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국학이 점점 저속해질까?

왜 국학이 점점 저속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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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학" 의 개념은 실제로 일본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에도 시대에는 일본에 민족주의 학파가 나타났고, 그 다음에 국수주의 학파가 나타났다. 대화문화의 독특한 위대함과 선명한 민족주의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일본학과 중국학, 서학을 구분해야 한다.

19 년 말, 유, 장태염, 양계초는 일본의 국학 개념을 받아들여 중국에 도입했다. 이는 20 세기 초, 후시 등이 주창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학' 은 당시' 중국인의 고유 지식' 으로 이해됐고, 그에 상응하는 개념으로는' 국수' 와' 국수' 가 포함된다. 당시 이 개념을 도입한 것은 서학과 구별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강요한 것' 이었다.

"국학" 이라는 단어는 변두리에 정의되어 있다.

혼란과 모호함

고대인들은 자신의 학문을 국학이라고 부르지 않고 유교, 도가, 이학, 심학, 불학, 현학, 공자 등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들은 전 세계에 적용되는데, 어떻게 한 나라에 국한될 수 있습니까?

국학' 은 한 나라의 고유 지식으로서 사실 다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통일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 전형적인 이해: 유교 중심의 학문.

예를 들어, 마일부 씨는 국학을 육예학과 그 확장으로 이해했다. 장태염 선생은 초등학교, 경학, 아동학, 역사, 문학의 다섯 가지 방면에서 국학을 총결하였다. 현대 학자, 예를 들면 방크례와 같이 국학을 사학 및 관련 학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욱 전면적이다.

둘째, 국학은 유석도를 주체로 하고 백가쟁명의 학문으로 이해해야 한다.

더 넓은 의미로, 선진부터 명청 () 까지 중국 고대 학술 사상의 주요 유파를 가리킨다. 경학, 유학, 현학, 불학, 이학, 한학, 전형을 포함한다.

장대년 선생은 철학, 경학, 역사학, 정치학, 군사학, 자연과학, 종교를 포함한' 중국 전통 학술' 으로 해석했다. 이것은 일종의 현대 학과 이해이다.

셋째, 민중의 가장 광범위한 이해는 국학을' 중국 전통문화' 의 대명사로 삼는 것이다.

시와 서화, 기공 태극, 다도, 한의학 등. , 중국의 모든 고대 문화는 국학이라고 불리며, 만상을 포괄하는 큰 광주리가 되었다.

결론적으로, 지금 사람들은' 국학' 이라는 개념을 사용할 때 각자 필요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대중 문화의 맥락에서 중국 연구

정신 마사지 및 소비 문화

국학은 현재 이미 일종의 유행문화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의 서로 다른 요구를 만족시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생활방식이다.

물질적 생활 조건이 크게 개선된 상황에서 사람들은 삶의 질을 높이기를 원한다. 다도, 요리, 건강 등 전통적인 생활방식이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단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더 건강하고 오래 살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모두 국학의 깃발 아래 진행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마키아빌리식 마술입니다.

많은 기업가와 관리자들은 기본적으로 국학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지만 이른바 국학 전술에 열중하고 있다. 그들은 역사상 귀신 기장, 손자, 이세민 등이 놀라운 효과를 만들어 냈다고 듣고 모방을 시도했다.

사실 국학에서는 확실히 해박하고 심오한 관리지혜가 있지만, 아쉽게도 많은 사람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공부하지 않고' 단번에 잡는다' 고 생각한다.

셋째는 재난을 없애고 재난을 피하는 것이다.

돈 후, 사람들은 자연 재해와 인위적인 재앙을 가장 두려워합니다.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가장 희망하는 것은 당연히 행운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국학에서 법보를 찾아 보호와 행운을 얻기를 바라기 때문에 풍수 팔괘가 한창일 때 신토와 귀신의 도가 널리 퍼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네 번째는 가신 풍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말로 국학을 좋아하지도 않고 국학을 알지도 못하지만, 단지 자기 집에 몇 개의 본국이 고전을 배우고, 한복을 입고 당복을 입고, 얼굴에 긴 검은 수염이 몇 개 남아 있고, 입에 몇 마디' 왜' 라고 말하는데, 문화가 품위가 있다 해도.

소비를 숭상하는 시대에는 국학도 사람들의 소비의 대상이다. 한 사람이 성급한 시대에 국학도 경솔하게 사용되었다.

다섯 번째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고대인들이 사람의 생활을 처리하는 데 깊은 지혜를 축적했다고 생각한다. 주역',' 노자',' 장자',' 단경' 등 4 권의 책과' 채근담',' 신음 소리',' 증국판 가서' 등의 저서에서 우리는 확실히 고대인의 지혜의 결정체를 읽을 수 있다.

많은 부모들도 자녀들이 국학을 공부함으로써 효도, 존중, 철들었다, 이성이 더 많아질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섯째, 민족 정체성.

국력이 강화됨에 따라 중국인의 자신감이 크게 강화되고 민족 자존심도 다른 방식으로 발효되기 시작했다. 서양인과의 차이를 찾아 중국의 문화적 우월감 속에서 만족을 찾는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중국이 서방보다 나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국학은 당연히 가장 유용한 도구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학 연구도 민족주의에 쉽게 납치된다.

일곱째, 문화적 소양.

예로부터 문사, 시사가부, 피아노, 장기, 서화, 기공, 태극, 식이요법 한의학 등의 지식은 줄곧 중국인의 문화적 소양의 일부였으며, 문혁시대에도 중단한 적이 없다. 국학을 자신의 문화적 소양 향상의 일부로 삼는 것은 나무랄 데 없고, 또한 강한 현실의 기초가 있다.

여덟은 정신적인 신앙이다.

이것은 원래 국학의 가장 본질적인 부분이었지만, 안타깝게도 국학에서 자신의 신앙을 진정으로 확립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국학, 특히 유석도는 줄곧 우리의 영혼을 가라앉히고 있다. 그러나 사람의 영혼을 정착시키는 조건도 엄격하고, 엄격한 수행이 필요하고, 덕행과 덕행의 지도가 필요하고, 위대한 인격의 끈기가 필요하다.

현재 이 방면의 국학 전통은 매우 약해서 강호 사기꾼, 가짜 스님, 가짜 도사에 쉽게 이용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한 사람이 국학을 사랑하는지, 무엇을 외치는지, 그가 어떤 국학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래야 진짜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중화민국과 현재의 비교

소비시대의 신앙 부족을 논하다.

오늘에 비해 민국시대의 국학 열풍은' 열풍' 이 아니다.

당시 사회는 비교적 독립적이어서 온 국민이 풍학국학을 따를 수 없었다. 게다가 당시에는 소정부 대사회였고, 정부도 지금처럼 국학을 지지하지 않았다. 국학 열풍, 있다면, 주로' 손꼽히는' 범위에만 국한되어 영향력이 매우 제한적이며, 기본적으로 지식계를 초월한다.

사회에 관해서는, 그때 중국의 전통문화는 여전히 강했고, 백성들의 일상생활 방식은 이미' 국학' 이 되어 지식인이 제창하는 국학 관계와는 크지 않았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시 국학 열풍 (있는 경우) 은 진정한 국학 대가들이 제창한 것이다. 이 사람들은 두터운 가정 배경과 확고한 개인 신앙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유럽풍에 직면하여, 그들은 필묵으로 국학의 가치와 신앙을 수호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개성으로 국학의 영원한 가치를 드러낸다.

반면 국학 전통이 거의 중단되고 국학 대사가 거의 사라진 오늘날 우리는 국학을 제창한다.

한편으로는 이런 훌륭한 스승을 찾아 기풍을 이끌고 학습을 지도하기 어렵다. 자연히 가짜 국학, 가짜 국학에 속기 쉽다.

반면에 수십 년간의 전통 중단 끝에 국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피상적이다.

이 모든 것이 객관적으로 오늘의 국학 열풍을 불건전한 현상으로 만들고 인도하기도 어렵다.

경박하고 공리적인 시대에 국학은 자신의 건강 전통을 세울 수 있다면 당연히 마음을 가라앉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 민족의 경우, 인심의 경솔함과 물욕의 횡류는 깊은 사회현실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산업가치가 확립되지 못하고, 사회자조직체계가 형성되지 못하고, 이데올로기의 변화변화, 국가의 미래 불확실성, 개혁조치의 급조공이익 등 일련의 심각한 사회현실 원인을 포함한다.

국학 서적을 많이 배우고, 고대 악기를 많이 고치고, 국학 교육을 많이 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국학열" 현상에 반영된 문화적 딜레마

현재 사회에는 강호 사기꾼이 운영하는 국학사와 국학반이 많다. 점점 더 많은 초중고등학교에서는 독서회,' 제수규 읽기', 입교시 입판식, 공자숭배 등 국학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

나는 우리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러한 현상을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그것의 가치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백가성, 천가시, 논어 같은 고전을 읽게 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나도 우리 아이에게 읽어 달라고 했다. 나는 중학생과 대학생이 국학 고전을 많이 읽는 것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그 고전들은 불멸의 것이다. 왜냐하면 영원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세계의 모든 위대한 민족은 자신의 경전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경전은 종종 한 민족이 문화적 곤경에서 난관을 헤쳐나가는 가장 귀중한 자원이다. 동시에, 전통적인 예절 행위를 복원하여 고대인들이 어떻게 예의에 사람들 사이의 상호 존중을 반영하는지,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도 가치가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맹점도 보아야 한다.

가장 큰 문제는 고대인의 정신과 경지 없이 형식만 추구하고 고아를 숭상하는 것은 유학 인재를 진정으로 양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결국 독경은 스님이 경을 읽고, 훈련은 돈벌이 기계가 되었다.

외적 효과만 추구하고 대중의 이익에 영합하면 국학 교육을 저속화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부흥국학이 아니라 국학을 해치는 것이다.

민간 카니발에서 공식 이데올로기에 이르기까지

국학' 의 미래는 어디에 있습니까?

국학이 수업으로 돌아오는 것은 물론 국학 전공 설립을 포함한 좋은 일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 있어서, 중국 문화의 주체성을 재건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여야 한다.

당신이 유대인 민족을 연구하기만 하면, 당신은 이 민족이 수천 년 동안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얼마나 중요하게 여겼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바로 자신의 역사와 문화에 불요불굴의 신념으로, 유대인 인재는 한 번에 한 번씩 회생하여 휘황찬란함을 재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과거에 했던 것처럼 우리 민족의 역사 문화를 완전히 부정하고 빨리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자식이 없는 몸이다.

그러나 국학을 제창하는 동시에 절대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지 마라. 국학의 모든 사상은 포기할 수 없고, 모든 중국 문화는 비판할 수 없다.

심지어 국학은 만병통치약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는 중국 고대 정권이 천하 1 위, 중국 고대 문화가 천하 1 위, 중국 고대 지혜가 천하 1 위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계속하면, 확고한 자칭, 오만함, 맹목적인 배외 심리상태가 세워질 것이며, 그 결과는 상상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그래서 내가 보기에 국학을 제창할 때는 반드시 세계적인 시각이 있어야 하고, 대외문화는 고도의 개방성과 전면적인 태도를 취하고, 만청문인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나는 국학 연구자와 옹호자들이 국학의 안목으로 국학을 보고, 중국의 시각으로 중국을 바라보는 것이' 여산의 진면목을 알 수 없다' 는 곤경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주 생각한다. 다른 문화의 정수를 볼 수 없고 서구 문명의 가치를 체득할 수 없다면 자기애, 독선적일 수밖에 없다.

반면에 국학의 내용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으로 제창하고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이성적이고 실용적인 태도로 국학을 바라보아야 한다. 국학을 전공했다면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지금 희소한 것은 우수한 자질의 국학 인재이며, 국학 인재의 양성은 결코 단번에 이뤄질 수 없다.

엄밀히 말하면, 국학 교육의 발전은 결코 일조일석의 성과가 아니라 수십 년 몇 세대의 사업이다.

저자: 방, 청화대 인문학원 교수, 중국학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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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주제: 왜 국학이 점점 저속해질까?

연사: 푸페영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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