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외국 전통 정원 사례 분석
외국 전통 정원 사례 분석
건축은 종합 예술이며 응고된 서사시이다. 그녀는 인류 역사, 특히 문화사를 축적하여 각국 국민의 풍부한 상상력과 독특한 사고 방식을 결집시켰다.
옛날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대표하는 유럽 건물을 서구 건축물로, 중국 인도 일본을 대표하는 아시아 건물을 동양 건축물로 여겼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자연원림은 동방고전원림이라고 하고, 프랑스를 대표하는 규칙원림은 서구 고전원림이라고 합니다. 서양 풍경원림에 비해 중국 풍경원림은 자연환경, 사회형태, 문화분위기 면에서 서구 풍경원림과 다르다. 서로 다른 건축 재료와 배치 형식은 조원에서 각기 다른 사상, 정서, 심미의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어 동서양 풍경원림의 차이를 빚었다.
동서양 고전 원림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자연 경관을 부각시킬지 아니면 건물을 부각시킬지에 있다.
중국 고전원림은 문인, 화가, 정원사가 창조한 일종의 자연경관원림으로, 자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은 중국 정원 예술의 기본 특징이다. 중국 원림에서 불규칙한 평면의 자연 경관은 경관 구성의 주요 부분이며, 다양한 형태의 건축물은 문화적 품위를 감상하고 창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식물과 경관은 자유롭게 배열되어 있고, 길은 우여곡절이며, 자연 환경, 심미 정취, 아름다움의 이상적 조화를 이루는 경지에 이르며,' 유망' 과' 유유거할 수 있다' 는 자연 경관 정서가 가득한 원림 예술 공간이다.
프랑스 궁정원림을 대표해 건축가, 조각가, 경관디자이너가 만든 서양규칙 고전원림은 기하학의 미학 원리를 바탕으로' 자연의 대칭법칙을 강요하는 것' 을 원칙으로 지도하며 순수하고 인공적으로 조각한 의상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정원은 일반적으로 기하학적 대칭 배치를 사용하며, 축은 선명하고 대칭 관계는 정원 전체를 관통합니다. 연못, 광장, 나무, 조각, 건축, 도로 등. 모두 순서대로 중심축에 배열되어 있다. 축의 시작 부분에는 종종 높고 엄격한 건물이 배열되어 있고, 건물은 축을 제어하고, 축은 정원을 제어하므로, 건물도 정원을 지휘하고, 정원은 건물에 종속된다.
정원을 만드는 데 쓰이는 건축 재료는 중국 전통 건축물은 토목을 위주로 하고, 서양 고전 건축물은 석재 위주로 한다. 레이아웃에서 중국의 전통 건축물은 대부분 평평한 집단 배치인 반면, 서양 고전 건축물은 위로, 직립, 건물의 인격을 강조한다. 건축 문화의 주제에서 중국 전통 건축물은 황권지상과 명례를 숭상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서양 고전 건축물은 신을 숭상하고 신에 대한 숭배와 사랑을 나타내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중국 전통 건축의 예술 풍격은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의 아름다움을 바탕으로 하고, 서구 고전 건축의 예술 풍격은 사람과 자연의 대립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고, 종교 건축물의 공허하고 폐쇄적인 내부 공간은 종교적 격정과 열광을 불러일으킨다.
중국 전통 건축물은 일종의 목재 구조 체계로, 그중에서도 리프트 빔식 목재 구조가 가장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들보형 나무틀은 한 채, 세 채, 다섯 채, 심지어 몇 채의 집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삼각형, 정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팔각형, 원, 부채꼴, 만형, 논자 등 특수 평면 건물도 만들 수 있으며, 파빌리온 누각 등 다층 건물도 만들 수 있다. 벽은 비내력벽 구성요소로 포위와 분할 역할을 한다. 목재와 구조 자체의 제한으로 인해 쉐이프와 내부 공간이 비교적 간단하다. 배치에서 다양한 용도의 방은 항상 여러 개의 단량체 건물로 나뉘는데, 각 단량체 건물에는 특정 기능, 특정 "신분" 및 이러한 "신분" 에 적합한 위치가 있습니다. 건축 예술 처리의 중점은 건축 구조 자체의 미화, 건물의 조형과 소량의 추가 장식을 나타낸다.
중국의 전통적인 심미적 재미는 도시 궁전 사원 주택 등 건축 배치를 처리할 때 축 안내 좌우 대칭의 방법을 채택하여 전반적인 통일을 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서양처럼 기하학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며, 원림에서도 이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중국 원림건물은 중국 전통건물에서 탈태하여 형식이 다양하고 위치가 민첩하다. 사용 필요에 따라 독립적으로 설정하거나 복도, 벽과 결합하여 정원식 집단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건축 공간은 우여곡절이 다채롭다. 건축, 사람, 환경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유교가 주창한'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중국 풍경원림으로 하여금 자연과 사회 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하게 했다. 전통적으로, 건물은 이미 하나의 작은 것으로, 하나의 큰 것으로 집중되었다.
동서양 정원 건축의 차이
매스컴이 작은 처리 방법은 중국 원림 배치와 경관에서' 경관 위주, 건축이 보배' 라는 설계 이념에 적합하다. 중국 전통 조형예술은' 선의 아름다움' 을 강조하는데, 원림에 사용된 나무 대들보는 바로 이런' 선' 의 예술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단체 건물이든 집단 건물이든 아름다운 윤곽과 스카이라인을 중시한다.
서양의 고대 건축물은 대부분 돌로 쌓고, 벽이 두껍고, 창동이 작다. 건물 스팬은 석재로 제한되고 내부 공간은 좁다. 아치권 구조가 발전함에 따라 건축 공간은 크게 해방되어 로마의 판테온과 같은 내부 공간의 층층이 있는 공공 건물을 지었다. 건축의 공간예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아직 두꺼운 고체 틀을 돌파하지 못했다. 서양 고전 조형예술은' 부피의 아름다움' 을 강조한다. 건물의 규모, 매스, 이미지는 사람들의 실제 활동의 요구에 맞지 않고 건축 실체의 분위기를 강조한다. 요점은 2D 입면도와 3D 모델링, 건축과 조각품이 하나가 되어 조각미를 추구하는 것이다. 건축 예술 처리의 중점은 당연히 육안으로 접근 가능한 외관과 장식 예술에 집중하는 것이다.
서양 고전 원림의 원림 건축물은 서양 고전 건축물의 방법을 채택하여 다양한 기능을 갖춘 방을 하나의 석조 구조에 집중시켜 내부 공간의 아름다움과 외부 조각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건물 매스가 방대하기 때문에 입면도 솔리드의 분할과 처리를 매우 중시하여 입면도 구성의 미적 원칙을 형성하였다.
원림 배치 방면에서 헤겔은 "건축 원리를 원림 예술에 적용하는 가장 철저한 것은 프랑스 원림이다. 늘 그렇듯이, 그들은 키가 큰 궁전 근처에 있다. 나무들이 가지런히 늘어선 줄지어 심어져 가로수길을 형성하고 가지런히 다듬고 울타리도 가지런하게 다듬은 울타리로 만들어졌다. 이런 식으로 자연은 야외 저택으로 개조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서양 고전 원림은 취향과 구도에서 고전 건축과 같은 원칙을 따른다. 조경 설계는 건축 설계의 수법과 원리를 실내에서 실외로 옮겼는데, 조합 원소를 제외하고는 크게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