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 의상의 색채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중국 전통 문화 의상의 색채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지혜의 생명으로서, 인류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끝없는 진취정신, 자신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으로 인류의 생활을 즐겁게 하고, 모든 사람의 전면적 자유 발전을 촉진하며, 사회 전체의 진보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인생 연기 과정이다. 인류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당대 의류 문화도 이런 사람 중심의 인문 정신을 따라야 한다. 의류의 문화적 의의는 자연 환경에 적응하여 생존 요구를 충족시키고, 일상생활을 용이하게 하여 신체 활동을 용이하게 하고, 몸매를 미화하여 심신 건강을 즐겁게 하며, 사회적 역할을 대표하는 사회적 신분을 과시하는 데 있다. 의류는 인체의 확장으로서 착용자의 장점과 특징을 보여 주며 개성, 욕망, 심리적 특징을 큰 매력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의류 디자인은 현재의 우아한 패션 트렌드에 순응하고, 두드러진 개성 표현으로 가득 채우고, 착용자의 심리적 특징과 관람자의 성향을 인식하고, 전통적인 의상 문화를 융합시켜 삶의 의미와 심미적 의미를 부각시키고, 전통과 패션을 유기적으로 융합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풍부한 배경을 가진 패션 의상 문화를 진정으로 창조할 수 있다.
첫째, 중국 전통 의상의 문화적 결합
의류는 인간의 생활 요소와 인간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일정 기간의 문화를 대표한다. 의류 디자인, 원단 선택, 컬러 코디 등. 특정 시기의 생산성 수준과 사회 상황을 기록하여 사람들의 사상 문화, 종교 신앙, 심미 관념을 반영하였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는 고립된 문화 현상이 아니라 물질과 정신의 통일이자 물질 전달체에 의존하는 주체미의 물화 형태다. 상징의 표현력뿐만 아니라 심미의 즐거움에도 치중하고, 형식미의 창조와 감정관념의 표현에 치중하며, 내포와 표현이 완벽하게 통일되고, 정경의 융합과 이미지 통일의 아름다움으로 민족의 심미의 생활예술 품위를 드러낸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색채를 예로 들자면, 그 문화적 내포도 사회의 발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변하고, 뚜렷한 단계적, 민족성, 시대성의 심미적 특징을 드러낸다.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생명색채가 풍부하고, 등급적 정체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윤리적 의의를 부여받았다. 상대는 자연계에서 가져온 청록색, 적홍, 노랑, 흰색, 검은색 5 가지 색상을 귀족색으로 간주하고, 노예주와 귀족의 옷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청홍지문, 홍백지장, 흑백지수, 흑청지헌, 다색비" 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오색과 중국 전통문화의 인지방식을 결합해 오행에 대응하여 이른바' 오정색' 도식을 구성하고 오행상생상상의 원리를 바탕으로' 오덕이 시종일관' 이라는 학설을 추론해 생활도덕과 연계한다. 예를 들면 상왕 김덕, 주왕백, 화왕홍과 같은 진나라 이후 등급이 삼엄한 봉건사회에서 복식 색채는 정치윤리의 외적 형태로서' 존비 구분' 으로 직접 사용되어 통치계급 등급 차이의 상징적인 상징이 되고, 황용문은 황제의 특수한 색깔과 왕권의 상징이 된다. 봉건등급제도와 유가윤리의 이중 영향으로 색채의 응용은 자연의 물질적 속성과 본의에서 벗어나 강한 정치와 윤리색을 부여받았다. 중국 전통 의상의 문화적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명한 색채 스타일과 조화로운 통일의 심리적 추구를 보여주며 전체적인 효과는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간결하고 대범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오색 체계와 풍격 표현을 형성하여 중국 전통 의상 문화의 기조가 되었다.
인류가 창조한 세계는 문화의 왕국으로, 인류 생활의 진행에 따라 발전하여 사회의 진보에 큰 역할을 한다. 의류 문화는 인간 물질 문명과 정신 문명의 통일이다. 한편, 의류는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문화의 발전은 사람들의 의류에 대한 수요를 자극한다. 한편, 의류에 대한 수요는 문화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문화에 대한 자연의 개조를 사람들 자신의 수양과 삶의 심미와 연결시켜 결국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저명한 인류학자인 프란츠 보아스는 「원시 예술」 (original art) 에서 "예술적 표현과 우아한 외모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고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삶을 미화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의식은 문명의 후손보다 훨씬 예민하고 강렬하다. 인류 역사의 진화에서 의류는 몸을 덮고 추위를 막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방면에서 사람들의 심리적 요구와 생명의식을 만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 북부의 유목민 사냥꾼들은 사냥감의 이빨, 발톱, 깃털, 꼬리로 옷을 장식하여 그들의 용감함이나 숭고한 지위를 나타냈다. 경제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옷의 소재, 색채, 스타일, 액세서리가 사회 전체의 심리, 개성심리에 점점 더 호응하고 있다. 의류는 정보 기호로서 시대 정보, 문화적 특징, 개인 문화 교육, 지식 수준, 매너, 사회적 역할을 전달할 수 있다. 옷은 사람의' 제 2 피부' 로 간주되며 한 사람의 성격과 심리상태, 특히 여성을 반영할 수 있다. 미국 패션학자 블랜치 페니는' 세계 패션사' 에서 "머리에 꽃을 끼거나 새콤매즙으로 붉은 입술을 염색한 첫 소녀는 반드시 자신의 미관을 가지고 있을 것" 이라고 썼다. 여성복의 소재, 색깔, 바느질, 액세서리는 특정 상황에서 여성의 정체성과 자신감, 우아함,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