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자의 철학 사상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노자의 철학 사상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라오 어 손자의 생각의 철학적 법칙과 철학적 구조" 에 대한 해석
이는 인터넷공동체 베이징 종교신앙판인 중국 고대에 철학이 있었는지에 대한 토론으로, 급하게 쓴 게시물이 반드시 엄격하지는 않지만, 중국 고대에는 철학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철학과 철학 체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자 사상 중의 철학은 넓고, 경지가 숭고하며, 단어로 정련하고, 단어로 모순되고, 형형이 공존한다. 노자 사상의 철학 체계와 그 수준은 우주, 인생, 정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심오함은 그의 광명정신, 가치관, 그리고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영향에도 있다.
본인의 수준에 대한 제한으로, 그 정리나 발굴은 아직 얕아서, 노자 사상의 철학 체계나 구조의 전모를 드러내지 못할 수도 있고, 충분히 엄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충 빗어 보면, 그 체계의 틀이 이미 드러나고, 기세가 웅장하여, 그 사상의 철학사상이 심오하고 숭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는 또한 노자의 철학 사상을 서구 초기 철학 사상과 비교 논술하고, 그 현실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했다. 자세한 내용은 네티즌을 참고하세요.
Wnxieh68 (아이도보)
-(2002-12-1710: 55: 57),
------라오 츠츠 사상의 철학적 법칙과 철학적 체계 틀 (1)
중국 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화 중 하나로 여겨져야 한다. 그녀의 기본 스타일은 세속적이지 않다. 우주와 같은 큰 문제를 연구할 때, 그녀는 종종 생활 실천을 출발점으로 삼아 자신의 심신 실천을 출발점으로 반성한다. 심신 체험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녀는 어떤 깨달음을 얻었고, 깨달은 후, 혹은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이 진리였다. 중화문화고전 (이 두 단어로 구성된 어휘는 이렇게 해석되고, 고전은 질서 정연한 배열이고, 고전은 하나의 방법, 하나의 규칙이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이전에 문화 이론에 대한 분류나 구분이다. ) 예를 들어, 노자의' 도덕경' 은 글자 수는 많지 않지만, 내포는 심오하고 군적인 매력이 있다. 이 고전은 미국 학자 포크밍에 의해 미래 세계의 유명한 저서가 될 것이다. 5,000 자, 우주와 인생 전체의 큰 지혜를 망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애석하게도 노인은 5 천 자로 전체 우주의 기원, 우주의 생성, 우주의 운동, 그리고 많은 인생 정치의 철학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라오 어 손자의 생각의 철학적 법칙-"자연"
노인은 말했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라야 하고, 하늘은 길을 따라야 하고, 길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도는 만물이 창조한 근본이기 때문에 사람, 땅, 하늘은 도를 수행해야 하지만, 도는 자유롭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그녀는 또한 자연을 법칙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도' 에 자연스러운 것이 있다는 뜻이 아니라 큰길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자연" 은 자연입니다. 이것은 자연의 뜻이며, 도의 정신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것은 도로의 모든 특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거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도의 존귀, 덕의 귀함, 부부의 인연, 늘 자연스럽다" 는 뜻이다. 다시 말해, 도덕과 덕이 만물에 추앙받는 것은 항상 자연으로부터 배우기 때문이다. 도와 덕의 가치는 자연에 있다. 자연에서 공부하지 않으면 가치를 잃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노자의 사상은 도를 기초로 한 것이지만, 그의 사상은' 자연' 이라는 단어를 기초로 한 것이다.
그의 인생철학, 정치사상, 철학은 모두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의 우주관도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노자의 철학을' 자연철학' 으로 묘사한다면 비교적 적절하다. 요약하면, 노자 사상의 철학 개념은' 자연' 이고, 노자 사상의 철학 법칙도' 자연'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자의 사상은 인생철학에 반영되어 있는데, 바로 무욕, 사심, 무위, 무위, 무쟁입니다. 전자는 슬림한 근본이고, 후자는 사람을 대하는 원칙이다. 욕망이 없기 때문에 만족할 수 있다. 겸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족하는 자는 늘 즐겁고, 겸손한 자는 이득을 본다. "사심없는 악 때문이 아니라 사적일 수 있다. 클릭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상은 그것과 맞설 수 없다." 사심이 없으면 너를 사적으로 만들 수 있고, 다투지 않으면 다툼이 없다. 모두 자연의 결과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도덕이' 자연' 을 따르고' 만물이 모두 존귀함' 을 따르는 것과 같다. 사심 없는-욕망도 없고-논쟁도 없고,' 성인은 무상하고, 백성의 마음을 마음에 두고 있다' 는 표현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명언). " 이른바 무상이란 사심이 없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매니저나 통치자라면, 당신은 공평무사하기 때문에 당연히 민심을 마음에 둘 것입니다. 현재의 개념을 사용한다면 민주주의의 핵심, 즉 민주주의의 이념이다. 어떤 사람이' 도덕경' 에 대해 논평하면서 그것이 민주국가의 이념과 법률의 운용이라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노인에게 있어서는 단지' 자연' 일 뿐, 그냥 내버려 두었을 뿐이다. "가르치고 글자가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 관리자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한 일을 복원하고 만물의 본성을 돕는 것' 이다. 그는 어떻게 자신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습니까? 왜'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인민자조' 의 관리자는 미래가 있어야 하는가? 자연 무위의 결과는' 내 자연을 성공시켰다' 는 것이다. " 자연, 인생, 정치, 수양성에 직면하든, 노자의 사상은 모두 자연을 기초로 한다. 따라서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노자 사상의 철학 개념은' 자연' 이고, 노자 사상의 철학 법칙은' 자연' 이며, 모두' 자연' 을 기초로 한다. "자연" 은 노자의 사상과 이론의 정신이다.
둘째, 라오 츠츠 사상의 철학적 성격과 틀
중국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노자의 사상은 모든 철학 문제를 논술하고, 가장 체계적이고 철학적인 측면을 논술하였다. 나는 유양의 관점에 찬성한다. "백가쟁명의 사상에서 솔직히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정치와 학술을 결합하는 경향이 있다. 또는 백가쟁명의 사상과 정치사상이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당시 모든 철학자들이 정치와 학술을 결합하려는 소망이 있었다." 그 시기는 중국 학술사상이 발달한 황금시대라고 말해야 한다. 각 학파가 중시하는 문제는 대부분 정치전략, 종횡전략, 인생수양 등 현실이나 직면한 문제에 집중되고 있다. 그리고 우주에 대한 토론도 많지 않다. 도가만이 인생과 정치 문제를 연구한 후 우주의 각종 문제를 더 많이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더 깊은 토의를 하고 있다. 당시 정치 환경의 영향을 받은 그의 작은 나라 과부 사상은 그의 사상 이론의 포인트가 되었다. 우주론은 노자 사상의 기초이기 때문에, 노자의 사상은 비교적 유묵명법보다 더 대기합니다.
다음은 노자의 철학 사상과 그 철학 체계에 대해 약간의 평가를 한다. 우선, Lao Tzu 의 생각이 심오하고 심오하다는 것을 설명해야합니다. 저자가 명확하게 말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작가의 수준은 단지 경홍일 뿐, 전반적으로 그의 사상과 철학적 사고의 정수를 명확하게 묘사하기는 어렵다. 부적절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있다면 저자 자신의 수준에 의한 것이 틀림없다. 비평하여 시정해 주십시오.
1, 노자의 우주철학
노자의 우주관 사상은 대체로 우주의 기원, 우주의 생성, 우주의 운동이나 변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우주의 기원:
우주론은 노자 철학의 기초이며, 우주의 기원은 우주론의 중심이기 때문에 노자의 전체 철학은 전적으로 이 기원에 있다.
우주의 기원에 대해 서방 철학자들은 몇 가지 물질을 통해 설명했다. 너무 구체적이거나 너무 개별적이기 때문에, 종종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고, 시종일관 관통할 수 없기 때문이다. 노인은 이 표면의 물건들을 버렸다 (예: 물, 불, 바람, 숫자, 원자 등). ) 최고의 지혜로 도를 우주의 본원으로 삼다. 노자의 이 위대한 발견은 바로 세상 만물이 창조한 보편적인 원리나 원리이다.
노자의 논술을 보십시오. "사물이 화목하게 태어나면 자연히 태어납니다. 외롭고 불안하며, 독립하고 고치지 않고, 주중에는 위태롭지 않고, 천하의 어머니로 삼을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단어는 말했다: "도로. 클릭합니다 (제 25 장)
\ "도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만물의 조상과 같다. -누구의 아들인지 황제 같다. 클릭합니다 (제 4 장) 도는 우주의 본원으로서 천지만물 창조의 총원칙으로서 자연히 천지만물과는 다르다. 천지의 만물은 모두 사물이나 사물로,' 존재' 라고 할 수 있고, 길은 사물이나 물건이 아니라 형형상상의 존재이며, 반드시' 없음' 이라고 불러야 한다.
이곳의' 있음' 과' 없음' 은' 도용' 혹은' 도체' 이다. 그 계층에 대해 토론하려면, 노인은 "세상 만물은 모두 태어나고, 만물은 모두 태어난다" 고 말했다. (제 40 장) 은 도가 없지만, 이' 없음' 은 구체적인 사물의' 예' 를 의미하며, 0 과 같은 수학 개념이 아니다. 천지 만물이 모두 태어난다는 보편적인 원칙이 어떻게 0 이 될 수 있단 말인가?
도는 실체도 아니고 비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녀의 상태는' 무형무상' 이다. 도는 당연히 "안 보고, 듣지 않고,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이다. " (제 1 장 14 장) 그녀는 일종의' 황홀함' 상태로 존재하고,' 혼사' 는 도의 혼비한 상태를 가리킨다.
도는 여전히 공간을 초월하여 시간을 초월하는 존재이며, 생과 죽음도 없고, 크기와 넓이도 없다. 장자는 "태극 이전에는 높지 않았고, 육극 아래는 깊지 않았다" 고 말했다. 타고난 것이고, 길지 않지만, 고대에 자라서 늙지 않는다. " 끝없는 창조 상태는' 독립불변, 자유무보험' 이다.
물론 도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형이상학적 존재이다. 물론 인식으로 검증할 수 없다. 즉,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그래서 노자의 책은 개명한 것이다.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지금 분석해야 하지만 무엇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도에 대한 진정한 이해도 반드시' 혼성' 이나' 황홀함' 이라는 두 글자의 의경이나 의미를 이해하는 데 있다. 시공을 초월한 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해도가 그리 어렵지도 쉽지도 않다. 도리는 이렇게 간단하지만, 도를 얻는 것은 그렇게 쉽지는 않고, 그렇게 간단하다.
-------------
제 2 편: 노자 철학의' 본체론' 에서 노자의 철학 사상을 본다-'노자' 를 읽다
본체론을 언급하자마자 서양의 전통적 의미의 철학과 관련이 있다. 여기서' 노자 철학'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한편으로는 서구의 전통적 의미에서의 철학이 중국 역사상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에, 본체론을 인용하는 것은 그것이 서구 철학의 본체론과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중국의 이른바 철학은 서구의 전통적 의미의 철학과 완전히 동등하지 않다. 내 인상에서 서양 철학은 일반적으로 온톨로지와 인식론, 즉 세계의 기원과 그 속에서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이 가장 먼저 대답해야 할 것은, 세상의 각종 사물이 무엇으로 생겨났는가이다. 그리스의 7 대 자유' 중 하나인 탈레스는 물이 원시적인 원소로, 만물은 물에서 태어나 또 물에 귀속된다고 생각한다. 중국 역사의 철학 사상은 인생과 정치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이는 윤리학 분야에만 국한된다. 노자 철학과 중국의 다른 철학의 차이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사고의 범위를 생명에서 우주 전체로 확장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주는 어떻게 형성될까요? 이것은 노자 철학 사상의 본체론을 포함한다.
첫째, 노자 철학의 본체론
"도생일, 생명 2, 생명 3, 생명만물." 노자' 제 42 장은' 도' 가 만물의 근본이라고 제안했다. 이는 노자 철학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이자 노자 철학 본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그럼 길이 뭐예요? "사물은 섞여 있고, 타고난 것이다. 외롭고 불안하고, 독립적이고, 변하지 않고, 왔다갔다하면 위험하지 않지만, 천지의 어머니는 그 이름을 알지 못하며, 억지스러운 말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고독명언). " 전편을 살펴보면,' 도' 에 대한 묘사는 도의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낸다.
(1) 도는 물질도 정신도 아니다. 첫 번째 장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는 것이다. " 그것은 도몽에게 신비한 베일을 씌웠다. "그 방식으로는 안 된다. 만물의 조상만큼 심오하다. " 만물의 뿌리인 도체가 허무하다는 것을 지적하다. 왜 도로가 보이지 않는가? 도가 유형적이라면 특정 시공간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물건이어야 하고, 생멸의 변화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세상 만물이 다 태어난다, 만물이 다 태어난다' 는' 없음' 과의 갈등이다. 도는 물질적이지도 정신적이지도 않지만 존재한다. 그중에는 이미지, 사물, 본질, 믿음이 있는데, 이 모든 것은 밍따오 () 가 진정한 존재라는 것을 보여준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요컨대, 도는 우주 고유의 생명력과 창의력을 가지고 있으며, 물질과 정신 저항 행동과 변화의 운동 에너지이다.
(2) 도는 생로병사는 변하지 않지만 고정불변한 것은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다른 본체론과 다른 점은 그것의 가변성에 있다. 예를 들어, 바메니드의' 존재' 는 유일하고 절대적이며 변할 수 없다. "단독 불변" 의 "도" 는 유일성과 절대성에서 일치하며, 외옥이 사라지면 사라지지 않으며, 외력에 의해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시에' 도' 는 또' 위태롭지 않은 행동' 으로, 그 운동은 세계 만물의 운동과 변화, 그리고 운동과 변화의 소멸로 이어졌다.
(3) 도의 변화는 혼란이 아니라 보편적인 법칙을 따른다. 진정한 의미의 도를 묘사하는 것 외에, 책 속의 많은 곳에서 언급된 도는 모두 규칙적인 도를 가리킨다. "반대로 움직이다", 노자는 자연계의 사물의 운동과 변화가 몇 가지 법칙을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하나는 바로' 반대' 이다. 사물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 "슬픈! 축복은 복희! " 화는 뒤에 있다' 는 것은 사물의 발전이 대립 전환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왔다갔다하면 위험하지 않다' 는 것도 원주 운동의 법칙을 지적했다.
(4)' 역도운동' 의' 반전' 도' 귀화' 로 해석될 수 있다.' 귀화' 라는 의미다. 우주 만물의 발전은 결국 원점으로 돌아갔다. 제 16 장은 "우주 만물의 귀본" 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우주 만물이 길에서 기원하여 결국 귀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탈레스가 만물이 물에서 태어나 다시 물로 돌아온다는 견해와 비슷하다.
둘째, 라오 어 손자 철학의 방법론
이상은 노자 철학 본체론에 대한 간단한 총결산이다. 그것은 노자의 철학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서구 철학자의 철학사상은 종종 본체론에서 하나의 체계를 얻는 경향이 있는데, 주관적으로는 적어도 하나의 완전한 체계를 얻기를 바라며, 이 체계를 통해 우주의 모든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도는 만물을 낳는데, 자연의 최초의 발기인이다. 만물의 성장과 발육은 모두 도의 잠재력의 구현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세상을 아는 가장 중요한 것은 도를 인식하는 것이다. 몸은 삶과 사회의 최고 경지가 된다. 큰길은 영원한 초월이며 현실의 품격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세상의 만물 속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수도의 각종 노력을 통해 잃어버린 사회생활을 개조하여 인류가 점차 대로의 궁극적인 이상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도교존덕의 진정한 목적이다. 그러므로 도교는 순전히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 생활에 대한 강한 인문적 배려를 가지고 있지만, 배려의 목적과 방식은 유가와 다르다. 그러나 도는 물질도 정신도 아니라 일종의 허무함이기 때문에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에 따라 사람마다 도에 대한 태도가 다르다. "상사는 소문을 듣고 부지런하다. 상사는 살아남는 것이 죽음이라고 들었다. 상병은 듣고 웃었다. 반면에, 도의 독창성과 절대성은 영원히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체도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세속적인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도를 수련해야 합니까? 이것은 도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도의 운동과 변화는 세계를 다채롭게 하고, 동시에 도의 규칙성은 혼돈으로 보이는 세계 내부에 법칙을 만들어 우리가 세계를 인식하는 데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다. 첫째, 도의 역할은 만물을 대립 상황에서 번갈아 변화시킨다. 그래서 우리는 사물을 관찰할 때, 긍정적인 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면도 보아야 한다. 두 방면을 병행해야만 한 사물에 대해 전면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노자는 우리에게 반대에 대한 관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대립을 견지할 수 있다면 정면보다 더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남성을 이해하고, 여성을 붙잡는다, ... 그 흰색을 알고, 그 수치를 지키라, ..." 표현의 관점은 일반인과 다르다. 일반인은 용감해야 하고, 1 등을 다투어야 한다. 노인은 사람들이 여성을 보존하고 후방을 채택하기를 바란다. 대립의 상호 전환 과정에서, 노자는 사물이 반대쪽에서 정면으로 바뀌는 것을 강조한다. "취하려면 반드시 먼저 견고하게 해야 한다. 약해지려면 강해져야 한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가져가고 싶으면 줘야 한다. 공격이 분명하다는 뜻입니다. "한 마디로, 도의 운동과 발전은 반대 방향으로의 전환이다. 즉, 그것은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도가 사물에 작용할 때, 사물도 이 변화의 법칙을 따른다. 그래서 우리는 사물의 발전을 이해할 때 이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 도의 발전은 대립의 상호 전환이지만, 결국 돌아오는 길이다. 그래서 그것이 작용하는 것도 발전하고, 귀본의 법칙을 따른다. 노자는 "결국 정적이다" 라고 생각한다. 즉 사물의 근원은 일종의 허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는 세상을 알 때 반드시 허정을 견지해야, 비로소 도에 부합할 수 있고, 분쟁을 피할 수 있다. 노자 철학에서 매우 중요한' 무위' 사상이 바로 이것으로 얻은 것이다.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는 것은 침묵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야만 길의 법칙과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셋째, 도가 사람에게 작용할 때, 그것을 덕이라고 한다. 도가 삶과 사회의 최고 경지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무시할 이유가 없다. 이것이 바로' 만물이 덕을 존중한다' 는 이치이다. 사회의 모든 현상도 도의 법칙을 따른다. "큰길은 폐지되고 인의는 있다. 지혜는 큰 오류를 가지고 나온다. 여섯 부모 불화, 효심; 나라가 대란해서 충신이 있다. "이것은 야당 양측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클릭합니다 송전, 폐직, 왕전, 우리 새것, 적을수록 어리둥절해. "그것은 반대 방향으로 서로 전환하는 법칙을 반영한다. 잠깐만요.
셋째, 노자 철학과 서양 철학을 비교한다.
첫째, 노자 철학의 취지는 서구 철학자와 다르다. 앞서 언급했듯이, 서구 전통 철학자들은 우주의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완전한 체계를 세우고 싶어 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의 결점이 쉽게 발견될 수 있다. 지금까지 우주의 모든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없기 때문이다. 노자 철학은 중국의 다른 철학적 사상과 비교했을 때 이미 우주 전체로 상승했지만, 중점은 여전히 이상적인 인격과 이상적인 사회를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 노자의 사상은 본체론에서 출발하는 인식론이지만, 본체론 논리에서 파생된 철학 체계에서 인식론을 얻는 것은 서구 철학과는 다르다. 노자의 사상에서 경험의 판단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물이 도에 부합하는지, 도의 정의로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경험 세계에서 성립되었는지를 시험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도에는 구체적인 규정과 특징이 없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경험명언)
셋째, 노인이 본체를 얻는 방법은 서구 전통 철학자와는 다르다. 노자' 제 1 장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비범하다' 로 바뀌었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다른 도가 구별된다: 비범도와 항상도. 따라서 노자는 일련의 경험사실에서 추상화된 것이 아니라 시공간과 구체적인 형식을 초월하는 구체적인 사실에서 나온 것이다.
요컨대, 노자의 도가학설은 이미 특정 물질 형태를 세계 만물의 모체로 삼고, 유한한 실재를 우주의 본원으로 삼고, 사변적인 방식으로 우주의 진화의 다양한 이론 형태를 묘사하며, 중국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형태상의 본체론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노자 이래' 도' 가 가장 높은 철학 범주로 상승한 것은' 도' 의미의 중대한 변화일 뿐만 아니라 중국 철학 발전 과정의 근본적인 돌파구이기도 하다. 즉 노자 철학이 중국 고대 본체론 사상을 개척해 중국 철학사상 최초의 실체론 모델을 제시하고 구축하는 것이다.
-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