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내외 전통건축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국내외 전통건축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주민들에게 봉건시대에는 주거용 담장이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방어선이었다. 이런 배경에서 중국은 폐쇄형, 밀폐형 주거용 건물 구성 모델을 형성했다. 그림 1 참조). 일본은 외세의 침략이 상대적으로 적고, 단일 민족 집단이 존재하며, 목동과 농민 간의 갈등이 없는 섬나라이기 때문에 과도한 성벽이나 주거용 성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본 역사의 야요이 시대에도 방어용 참호를 볼 수 있지만, 중국인 거주지를 둘러싸고 있는 안뜰 벽과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요즘 일본의 독립 주택의 벽은 관목, 대나무 및 기타 식물 재료로 만든 울타리와 칸막이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생활 공간을 나누고 시야를 차단하는 역할만 합니다. 일본 주거 건축은 보다 자연스러운 소재를 선호하며 얇고 개방적인 느낌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일본 주택은 단단한 벽돌 벽을 공간 칸막이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본식 가옥의 개방성은 내부 공간의 분리와 재료의 선택으로 표현됩니다. 일반적으로 내부를 나누는 데 사용되는 종이 칸막이, 종이 미닫이창, 미닫이 문 등은 최대한 유연하고 자유롭습니다. 이는 중국 중정 가옥의 다진 흙벽과 벽돌 구조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질서와 자유
생활 계획과 전체 기능적 조직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 중정 가옥의 기본 배치는 북쪽을 따라 주요 기능실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남쪽 중심축을 중심으로 옆방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개념의 뿌리를 찾기 위해 역사의 연대표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중국의 독창적인 공간 개념은 구심 개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거용 건물도 강한 질서감을 유지합니다. "고대 왕은 나라를 세우기 위해 세상을 선택했고, 궁전을 만들기 위해 나라를 선택했고, 사원을 만들기 위해 나라를 선택했다." 『여시춘추신시』의 논의는 나라의 정당성, 나라의 정당성을 확인했다. 그리고 성전은 모두 "중간"에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적인 공간은 동형적이며, 이러한 질서는 주거건축에도 이어져 왔다. 중국 가옥의 구성은 인본주의적 질서가 강한 편이다. 우열의 위계적 개념이 뚜렷하며, 그 형태 역시 강한 질서를 자연스럽게 반영하고 있다(그림 2 참조).
축의 배치는 일본 궁전(예: 헤이안궁 조당원)이나 극소수의 거주지에서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헤이안 시대 귀족의 주거지인 '신덴즈쿠리'는 중국 당나라의 궁전 건축을 모방하여 건축되었으며, 그 기본 형태는 동쪽을 향한 방과 서쪽을 향한 방을 대칭으로 배치하는 것이었습니다. 본채인 수면실을 중심으로 강한 대칭적 패턴을 보여주었지만 곧 대중적인 자유 형태의 민가로 대체되었다. 비대칭은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느낌을 주는 것이 일본 주거공간 모델링의 유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축이론가 이노우에 미츠오(Mitsuo Inoue)가 『일본 전통 건축 공간』에서 지적한 것처럼, 독특한 일본식 실내외 공간 배치 시스템은 정원부터 도시까지 단일 주거 건물의 디자인에서 볼 수 있다. 이 특별한 공간 레이아웃 패턴은 인간 활동을 기반으로 하며 활동에 적합한 건축 공간을 형성합니다. 그는 자유롭고 중심이 없는 배치를 찾기 위해 이 유동적인 공간의 조직을 도식화했습니다.
내향성과 외향성
주거용 건물의 핵심 기능은 일상생활이다. 이 점에서도 중국과 일본의 다양한 표현을 엿볼 수 있다. 중국 건축가들의 내부 공간에 대한 묘사는 『진정서경도서』의 비성무부도와 허전남채도에서 볼 수 있다. 중앙과 4개의 보조기관이라는 개념이 계승되어 지켜지고 있습니다. 안뜰은 중국 주거 건축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중정 주택의 기본 요소이자 중국인 생활 공간에 꼭 필요한 활동 장소이다. 따라서 고대 건축가들은 주택을 설계할 때 주택과 안뜰을 함께 고려했습니다. 중국은 남북의 기후차이가 크기 때문에 중국의 중정공간 역시 장소와 기후의 변화에 따라 북쪽에서 남쪽으로 변화합니다. 양쯔강 남쪽의 안뜰 스타일 주택부터 운남과 광시의 안뜰 스타일 주택까지, Yiyiyin 주택에서는 온 가족의 활동과 일상 생활이 내부 안뜰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안뜰은 내향적인 특성을 구현하며 이러한 내향적인 접근 방식은 중국 도시와 거리에도 반영됩니다(그림 3 참조).
일본의 전통 건축은 자유로움과 확장의 상황을 제시하는데, 건물 전체가 외부로 개방되어 있어 주거 공간에서도 환경과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물. 그리고 그 이하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고대 서원, 중서원, 가쓰라 리큐 궁전의 신 황궁의 남향 엔가와에는 높은 목재 플랫폼이 실내를 실외로 확장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반투명 종이 미닫이문은 하중을 견디는 구조의 제약에서 벗어나 실내와 실외 공간을 구분하며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어 흥미로운 대조 공간을 만들어낸다. 투명도가 다르면 흐려집니다. 건축과 환경 사이의 경계는 일본 건축의 독특한 개방성을 반영합니다(그림 4 참조).
장식과 본질
전통적인 중국 가옥은 안후이 남부 가옥의 조각된 나무 창문이든, 북부 가옥의 정교하게 제작된 안뜰 가옥이든 간에 종종 장식 추구를 보여줍니다(그림 참조). 5) 또는 Huxiang 민속 가옥의 기둥형 정자에서 우리는 모두 건축 장식에서 장인의 사용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일본의 주거건축은 특히 일본식 스키야에서 단순한 형태로 기능적 요구사항을 충실히 표현하고 있다. 현대건축과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장식이 없고, 괄호나 화려한 그림을 사용하지 않으며, 자연재료의 아름다움이 강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 주거용 건물은 공식 궁전이나 사찰만큼 웅장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장식에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구운 나무 벽이든 창 격자 조각이든 모두 강력한 작은 목공 기술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쑤저우 우장시 동산진에 있는 "춘자이 빌딩"은 강남 건축 장식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안후이성 완난시 홍춘에 있는 '성치당'은 작은 자금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 장식은 정교하고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일본 주거 건축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구조를 숨기고 내부와 외부를 밝고 투명하게 만들고 재료 자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단순성과 단순성 개념의 큰 영향입니다.
예를 들어 요시시마 가문의 집, 마을집 등은 모두 내부에 짙은 전나무 가로, 세로 라인으로 장식되어 있고, 구조가 완전히 노출되어 자연스럽고 사실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일본의 대부분의 주거용 건물은 다다미 규모(일반적으로 길이가 실제 인간 규모인 1900mm)를 기반으로 하는 내부 법률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이 모듈형 시스템은 중국에서 양과 재료의 계산을 동시에 강조한 "재료 시스템"과 외관의 기둥과 비율에 대한 대중적인 서양식 강조와 비교할 때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 건축의 기능적, 인본주의적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구성. 이러한 구성 시스템은 합리적이고 명확하며 기능적 성격이 현대 건축의 개념과 일치합니다(그림 6 참조).
위의 비교를 통해 중국과 일본의 전통 가옥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일한 목조 구조 체계 하에서의 이러한 비교는 두 건축 문화의 차이점도 더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메이지 유신 이전까지 일본은 문학, 미술 등 중국 문명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중국 범문화계의 일원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주거건축의 흡수는 결코 모방으로 끝나지 않고 선택적인 흡수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확립하며, 일본식 주택은 일본 특유의 특성을 갖고 있다. 양국의 서로 다른 자연, 문화적 환경은 각각 독특한 지역 생활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이러한 건축과 문화에는 우열이 없지만 목조를 주체로 동양 건축 시스템을 풍요롭게 하고 번영시킨다. 전통적인 일본 주거 건축에 대한 중국 건축가의 연구는 또한 현대 일본 건축에 물려받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가볍고 유연한 특성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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