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은 어떻게 전통 교육에서 현대 교육으로 나아가는가?

중국은 어떻게 전통 교육에서 현대 교육으로 나아가는가?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점차 봉건 사회에서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바뀌었다. 정치, 경제, 이데올로기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의 전통 교육도 그에 따라 일련의 변화가 일어났다. 뚜렷한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색채를 지닌 중국 근대 교육 체계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새로운 자산계급의 출현과 반제 반봉건의 애국민주운동의 왕성한 흥기에 맞춰 자산계급 민주교육과 애국주의 교육도 함께 나타났다. 근대 민주주의 사상을 지닌 진보적 사상가가 정치 개혁과 혁신을 주장하며' 사이장기' 를 핵심으로 서방에서 배우는 구호를 제시했다. 이 사상은 앞으로의 유신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근대 서구 스포츠가 중국에 도입되는 사상의 토대를 마련했다.

1. 서구화 운동의' 새로운 교육' 과 근대 서구 교육의 입력

2009 년 65438+60 년대에 청나라 통치 계급의 일부 대관료와 군벌 (예: 이순신, 증국번, 이홍장, 좌측 등) 이 있었다. 인민을 탄압하는 실권군정을 장악하고, 중국 고대의 활과 칼과 총이 서양의 배포와 대적할 수 없다는 것을 보았다. 국내 인민혁명을 진압하고 외세의 모멸을 막기 위해 그는 서방에서 공부하는 것을 적극 주장하며 이른바' 자강' 과' 부자를 구하는' 서구무운동을 실시한다. 교육에서, 그들은 서구 과학기술로부터 배우고,' 서학' 을 건립하여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장한다. 그들은 "중학교를 몸으로 하고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는 구호를 제시했다. 각지에 조선, 병기 등의 공장이 설치되었다. 외국어, 선정, 기계, 군사 등의 학교가 잇달아 설립되었다. 그리고 유학생을 유럽과 미국으로 유학 보냅니다. 이를 "새로운 교육" 이라고합니다. 이것은 중국이 현대 학교를 설립하는 시작이다. 신식 교육' 에서 양무파는 봉기와 반항투쟁을 진압하기 위해 천진 상해 광저우 무창 등지에서 양관을 초빙하여 전통적인 승마,' 활, 칼, 돌, 기술' 을 버리고 신식 육해군을 훈련시켰다. 이런 식으로 체조는 운동으로서 신군 훈련 과정에서 최초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체조는 주로 영국의 군사 훈련으로 퍼레이드, 암살, 전쟁, 전술을 포함한다. 신식 교육' 에서 양무학당도 군사적 필요를 위해 사관학교를 개설했다. 예를 들어 북양수사학당, 천진군사장비학당, 광둥 노씨학당, 광동수사학당, 푸젠선정학당 등이 있습니다. 이 사관학교들은 외국 교관을 초빙하여 외국 사관학교에 따라 처리한다. 일부 현대 군사 학과 외에도 사관학교는 체육 수업을 개설하는데, 이를 체조 수업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북양수사학당에서는 "학생들이 영어 문법 번역 ... 밀고, 측정하고, 서두르다. 자신의 약점을 걱정한다면, 그에게 총을 주어 걸음걸이를 배우게 하라. (벤자민 프랭클린, 자기관리명언) 나무 한 그루의 돛대는 너로 하여금 침몰하는 것을 배우게 한다. ""침몰을 통해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 즉 자신의 힘을 연습하는 것이다.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양무파의 군사와 학교 교육은 근대 서방 스포츠가 중국에 도입되는 시작이다. 어떤 의미에서 양무운동은 근대 스포츠의 중국 전파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2. 유신 운동의 교육 사상과 현대 스포츠 사상의 형성.

1894 갑오전쟁, 중국이 참패한 후 제국주의 국가들이 중국을 분열시키려 했다. 이런 상황에서 강유위, 양계초, 엄복과 같은 자본주의 사상을 가진 일부 지식인들은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모방하고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에서 개량을 하려는 것이 이른바 유신 운동이나 개량주의다. 변법 기간 동안 교육에 관한 몇 가지 칙령이 잇달아 공포되었다. 예: (1) 스정적 대학당을 조직하다. (b) shengzhou, 각 카운티의 주지사, 총재, 장군, 서원을 모두 중서학의 학당으로 바꾸었다. 지방정부가 기증한 자원봉사학교와 사회학교도 중서학으로부터 배울 예정이다. (3)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읽어야 할 책은 여전히 공식 서점에서 편찬하고 반포하고 따른다. (4) 농업학교, 차업학교, 잠업학교, 의학학교를 건립한다. (5) 사람을 파견하여 유학하다. 유신파는 서구 자산계급의' 신학' 으로 봉건주의의' 구학' 을 개량하고' 서학' 부터 시작하여 동아리를 조직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민지를 개발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변법은 겨우 100 일 동안 실패했지만 변법의 교육사상은 앞으로의 학교 교육에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진보적인 현대교육의 관점에서 스포츠 발전의 주장을 제기하고, 스포츠 사상을 천명하며, 중국 현대스포츠 사상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유신파에서 엄복은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서구 자본주의 문화 사상을 소개하는 선구자이다. 그는 베이징 이동학교와 상해 복단대학을 설립하여 20 년 동안 교육업무에 종사했다. 그는 스판세의' 덕육 지육 스포츠' 라는 책을' 설득' 으로 번역했다. 그는 중국에서 서구 자본주의 덕지체 교육을 전파한 최초의 유신파이다. 엄복은 중국 사회 개선, 자강불식, 종보국 보호는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정치는 세 가지 측면에서 통일되어야 한다. 하나는 북민력이고, 두 번째는 민지이고, 세 번째는 신민덕을 올리는 것이다." "피와 체력이 강하고, 지혜와 고려가 강하다." 그의 자강과 호종의 3 대 정책 중' 인민을 고무시키는 힘' 은 인민에게 강건한 체격과' 강건한 혈육' 을 주는 것이다. 그는 건장한 신체를 가져야 하고, 한편으로는 운동 등 노동을 통해 체력을 연마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강유 웨이는 개량주의 사상에서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오늘날 중국에서 인재가 부족하면 강의가 필요 없다" 며 "세상에서 뭔가를 하려면 중국에서 신천지를 여는 것이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고 생각한다. 강유 웨이의 교육 사상과 스포츠 사상은 주로 그의' 대동서' 에 나타난다. 그는 대동사회의 학교 교육은 탁아소, 소서원, 중학교, 대서원의 4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급 교육은 덕, 지혜, 체,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미 그는 스포츠를 매우 중시하며,' 대동서' 에서 각급 학교 스포츠와 건강의 이론과 적절한 조치를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예를 들어 탁아소에서 음식, 휴식, 체력을 조심하고, 한 학원에서, "체조는 수영에 적합하다. 가을건조, 나무 점프, 연봉이 다 있다." 중학교 때 "체조 맛 정원 래프팅"; 대학에서, "대학도 체조를 강조한다. 그래야 정력이 왕성하고 몸이 건장할 수 있다." 강유 웨이는 덕지체를 겸비한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그의 스포츠 사상을 표현한 것이다. 대동서' 는 중국 최초의 전면적이고 체계적이며 자산계급의 교육제도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강유위 시스템의 학교 스포츠 사상을 반영했다. 일찍이 강유위의 양계로부터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심지어 국가의 부강을 위해' 모든 것이 학교를 조직한다' 고 생각했다. 그는 "덕육, 지육, 체육은 교육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 학교 교육의 임무는' 덕, 지혜, 체' 가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신인' 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무예' 가 신시민의 특징 중 하나라고 생각하여 무예 정신과 학교 스포츠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무술' 이라는 책에서 국가와 민족 생존의 관점에서 무술의 중요성을 논술하면서 "무인의 생명력은 국가에 달려 있고 문명은 국가에 달려 있다" 고 말했다. 개국자가 군국주의 국민과 철혈주의가 없다면 문명, 지혜, 인민, 광활한 영토가 있어 치열한 경쟁 무대에서 자립할 수 없다. " 양계초의 스포츠 사상은 그 교육 구국과 애국 사상의 일부이다. 결론적으로 자산계급 개량파는 서구 근대 교육 사상과 스포츠 사상을 최초로 받아들이는 대표이다. 그들은' 구망도예금' 을 취지로 교육의 관점에서 스포츠를 탐구하고 제창하여 초보적으로 중국 근대 스포츠 사상을 형성하였다. 이 사상은 중국 현대스포츠의 광범위한 전파, 학교 체육의 부상, 무술의 발전에 큰 추진 역할을 했다.

장백령은 전설적인 일생으로 중국 근대 교육을 측정하는 선구자가 되었다. 지난 50 년 동안 천진 남개중학교, 남개대학, 남개여중학교, 남개초등학교, 충칭 남개중학교를 연이어 설립하여 평생의 심혈을 기울여 남개완전한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중국 현대 교육의 선구자

4 월 5 일 청명절은 유명한 교육자 장볼링 씨의 탄신일이다. 나는 나의 서투른' 장백장사' 로 나의' 심제' 를 다시 걸었다. 아마도 화송은 이미 조용히 이 교육 철학자와 정신 교류를 한 것 같다.

장벌링 씨는 전설적인 일생으로 중국 현대교육을 측정하는 선구자가 되었다. 청말에서 3 피트 강단에 올라 새로운 교육을 창설하고 길을 열어 북양 군벌과 민국을 거쳐 신중국이 성립될 때까지. 지난 50 년 동안 천진 남개중학교, 남개대학, 남개여중학교, 남개초등학교, 충칭 남개중학교를 연이어 설립하여 평생의 심혈을 기울여 남개완전한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장백령은 학교 운영 초기에 강력한 정신, 개방적인 문화심리,' 동서공영' 의 교육 목표, 신앙을 지키는 독특한 학교 운영 이념으로 남쪽을' 민영학교' 로 만들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 난카이는 그 숭고한 학교 운영 이념, 우수한 교풍, 명사가 모이고 인재가 배출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남개에는 주은래, 오대박, 진성신, 조유, 예독정, 류동생, 장충모 등 많은 정치가, 과학자, 예술가, 실업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Liang Qichao 는 "난카이는 우리 교육의 활력 중 하나입니다. 클릭합니다 손중산도 "난카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좋은 학교다" 고 칭찬했다. 후시는 장볼링을 "중국 현대교육의 창조자" 라고 불렀다. 미국 교육계는 장볼링을 평가했다. "50 년 동안 확고한 신념과 흔들리지 않는 의지로 교육에 투신하고 중화를 진흥시키는 것은 민족 자신감의 상징이다." 。 장블링은 콜롬비아 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에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개혁개방 이후, 국가는 남개대학에서 장벌링 탄신 1 10 주년을 성대하게 기념하며, 그의 일생을 재확인하는 것은 진보적 애국의 일생이다. 그는 교육 방면에서 매우 성공적이다.

확고부동한 교육 신념

장볼링은 구시대의 교육 대리인이다. 복잡하고 격동하는 사회 조건 하에서 국력이 쇠약하여 인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이 직면한 활력과 운명은 오늘과 다르다. 특히 장백령이 민영교육을 하려면 정부 투입과 납세자 공급이 없어 고교를 독립적으로 지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934, 장백령은 남경교육부에 민영학교의 재력이 제한되어 있다는 보고서를 썼다. "지난 15 년 동안, 나는 거듭 피곤함을 느꼈다." 장백령의 친한 친구인 스튜어트는 연경대학교 총장으로서 미국에 잠재적인 스폰서들이 있지만 장백령은 이런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했다. 나는 장볼링이 중국에서 사립대학을 설립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장백령은 또 남남에서 가장 어려웠을 때 팔리대 (남개대학의 소재지) 가 근심과 안개에 휩싸여 있었고, 심지어 작은 나무 한 그루도 나에게 울며 울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실 학교 운영의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것도' 고양이의 느끼함' 이 없는 방법도 아니다. 예를 들어 학생 모집 정원을 넓히거나 등록금을 인상하거나 졸업장을 팔고' 뒷문' 을 열면 남쪽이 바로 돌아간다. 그러나 교육자의 양심은 그로 하여금 학교의 명성에 해를 끼치는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게 했다. 장백령은 바로 이런 사람이고, 낙관적이고 진취적이며,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는 사람이다. 좌절을 겪을 때마다 나는 항상 "괜찮아, 넘어졌어, 일어나, 다시 넘어져, 다시 일어나." 라고 말한다. 북양 정부는 그에게 교육총장이 되라고 청했고, 장학량은 그를 천진 시장 () 로 청했다. 그는 완곡하게 일을 거절했지만, 그는 여전히 확고부동하게 남쪽을 이끌고 전진했다.

1937 년 일본의 대규모 침공, 남개폭격, 캠퍼스가 일본군에 의해 점령되어 사제가 사방으로 흩어졌다. 이렇게 참혹한 국면에 직면하여 장백령은 비통하게 말했다. 전국이 항일하면 남개파괴는 어디에 있는가? 전쟁 후에 다시 남쪽을 열다. 당시' 중앙일보' 는 사설을 발표했다. "62 세의 노인, 34 년 동안 열심히 경영한 대학, 일단 파괴된 적이 있다. 그의 태도는' 남개를위한 새로운 생활' 이었다. 이것이 바로 남개정신이다." 이 대보는 처음으로 교육자를 위해 비석을 세웠다.

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장버링이 목표를 달성하고 대업을 이루는 정신적 동력이다. 확고한 교육 신념은 국가와 민족의 앞날 운명에 대한 집착 기대와 확고부동한 결심에서 비롯된다. 일찍이 1920 년대 말, 그는 내가 밤낮으로 노력하여 희망하는 것은 앞으로 20, 30 년 동안 세계 역사에' 신중국 의식의 궐기' 라는 장이 나타난다고 말했다. 장볼링의 교육투쟁사 전체가 이를 기점으로 삼고 있다.

캠퍼스에서 교육에 대한 사랑을 전파하다

학교는 장볼링의 제 2 의 삶이고, 학생은 그의 정신의 기탁이다. 그는 외지나 외국에서 돌아왔는데, 먼저 집에 가서 아내와 아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학교에 가서 선생님 동창을 보러 갔다. 평소 학교에서 그는 사무실에 뛰어들지 않고 학생 기숙사와 교실에 자주 산책을 하거나 학생들과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일주일에 한 번 열리는' 슬림함' 은 전례대로 학생들에게 국가 대사부터 인격 수양에 이르기까지 남개대학의 역사에서 교훈정신에 이르기까지 강의를 한다. 주말에는 항상 학생들과 함께 있거나, 학생이 연극을 리허설하는 것을 보거나, 학생들 사이에 서서 경기를 본다. 신입생이 입학하면 학생의 이름을 빨리 기억할 수 있다. 남개중학교 전체 1000 명 이전에 장백령은 학생의 이름을 거의 불러 모든 사람의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는 특별한 기술이나 경제적 어려움을 가진 학생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그는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관심과 보살핌을 주었다. 미소, 훈계, 한 마디로 이해하는 것은 따뜻함과 격려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우지 못할 수 있는 삶의 비밀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물론 학생에 대한 그의 사랑은 학생들을 위한 전방위적인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더 많이 나타난다. 난카이는 수많은 학생동아리와 다채로운 과외 활동으로 유명하다. 주은래가 말했듯이, 남개교육은 자유롭고 생동감 있다. 당시 남개교육은 지금의' 응시 문화' 가 아니라 다양한 형식과 채널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동원하여 학생들이 사회활동에 참가하도록 독려하고 학생들의 각 방면의 적응력을 배양하도록 독려했다.

샤이존은' 사랑의 교육' 에서 교육이 사랑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사랑이 없다면 교육은 죽은 물이 될 것이다. 장 볼링의 학생에 대한 사랑은 끝없는 물이다.

시종 교사를 중요한 위치에 두다

장볼링은 직업 교장이고, 그는 교사이다. 그는 교사, 특히 우수한 교사가 한 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남개대학교 초기에 그는' 대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선생님' 이라고 분명히 제안했다. 그는 선생님의 친구이고, 선생님을 존중하고, 선생님을 잘 대하며, 선생님이 주인이 되어 학교 관리에 참여하게 한다. 이후 장백령은 대학이 학자들이 모여 공부하는 곳이며, 학생들을 끌어들이는 가장 큰 힘은 좋은 교수라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난카이 각 학과는 상당한 학과 지도자가 요구된다.' 선발된 사람만이 충실해야 한다' 는 교수팀의 핵심을 구성한다. 동시에 인재 선발과 도입은' 재재재재경공' 이 아니라' 학습과 학문, 학력과 학술을 병행한다' 는 기준을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백령의 교사관은 남개몇 대 교사팀의 건설에 영향을 주어 남개에서 우수한 청년학자를 선발하고 양성하는 좋은 풍조를 형성하였다. 유명한 물리학자 오대경은 만년에 대만에서 장버링을 기념하는 문장 한 편을 발표했는데, 그중에서도 남개라는' 백락의 능력으로 영재를 배우고, 청년학자를 임용하고, 과학연구 환경을 가르치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큰 성공을 거뒀다' 는 경험에 대해 특히 언급했다. 남개는이 방면에서 확실히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교수과학 연구 환경' 이란 인재 성장 법칙을 존중하고 느슨하고 자유로운 학술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이상이다. 공리적 색채가 너무 많아 청년 학자의 건강한 성장에 불리하다. 지금 혁신적인 인재는 출현하기 어렵고, 문제는 인재 지향과 교육 가치관에 있을 수 있다.

학교 운영의 "세 가지 아니오" 개념을 강조하십시오.

독립 대학 정신의 가장 중요한 표현은 학교 운영의 특징이다. 장백령은 자신의 자원에서 출발하여 특색과 정품을 강조하고, 사회 수요에 우선적으로 적응하고 지도하며, 학과적 특색이 뚜렷하고 혁신적인 인재가 배출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맹목적으로 비교하지 않고, 완벽을 탐내지 않고, 학교 운영 최종선을 고수하고, 발전 규모를 통제하고, 힘써 학생을 모집하고, 학생 모집 확대,' 학교 가게' 개설, 졸업장 판매를 도모하지 않는다. 그는 학교 운영에 대한' 삼불' 주장을 공개적으로 진술했다. 하나는 편파적이지 않다. 올바른 학교 운영 방향을 고수하는 것이다. 둘째, 사심 없는-성실은 기초, 성립학교, 학교를 치부의 문으로 삼지 않고, 학교를 취임관의 순위로 삼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셋째는 진실이다. 위선적이지 않고, 학생을 속이지 않고, 사회를 속이지 않는다. "삼불" 사상은 교장의 인격이자 학교의 "학교 규율" 이다. 남쪽은 이' 안식처' 에 의지하고, 이것도 의지하고 있다.

장백령의 학교 운영 정신과 학교 운영 성과는 그의' 장백장사' 에 아주 좋은 기록이 있다. 가능한 한 독자에게 포괄적이고 입체적인 장블링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는 여러 해 동안 그 오래된 논문 더미에 묻혀 밤낮으로 모든 것을 찾아다녔다. 대량의 서적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장버링이 공개하지 않은 편지 3000 여 통을 포함한 대량의 서류도 발굴되었다. 나는 장백령의 국내 발자취를 좇았을 뿐만 아니라 콜롬비아대학교에 가서 장백이 미국에서 유학한 일화를 조사했고, 교우로부터 귀중한 구전 역사 자료도 많이 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풍부한 기초 위에서 분석 연구를 통해 위선을 없애고 진실, 객관적, 정확성, 신뢰성을 추구한다. 연보 장편' 은 체례에서도 몇 가지 시도를 해 역사적 진실의 세부 발굴과 분석을 늘리고, 족보학자가 있는 시대의 역사적 맥락을 복원하고, 사료와 역사 지식을 융합해 연보의 자료 기능과 학술 기능을 부각시켰다.

연대기' 는 장백령을 이해하는 진정한 자원이 될 수 있으며 장백령 학교 정신을 배우는 보고로 자리잡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연대기) 역사 인물의' 오락화 해석' 추세에 직면하여' 연대기' 와 같은 책을 참을성 있게 읽는 것은 아마도 좋은 각성제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