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관 대옥, 광저우 영남 특색 민가는 광저우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서관 대옥, 광저우 영남 특색 민가는 광저우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첫째,? 서관 대옥 광저우 특색 주택.

서관빌딩

청말 광저우 서부 서관각 (금만구) 부상이 지은 영남 특색을 지닌 전통 민가이다. "서관 큰 집" 이라고 불립니다. 서관은 명대에 이미 광저우시의 상업 중심지가 되었으며, 18 대는 명대에 점차 형성되었다. 서관각은 청대 동치, 광서년 사이에 형성되어 문창교, 대관교, 판당, 장화원을 포함한다. 서관 큰 집은 바오화로, 다보로, 보원로, 풍원로에 집중되어 있다. 나중에 서관의 다른 지역으로 확대되어 명문족, 관료 거자를 위해 많이 건설되었다. 1993 년 8 월 광저우 인민정부는 문화재 보호 단위로 공포했다.

황화화 총독 조시' 광저우 신풍경 짱'? "짱 신리치만" 은 짱 영남 서관 () 을 잊지 않고, 경치가 아름다움을 이긴다.

더 이상 리치 만을 모르고, 스타일은 고대 서관보다 훨씬 낫다.

청명이 강에 오르는 것처럼 관광객들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잊는다.

서관 작은 다리는 물이 흐르고, 연우가 짙고, 번화한 광경이 마치 서관에 신비한 베일을 씌운 것처럼 아름다운 서관에 약간의 시적을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관대옥은 대부분 벽돌목 구조, 청창공 발, 대문에 화강암이 박혀 있다. 그 평면 배치는 기본적으로 중원 전통의 본전 형식에 따라 세로 방향으로 발전한 것이다. 이 집들은 크고 밝고, 청원이 결합되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기본 레이아웃은 3 실 2 복도, 좌우 대칭, 중간은 정청입니다. 중축선은 현관, 로비 (로비), 가마청 (다청), 정청 (홀 또는 사청), 두청 (장로청), 이청 (식당), 이청 (미청) 순으로 되어 있다. 각 홀은 입구이고, 보통 큰 집은 두세 개의 입구로, 많은 중축선을 형성한다. 양쪽 앞 왼쪽에는 서재와 마당, 오른쪽에는 편청과 객실이 있습니다. 객실 지붕은 평지붕으로 서관 칠석나량, 달맞이, 방문달 (칠자매) 에 쓰인다. 편청과 객실 뒤에는 침실, 주방 등이 있습니다.

원내에 화초와 나무를 심고, 가짜 산어초를 건설하여, 상당히 우아하고 그윽하다. 홀과 홀 사이에는 아트리움으로 분리되고, 아트리움에는 초막을 덮고, 높은 옆창 (물창) 이나 천창으로 통풍을 한다. 주방 양쪽에는 주로 서재, 편청, 침실, 계단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방에 대해서. 현관의 오른쪽에는 일반적으로 정원 소품이 있고, 화초와 나무를 심고, 바위 연못을 배치하여 여가를 감상할 수 있다. 마당 뒤는 서재이다. 큰집 양쪽에는 각각 청운골목 ('냉골목',' 화골목',' 물골목' 이라고도 함) 이 있는데, 교통 (아내 또는 하인의 출입), 환기, 조명, 배수, 건조, 꽃 심기, 배설물 제거, 쓰레기 등이 있다

서관 대옥의 배치에 따르면 서관 대옥의 평면도는 좁고 구조가 독특하여 통풍에 유리하다. 그래서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한 장점이 있어 실용가치가 있고 풍수학에서도 주인에게 유리한 선천적인 기운을 흡수한다는 의미도 있다. 서관 큰 집은 풍수 구도를 매우 중시한다.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서관대문의 왼쪽 위 구석은 하늘이 보우하고 왼쪽 아래 구석은 대문이 모시는 토지신이다. 하늘의 신이 땅을 보우하여 악마를 피하고 가족 핑안 () 을 보호하다. 이런 배치는 또한 사람들의 가정 등급 관념과 중축선을 대칭선으로 하는 전통적인 배치 관념을 반영한다.

서관 대옥의 현관 장식은 죽통집과 마찬가지로 밖은 짧은 문 (각문이라고도 함) 이고, 가운데는 한 번, 안에는 딱딱한 나무문이다. 난간은 13 또는 15 의 경목 (일반적으로 마호가니 또는 경목) 으로 구성된 이동식 울타리로 난간이라고 합니다. 코너문과 통로는 통풍과 안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영남의 무더위와 비가 많이 오는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건물 구성요소입니다. 서관대옥의 대문은 마호가니, 녹나무 등 고급 목재로 두께가 약 8cm 이다. 문은 구리 고리로 꽉 조이고, 문발은 돌절구에 숨어 있다. 문은 도둑을 막기 위해 문 뒤의 수평 래치로 잠겼다.

서관대옥의 가장 특색 있는 것은 천성문이다. 언뜻 보면 큰 나무틀처럼 보이고, 가운데는 십여 개의 통나무가 있다. 통나무의 수는 단수여야 하며 짝수가 될 수 없다. 광둥어에서는' 이중' 과' 상' 의 해음이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동산 도련님, 서관 양

광저우에는' 동산 도련님, 서관 양' 이라는 명언이 있다. 문장의 출처는 동산이 줄곧 광저우 권세의 세거지였으며, 대부분 벼슬아치들이었다. 서관은 예로부터 광저우의 번화한 상업 지역이었다. 부유한 가정에서 온 대부분의 여성들은 그곳에 살면서 꽃과 나비 속에서 춤을 추며 도시에서 행진한다. 화원양옥과 서관대옥, 권력과 부, 현대와 전통이 서로 어우러져 1930 년대 광저우 상업사회를 지탱하는 두 가지 축소판이다.

사서에 따르면 청말 광저우 여자도 일 년에 몇 차례 얼굴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예를 들면 사람들이 꽃을 돌문, 구걸일 방석문, 정선 생일 방백운 등이 있다. 이 정원의 군중 속에서 서관 양은 그 참신한 의상과 우아한 기질로 번쩍이며 유난히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들은 패션을 차려입고, 마음이 활짝 피었고, 입이 위태로웠고, 학우들과 손을 잡고 산책을 하며 서관의 수많은 점포 사이를 오가며 감동적인 풍경선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그런 다음' 시관 양' 이라는 단어가 울렸고,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오래 계속되었다. ...

서관 양은 한 집단의 이미지로 시대의 방향과 조류를 표현하고 대표하며 광저우 여성 해방의 선구자를 대표하며 현대 광저우에서 가장 우아하고 번화한 생활을 대표한다. 모든 업종에서 활동하는 이 새로운 여성들, 그들의 복장, 생활방식, 사교, 지식은 모두 그날의' 패션' 의 상징이 되었다. 여의사, 여학생, 여자선수, 여혁명가 등 직업여성과 사회활동가들이 눈에 띄면서 중국 여성들이 처음으로 역사 무대에 서게 되고,' 서관양' 을 역사문화의 종합 상징으로 만들었다.

서관 양은 교육 수준이 더 높아서 자신의 서당에서 공부하거나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다닌다. 당시 진광중학교와 위곤 중학교는 모두 여교였으며, 많은 서관 아가씨들이 그곳에서 공부하고 있었다고 한다. 1930 년대에는 많은 서관 아가씨가 영남대 (현재 중산대) 에서 공부하고 있었다. 점차적으로, Xiguan 양은 "광저우 양" 이되어 끝나지 않았고 무대에 오르지도 않았습니다.

서관 큰 집 만주창.

서관대옥의 가장 특색 있는 표지 중 하나가 만인창이다. 이 정사각형의 창문에는 많은 색깔의 유리가 박혀 있다. 그것의 작업 절차는 매우 복잡하다. 만청 창구 하나만으로 15 명, 10 일 근무 시간을 소비했다. 만주족 창문의 진정한 기술은 오래전부터 실전되었기 때문에 각 창문의 유리는 적어도 세 번은 재작업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목석 기와집을 짓는 것은 9 층 건물을 짓는 것과 맞먹는다 해도, 나는 그리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서관대옥' 은 광저우를 대표할 수 있는 전통 건축 풍격을 보존했을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의 건축예술의 정수를 되찾고 이용과 모방을 하여 장단점을 보완했다. 동시에 대외무역의 발전과 귀교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의 선진 기술도 많이 도입되어 서관 대옥의 건물과 장식이 날로 화려해지고 있다.

세월의 수레바퀴는 명리를 가져갔지만, 무거운 문화를 가라앉혔다. 다행히 광저우와 서관 대옥의 역사적 기억은 건축 형식으로 보존될 수 있다. 서까래, 만주창, 딱딱한 나무문은 낡고 낡았지만 이 도시의 휘황찬란함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