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족주의'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관련 이론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민족주의'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관련 이론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민족주의(nationalism) 또는 민족주의(nationalism)라고도 불리는 민족주의는 민족, 인종, 국가라는 세 가지 정체성을 포함하는 이데올로기로서 민족이 인간 집단 생활의 '기본 단위'임을 주장한다. 특정 문화적, 정치적 견해를 형성하기 위한 개념적 기초. 구체적으로는 민족이 “국가 존재의 유일한 합법적 기반”이며 “모든 민족은 민족자결권과 건국권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민족주의와 애국주의 사이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과거 문명사회는 주로 민족적 통합을 강조했지만, 최근에는 국가나 정부가 표방하는 문화적, 정치적 통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민족주의는 구체적으로 민족독립운동의 이념, 즉 민족의 이름으로 문화적, 정치적 주장을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민족의 통일론. 민족주의의 두 가지 측정(및 다양한 방법론)은 베네딕트 앤더슨의 상상된 공동체와 리아 그린펠드의 민족주의: 현대성을 향한 다섯 가지 길입니다.
민족주의자들은 국가를 다른 국가와 구별하고 누가 그 국가의 구성원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명확한 기준에 따라 국가를 정의합니다. 그 기준에는 공통 언어, 문화, 가치 지향 등이 포함될 수 있지만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민족성, 즉 인종적 소속감과 그들 사이의 지위일 수 있습니다. 국가적 '정체성'은 위와 같은 민족 집단의 '소속감'과 모두 관련됩니다. 민족주의자들은 민족성을 배타적이고 비자치적인 것으로 본다. 즉, 다른 자치 단체에 자유롭게 가입할 수 없다고 본다.
민족주의는 인간의 활동을 국가적 특성으로 본다. 각 국가에는 국가 상징, 국가 특성, 국가 문화, 국가 음악, 국가 문학 및 민속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은 국민의 일원으로서 국가가치체계와 국가정체성을 향유하고, 국가영웅을 존경하며, 국가음식을 먹고, 국민체육에 참여한다.
민족국가가 국가구조의 주류가 되었기 때문에 민족주의는 세계사와 지정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세계 인구의 대다수는 적어도 명목상으로는 민족 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국가"라는 단어는 종종 이러한 주와 잘못 동일시됩니다. 민족국가의 목적은 민족의 생존을 보장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민족문화와 사회기풍이 지배할 수 있는 영토를 제공하는 것이다. 민족국가는 자신의 생존과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주로 문화적, 역사적 신화에 의존합니다.
민족주의자들은 '비민족 국가'의 존재를 인정합니다. 사실 초기 민족주의 운동은 종종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같은 제국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바티칸은 국가가 아닌 가톨릭 교회의 지도력을 위해 존재하는 주권 국가이다. 이슬람주의자들은 비민족 국가의 또 다른 예로서 전 세계에 칼리프를 세우려고 한다.
민족적 정체성을 갖고 국민국가를 법체계로 여기는 사람을 '민족주의자'라고 부를 수 있다. 이 생각에 따르면 대부분의 성인은 "수동적 민족주의자"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민족주의"라는 용어는 민족주의 사상을 지지하기 위해 정치 활동(또는 군사 개입)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분리주의, 민족통일주의, 군국주의가 포함될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인종 청소"도 포함됩니다. 정치학(및 미디어)은 이러한 극단적인 유형의 민족주의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경과 논쟁
민족주의의 일반적인 정의는 매우 광범위하며, 그 논쟁은 고대와 현대에 걸쳐 있다. 민족주의의 예는 매우 다양하며,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는 때로는 극단적인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 민족주의를 표현하고 정의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반복되는 논쟁은 사람들이 자신의 지역적 경험의 관점에서 민족주의를 정의한다는 것입니다. 브리트니의 민족주의자들에게는 민족주의와 문화적 민족주의 사이의 논쟁이 다른 지역에서는 논쟁의 초점이 되지만, 그 차이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민족주의 지지자들은 민족주의 갈등, 민족 갈등, 전쟁, 내부 갈등의 부정적인 결과가 민족주의 자체에 기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민족주의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게 될 것이라고 종종 걱정합니다. 그들은 민족주의를 가장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민족주의의 원래 의미를 왜곡한다고 믿습니다. 논쟁을 너무 강조하면 일반적인 논쟁에서 국민국가의 특성과 같은 개별 사례로 관심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민족주의 운동이 반드시 자국이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민족자결의 원칙인 자치를 허용한다면 분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서로 다른 정체성과 법적 전통을 지닌 '적대 진영'의 이념적 공격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서 양측은 상대방이 실제 국가가 아니므로 국가를 세울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며 극단적인 애국주의(징고주의(대외 전쟁 정책 옹호))는 민족주의의 우월성을 지나치게 옹호한다. 고정관념은 매우 흔하며 종종 모욕적입니다. 이상의 것은 모두 민족주의 운동의 발흥에 관한 현상으로서 주목할 만하지만, 민족주의의 일반적 이론적 기초가 되기에는 부족하다. 극단적인 유형의 민족주의자들은 거의 전적으로 자신의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고 믿으며, 가장 극단적인 민족주의는 심지어 우리 나라가 아닌 다른 문화를 파괴하려고 하여 대량 학살과 세계적인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민족주의에 대한 이론적 논쟁
민족주의에 대한 첫 번째 연구는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총체적인 역사적 주장을 제공합니다.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은 19세기 후반에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정치적 분석을 제공했고 나중에는 중부 유럽과 동부 유럽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대부분의 민족주의 사회학적 이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민족에 속하는지, '속한다'는 말의 정확한 의미 등 여러 민족주의 이론은 민족주의자 스스로도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의 전반적인 논쟁은 근본적인 분쟁과 어느 국가가 먼저인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민족주의 운동은 스스로를 기존 국가를 대표한다고 생각하며 국가(적어도 민족 집단)를 2000년 전의 사회적 현실로 간주하는 민족주의 근본주의자들과 일치합니다.
현대주의 이론은 서기 1800년 이전에는 자신이 사는 곳 밖에서 충성을 바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럽에서는 경제 및 사회 현대화의 요구에 부응하여 국가 정체성과 국가 통합이 위에서 아래로 부과되었습니다. 따라서 민족주의 갈등은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다.
새로운 민족주의 이론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으며 민족은 사회 구조적 현상임을 강조합니다. 베네딕트 앤더슨은 국가를 "상상된 동질성"으로 묘사했습니다. 어니스트 겔너(Ernest Gellner)는 “민족주의는 민족적 자의식을 일깨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단순히 존재하지 않는 민족을 만들어내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마디로 민족주의는 정치적 정당성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이론이다. 특히 한 국가에서는 인종적 경계가 권력을 가진 사람들과 다른 사람들을 분리해서는 안 됩니다. 이 우발성은 이 나라에서 중요합니다."("상상"과 "허구"라는 단어가 사용됨) 앤더슨과 겔러의 주장은 서술적이며 국가가 허구적이거나 상상적이라는 것을 암시하지 않습니다.) 현대 이론에서는 인쇄술과 같은 것이 민족주의에 필요하다고 간주합니다.
앤서니 스미스는 전통적 관점과 포스트모던적 관점의 종합을 제안했습니다. 스미스에 따르면, 국가 형성의 전제조건은 확실한 조국(기존 또는 역사적), 높은 수준의 자율성, 적대적인 환경, 투쟁의 기억, 종교적 핵심, 문자 언어, 특별한 관습, 역사적 기록 및 아이디어. 스미스는 국가가 엘리트만이 아닌 전체 인구, 법률 및 정치 제도, 민족주의 이데올로기, 국제적 인정, 경계 설정과 같은 조건의 수렴을 통해 형성된다고 믿습니다.
참고 자료
^ 왕휘: 오리엔탈리즘, 지역 민족 자치, 존엄의 정치 - '티베트 문제'에 대한 몇 가지 생각
민족주의의 역사 발전
1900년 이전
1815년과 1870년 사이에 독립 공국들은 점차 이탈리아 국가로 통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민족주의 이론은 유럽이 민족 국가의 기원이라고 가정합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근대 국가는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시작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조약은 서로의 주권과 영토를 인정하는 베스트팔렌 국가 체제를 탄생시켰습니다. 네덜란드 연합 지방(당시 명칭)과 같은 서명국 중에는 민족 국가로 간주되었지만, 당시 신성 로마 제국이 거의 모든 독일어권 국가를 포함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에는 이에 상응하는 국가가 없었습니다. 1648년에는 대부분의 유럽 강대국이 아직 국민국가가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나폴레옹이 예상치 못한 정도로 민족주의를 시작했다고 믿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국민국가의 가장 중요한 변화가 18세기 후반과 19세기에 일어났다고 믿습니다. 낭만주의 민족주의에서 시작하여 유럽 전역에서 민족주의 운동이 등장했습니다. 일부는 대제국에 반대하는 분리주의자였고, 다른 일부는 독일과 이탈리아와 같이 분리되고 분열된 영토를 통합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국가의 정체성과 문화를 고취시켰으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세기 말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럽이 여러 인종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자신들을 그 중 하나의 인종 그룹으로 식별했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붕괴로 민족 국가의 형성이 가속화되었습니다.
표준적인 견해에 따르면, 19세기 이전에는 사람들이 지역적, 지역적, 종교적 충성심을 갖고 있었지만 민족적 개념은 없었습니다. 전형적인 유럽 국가는 왕족이 통치하는 왕조 국가이거나, 지역적 충성심 이상이면 지배 가문이 소유한 군주제입니다. 왕조 국가는 왕실 결혼을 통해 땅을 얻을 수도 있고, 분할과 상속을 통해 땅을 잃을 수도 있었는데, 지금은 터무니없어 보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그리스인이 아닌 모든 사람을 야만인이라고 불렀지만,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패권을 놓고 서로 싸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민족주의는 각 민족 집단에 대한 명확한 영토 경계 개념을 도입하고 더 나아가 다른 민족 집단의 토지를 주장하는 데에도 적용됩니다. 원칙적으로 국민국가는 적을 정복하고 영토를 얻으려고 하지 않지만, 민족주의 운동가들은 국경 획정에 거의 동의하지 않습니다. 민족주의 운동의 발흥은 또한 유럽에 영토 분쟁을 가져왔습니다.
민족주의 운동은 19세기 유럽 정치도 결정했습니다. 민족이 제국의 일부였던 곳에서는 민족 해방을 위한 투쟁이 이전의 전제주의에 맞서는 투쟁이기도 했습니다. 스페인에서 민족주의 자체가 보수적이고 왕족주의적인 세력이 된 것처럼 국민국가가 이전의 군주제를 통합한 곳에서는 말입니다. 대부분의 민족주의 운동은 기존 체제에 대한 투쟁으로 시작되었지만, 20세기에는 스스로 민족주의를 자처하는 정권도 있었습니다.
19세기 국민국가의 기원에 관한 표준 이론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그 중 하나는 남미의 독립 투쟁과 유럽의 민족주의 운동에 앞서 일어난 미국 혁명에 있습니다. 네덜란드와 영국과 같은 일부 국가는 19세기 이전에도 명확한 국가 정체성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탈리아 통일은 인종/언어에 기초한 민족주의 운동의 한 예이다.
20세기 민족주의
19세기 말, 민족주의 개념이 아시아로 확산됐다. 인도에서는 영국의 통치를 종식시키기 위해 민족주의가 선동했습니다. 20세기 인도 민족주의는 간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고, 그 외 많은 현지 지도자들도 참여했다. 중국에서는 민족주의가 근대 국가를 창건했다는 믿음은 세계가 한 가족이라는 과거 제국주의 견해와 양립할 수 없습니다. 일본에서는 초민족주의가 흔히 제국주의로 이어지는 것처럼, 민족주의와 일본 예외주의가 결합하여 제국주의를 낳았습니다.
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새롭게 탄생한 국민국가가 탄생했다. 이 국가들은 옛 제국에 대항한 미국의 투쟁과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일련의 위임통치국으로 분리시키려는 프랑스의 열망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었습니다. 국민국가의 설립은 다민족 제국(오스만 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붕괴로 이어졌다. 그 때문에 황제도 땅을 잃었습니다.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의 14개 평화조항에 기초한 베르사유 조약은 유럽의 대부분을 국민국가로 붕괴시킨 민족주의 원칙을 인정하려는 시도였으며 완곡하게 표현하면 "평화유지 시도"라고 불렸습니다. 그러나 다인종, 다인종 국가는 여전히 존재하며, 체코슬로바키아(인구의 43%를 차지하는 체코인이 모든 것을 통제)와 유고슬라비아(세르비아인이 통치)라는 두 개의 새로운 다인종 국가가 등장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민족국가 건설의 새로운 물결을 일으켰는데, 이는 전쟁 전 파시즘과 나치즘의 출현, 그리고 전쟁 후 유럽 식민제국의 독립 주장으로 인해 발생했다. 가장 극적인 탈식민지화는 아프리카에서 일어났는데, 이는 유럽의 식민 지배에서 민족 국가로의 전환이었습니다. 이들 국가 중 몇몇 국가는 "하나의 인종, 하나의 언어"라는 유럽의 이상과 고정된 영토를 따랐습니다. 놀랍게도 이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국가인 소말리아는 붕괴됐다.
1990년경 소련이 붕괴되면서 유럽에서는 뜻밖의 민족운동이 부활했고, 발트해 3국(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이 현대사에서 두 번째로 독립하게 됐다.
20세기 후반에는 여러 가지 경향이 등장하면서 민족국가와 민족주의의 약점이 드러났을 수도 있다. EU는 권력을 국가 수준에서 하위 국가 및 초국가적 수준으로 크게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화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종종 국가 정체성, 문화, 주권에 대한 정서에 호소합니다. NAFTA,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등 자유무역협정과 무역시장의 지속적인 국제화는 국가 경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이는 경제적 민족주의의 부활과 중미의 부정적 요소에 대한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화 항의 행위(반세계화 참조).
반세계화주의자가 모두 민족주의자는 아니지만, 민족주의자들은 그 흐름을 따르기 위해 계속해서 민족주의를 옹호하고 있다. 민족주의 정당은 계속해서 선거에서 승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한 국가적 정체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주의와 유럽 연방주의가 민족주의에 전적으로 반대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중국 인민공산당과 국내 중국 민족주의 이론가들은 국제 및 다자간 무역을 장려함으로써 중국의 국력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한때 카탈루냐 자치주의자, 웨일스 민족주의자 등 하위 권력 중심지들은 유럽이 여러 지역으로 나누어져 기존 국민국가를 억제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강력한 유럽연합을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유럽회의주의가 유럽연합 전역에 퍼지면서 이 개혁은 더 이상 정치적 의제가 되지 않습니다.
언어와 민족주의
***같은 언어는 민족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혁명 이전에는 브르통(Breton)과 옥시탄(Occitan)이 프랑스 현지에서 사용되었으며, 둘은 서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표준 프랑스어는 국가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되며 주요 언어이지만 혁명 이전에는 프랑스어를 사용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공용어가 될 수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브르타뉴에서는 켈트식 명명이 금지되었습니다. 독립 후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공고히 하는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소수언어를 제한, 대체, 거부하는 정책이 수반됩니다. 이는 사회언어학 연구에서 지적된 경향을 가속화하여 높은 지위의 언어가 낮은 지위의 언어를 대체합니다.
프랑스어 정책을 참조하세요.
일부 이론가들은 19세기에 민족주의가 두드러진 이유는 읽고 쓰는 능력이 향상되어 언어가 중요한 통합 도구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신문, 서적, 팸플릿 등을 읽는 사람이 많아졌고, 인쇄술의 확산으로 인해 독서 능력도 향상되었으며, 역사상 처음으로 모국을 넘어 폭넓은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언어 간의 차이도 동시에 고정되어 방언으로 나뉘고 서로 다른 언어 그룹은 상호 배타적입니다.
아일랜드부터 인도까지 민족주의 운동가들은 켈트어, 히브리어, 힌디어와 같은 전통 언어의 교육, 보존, 사용을 장려했습니다. 언어 부흥을 참조하십시오.
미국은 예전부터 다민족 이민자를 환영하는 나라였지만, 영어 이외의 언어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명백하다. 그중에서도 독일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에서 거의 뿌리째 뽑혔고, 프랑스와 이탈리아도 일상생활에서 거의 멸종됐다. 오늘날 스페인어는 미국의 많은 지역에서 제2외국어입니다. Pat Buchanan과 같은 일부 정치인은 전통적인 제도의 침식을 두려워하여 미국에서 스페인어가 제2외국어로 부상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반대했습니다.
아랍 세계의 식민지 시대 동안 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에서 터키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영어를 배워야 했습니다. 식민지 시대가 끝난 후(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아랍 국가를 통합하고 범아랍주의가 주도하는 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랍어를 부활시키는 '아랍화' 과정이 있었습니다. 알제리와 서사하라는 대규모 아랍 현지화에 참여했으며 각각 프랑스화, 스페인화에서 아랍화로 전환했습니다.
그러나 아랍 세계의 일부 민족주의자들은 공식 언어를 없애고 전통적인 아랍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려고 시도하며, 명목상 아랍 국가들은 정치에서는 아랍화되지만 반드시 언어, 문화 측면에서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문맹자들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정책은 이집트의 공식 언어를 이집트인의 모국어로 언급한 이집트 학자이자 민족주의자인 아마드 루트피 알 사이드(Ahmad Lutfi al-Sayyid)에 의해 20세기 중반 이집트 내에서 추진되었습니다. 최근 이집트 언어학자이자 이집트학 학자인 바유미 안딜(Bayoumi Andil)은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현대 이집트'를 연구하는데, 그는 아랍어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아랍어를 포함한 구문론, 형태론, 음운론 측면에서 콥트어에서 물려받은 고대 이집트어의 네 번째 단계라고 주장했습니다.
소수민족 언어와 아랍어가 서로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과 마찬가지로 누비아인은 이집트와 수단에서 분리되어 있으며, 더 성공적인 예는 아마지그(Amazigh) 또는 이마지겐(Imazighen)이라고도 알려진 베르베르어입니다. )는 모로코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민족주의의 유형
민족주의는 공식적인 이데올로기 또는 대중(비정부) 운동으로 스스로를 식별할 수 있으며 시민권, 인종, 문화, 종교 또는 의식으로 자신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형태로 표현하였습니다. 민족적 자기 정의는 민족주의의 유형을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구별은 완전히 상호 배타적인 것은 아니며, 많은 민족주의 운동은 구별되는 요소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양한 정도로 결합합니다. 민족주의 운동은 범위와 지역을 차별화 기준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정치학자들은 민족주의 유형을 구별하는 것은 잘못된 문제라고 주장합니다. 어떤 형태의 민족주의이든 대중은 자신들이 독특한 문화를 갖고 있으며 문화가 민족성과 완전히 외부에 있을 수 없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자국 통화와 충성 맹세에 '신'을 표시하고 있으며, 문화적 편견을 조장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여러 법정 공휴일을 지정했습니다. 미국은 미국인이라는 인종론(즉, 원주민주의)을 갖고 있고, 심지어 하원 내에 위원회(하원 반미활동위원회)를 설치해 비미국인의 다양한 활동을 조사하기도 했다.
시민 민족주의(시민 민족주의라고도 함)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전 국민의 의지'의 창출을 통해 국가가 정치적 정당성을 획득하는 민족주의의 한 형태이다. 이 이론은 일반적으로 루소, 특히 그의 1762년 작품 "사회 계약"의 이름을 딴 사회 계약 이론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시민민족주의는 합리주의와 자유주의의 전통에서 유래하며, 시민국가(민족)의 구성원은 자결에서 나온다고 믿기 때문에 민족주의라는 측면에서 민족주의와 모순된다. 시민국가(nation)는 미국, 프랑스 등 국가의 발전에 있어서 대의민주주의의 영향력을 이상화한다.
민족 민족주의는 인종을 기준으로 국가를 정의합니다.
인종은 조상의 혈통을 바탕으로 하며, 집단 구성원과 조상 간의 문화 및 언어 공유 개념도 포함됩니다. 국가의 구성원 자격은 상속됩니다. 국가정부는 민족의 조국이기 때문에 법적 권위를 얻고, 국내 민족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문화와 사회생활의 통합을 촉진한다. 민족성 개념은 아주 오래되었지만 현대 인종 민족주의는 사람 개념(독일어: Volk)을 주창한 요한 고틀립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와 요한 고트프리트 폰 헤르트(Johann Gottfried von Herd)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민족적 민족주의는 이제 민족주의의 지배적인 형태가 되었으며, 종종 단순히 "민족주의"로 축약되기도 합니다. 학자 앤서니 스미스(Anthony Smith)는 지리적 범위에 따라 정의되는 민족성에 대한 서구적 관점과 대조되는 비서구적 민족주의 관점을 지칭하기 위해 "민족적 민족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volk는 일반적인 의미의 사람 외에도 지리, 혈연에 따른 의미도 있습니다. 중국어와 영어에는 상응하는 단어가 없으며 일본어 번역은 기본적으로 그룹입니다.)
로맨틱 민족주의(낭만주의 민족주의(유기적 민족주의, 정체성 민족주의라고도 함))는 정부가 국내 국가의 자연스러운("유기적") 결과 및 표현으로서 정당성을 획득하는 민족 민족주의의 한 유형입니다. 낭만주의 민족주의는 낭만주의의 이상을 반영하고 합리주의에 반대하며, 낭만주의 이상에 부합하는 인종문화를 강조하는 민족주의로 발전하였다. 헤르더의 저술에 영감을 받아 그림 형제는 독일 이야기라는 라벨이 붙은 일련의 이상화된 전설을 만들었습니다. 역사가 쥘 미셸레(Jules Michelet)는 이를 프랑스 낭만주의 민족주의자들의 사례로 여겼습니다.
문화민족주의는 민족주의를 공유문화라는 관점에서 정의한다. 한 국가의 구성원이 되는 것은 자발적인 것도 아니고(문화는 주입될 수 없음) 상속되는 것도 아닙니다(다른 문화에서 자란 민족 구성원의 자녀는 외국인으로 간주됩니다). 중국 민족주의는 문화적 민족주의의 한 예인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중국에 많은 소수민족이 있기 때문입니다(중국 민족주의에는 본토 정부의 통치에 반대하고 본토에 대한 반격을 옹호하는 대만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국가 민족주의는 시민 민족주의의 변형으로, 일반적으로 민족 민족주의와 결합되는데, 이는 국가가 국력에 기여하고 국가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통일된 실체임을 의미합니다. 이탈리아 파시즘은 무솔리니의 슬로건인 "모든 것은 국가를 위한 것입니다. 국가 밖에 있는 것은 없으며, 국가에 반하는 것은 없습니다"에 구현된 가장 좋은 예입니다. 개인의 자유라는 자유주의 개념과 자유민주주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자코뱅 클럽의 단일 중앙 집중식 프랑스 정부 창설은 종종 국가 민족주의의 기원으로 간주됩니다. 프란시스코 프랑코(Francisco Franco)의 스페인과 현대 케말주의(터키 민족주의)가 보다 최근의 예입니다.
그러나 "국가 민족주의"라는 용어는 민족주의가 충돌할 때, 특히 확립된 민족 국가 내에서 분리주의 운동이 일어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분리주의자들의 주장은 국가 민족주의가 국가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민주성을 떨어뜨려 국가의 정당성을 훼손한다는 것입니다. 플랑드르 분리주의 단체들은 벨기에 민족주의를 국가 민족주의라고 부른다. 바스크 분리주의자와 코르시카 분리주의자도 스페인과 프랑스를 민족주의 국가로 지칭한다. 이들 국가에서는 이러한 분리주의 단체를 테러리즘이라고 부릅니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논쟁의 여지가 없는 기준은 없으며, 그 결과는 종종 서로 다른 충성심으로 인해 인구가 분열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종교적 민족주의는 다른 종교에 기초한 국가를 정의합니다. 정부가 종교적 교리를 엄격히 고수하여 법적 권위를 얻는다면 국민 국가라기보다는 신권 국가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일부 민족적·문화적 민족주의는 여러 측면에서 종교적 특징을 갖고 있다. 종교는 민족주의의 동기가 아니라 집단 정체성의 표식입니다. 아일랜드 민족주의는 가톨릭 교리와 관련이 있으며, 지난 세기 아일랜드 민족주의의 지도자들은 모두 가톨릭 신자였지만, 초기(18세기) 민족주의자 중 다수는 기독교인이었습니다. 아일랜드 민족주의는 종교적 다양성, 성모 마리아의 정체성, 교황의 탁월성 사이의 신학적 구별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북아일랜드의 일부 기독교인들에게는 이러한 종교개혁 이전의 교리가 실제로 아일랜드 문화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시온주의(종교적 시온주의)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주류는 더욱 세속적이며 인종과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인도 민족주의는 영국령 인도가 분할된 이후 힌두교와 연관되어 왔습니다. 현대 인도에서는 현대 힌두 민족주의(Hindutva)에는 Bharatiya Janata Party(BJP) 및 Rashtriya Swayamsevak Sangh(RSS)을 비롯한 명백한 추종자들이 있습니다.
디아스포라 민족주의(또는 베네딕트 앤더슨이 부르는 '장거리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아일랜드인, 미국과 아프리카의 레바논인 등 디아스포라를 느끼는 민족주의자를 지칭합니다[1].
앤더슨은 이러한 유형의 민족주의를 국가와 연결되기를 원하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을 떠나기를 꺼리는 사람들의 "유령 기반"이라고 부릅니다.
국내 민족주의
민족주의 운동가들이 국민국가 수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한 후에도 민족주의는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국내의 정당과 정치운동을 자극하는 세력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민족주의자 또는 민족주의 정치인으로 설명되므로 민족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민족주의의 정치적 운동은
위기가 닥쳤을 때 나라를 구하는 운동을 포함하여 국민적 단결을 다지는 것입니다.
국가적 정체성을 강조하고 문화적 보수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의 영향을 받으며 외부 영향을 배제한다.
다른 민족, 특히 이민자들의 생활 공간을 제한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인종청소가 된다.
흔히 조국의 일부로 간주되는 토지 합병은 이탈리아 이레덴타(Irredenta) 운동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경제 민족주의는 국가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경제 정책, 특히 보호주의와 자유 무역 반대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민족주의 정당과 정치인은 대개 국기와 같은 국가 상징을 크게 강조합니다.
민족주의라는 용어는 특히 미국에서 흑인 민족주의와 백인 민족주의를 위해 문화적으로 사용되는 특정 운동을 설명하기 위해 확장되거나 은유적인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용법은 흑인 분리주의, 범아프리카주의 등 민족주의의 고전적 의미와 겹칠 수 있습니다.
민족주의자들은 분명히 자국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이것이 민족주의를 정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민족주의에 대한 감정적 호소는 안정된 국민국가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민족성의 사회심리에는 국가적 정체성(개인이 집단에 속해 있다는 느낌)과 국가적 존엄성(집단과의 성공적인 자기 연결)이 포함된다. 국가의 존엄성, 문화, 정치·경제적 권력의 영향력은 비록 그 영향력이 과장되기도 하지만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인의 감정이다. 민족주의나 스포츠 측면에서 보면, 대표팀이 패하면 국민 전체가 상실감을 느끼게 된다.
감정적 영향은 완전히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위기에 대한 상식이 국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전쟁 패배와 같은 극적인 사건은 국가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의 독일의 패배, 베르사유 조약의 굴욕, 경제 위기와 초인플레이션은 극단적인 외국인 혐오증, 보복주의(잃어버린 영토를 회복하려는 주된 목적을 가진 외교 정책), 그리고 나치주의의 발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914년 이전에 카이저 빌헬름 2세를 국가의 아버지로 여겼던 견고한 중산층 애국자들은 더 이상 변화를 가져올 수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