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많은 유명 대가들에게 사사하며 경극 홍보에 최선을 다한 우지쿠이가 부정적인 교재라는 비판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유명 대가들에게 사사하며 경극 홍보에 최선을 다한 우지쿠이가 부정적인 교재라는 비판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대중음악 장르에는 중국풍의 틈새음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경극에 대한 젊은이들의 사랑을 불러일으켰으며, 일부 가수들은 대중가요에 고대 스타일과 북경풍의 가락을 가미하기도 했습니다. 그 중 가장 고전적인 곡은 경극을 대중음악으로 개작한 모델인 리위강의 '술 취한 후궁'이다.

경극계에도 이런 유명한 경극배우가 있다. 그의 독특한 스타일로 전통 경극을 시대적 흐름에 끌어들인 그는 젊은이들에게도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이유로 질문을 받은 그는 중국 국립경극단 부국장 위즈쿠이(佐志翼)다.

01. 우지쿠이의 경극까지의 여정

우지쿠이가 비판받는 이유를 알려면 그의 인생 경험부터 시작해야 한다.

위즈쿠이는 1961년 랴오닝성 선양의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노동자, 어머니는 음악교사였다. 유즈쿠이 역시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의 영향으로 음악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초등학교 시절 이미 합창단의 리드 싱어였습니다.

10살 때 선양의 경극단에서 학생을 모집하기 시작했고, 우즈쿠이는 운 좋게 경극단에 발탁되어 경극단원 생활을 시작했다.

뛰어난 체력과 타고난 목소리 덕분에 우지쿠이는 경극단에 입사한 후 양원용, 황윤펑에게 세심한 훈련을 받으며 점차 모든 면에서 탄탄한 기초를 다졌다. 13세 때 현대 북경 오페라 '노의 노래'에서 아역 주연을 맡았고, 100회 이상 공연을 펼친 끝에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고, 이 어린 소년에게 '드라마 신동'이라는 칭호를 주기도 했습니다. ".

우지쿠이가 경극에 푹 빠진 것도 그때부터였다. 왜냐하면 당시 우지쿠이는 주로 선배들에게 배역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극에는 좋은 노래 실력뿐만 아니라 탄탄한 무술도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당시 유명한 무술수련생 황윤펑에게 무예를 배웠고, 6년 동안 무술을 배웠다.

어린 시절부터 그는 선양의 북경 오페라 극장에서 공부하고 일해 왔으며 점차 북경 오페라에 대한 더 깊은 지식을 얻고 싶었습니다. 우지쿠이는 점점 더 경극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가족들과 의논한 후 베이징에서 경극의 최고 기관인 중국 오페라 학원에 입학하여 유학의 길을 떠났습니다.

16세 때 혼자 공부하러 북으로 가서 16시간 동안 기차에 서 있었다. 이는 경극을 배우려는 그의 열정과 결단력을 보여줍니다.

중국 오페라 학원에 합격한 후 우지구이는 누구보다 자신에게 엄격했다. 대학시절 그는 매일 연습실에 가장 먼저 들어가 연습하고 가장 늦게 떠났다. 그래서 대학 4년 동안 남들은 10여 편의 희곡밖에 배우지 못했지만 그는 20여 편을 배웠다.

결국 우지쿠이는 우수한 성적으로 중국 오페라 아카데미 공연과에 선발된 단 두 명의 선배 중 한 명이 됐다. 뿐만 아니라 그는 Ye Peng, Li Shilin, Liu Fusheng, Zhu Yuankun과 같은 선배들에게도 물려받았습니다.

주로 양파 연극을 공부하면서 그는 다른 전통 민간 및 군사 노성 연극도 배웠습니다. 많은 선배들의 지도 아래 우지쿠이는 다시 한 번 뛰어난 성과를 거두어 중국 제1경극단 제1극단에 선발되는 데 성공했습니다.

우지쿠이는 극단에 합류한 후 위안스하이, 두진팡, 양춘샤 등 예술 선배들의 지지와 협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2001년부터 약 10년 동안 극단의 리더로 활동했다. , 그는 또한 나중에 국립 북경 오페라단의 부회장과 국립 북경 오페라단의 예술 감독을 역임했습니다.

'도둑전설', '돼지숲', '모든 강은 붉은색'으로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전국청년경극부문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배우 TV대회 뿐만 아니라 TV상도 수상하며 남녀노소 경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후 우지쿠이는 제7회 '중국 드라마' 매화상과 매란방 금상 대회 신입생 부문에서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그는 또한 대만의 "China Times Evening News"에서 "매표소에서 가장 매력적인 젊은 민군 학생"으로 칭찬받았습니다.

유지쿠이는 어려서부터 꿈을 세웠고, 그 꿈을 향해 꾸준히 노력했으며, 북경의 길에서 계속해서 경극에 대한 사랑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오페라. 수많은 경극 베테랑 예술가들의 지도와 지원 아래, 그는 마침내 자신만의 경극의 길을 열었습니다.

02. 부정적인 교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논리적으로 보면 우지쿠이는 많은 베테랑 예술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왔고, 그의 직업은 경극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그의 경극을 부정적인 교재로 간주합니다. 그렇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우지쿠이가 부르는 베이징 사투리가 듣기에 별로 좋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왜냐하면 그는 너무 많은 유명한 스승들과 공부했지만 실제로 어느 학교에도 속해 있지 않고, 그가 출신 학교도 전통적인 경극 예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가 경극을 배우는 과정은 경극이라는 특정 분야에서 탄탄해지려는 이들에게는 매우 나쁜 본보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Yu Zhikui가 일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智)를 본다'는 말이 있다. 사실 우지구이가 비판받는 이유는 그 사람들이 지구이와 현 시대의 경극의 발전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비판에 대해 Yu Zhikui는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옛날, 경극 예술계의 두 거장인 메이란팡(Mei Lanfang)과 예성란(Ye Shenglan)도 경극에 혁신적 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Mei Lanfang의 단 역할 수행은 전통과 혁신을 대표하며 그 자체로 성숙함을 나타냅니다. Ye Shenglan이 틈새 시장 "Yip School"을 설립한 것도 혁신입니다.

그렇다면 우지쿠이는 옛 경극을 재연할 때, 경극의 목적을 잊지 않으면서 어떻게 새로운 경극을 창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었던 걸까요? Yu Zhiku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는 어떤 파벌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그는 붉은 깃발 아래에서 태어나 개혁의 봄바람 속에서 자랐다. 그는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전통에 새로운 시대의 풍미를 불어넣을 것이다.

기성세대가 물려준 창법과 오랜 세월에 걸쳐 갈고 닦은 '노래하고, 부르고, 행하고, 연주하고, 손과 눈, 몸과 방법과 걸음'이라는 예술적인 초석이 있기 때문이다. 버리고 싶거나 약해지면 경극은 그 의미와 가치를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혁신을 원한다면 이러한 예술의 초석을 보존해야 합니다.

둘째, 경극은 배우와 관객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다. 경극은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젊은 팬들이 무엇을 보고 싶은지 알기 위해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다. 전통을 바탕으로 줄거리, 무대 디자인, 공연 형식 등에서 젊은 세대의 미학을 만족시키며 경극 문화를 전파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지막으로 우지쿠이는 전통적인 경극을 전복하는 것이 아닌, 경극을 모르는 사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경극'이라는 형태로 새로운 경극 스타일을 선보였다. 기성세대들은 이전 시대가 그들에게 부여한 분위기 때문에 그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그들은 단지 모형 오페라의 형식만을 받아들일 수 있다. 젊은이들이 경극에 관심을 갖기 전에 새로운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유지쿠이 역시 “예술의 생명력은 혁신에 있고, 혁신의 실현은 재능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때 1980년대와 1990년대의 경제적 흐름을 따라잡았고, 많은 노련한 예술가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제 그는 경극의 혁신을 통해 더 많은 젊은이들이 경극 보급의 대열에 합류하기를 희망한다.

03. 전통에 충실하면서도 과감한 혁신

요즘 북경 오페라 무대에서 암묵적인 파트너이자 흥행 1위를 달리고 있는 우지쿠이와 리성수. 매력적인 파트너. 협력하는 동안 그들은 전통을 뒤흔드는 많은 북경 오페라 공연을 출판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후 국립경극단은 '강은 붉다', '도둑전설', '멧돼지 숲', '금벽돌' 등 4편의 옛 희곡을 신작으로 내놨다. Yu Zhikui는 새로운 해석 기법에 적응하기 위해 의상과 공연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북경 오페라 '만장홍'에서는 오늘날 관객들이 다양한 무대 오페라가 소리도 좋고 보기에도 좋고 색상도 다채로워야 한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따라서 Yu Zhikui는 시청자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하기 위해 엑스트라의 의상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경극 '만장홍'의 내용이 70%로 수정됐다. Yu Zhikui 등은 내용 구조를 뒤집었습니다. 원작에 충실하면서도 콘텐츠에 있어서도 혁신을 이뤄 관객의 취향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리샤오춘(Li Shaochun), 위안스하이(Yuan Shihai), 두진팡(Du Jinfang) 등 아티스트가 창조한 스타일을 따르며, 북경 오페라 예술 스타일.

우지쿠이는 새로운 시대에 경극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정말 뛰어난 경극 공연 예술가입니다. 그의 경극 기술을 통해 경극은 전통 문화를 잃지 않으면서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경극을 접한 후 새로운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지쿠이는 '경극의 제1의 베테랑'이 될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