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늘의 영화시장 개요

오늘의 영화시장 개요

현재 영화 시장 개요

핵심 팁: 작년부터 거의 모든 중국 영화 제작자들이 '우리의 좋은 시장'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2010년 중국 영화의 흥행은 실로 나쁘지 않았고, 100억 달러의 흥행도 실로 역대 최고 기록이었다. 하지만 점차 성장하는 시장의 이면에는 매우 슬픈 사실이 있습니다. 당시 중국 영화인들이 훌륭한 작품을 가지고 있었으나 시장 제약으로 인해 관객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면, 이제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중국 영화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생산과 유통 측면 모두에서 창의성이 부족합니다.

이것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진술이 아닙니다. 올해 3월 이후 중국 영화시장이 보여준 다양한 조짐으로 볼 때 모두가 혁신에 대한 열정을 잃어버렸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이상한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뭉치지 않으면 우리 배급사들은 영화를 개봉할 때에도 머리를 쓰기에는 너무 게으르기 시작했습니다. 블록버스터가 나오면 그냥 숨어서, 모두가 서둘러 개봉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경우에 대해 일부 분석가들은 '벌떼' 현상이 확실히 중국 영화 시장 전체에 '늑대가 오고 있다'는 경고 신호가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상한 현재 상황: 같은 주제의 대형 자동차 충돌

3월 22일 홍콩 영화제에서는 왕바오창, 미셸 예 등이 출연한 '까이리푸취안 2010'이 상영됐다. 5월 10일 출시 발표. 불과 이틀 뒤, 홍삼모(Sammo Hung)와 그의 아들 홍티안자오(Hong Tianzhao)가 주연을 맡은 '차이리푸취안(Cai Li Fuquan)'이 4월 2일 일정을 발표했다. 비록 이야기가 다르고 주연이 다르지만 두 영화가 실제로 같은 주제에 속하며 둘 다 차이리푸취안(Cai Lifuquan)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두 달 만에 두 편의 '채리복' 영화가 개봉된 것은 사실 올해 중국 영화계의 주제 충돌의 축소판일 뿐이다. 국가광전영화총국이 발표한 올해 승인 및 촬영 영화 목록에 따르면, 4월부터 관객들은 관운창 5편, 손오공 4편, 목계영 3편, 백사 3편을 관람한 뒤 준비를 할 예정이다. 세 가지 홍문 연회. '감독님이 계속 이렇게 무너지면 관객들은 벽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는 평이 나올 정도다. 그 중 다섯 관운창 중 가장 먼저 만나는 관운창은 '관운창'이다. 4월 개봉 예정인 Donnie Yen과 Jiang Wen과 Tian Zhuangzhuang의 합작은 비록 Yang Zi 감독의 "Guan Gong", Yang Zi 감독의 "Martial Saint Yunchang", Chen Musheng 감독의 "Martial God Legend" 및 "Three"입니다. Gao Xixi 감독의 Kingdoms? Guan Yunchang'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모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4 명의 Sun Wukong도 시간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Donnie Yen 주연의 'Havoc in Heaven', Stephen Chow의 'Westward Journey 2', 장지종의 '손오공'과 또 다른 '손오공'이 모두 준비 중인데, '서선과 백사'의 전설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연걸, 황성이 주연의 '백사전설', 보나픽쳐스의 '신백사' 등 관련 만화도 있고, 3인용 홍문연회 경쟁은 더욱 치열했다. 루추안의 '홍문연회'도 더욱 치열했다. 이인강이 이미 국가광전영화국에 '홍문연회'라는 이름을 등록했기 때문에 강제로 '왕의 잔치'로 바꾸었고, 두 사람과 함께 '리우방'도 손에 넣을 예정이다. 그리고 Xiang Yu"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 고전을 각색한 영화 외에도 주성찬과 이연걸은 "태극권"에서 싸웠고, 우요한의 "플라잉 타이거"에서는 안샤오펀의 "플라잉 타이거 월 플라워"를 만났습니다. 이러한 교통사고 소재에는 현재 중국 영화시장의 주류 감독과 배우들이 거의 모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Jiang Wen, Donnie Yen, Jet Li, Lu Chuan, Stephen Chow, John Woo... 즉, 이것은 "한 줌 얻고 떠난다"는 사고 방식에서 일부 소규모 생산자들의 악의적인 간섭이 아니라 중국 영화계의 창작주제는 사실상 '백병전' 수준에 이르렀다.

공평하게 말하면 이러한 자동차 충돌 테마 중에서 "slow-hand" 프로젝트가 이 장르의 창의성의 원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간단한 예: 2007년에 왕가위는 그의 다음 영화가 엽문에 관한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모든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입맨'이 제목에 들어간 영화가 5~6편이나 됐다. 심지어 도니 옌도 이 주제로 연간 흥행 1위를 차지한 왕가위의 '그랜드마스터'도 여전히 '촬영' 중이다. . 비슷한 상황에는 Lu Chuan, Stephen Chow 및 John Woo가 포함됩니다. Lu Chuan의 이전 "Nanjing!" 난징! "촬영 기간이 너무 길어서 '라베의 일기'로 인해 무산됐고, 주성치 감독이 2년 전 '태극권'을 촬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연걸과 천궈푸가 출연합니다." 올해 말 이전에 동명의 영화를 촬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원인 분석: 작가 본래의 능력이 불모지,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 걸까?

이러한 '충돌'이라는 주제를 유심히 관찰해보면 매우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무술영화인 주성치의 '태극권'을 제외하면 다른 하나는 관우, 손오공, 백이다. 뱀, 목계영은 예외 없이 중국 전통 문학의 걸작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관우와 손오공은 4대 소설의 등장인물로 오랫동안 우리에게 친숙했습니다. 백사와 목계영에 관한 이야기는 송나라와 원나라 대본에도 등장했습니다.

감독들은 왜 전통 문학적 명작을 그토록 선호하는 걸까요? 이사들은 자신의 계정을 제공했습니다.

Donnie Yen 버전의 "Guan Yunchang" 감독인 Mak Siu-fai와 Zhuang Wenqiang은 그러한 주제를 선택하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첫째,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본토에 진출하는 홍콩 감독들의 경우 경찰, 범죄영화, 사실주의 영화보다 역사의상에 대한 검열을 통과하는 것이 훨씬 쉽다. 둘째, 대중적 기반이 탄탄하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이 인물들을 특별히 잘 알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그들의 이름과 일부 행위는 알고 있기 때문에 영화가 개봉되기 전에 더 쉽게 홍보 이점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중국의 국력이 성장하는 상황에서, 사회 전체가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어서 영화는 중국 문화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매개체로서 중국인이 인정한 관우, 손오공과 같은 문화적 상징을 영화화하기가 더 쉽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투자를 받으세요.

하지만 이렇게 고전 명작을 촬영하기 위해 몰려드는 사람들의 떼에도 분명한 단점이 있다. 상하이대학교 영화TV학과 게잉 교수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테마 충돌의 가장 큰 결점은 핫머니의 유입으로 인해 많은 대본이 제작된다는 점이다. 프로젝트 제작에는 분명히 큰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특정 작품이 인기를 끌면 왜 인기가 있는지 아무도 연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두가 단순히 그 주제가 좋다고 생각하고, 그러면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시대영화가 더 안전하고 그럴 필요가 없다. 이념적 제한으로 인해 친숙한 이야기가 몇 개밖에 없고, 이것이 계속된다면 시장이 나빠져야만 모두가 깨어날 수밖에 없다." 게잉이 말했다. 영화 평론가 랑 누오린(Lang Nuolin)은 모두가 이 뼈를 씹으려고 서두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중국 영화 제작자의 시야가 좁다는 것을 증명할 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작가의 원래 능력이 황폐화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시나리오 작가의 독창적인 능력에 대한 '불모 이론'에 대해 영화 평론가 황첸싱은 약간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영화 시나리오 작가들의 문제는 독창성의 쇠퇴가 아니라 '독창성'의 결여에 있다고 본다. “중국에는 원작을 통해 완성된 진짜 고전영화가 몇 편이나 되는가? 특히 최근에는 더욱 그렇다. 30년 동안 중국 고전 영화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우연히' 소설을 발견하고 이를 대본으로 각색한 감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카이거의 '첩이여 안녕'은 이벽화의 소설이다. 펑샤오강의 초기 걸작들은 모두 왕숴의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총알' '플라이' 역시 마시투의 소설이다. 따라서 중국 본토 영화만 이야기한다면 작가의 독창성이 결코 흥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훌륭한 소설을 바탕으로 한

이상한 상황: 속편이 흔하다

물론 속편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지만 2011년에는 유사한 주제 외에도 한편으로는 비슷한 주제의 반복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비슷한 주제의 연속이기도 하다. 1년에 5번씩 운창을 방문하면 매년 '페인티드 스킨', '강애', '무림가이덴'을 시청할 의향이 없을 것입니다. 결국 이곳은 TV가 아닌 영화관입니다. 극장에서 TV 시리즈를 볼 만큼 사치스럽지는 않습니다. 회당 최소 80위안이 듭니다.

영화 시장에서 속편을 만드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헐리우드, 2003년 속편 24편 기록 경신. 거의 2주에 한 번씩 속편이 나온다.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애쓰는 '시리즈 영화'에 비해 '2'라는 접두어가 붙은 중국 영화들이 가장 부족한 것은 독창성뿐만이 아니다. 그러나 체계적인 포장 인식의 가장 간단한 예는 미국의 "리 포터" 시리즈가 이제 일곱 번째로 촬영되었지만 첫 번째 영화부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것이 일련의 영화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영화의 투자자와 배급사들도 각기 다른 영화를 기반으로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개봉 전 모두를 향한 감독의 대답은 "전편의 흥행에 따라 다르다. 흥행이 흥행이라면." 좋아, 그는 속편 제작을 고려할 것이다." ”

이러한 전형적인 수동성의 예는 지난 2월 말 홍콩에서 촬영이 확정된 '오버허드2'에서 엿볼 수 있다. Daniel Wu는 실제로 사망했고 Liu Qingyun도 투옥되었습니다. 이전에 영화가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에 제작자 Er Dongsheng은 이 세 사람의 조합이 좋은 흥행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새 영화를 준비할 때 가장 큰 것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이디어입니다. 세 명의 캐릭터가 있지만 이름이나 신원은 "도청"과 관련이 없습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계속"할 여지를 남기지 않았고 이 "속편"은 사실 옛날 영화의 명성은 '페인티드 스킨 2'와 마찬가지로 과도하게 활용되는 장르에 속합니다.

2009년 진가샹의 '페인티드 스킨' 역시 마지막까지 여지를 남기지 않았다. 주요 긍정적 캐릭터는 크게 손상되지 않았지만 가장 큰 판매 포인트인 주쉰이 연기한 여우 요괴는 힘을 다 써 거의 죽을 뻔했다. , 그렇다면 '페인티드 스킨'에 대한 이야기를 촬영하기 위해 원래 제작진을 유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사실 이러한 현상의 출현은 중국 시나리오 작가들의 시리즈 비전 부족과 관련이 크다.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영화 시리즈인 '007' 시리즈를 예로 들면, 007의 거의 모든 에피소드 스토리와 주인공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007 자신이 죽지 않는 한 다른 주인공이 교체되면 영화는 계속될 수 있습니다. 중국 속편 영화의 가장 큰 문제는 투자자들이 한 명의 주인공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첫 회를 흥행시킨 좋은 배우와 나쁜 배우의 '원래 출연진'을 유지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나 일단 첫 회에서 주인공이 훼손되면 된다. ,,, 이 '의사 속편'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지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원인 분석: 돈을 벌고 싶지만 리스크가 두렵다

속편 제작을 위해 중국 영화감독들이 모이는 문제에 대해 '오버허드'의 두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은 막시우화와 정만경은 사실 <도청>을 처음 집필할 당시 이 이야기를 영화 시리즈로 만들까도 생각했다고 말했다. 투자자의 의견에 따르면 영화는 명확하지 않았지만 여전히 첫 번째 스토리를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본토 박스오피스가 8천만 명을 넘은 뒤에야 투자자들은 속편 제작 의사를 밝혔는데, 이때는 원작을 탐구할 여지가 별로 없어 새로 시작해야 했다.

이러한 '근시안적' 현상에 대해 '페인티드 스킨 2'의 우얼산 감독은 이것이 바로 중국 영화 시장이 시작되고 있다는 신호 중 하나라고 말했다. 1회가 이 시장에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됐고, 이에 상응하는 영화 관객도 있기 때문이다.” 돈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찍고, 속편을 찍는 사람들은 대부분… 혹은 시리즈물이 돈을 벌 수 있다. “성공한 속편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첫 번째 에피소드의 감독이 촬영하는 것은 성숙한 영화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예를 들어 '에일리언' 시리즈는 4부작에 4명의 감독이 참여하는데, 이는 성숙한 프로듀서 시스템이 영화 시리즈의 존재감을 유지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

물론 본토 영화 제작자들이 일련의 영화를 만들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현재 최대 영화사인 중국 영화 그룹의 대표인 한산핑(Han Sanping)이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선택에는 논란이 많다. 예를 들어, 영화 '터프 가이즈'는 10회에 그쳤다. 천만, 흥행과 입소문 측면에서 반응은 평범했습니다. 그는 단지 이런 종류의 도시 영웅 테마가 일련의 영화를 만드는 데 적합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영화 감독 인 Ding Sheng은 거의 제안했습니다. 딩셩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속편에 관해서는 사실 나도 준비가 안 됐다"고 인정했다. "

게다가 거의 모든 인터뷰 대상자들은 성공적인 속편을 만들고 싶다면 속편 자체의 스타일을 확립하고 단 한 회만 관객에게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정했습니다." 완전한 영화가 될 수 있으며 자격을 갖춘 속편으로 간주됩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투자자의 비전 부족으로 인해 속편은 전작과 일정한 연관성을 가져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품질이 낮은 반복일 뿐입니다. 그리고 이런 전작의 반복으로 인한 피해는 투자자들이 고려할 사항이 아니다.

이상한 상황: "당일 극장 나들이"

만약 소재가 반복되면 관객의 영화 관람 의욕이 줄어들 뿐이고, 중소형 영화가 많이 모이는 극장 '당일여행'은 오히려 해를 끼칠 것이다. 수백억 흥행에서 더 높은 목표로 이동하면서 중국 영화로. ', 관객으로서 극장에 가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간단한 예는 3월에 개봉한 영화가 20편이 넘었는데, 그 중 '1일 영화관'이 많았습니다. 기자는 어느 날 영화를 보러 가려고 했는데 극장에 도착하니 보고 싶은 영화가 이미 오프라인 상태였다. 빡빡한 영화 일정 속에서 결국 다른 영화를 골랐는데, 극장에 들어와 보니 4명만이 영화를 보고 있었다. 이런 현상은 특이한 것이 아니다. 2010년 우리나라 장편영화 제작편수는 526편에 불과하다. 극장 개봉작은 260편 정도에 불과하다. 3월에는 '서바이벌 데이', '데이즈' 등 다수의 영화가 운 좋게 개봉한 지 1~2일 만에 퇴출됐다. 구름 아래', '백합' 등이 이런 사태에 시달렸다. 이들 소극장을 일일 순회한 결과 중국 영화 흥행 전체가 타격을 입어 결국 철수하게 됐다. 기자의 대략에 따르면 국내 주요 극장가가 발표한 흥행수치를 집계한 결과, 2011년 11주차(3월 7~13일) 전국 흥행수입은 1억 1,800만개에 불과했다.

지난주(3월 1~7일) 전국 박스오피스는 1억2000만명에 그쳤다. 밸런타인데이로 인해 7주차에는 2억9000만대 정도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고, 8주차에는 소폭 하락에 그쳤고, 9주차 초에는 1억4500만대로 급락했다. 그리고 이 수치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배틀 오브 로스앤젤레스'가 개봉한 3월 셋째 주까지 완전히 바뀌지 않았습니다.

작은 영화들이 함께 개봉하는 현상은 사실 우연이 아니다. 사실, 소위 '비수기 이론'은 수년 전부터 대중화되었으며, 비수기에 여러 편의 저예산 영화가 성공하면서 수많은 영화 스튜디오에서도 이 이론에 '맹목적으로'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 하지만 <기분 좋은 염소> 시리즈의 겨울방학 단독 진출, 3월 흥행 1억 돌파를 기록한 <보물함> 등은 전자가 학생들의 방학을 틈타 단편적인 사례에 불과하다. 반면 후자는 지난해 '아바타' 출시 이후 공백기를 활용한 독창적인 시도였다. 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인 이슈를 분석하지 않고 소위 선진적인 경험을 '복사'하는 것이 현재 많은 소규모 영화 배급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딜레마이다.

Jiangsu Happy Blue Ocean Film and Television Company의 대표인 Zhang Jie는 이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작은 영화들이 뭉쳐 돈을 벌지 못하는 현상은 사실 배급사들의 '두뇌 활용'의 게으름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현재 중국 영화 배급 시장은 매우 단순하다고 할 수도, 혹은 매우 복잡하다고 하는 이유는 블록버스터가 개봉하면 피하고, 비수기에는 프로모션을 늘리는 등 항상 한두 가지 원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것은 거의 모든 영화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블록버스터도 발렌타인 데이에 예정되어 있으면 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쟁 영화가 메인 극장을 차지하면 피하지 않을 것입니다. 커플들은 로맨스 영화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올해 개봉한 '가천샤'. "당시 비슷한 영화가 없었기 때문에 에이프릴을 선택했다."

원인 분석: 투자자들의 "무관심" ', 배급사 과제

"어느 날 극장에서. '관광'이 전체 영화 시장에 미치는 피해는 이전 데이터에서 명확하게 나타났습니다. 베이징 영화 교수. 아카데미는 이러한 현상이 전적으로 배급사의 단순한 생각에만 기인할 수는 없고, 배급사가 너무 적고, 중소영화의 경우 배급망이 부족하고 접근권한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다. 전혀 극장. Liu Jun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두 배급 회사는 China Film Group과 China Film Company이며, 각각 매년 40편의 국내 영화 배급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두 대기업에게 있어서 국내 제작 저예산 영화를 개봉하는 것은 과제를 완수하고 돈을 버는 것에 더 가깝다. "영화가 극장에서 하루만 상영되면 개봉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사실 화이 브라더스나 폴리보나 같은 민간 기업은 이미 극장을 돌아다녔지만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제한된 인력으로 주로 투자한 영화만 개봉합니다. "국내 영화 산업 체인에서 배급사가 가장 약해요. 제작사와 극장 체인이 아주 강해요. 극장이 마음대로 개봉할 수 있어요. 배급사는 발언권이 부족해요.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이죠." 성공하지 못할 영화.

저예산 영화의 '당일 극장 나들이'의 또 다른 이유는 전적으로 영화 투자자들이 전혀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Wang Xiaoshuai의 'Left and Right' 제작자인 Huang Bin은 기자들에게 '관음산'의 제작자인 Fang Li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취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화에 투자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화 애호가로서 Fang Li는 이전에 6편의 영화를 만들었지만 그가 처음으로 수익을 낸 것은 '관음산' 이후였습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개인적인 심리적 만족일 뿐입니다. 투자자들도 "관심하지 않는" 또 다른 유형의 소형 영화가 있는데, 이는 매년 주요 영화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는 일부 영화입니다. "이러한 영화들 상당수는 국내 기업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홍보 영상이었습니다. 개봉 하루 만에 철회됐습니다. 사실 초기에 기업 자금을 조달했다면 비용을 회수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손해를 보지는 않았습니다." ”

영화시장 전체가 그렇듯이, 결국 수많은 작은 영화들이 함께 개봉하는 '1일 극장 나들이'는 사실상 극장들에 많은 해를 끼치고 있다. 그러나 극장 체인 역시 이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다. 현지 중국영화남부신칸센의 Qiu Qing 책임자는 "이제 극장 체인에 합류한 극장들은 각자의 사업적 고려 사항을 갖고 있다. 어느 극장이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돈을 벌고 싶나요? 그래서 극장에서 우리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은 현재 극장에 개봉하고 있는 저가 영화들을 상영하는 것이고, 관객들이 그렇지 않으면 홍보가 잘 되지 않는 것입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으면 당연히 상영을 고집하지 않을 것이고, 관객이 테스트할 영화가 없다면 극장 상영 일정에서 어떤 영화도 제외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관객 호감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극장 체인에서 진행하지만, 이는 우리의 의도가 아니다."

중국 영화 시장 개요 분석/ 200710/1643600.html (링크)

6.3.1 산업정책

(1) 문화산업정책

새 세기를 맞이한 이후 중국정부는 문화와 정치, 경제의 통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종합적인 국력을 위한 경쟁에서 그 위상과 역할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 이후 '문화체제 개혁 심화에 관한 여러 의견'(이하 '의견')이 발표되면서 중국 문화산업 발전을 촉진하려는 중국 정부의 정책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다.

"의견"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정부는 민간 자본이 다양한 형태로 문화 산업에 진출하도록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정부는 문화 관리 시스템의 개혁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대외 문화교류 시스템을 혁신하고, 정부는 문화산업의 시장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일정 기간 내에 문화산업에 대한 각종 금융, 세제 및 기타 우대 조치를 제공할 것입니다.

(2) 영화산업 정책

WTO 가입으로 인한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해 국무원에서는 '영화관리규정'을 통과시켰다. 국가광전영화총국과 문화부는 '영화 배급 및 전시 메커니즘 개혁에 관한 시행 규칙'을 발표했습니다. 국가광전영화총국은 "영화 제작, 배급, 전시 사업 자격 취득에 관한 임시 규정"을 공포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정책 조치는 중국 영화 시장의 산업 구조를 변화시켰고, 중국 영화의 시장화 과정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004년에 국가광전영화총국은 '영화 진흥법'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했고 모든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이 초안은 2006년에 완성되어 전국위원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2007년 인민대표대회 검토. "영화 진흥법"은 다음 사항에 관해 명확한 법적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1. 영화의 성격, 기능 및 지위 2. 창작자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 3. 영화 관리 시스템 및 개발 시스템과 영화 시장 접근 라이선싱 시스템 4. 정부, 영화사, 시장 간의 관계 5. 공정한 경쟁 시스템, 통일되고 개방적이며 질서 있는 경쟁 시스템 7. 시장 감독 시스템 국가 영화 대책 개발 지원 관련 시스템.

'영화진흥법'의 공포와 시행은 중국 영화산업과 중국 영화시장에 큰 기회가 될 것이다.

6.3.2 시장 현황 및 발전 동향

(1) 국내 영화 수익 상황

1990년대를 저점으로 중국 영화가 선택을 하기 시작했다. 특히 2004년 이후 국내 박스오피스, 해외 박스오피스, 기타 수입 모두 전례 없는 성장을 이루었으며, 2004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 박스오피스는 15억 개에서 26억 개로 증가했으며, 해외는 연평균 성장률 36.6%를 기록했다. 박스오피스는 연평균 성장률 31.8%로 11억에서 18억으로 증가했으며, 총 수익은 36억에서 56억으로, 평균 성장률 27.8%로 증가했습니다.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 추세는 아래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제 영화산업 전문지 '리서치 앤 마켓'에 따르면 2007년 4월 10일자 '중국 영화산업이 꿈을 실현하려 하고 있다'는 제목의 중국 영화산업 특집기사가 게재됐다. 출판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중국 영화 산업이 창출하는 가치가 2010년까지 약 9억 달러에 달하고 2015년에는 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발전 모멘텀에 힘입어 중국 영화산업은 2050년까지 세계 영화시장의 선두주자인 미국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요컨대, 현재 상황이나 미래 추세와 상관없이 중국 영화 시장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될 것입니다.

(2) 국내 영화 제작 현황

중국 경제와 영화 산업의 발전에 따라 2004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영화 투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영화 투자금액, 금액, 판촉비 모두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WTO의 중국에 대한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중국의 글로벌 전략이 실행됨에 따라 국내 공동제작도 해마다 증가하여 중국 단일 영화의 제작 및 홍보가 크게 증가하고 해외 수익도 증가했습니다. 국내영화의 해외 영향력이 커졌다.

(3) 국내 영화 상영관 수와 관객 수

최근 몇 년간 국내 영화관 수와 스크린 수, 관객 수는 급격히 늘었다. 중국 극장과 관객의 상황은 다음 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6.3.3 국내 영화 시장 세분화

국내 영화 시장에 개봉, 상영되는 영화 종류별, 출처별 , 제작 비용과 흥행 수익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A. 수입 블록버스터: 연간 수입 수량은 20개 미만이며 중국 영화 그룹 공사 및 화샤 영화 배급 회사에서 국내 배급합니다. 흥행은 비례적으로 나뉜다.

B 수입영화 : 연간 수입영화 편수가 30편 미만으로, 국내 국영 또는 민간 배급사가 국내 배급권을 매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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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국내(상업 블록버스터(공동 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투자금이 1억 위안 이상인 국내(공동 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영화;

D 국내(공동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중·고가 영화: 투자 금액 국내(공동 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투자액 2,000만~1억 위안

E 국내(공동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중저가 영화: 투자금 500만~2,000만 위안(공동 제작 및 홍콩 제작 포함) 국내 제작 영화

F 국내 저가영화 : 투자금액 500만 위안 미만의 국내영화.

6.4 중국과 미국 시장의 비교 분석

중국과 미국 영화 시장의 비교 상황은 아래 표와 같다.

중국 영화 시장 , 전체 및 1인당 기준으로 볼 때 미국의 1인당 스크린 수는 중국의 39배, 연간 총 흥행 수익은 미국 영화 시장과 큰 격차가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35배이다.

격차가 크지만 중국 영화 시장은 미국 영화 시장보다 발전 여지가 더 크다. 지난 6년간 중국 영화 시장은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영화 시장의 급속한 성장으로 중국 영화와 중국 영화 시장에 막대한 투자 기회가 생길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