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리나라 고대에는 많은 신화 전설의 꿈이 있었는데, 지금은 현실이 되어 두 가지 예를 들었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많은 신화 전설의 꿈이 있었는데, 지금은 현실이 되어 두 가지 예를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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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상고 신화
작가: 니석나무이병해 문장 출처: 업데이트 시간: 27-6-12 11:57: 이 문장
신화 수집은 원시 선조들이 사회실천에서 창조한 것으로, 그 내용은 자연을 다루고 있다 신화 (WHO) 는 후세에서 여전히 문학적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후세의 문학 창작에도 영감을 주었다. < P > 제 1 절 중국 신화 생성 및 기록 < P > 신화 개념, 생성 및 기능 출토 자료 및 문헌 자료' 산해경' 의 신화 가치 느부갓네살 (신화) 은 보통 신을 주인공으로 삼았는데, 그들은 각종 자연신과 신화된 영웅인물을 포함한다. 신화 줄거리는 일반적으로 변화, 신력, 마술로 나타난다. 신화 의 의미 는 보통 어떤 자연 이나 사회 현상 에 대한 설명 으로 일부 는 선민 이 자연 을 정복하고 사회 를 변혁 하려는 소망 을 표현했다. 신화 부여는 인간이 말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깨달음을 표현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원시 사회의 생산력 수준은 매우 낮아 종잡을 수 없고 통제하기 어려운 자연계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신비하고 경외하는 감정을 갖게 되고, 지진, 홍수, 그리고 인류 자체의 생로병사 등과 같은 특수한 재해성 자연 현상은 특히 놀라움과 공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람들은 이로써 세상에 여러 가지 초자연적인 신과 마력이 존재하고 경배하는 것을 상상하며, 자연은 어느 정도 신화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신화 또한 생겨났습니다. 신화 원시인에 게 매우 중요 합니다. 우선, 사람들은 사회적 관습과 사회 제도의 의미와 합리성을 유지하기 위해 신화 이야기를 한다. 신화 부여는 사람들의 사회성을 유지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둘째,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특히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연계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개인은 반드시 자신을 씨족에 녹여야 생존할 수 있다. 신화 (WHO) 는 개인과 집단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정신적 유대이다. 다시 한 번, 선민들은 신비하고 희비가 예측할 수 없는 일상노동과 생활에서 상당히 많은 강렬한 감정체험을 쌓았고, 신화 이야기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실을 여러 가지 극적인 속성으로 드러낼 수 있게 해 세계 가상성에 대한 파악에서 여러 가지 불안한 감정을 토로했다. < P > 중국은 먼 옛날에는 풍부한 신화 전설이 있었다. 이미 출토된 원고 자료에서 우리는 요녕우강 양홍산 문화' 여자 신전' 유적지에 있는 페인트칠한 여신상과 같은 대량의 신상을 발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음산암화에는' 주술사 기도유신의 이미지와 예배의 이미지' 가 있다. 연운항시 장군 벼랑암화에서 "천신은 태양신, 월신, 별신 등 다양한 인면화로 표현된다" 고 말했다. 또 현 () 링 고돈 () 1 호 묘내 관 () 에' 쌍고창 () 을 들고 지키는 신상 ()' 이 있고, 어떤 것은 뿔이 있고, 어떤 것은 날개가 있고, 신화 색채가 풍부하다 게다가 출토된 대부분의 동물형 각인도 신화 관련 있다. 이로써 중국 상고시대의 신화 사유가 상당히 발달하여 이미 많은 신령과 그에 상응하는 전설 이야기가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화 에 대한 유교 의 배척 태도 와 함께 고대 신화 이 문헌 고적 에 기재 된 것 이 매우 적고 자료 가 단편적 인 것 으로 고대 그리스 신화 처럼 온전하고 체계적 으로 보존되지 않 았 다. 중국 고대 문헌 중' 산해경' 등의 책에 신화 집중을 기록한 것 외에 나머지는 경서, 사, 자, 집 등 각종 책에 흩어져 있다. 이 자료들은 왕왕 단편일 뿐, 완전한 줄거리가 있는 것은 많지 않다. < P >' 시경',' 초사' 는 두 편의 시가 총집인데, 그중에는' 시경' 의' 상송 현조' 와' 다야 생민' 과 같은 신화 시편이 많이 있다 초사' 에 보존된 신화 자료가 비교적 많은데, 특히' 천문' 이라는 편은 저자가 대량의 신화 소재를 소재로 사용했는데, 그 중 일부는 그의 책에 실린 것보다 신화 원시 모습에 더 가깝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그러나 저자가 문문의 형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어떤 신화 언급은 종종 단지 한 마디일 뿐, 너무 단편적이고 이해하기 어렵다. 또 어떤 신화 들은' 좌전',' 국어',' 일주서' 등 일부 사서에 남아 있는데, 이들 사서들 중 신화 대부분이 역사가의 개조를 거쳐 고대의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원시 신화 실마리를 볼 수 있다. 좌전' 의 한 단락에서 고신 씨의 두 아들이 화목하게 지낼 수 없기 때문에 고신 씨가 두 곳으로 옮겨져 각각 상성과 삼성을 관장한다고 말한 바와 같다. 이 신화 은 사실 초민 이 상성 과 삼성 이 영원히 만나지 않는 자연 현상 에 대한 신화 해석 이다. "무천자전" 에서 무천자가 서왕모를 보는 것에 관한 이야기는 신화 색채가 가장 짙다. 신화 자체는 심오하고 간결한 도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또한 선진제자의 중시를 받았다. 철학자 중' 장자' 로 신화 인용이 가장 많다. 장자' 는' 우화 19' 라고 자칭한다. 그중 어떤 우화는 신화, 또 어떤 우화는 왕왕 고대 신화 개조로, 예를 들면 붕붕붕의 변화, 황제의 현주 손실, 혼돈의 혼돈 등이다. 맹자',' 묵자',' 한비자자' 등의 책에도 신화 자료가 보존되어 있다. 여씨춘추' 와' 회남자' 는 각각 진나라와 한 () 두 세대에 책으로 기록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편찬하여 만든 것으로, 두 책 모두 적지 않은 신화 () 를 보존하였다. 특히' 화이난자' 라는 책에서는' 지형훈련' 과 같은 신화 검색이 상당히 웅장하다. 해외 36 개국, 쿤론산, 우, 큐슈 팔극 등 신화 등이 있다. 고대 중국의 유명한 4 대 신화: 여와보천, * * * 공촉산, 후사일,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것은' 회남자' 에 남아 있는 것이다. 서한 () 과 그 이후의 다른 문헌들에는 여전히 새로운 신화 출현이 계속되거나, 오래된 신화 보완이 계속되고 있다. < P > 모든 고대 문헌 중에서' 산해경' 으로 가장 신화학 가치가 있다. 산해경' 은 전국 초년과 한대 초년 사이에 기록되었으며, 서로 다른 시대의 무당 () 과 방사 () 가 당시 전해 내려오는 자료에 따라 편성된 것으로, 실제로는 민간 원시 종교의 성격을 지닌 책이다. 산해경' 은 우리나라 고대에 신화 자료를 가장 많이 보존한 저작이다. 책 * * * 분산경 5 권, 해외경 4 권, 해내경 5 권, 대황경 4 권, 내용이 매우 난잡하고, 신화 전설, 종교제사 외에 우리나라 고대 지리, 역사, 민족, 생물, 광물, 의약품 등에 관한 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 P >' 산해경' 에 보존된 신화 은 상당히 오래되었지만 엄밀히 말하면 신이 신화 이상이다. 산해경' 에는 산신형에 대한 묘사가 많다. 이들은 종종 기괴한 동물이거나, 용수새나 인면마신 등 인간과 동물의 형체 특징을 겸비한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자연숭배나 토템 숭배의 의식이 담겨 있어 인류의 초기 사고 특징을 반영한 것일 수 있다. 해경, 대황경의 신화 색채는 책 중에서 가장 짙으며, 일부 이국적인 사람들의 기이한 용모, 습성, 풍속, 예를 들면 가슴나라, 우민국, 장팔국, 불사국, 어른국, 소인국 등을 기록했다. 그중에는 우치수, 형천춤, 건지와 같은 기이한 상상의 신화 중 많은 것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깊숙이 파고들어 널리 퍼지고 있다. 산해경' 의 신화 역시 단편적이지만, 많은 이야기들은 이미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이야기는 접혀 있고, 심지어 상당히 완벽한 이야기와 이미지까지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과보의 매일, 대우, 제준, 서왕모의 전설, 성지 쿤륜산의 신기한 광경 등이 있다. 요컨대,' 산해경' 은 우리나라 고대 신화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신화 전파와 연구에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제 2 절 중국 신화 및 그 함축된 민족정신
창조 신화 시조 신화 홍수 신화 전쟁 신화 발명 신화 우환의식 후생애민의식 반항정신
신화 내용이 풍부하고 복잡하며
1, 창조 신화
중국 고대 창조신화는 반고 이야기로 가장 유명하다 반고는 하루 아홉 번 변하고, 신은 하늘에 계시고, 땅은 거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늘이 한 장 높고, 땅이 한 장 두껍고, 반고가 한 장 길며, 이렇게 만 팔천 살이다. 일수는 매우 높고, 땅수는 매우 깊고, 반고는 매우 길다. 뒤엔 삼황이 있다. ('예문류 모임' 권은 서정' 삼오력기' 를 인용한다) < P > 는 전형적인 난생 신화, 우주가 한 알에서 탄생했다고 생각하는 이런 견해는 세계 각지의 원시 초민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난생은 보편적인 생명현상으로, 선민들은 우주도 껍데기를 깨고 태어났다고 상상한다. 우주 난생 신화 은 중국 의 음양 태극 관념 에 매우 중요한 영향 을 끼쳤다. 동시에, 우주 생성의 인격화, 의지화 과정도 선조들의 인류 자신의 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반영한다. < P > 반고는 하늘과 땅을 갈라놓을 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만물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또 다른 신화 (WHO) 는 그가 죽은 후 호흡이 풍운으로 변하고, 목소리가 천둥으로 변하고, 두 눈은 해와 달이 되고, 팔다리는 산이 되고, 피는 강이 되고, 머리털은 별이 되고, 털은 초목이 된다고 말한다. 이런' 죽음의 화신' 의 우주관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 대응을 비유한다. 중국 고대 우주 만물에 관한 신화 에는 여러 가지 표현 형태 가 있다. 예를 들면 제순의 아내 희와 열 개의 태양, 제준의 아내 상희가 12 개의 달 등을 낳았다. 산해경' 에 기록된 촛불용의 신은 그의 생리적인 행동으로 낮과 밤, 사계절 등 자연현상을 직접 불러일으켰다. 이들은 모두 선민이 우주 등 자연현상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있는 정신을 보여준다.
2, 시조 신화
는 우주의 기원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인류 자체의 기원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류의 기원에 관한 신화, 여와의 이야기를 먼저 추천한다. 여와는 하늘을 보양하여 그녀가 우주 대신으로서의 중요한 지위를 보여 주었다. "화이난자 열명훈" 에는 < P > 가 옛날에는 사극폐물, 큐슈가 갈라졌다. 하늘이 겸비하지 않아 땅이 소홀하다. 불훈염은 꺼지지 않고, 물은 호양으로 그치지 않고, 맹수는 민에게 먹이를 주고, 물새는 노약자를 잡는다. 그래서 여와는 오색석을 정련하여 하늘을 메우고, 단호는 사극을 세우기에 충분하며, 흑룡을 죽이고, 창주를 구제하고, 노재를 축적하여 음란물을 막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여와는 근면한 노동과 고군분투를 거쳐 우주를 재편하고 인류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자연조건을 창조했다. 여와는 개척의 공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녀도 인류의 창조자이다. 태평어람' 권 78 인용' 풍속통' 구름: < P > 속설은 천지가 열렸고, 인민이 없고, 여와가 황토를 휘두르고, 극무를 휘두르며, 힘이 너무 바빠서, 줄을 진흙 속에 끌어들여 사람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부유 한 사람들, 황토 사람들; 빈천한 범용자, 천한 사람. < P > 이 신화 의미는 풍부하며, 인류의 출현을 허구할 뿐만 아니라, 인류가 왜 사회적 지위의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려 한다. 여와에 관한 신화 은 주로 모계 씨족 사회, 여와의 보천, 사람을 만든 불후의 공적으로 여성의 인종적 역할 지속에 대한 긍정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인정을 반영해야 한다. 위 신화 는 우리 를 위해 기이한 신통 과 근면한 노동 을 가진 여성 의 이미지 를 형성 했 다. 그녀 가 한 모든 것 은 인류에 대한 자애 로 가득 차 있다.
인류 * * * 와 같은 시조 외에 각 지파는 또 자신의 시조 신화 () 을 가지고 있다. 상민족의 시조증서는 간디가 연란을 삼키며 태어났고, 주민족의 시조 후직의 탄생과 경험은 더욱 전설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 후직의 신화 기록은' 시경 다야 생민' 에 기록되어 있다. 강원은 천제의 발 엄지손가락을 밟아 잉태했고, 순조롭게 출산한 강원은 불길하게 느껴져 좁은 골목, 숲, 냉빙 등에 버려졌지만, 직은 각각 소와 양, 나무꾼, 새의 기적적인 구조를 받았다. 이런 종류의 신화 거의 모든 부족들이 가지고 있으며, 줄거리나 구조적으로 비슷한 점이 적지 않다. 이들은 부족원들의 조상에 대한 추모를 반영해 민족적 자부심을 나타냈다.
셋째, 홍수 신화
홍수를 주제로 하거나 배경으로 한 신화,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학계는 홍수 신화 원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해석을 내놓았다. 한때 있었던 홍수 재해는 이렇게 비극적이었고, 인간의 마음 속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기고, 일종의 집단 표상이 되어, 신화 세대와 함께 전해지면서 사람들에게 자연재해에 대한 두려움을 유지하라는 태도를 일깨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외국의 홍수 신화, 대부분 천제가 인류의 타락에 실망했고, 홍수는 인류에 대한 징벌이었고, 홍수 이후 인류의 재창조는 인간성에 대한 반성과 비판을 반영한 주제다. 중국 한민족 고대 문헌에 남아 있는 홍수 신화, 주로 홍수를 자연재해로 보고, 홍수와 항쟁하고, 생민을 구하는 긍정적인 의미를 드러내고, 인간의 지혜와 투쟁정신을 중시한다. 이 홍수 신화 중 가장 걸출한 영웅은 우부자를 꼽는다.
《산해경 해내경》에는
홍수가 하늘에 사무쳤다. 고등어는 황제의 안식을 훔쳐 홍수를 메우고 황제의 생명을 기다리지 않는다. 제령은 축융이 깃털 교외에서 고등어를 죽이게 했다. 고등어 (복부) 생우, 황제는 우졸 천토를 명령하여 큐슈를 정했다. < P > 고등어는 인간홍수를 막기 위해 천제의 안식토를 훔치는 것을 아끼지 않아 천제의 진노를 불러일으켜 죽임을 당했다. 그의 비참한 처지도 후세 사람들의 깊은 동정과 존경을 받았다. 예를 들면 굴원이' 이소' 로 그를 위해 불평을 했다.' 고등어는 곧장 망신하여, 결국 요우지야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고등어는 야망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죽어도 눈을 뜨지 못하고, 마침내 배를 깨고 우우를 낳고, 새로운 세대의 치수 영웅이 탄생했다. 우우 () 는 고등어의 유지를 계승하고, 시작도' 막힘' 방식을 취했지만, 여전히 거센 홍수를 막기 어려워 소홀한 방법으로 바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수로를 준설하기 위해, 우는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도처에서 수로와 지형을 살피며,' 여씨춘추' 에 따르면, 그는 동쪽으로 바닷가에 가서 남쪽으로 깃털인 누드민의 향으로, 서쪽으로 삼위국까지, 북쪽으로 견룽국으로 걸어갔다. 물 관리 과정에서, "유 8 년 밖에서, 3 년 이상 그 문을 지나도 들어가지 않는다" ("맹자 텐문공"), "숙하결강, 1 년 동안 그 집을 가리지 않았다" ("시체" 손성연 본권), "주무주," 이 밖에도 그는 상류 ('산해경 대황북경',' 산해경 해외 북경'), 탈복수괴무치치 ('태평광기' 권 467' 이탕' 조) 와 같은 수많은 악신과 고된 투쟁을 벌여야 한다 그의 정신도 많은 신들을 감동시켰고, 하백이 하도 ('시체' 손성연 본권 아래) 를 바쳤고, 복희가 땅을 재는데 도움을 주었고, 신룡과 영거북 한 마리가 그가 노동에 종사하는 것을 도왔다 ('유수기' 권 2,' 초사 천문'). 요컨대, 자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