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베이하이 단가 문화

베이하이 단가 문화

1. 단가 문화의 본질과 북해 단가의 역사적 발전.

1.단자는 주로 물 위에서 일하며 배를 집으로 삼는 사람들이다. 베이하이의 노년층은 모두 "단가 라오"와 "단가 포"라는 용어가 바다에 오랫동안 거주하고 배를 집으로 삼고 낚시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獍"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쓰는지 모르고 "Dan Jia Lao" 또는 "Deng Jia Lao"라고 잘못 생각합니다. 신화사전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단민은 과거에 광동, 광시, 복건의 내륙 하천과 해안 지역에 떠다니는 주민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배를 타고 어업과 운송에 종사했습니다. 단가는 주로 물 위에서 일하며 배를 집으로 삼는 사람이라는 것을 사전적 설명과 민간 지식을 통해 알 수 있다.

단족의 기성세대에 따르면 해안을 보면 배를 정박하고 야영을 하는 특성으로 인해 북부 해안 지역의 단족과 디자오족은 그들의 조상이 복건성 출신이라는 데 대체로 동의한다. 그리고 항구는 19세기 어느 날, 그들의 조상들은 이 조용한 만이 이상적인 안식처임을 발견하고 단 가문의 판잣집을 짓고 이곳에 정착하여 대를 이어 단 가문이 살았던 두 개의 주거 지역을 형성했습니다. 상대적으로 함께하며 이것이 단 가문의 생활 풍습과 풍습과 문화를 이어왔습니다. 차오강진에 거주하는 단씨족은 역사상 전쟁을 피해 베트남에 살았던 화교들이다. 1978년 베트남이 중국인을 배제했기 때문에 조국은 그들이 이 평화로운 차오강항에 정착하도록 허용했다.

2. 학계에서는 단가가 독립된 국가가 아니라 물 주민들의 집합적 명칭이라고 보고 있다. 단족은 육지 주민과 생활 풍습, 풍속,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단족에 관한 전설이 많다. 『광동동지』에는 단족이 진시황의 통치에 저항한 월족의 잔재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단족을 고대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월족의 후손은 56족 외에 또 다른 소수민족이라고 하는데, 더욱 전설적인 말이 있는데, 동진 말기의 노신순(魯迅順)이다. 농민 봉기의 지도자는 바다를 따라 남쪽으로 갔으며, 그들 중 일부는 배를 타고 표류하게 되었고, 낚시, 나룻배 및 기타 직업에 종사하게 되었습니다. 통치자들은 그들에게 세 가지 조건을 내렸습니다. 즉, 해변에 사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고, 읽고 쓰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으며, 해안에 있는 사람들과 결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천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이런 명확한 규칙과 계율이 계속되어 물 위의 사람들은 점차 특별한 계층, 즉 단 가문으로 진화했습니다. "현재 학계에서는 단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습니다. 단가는 독립된 국가가 아니라 우리나라 광동, 광시, 복건 해안 지역의 떠다니는 주민들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단가는 독특한 민족입니다. 단가족과 객가족은 모두 세상을 떠돌며 이주하고 도피하는데, 객가족은 산과 숲에 숨어 사는 반면, 단족은 넓은 바다에 숨어 있다. 객가족은 큰 집단으로 무거운 짐을 지고 열심히 일하는 반면, 단족은 무관심하고 여유로우며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바다를 떠돌아다니며 번성한다는 이유만으로 단족은 '물'이 된다.

3. 단가문은 오랜 세월에 걸쳐 생산과 생활에서 형성된 전문문화이다. 북해의 단가문은 생산과 생활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생활풍습을 형성하고, 일반적인 문화 활동은 염수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단 가문의 결혼식 풍습입니다. 단 가문의 결혼식 풍습에는 여전히 두 가지 노래가 있습니다. 결혼 전 며칠 동안 부모님과 헤어져 울고 있는 신부를 노래한 '한숨', 신랑에게 가족을 교육하는 '난 베스트맨'. 그레이트 소금물 노래 시리즈. 결혼식 중 신부'를 하는 것도 바다 특유의 일이다. 결혼식이 끝난 뒤 어머니 가족이 배의 밧줄을 당겨 신부를 지키게 하고, 뱃사공들과 함께 '배 줄다리기'를 벌인다. 뱃사공이 배를 좌우로 흔드는 '용선 노 젓기'…신랑을 현기증나게 만드는 '신부실'식 놀이, 신랑·신부의 일하는 능력을 사람들에게 입증 이러한 단가의 문화를 살펴보면, 바닷물 노래는 실제로 바다에서 일하기 위한 노동 노래이다. "누나의 한숨", "최고의 남자와 이야기하기"와 같은 단 가문의 결혼식 풍습에 나오는 바닷물 노래의 멜로디는 다음과 같다. 바다에서 번영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가사입니다. 가족의 자녀가 바다에서 일할 자격을 갖추어야 함을 교육하는 역할도 합니다. 흥미로운 단지아 문화는 실제로 생산과 생활에서 형성된 전문 문화입니다. /p>

2. 북해 단가 문화는 육지의 관습과 문화에 동화되고 있습니다.

1. 단 가족은 차례로 상륙하여 사회에 통합되었습니다. 자연환경보다 역사적으로 사회환경이 더 열악했기 때문에 단씨족은 육지에서 사는 것보다 배에서 사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느꼈고, 차라리 하늘과 땅과 싸우는 것을 택했다. 오늘날 사회는 발전했고 육지에서의 생활은 더욱 편리하고 편안해졌으며, 따라서 현대 단족 사람들은 더 이상 배를 집으로 여기지 않고 배를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해양 노동의 원래 기능을 재개했으며 해양 자원이 점점 고갈되어 생계가 반드시 바다에 의존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현대의 Dan 사람들은 정착하고, 학교에 가고, 교육을 받고, 사회에 더 가까워지고 통합되기 위해 해변으로 갑니다.

2. Dan 사람들은 더 이상 발전을 위해 노래하지 않습니다. 외국 축제 문화가 대중가요의 높은 인기와 맞물려 중국 전통 축제 문화에 영향을 미치면서, 심지어 북경 오페라와 광동 오페라까지 상대적으로 완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춘 일부 문화 형태와 실제 경험 및 청중 그룹도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작도 없고, 헌신적인 연구도 없는 물노래는 현대적인 의사소통 도구의 인기와 맞물려 단 가족이 서로 만나야 하는 상황이고, 결혼하기 위해 우는 것도 형식적인 일에 불과하다. 당신의 그리움을 표현하는 의식과 예절. 전통적인 단 가문의 문화가 점차 희석되고 있습니다.

3. 활기 넘치는 해산물, 단가 와인, 단가 사람들의 일상 언어가 점차 수천 명의 베이하이 주민들의 집에 들어왔습니다.

단가족이 마음대로 생선을 집어 바로 조리해 드실 수 있으며, "신선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신선함이 세상에서 가장 맛있습니다)"라는 말처럼 매우 신선합니다. 베이하이 사람들은 바닷가에 살며 해산물을 먹고, 뒤집으면 바다에 빠지며 매일 단족의 해산물 생활을 하고 있다. 단 가문의 관습과 문화는 수천 명의 베이하이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단 가문이 양조한 단가주가 양기를 강화하고 류머티즘을 퇴치할 수 있다는 사실은 베이하이 사람들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단족 사람들은 "배가 뒤집히는 것(배 바닥이 뒤집히는 것)"을 두려워하여 "돌리다"라는 말을 피한다. 그래서 큰 물고기를 먹을 때 한쪽을 다 먹고 "돌린다"고 하면 된다. " 물고기를 반대편으로 넘겨 먹으려면 "물고기를 앞으로 뒤집으라"고 하지 "물고기를 뒤집으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많은 베이하이 주민들은 배를 탈 수도 없고 차를 탈 수도 없기 때문에 '물고기와 함께 가는 것'을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