도 부합합니다. 따라서 Jixia Academy는 무엇보다도 싱크탱크 성격을 지닌 기관입니다. 둘째, 국력을 과시하고, 유덕함과 현자를 존경하며,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이는 학술 교류, 문화 전파, 수백 가지 학파의 논쟁을 위한 우수한 정치적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러므로 직샤학원 역시 사회과학원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통치하지 않고 토론한다'는 것은 직샤 총각 활동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학계 인사들의 뚜렷한 정치적 성격을 반영한다. "통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직책을 맡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는 선임의사라는 직함을 갖고 있지만 실제 업무만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토론'이란 시사, 국정, 혼란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고 천기 통치자들이 싱크탱크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의사결정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안을 논의할 때, 느슨하고 자유로운 정치적 분위기 속에서 천기 통치자들의 정치 활동에 대한 비판과 의사결정 제안을 내놓았는데, 아우가 주도적으로 남을 아첨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고, 의견도 달랐다. 그리고 그들이 내놓은 제안은 모두 간단했습니다.

동시에 Jixia 선생님과 그의 각 학교 학자들은 Qi State가 제공하는 좋은 환경과 조건을 활용하여 토론에 전념하고, 서로 논쟁하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우고, 약점을 보완하고 각 학교의 이론을 풍부하게 하며 중국 문화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이 기간에는 다양한 학교에서 많은 작품이 생산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Jixia에 의해 풍부해지고 보완되었습니다. 황노학파, 유교, 율법주의, 음양학파 등이 있습니다. 『한서·의문지』는 계하씨 작품 목록의 일부를 수록하고 있다. Jixia 씨와 여러 학교의 유명한 학자들이 Jixia에 모였을 때 종종 제자들과 제자들을 모았습니다. Jixia 선생과 각 학교의 유명한 학자들이 서원에서 설교하고 가르치고 의문을 해결하고 많은 사람들을 훈련했습니다. 예를 들어, Xunzi는 15세에 여기에 공부하러 왔고 나중에 Jixia에서 학문 석사가 되었습니다. 맹자는 제나라에 두 번 가서 30년 동안 강연을 했고 상청(商清)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역사 기록 : Tian Jingzhong Wanshi Family"에 따르면 Qi Xuan 왕 통치 기간 동안 Jixia Academy에는 "수백 명"이 있었고 그의 가문에는 많은 뛰어난 사람들이있었습니다. 일부 뛰어난 인재는 종종 제나라의 각급 관리로 고용되어 제나라의 정치 활동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이는 "전국 정책 제사"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류샹의 '비엘로'에는 "치에게는 성문이기도 한 지먼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학자들은 Jixia에서 만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각 학파 학자들의 정기학술회의를 말합니다. 정기회의에서는 각 학파가 소속 학교의 대표자를 추천하고, 학문적 견해와 정치적 의견을 개진하며, 자신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는 학교를 반박하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다양한 학교에 학문적 교류와 토론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론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발전시키며 정치적 관심을 얻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토론하는 문제는 다양한 학문적 견해의 어려움과 다양한 정치적 사고의 해명을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합니다. 계하서원은 전국시대 100학파 논쟁의 주요 장소였고, 이러한 정기 학술보고회는 100학파 논쟁의 집중적 표현이었다.

전국시대 초기 위나라의 '서화학'이었는지, 전국시대 중기 제하서원이었는지, 아니면 노부위가 편찬한 '여의서'인지. 『춘추실록』은 전국시대 후기에 3천 명의 제자가 있었는데, 각 나라에서 실시한 학술정책은 '학자'에 대해 매우 관대했고, '학자'는 매우 우대를 받았습니다. 특히 위왕(魏王)과 제나라 선왕(宣王)이 두각을 나타냈으며, 당시 학문과 문화의 중심지이자 백가다툼의 발상지이기도 했다. 오히려 학자들은 마음대로 강의하고, 책을 쓰고, 정치에 대해 토론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유학자 맹자와 제나라 선왕의 정치적 견해는 달랐다. 그러나 제나라 선왕은 여러 번 맹자에게 정치적 조언을 구했고, 나중에는 제나라 선왕과의 의견 차이로 인해 맹자에게 제법연과 같은 중요한 결정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여전히 제나라를 떠나려고 최선을 다했고, 그를 유지하기 위해 "맹자에게 방을 주고 수천 개의 종으로 제자를 키우라"고 말했다.

'선비'에 대한 춘추전국 시대의 왕자들의 관용적인 정책으로 인해, 그들에게 '함께 머물고 떠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자유로운 새와 같아서 재능의 흐름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면, 상양은 위(魏)나라에서 복무하지 않았다. 진효공(秦孝功)이 복무하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는데, "광릉(廣冠)이 나라의 선한 사람을 구하였다"고 하여 진효공(秦孝功)을 만나자고 하였다. 마침내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된 또 다른 예는 원래 제나라 출신으로 황궁의 최고 관리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제나라 도왕의 폭정에 불만을 품고 있었습니다. 제양왕 때 조연의 스승이 되었고, 제왕 때 조나라 사신으로 일했지만, 한 번도 비판을 받은 적이 없다. 그는 평생 동안 노(魯), 위(魏), 추(楚) 등 여러 나라에서 관직을 맡았으며, 모함을 받을 때마다 춘추(春秋)와 전국시대(春節期)에 이런 역사적 환경을 보여주는 유사한 사례가 많다. , 이는 Baijia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백학파 논쟁'상황의 출현은 학문적 자유 환경에서 감히 좋은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전통의 이념적 제약을 타파하고 과감한 탐구와 혁신의 정신을 크게 장려했기 때문에 다양한 학파의 작품이 비 온 뒤 버섯처럼 솟아올랐다.

다양한 관점이 공존하고 시시각각 다양한 맞대결이 벌어지며 '백학파 다툼'의 학문 번영의 현장을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