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가정은 교육의 주요 내용에 뜻을 두었다
고대 가정은 교육의 주요 내용에 뜻을 두었다
(c) 경제 기반-가족 자연 경제 하에서의 세습 가전. 춘추전국 이후 가정 단위, 농업, 가정수공업을 결합한 자급자족식 가정자연경제가 고대 중국에서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특히 과학 기술, 전통 수공방 같은 가정에서는 가정교육이 일종의 가정 생계 수단의 전달과 계승이다. 파이프는 한 번 지적했다: "그의 아버지의 가르침은 숙련되지 않았다. 그 자식의 학문은 일하지 않고 할 수 있다 "며" 고사의 아들은 늘 선사이다 ","농업의 아들은 늘 농업이다 ","공의 아들은 늘 일꾼이다 "는 결론을 내렸다. "장사의 아들은 늘 장사이다." 이 결론은 너무 절대적이지만 고대 가정 생산과 생활방식이 젊은 세대의 발전에 큰 제약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 < P > 2. 중국 고대 가정교육의 주요 내용과 방법 방법 (1) 고대 가정교육의 주요 내용.
1.' 효도' 를 핵심으로 한 윤리 교육. < P > 공자의 날: "제자는 효도하고, 출제자는 삼가 범애중과 친인인. 행동에는 여력이 있어 글을 배운다. 어디에서 우리는 덕육 1 위를 강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효도' 를 핵심으로 하는 것은 우리나라 고대 가정 교육의 큰 특징이다. 효도의 덕을 키우는 것은 < P > 만 < P > 측 데이터가' 제가' 의 필요성일 뿐' 국치' 의 기본 자질 요건이 되었다. 또한 혈연종법 제도를 따르는 긍정적인 의미는 가족 전통을 계승하여 집을 진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효도의 덕의 또 다른 의미는 후배들에게 자립을 요구하는 것이다. 광종 < P > 요조.
2. 종합 지식의 주입과 학술 기술의 배양. 이에 대해 < P > 는 주로 몽골 교육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전문교육을 가리킨다. 이른바 몽양교육이란 아동기의 계몽교육으로 식사, 말, 바느질 등 생활기술, 문해수 등 기본 지식, 남녀예양 등 기본적인 예절 규범을 포함한다. 그다음은 한 단계 더 전문교육이다. 전통경학 교육 외에 많은 세족 가학 내용, 즉 우리가 앞서 언급한 세습가전의 < P > 기술이다.
3. 자신의 처지에 있는 교육을 세우다. < P > 우리나라 고대 가정교육은 예로부터 XCJL 동들의 뜻을 중시해 왔으며, 뜻을 자기 재배의 기초로 삼는 것이 인간 행동의 강력한 동력이라고 여겼다. 우리나라 고대의 과외사에서 많은 안목이 있는 학부모들은 자식들에 대해 경독 위주의 처사 방식 교육을 실시했다. 농사를 짓는 독자에 종사하면서 책을 읽으면서 농사를 짓고, 벼슬을 통해 벼슬을 내고, 문정을 빛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후퇴 는 힘 필드 태어난, 푸 바오 아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복복할 수 있지만, 겉으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은 정말 가장 온당한 처세 방식이다. ... 사실, 더 많은 고대 학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독서를 가르쳤다. 꼭 벼슬을 위한 것은 아니다. 주로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서이다.
(b) 고대 가정 교육 방법 및 방법.
1. 적성에 따라 가르치며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 P > 사람의 자질 천성이 다르기 때문에 취미의 차이는 더 멀다. 그래서 그 재목을 강화하여 인재를 만들어야 한다. 서초패왕 항우는 숙부의 지도하에 학문이 개학무로 바뀌지 않아 결국 ~ 대제왕이 되었다. 만약 구별하지 않는다면. 일률적으로 대하면 반드시 인재를 묻을 것이다. < P > 차근차근 진행되는 교육방법은 일찍부터 우리나라에 나타났다 (예: 서주시대). 주대 귀족 가정에는 아동연령에 따라 교육을 배정하는 절차가 있다.' 예기'? 내칙' 은 이에 대해' 6 년' 이라고 소개했다. 가르치는 수와 방명. 7 년, 남녀 다른 좌석, 아니 * * * 음식. 8 년, 포털 및 즉석 음식 에 액세스, 노인 후, 양보 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9 년 동안 가르친 수. 1 년, 외부에 나가 외지에서 묵으며 서기를 배웠다. "
2. 솔선수범하다. 잠적하여 묵화하다.
역대 가정교육은 중언교이지만, 더욱 몸소 가르친다. 노자가 이른바' 말 없는 가르침' 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자신의 행동으로 진행되는 미묘한 교육이다. 안지추는 가정교육에서 시범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그는 학부모의 언행이 아이에게' 잠감화' 의 훈도 역할을 하고, 자녀들은 대부분 활동 중에 무의식적으로 교육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3. 훈계 지도, 자엄의 결합. < P > 자식을 잘 가르치는 사람은 오로지 훈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식에 대한 순선 유인에 관심을 갖고, 감정 교감에서 대의를 훈계한다. 맹모는' 부러진 곁다리' 이다. 증자가' 돼지를 죽이다' 는 것은 모두 속물 때문에 아들에게 부지런히 공부하도록 유인한 것이다. 훈계와 지도가 결합되다. 계집애가 학부모로서 엄하고 자애로운 일치를 정확히 반영한다. < P > 물론 우리나라 고대 가정에도' 몽둥이 아래 효자' 라는 사상이 있을 수밖에 없다. "노여운 자식은 어려서부터 욕하고, 크면 채찍질한다." 81 더 심하다. \ "위안 역사 에 노래 잉? 왕관전' 에서 언급한' 저녁 귀환, 그 소 잊어버려 ... 아버지가 노여워하셨다. 이미 처음처럼 되살아났다' 는 과외전범으로 여겨진다. ... 이것은 모두의 권위 있는 훈계 작용을 극치로 발휘하는 산물이며, 우리는 오늘날 사회에서 제창하지 않는다. < P > 3, 고대 가정교육의 특징 < P > 우리나라 고대 가정교육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적극적인 선진요소가 부족하지 않아 우리가 참고할 만하다. 동시에 낙후된 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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