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인이 서양절을 건너야 하는가?" 작문 요강.
"중국인이 서양절을 건너야 하는가?" 작문 요강.
1,' 문혁' 전: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 개재절, 5 월 1 일 국제노동절 등.
2. 개혁개방 이후 새롭게 선보이는 어머니의 날, 어버이날, 발렌타인데이, 만우절 등.
둘째, 문화의 통합과 독립에 대하여
명절 문화로서 그것은 문화 범주에 속하므로 문화의 개념에서 명절을 토론해야 한다. "양절" 은 서양 문화이다. 우리가 외국 명절을 원하는지 아닌지는 서양 문화의 문제이다.
인류 문명의 일환으로 문화는 줄곧 세계적이고 다민족적이었다. 우리 중국의 문화는' 전통문화' 를 포함한 다양한 문화의 융합이기도 하다. 동한 시절 우리는' 서천' 에서 불교로 전입해 위진 시대의 철학 (현학) 을 비관주의와 인과응보의 색채에 융합시켜 우리의 철학 사상을 풍부하게 했다. 당나라에 이르러 우리는 유석도의 융합을 완성했고, 당나라에는 번영이 있었다. 원말명 초에 우리는 기독교, 현대의 수학, 물리학, 화학 등의 과학기술을 선교사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오늘날 우리의 현대 과학기술을 갖게 되었다. 청초에 강희 황제는 원대한 비전을 가지고 천주교가 베이징에 교회를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 제목에 큰 편액을 썼다. 이 기간 동안 우리는 더 많은 선진 서방 문화를 도입하여 강간의 번영을 가져왔다.
저자는 문화가' 변화' 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문화는 풍요롭고 발전해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필요이자 문화 자체의 진보의 필요성이다. 만약 사람의 수요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사람 중심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겠는가? 양절에 대한 태도는 사람에 대한 수요에 대한 태도와 문화 발전에 대한 태도를 나타낸다.
3. 한학이란 무엇입니까? 우리 민족 문화의 쇠퇴는 서구 문화의 침입으로 인한 것입니까?
외국 명절을 보이콧하는 시나닷컴 네티즌은 저자 블로그 아래 게시물에서 "크리스마스는 예수 생일이고 서양인은 크리스마스를 축하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기독교를 믿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독교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맹목적으로 외국인을 따라 크리스마스를 보낸다! 그들은 크리스마스 할아버지만 알고 있지만 이 축제의 의미는 모른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유교와 불교를 믿었는데 (나는 마오쩌둥 사상도 일종의 신앙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중국인에게 천 년 동안 가르침을 남긴 공자를 무시하고, 해방 중국의 모 주석을 무시하고, 누가 누군지 모르는 사람에게 생일을 보내야 한다! 웃기지 않나요? 정말! ! !
만약 네가 맹종한다면, 너는 외국인에게 비웃음을 당할 것이다! 스스로 다정하게 굴지 마라! 가난하고 무지한 중국인 "
이것은 전형적인 양절론에 저항하는 관점이다.
동관의 한 크리스마스 활동을 금지하는 회사 사장은 평소 국학으로 직원을 교육하며 직원들에게 매일' 국학' 과 같은 책을 암송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사회에서 중화문화에 대한 자신의 고수를 표방하는 사람들도 있고, 서기력 폐지, 여름력 회복 주장, 심지어는 당복을 진지하게 입고 남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필자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1. 중국 주체문화를 키우고 서방 문화를 포용하는 것은 모순이 아니라 함께 할 수 있다. 청두와 동관이 서방 문화를 강행하여 자신의 문화를 보호한다는 것은 의논할 만하다. 역사가 증명하듯이, 문을 닫고 나라를 독차지하기 위해 문을 닫으면 결코 너를 강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2. 동관의 사장은 직원들에게' 제수규칙' 과 주보로' 치가 격언' 을 외우라고 했고, 자신이' 국학' 을 배우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매우 재미있다. 사람들은' 국학' 이 유교, 중의학, 노장철학, 경학, 이학 등을 포함한 매우 크고 심오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제수규' 와' 주보로 가훈' 은 아이들이 배우는 초급 서적일 뿐이다. 영어로 비유하면 이것은 영어 글자에 해당한다. 만약 그가 글자를 읽을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가 영어를 안다면, 사람들은 이 사람이 미쳤다고 생각할 것이다. 또 강조해야 할 것은 전통문화에서 찌꺼기와 에센스가 공존한다는 점이다.' 제수규',' 주보로 가훈' 이 바로 이런 독서다. 좋고 나쁨을 정확히 구분할 수 없고, 외울 뿐, 국학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3. 무엇을 입고, 어떻게 꾸미고, 어떤 달력으로 연도를 표시하는지, 심지어 여자까지 발을 감싼다. 남자가 긴 머리를 기르거나 머리를 땋는 것은 모두 송원 명청 (즉, 오늘의 설날) 의 양식에 따라 설을 쇨다. 그것은 단지 개인적인 취미일 뿐이다. 기껏해야 시기적절하지 않은 괴상한 현상으로, 전혀 문화적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이런 것들을' 옹호' (우리나라에서는 지도자의 제창이 항상 규정과 같음) 또는' 규정' 으로 사회에 선전해야 한다면, 그것은 침해이며, 적어도 하나의 문화전제에 속할 것이다.
4. 불교는 본토 문화가 아니라 정통 서구 문화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마오쩌둥 사상의 핵심이자 서구에서 온 철학이다. 중요한 것은 마오쩌둥 사상이 종교가 아니라는 것이다. 마오쩌둥 사상을 종교 숭배로 삼는 것은 전형적인' 문혁적 사고' 와 문화 타락이다.
서구 문화 이론에 저항하는 중요한 관점 중 하나는 중국 전통문화의 쇠퇴가 서구 문화의 대량 침입으로 인한 것이라는 것이다. 사실입니까? 필자는 이런 관점이' 종교는 정신적 아편' 의 복제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쇠퇴를' 서구 문화의 침입' 탓으로 돌리는 것은 역사적 현실과 맞지 않고 불공평하다. 대량의 서구 문화의 도입은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하고, 우리의 생산생활의 질을 높였다. 이것은 위대한 업적이다. 이 점은 장님이 아니라면 눈을 뜨면 알 수 있다. 우리의 전통문화의 쇠퇴에 관해서는, 나는 주된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문화 발전의 법칙, 즉 사람들의 현실 생활에 맞지 않는' 전통문화' 가 자연적으로 도태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4 절기" (보이콧 관점을 고수하는 북경대학교 교수가 제기한 것). 자연 환경의 파괴로 인해 큰 변화가 발생하여' 24 절기' 는 이미 현재의 기상 조건을 정확하게 포괄할 수 없다. 또한 농업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생산 활동을 위해' 24 절기' 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이에 따라' 24 절기' 는 점차 도태되고 있다. 그것은 단지 자연 환경의 변화에 달려 있으며 외국 악마의 "문화적 침략" 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둘째,' 외인은 변화의 조건, 내인은 변화의 기초' 라는 이론에 따르면 중국 전통문화의 쇠퇴의 두 번째 중요한 원인은 중국 전통문화 자체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중국의 전통문화는 시대와 함께 발전하지 않고, 발전쇄신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 진보의 부담이 되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전통적 가치관은' 시장가치' 앞에서 길을 잃었다. 그중에서도 중요한 점은 국학을 표방하는 일부 사람들의 인위적인 파괴이다. 이 점은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나는 텔레비전 토론에 관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저는 정말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랫동안 우리는 우수한 전통문화를' 적' 으로 하여 전통문화의 생활을 크게' 혁명' 했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오사시기에 봉건문화로서 파멸적인 타격을 받아 약간의 털만 남았다. 그러나 이 불쌍한 물건은 얼마 남지 않아 문혁에서 두 번째로 심하게 소탕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통 명절 (예: 정월대보름날, 청명절, 추석, 중양절 등 중화문명이 유원지인 명절) 은 찌꺼기로 버려졌다. 일부 저속한 문화, 심지어 쓰레기 문화는' 전통문화' 로 여겨진다. 이 기간 동안 우리의 국학과 전통문화 정신은 거의 완전히 사라졌다. 오늘날의' 중국 학자' 는 책에서 고서를 읽는 것 (어떤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만 남았지만, 중국 문화가 각종 문화의 충돌이라는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중국 문화의 근본정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태산은 흙을 허락하지 않고, 단지 크게 자랄 수밖에 없다. 강은 개울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깊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관용만 말할 수 없고, 서구 문화 침입의 현실을 보고 민족 문화를 수호해야 한다' 는 편협하고 극도로 문화적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견해를 제시한 이유이다. 요컨대, 이것은 우리의 전통문화 자체의 좌절 때문이니, 어쩐지 서양귀신이다. 필자는 중국의 주체문화를 키우려면 이 역사적 잘못을 검토하고 전통문화가 무엇인지, 쓰레기 문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세계 다문화에서 중국 문화의 지위를 분명히 인식하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항상 편협하고, 시야가 짧고, 문화적 소질이 낮은 가난한 아이이며, 세상의 존경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다섯째, 중국과 서양 문화의 교류와 융합은 문화 발전의 법칙이자 사회 발전의 막을 수 없는 추세이다.
세계 문명의 발전은 서로 저항하고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 문화의 융합을 결정한다. 문화 발전의 과정은 포기하는 과정이다. 기독교 교리에서 선을 유인하는 정신은 중국의 도덕 체계와 일치하며 중국 전통 도덕에 대한 보완과 보완이다. 그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현재 사회문화 건설에 큰 도움이 된다. 양절은 중국에 인류의 또 다른 문명을 가져왔고, 그것의 낭만적인 시와 따뜻한 인정은 세계에 더 많은 즐거움을 더했다. 특히 어버이날, 어머니의 날, 추수감사절은 현지 전통문화정신과 민족도덕감정과는 상충되지 않고 한결같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외국 명절들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왜 거절하는 거야?
양절론을 보이콧하는 유일한 동정적인 이유는 "중국의 주체문화가 서구 문화에 의해 파괴될까 봐, 서구 문화의 진입이 중국의 주체성을 상실하고 침몰시킬까 봐, 이 세대의 젊은이들이 과거의 서구 문화에 사로잡힐까 봐 걱정이다" 는 것이다. "이것이 아주 좋은, 아주 좋은 이유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이 때문에 우리는 문화 발전과 문화 보호의 관계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문화의 민족적 개성과 인류문명의 * * * 성은 * * * 와 * * * * 의 관계를 인식하지 못했다. 반면 문화를 보호하는 민족적 특성은 다른 민족문화의 교류와 융합과 대립된다. 사실 문화의 본질, 또는 문화 발전의 생명력은 포용성과 개방성에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문화는 개방적인 시스템이며 개방성 때문에 더욱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맹목적으로 외래 문화를 배척하는 것은 일종의 문화적 자신감이다. 자신감이 없는 문화 형식은 종종 생명이 없는 문화이다.
세계 우수 문화를 흡수하고 문화 발전의 법칙에 따라 민족 문화 전통을 고양하는 것이 민족 문화를 발전시키는 유일한 길이다. 다른 민족의 선진 문화를 보이콧하는 것은 자신의 문화를 생명력을 잃고 점차 멸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외국 명절과 기타 선진 민족 문화를 저항하여' 민족문화 보호' 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유네스코의 규정에 반하는 것이다.
필자는 외국 명절이 우리의 전통 명절의 필요와 유익한 보충으로 매우 정상적인 문화 교류 현상이며 민족 문화 보호에서 언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 문화를 지켜야 한다. 어제, 프랑스에서 중법문화교류를 담당하는 한 친구가 나에게 전화를 걸었다. 파리에서는 파리 시장 () 가 직접 중국에서 설날을 보내는 데 앞장서고 있다. 중국의 설날 경축 행사는 결코 그들의 성탄절에 뒤지지 않는다. 그것은 어떠한 상업이나 정치적 색채도 없다. 많은 서방 국가에서 사람들은 우리의 중국 문화를 배우고, 우리의 설날을 축하하며, 우리의 경극, 한의학, 무술을 배우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뉴욕주에서, 중국 음력설은 전주의 법정 휴일이어야 한다. 서양인에 비해 그들은 자신의 크리스마스 등 민족 전통 명절을 중시하면서 다른 나라의 명절 문화를 배척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크리스마스를 증오하고 보이콧함으로써' 민족문화를 수호한다' 고 한다. 이 동작이 너무 어리석고 너무 조심스럽지 않나요? 이런 민족 심리가 문화를 발전시켜 어떤 위업을 이룰 수 있을까?
크리스마스 등 명절 문화를 포함한 서양 문화에 대해 그렇게 긴장과 신경질을 하지 마라. 너는 담담하게 처신하고, 마음이 차분해야 한다. 우리는 전통 민족의 사고와 양립 할 수없는 서구 "시장 경제" 를 용인 할 수 있습니다. 왜 로맨틱하고, 인문적이고, 시적인 명절을 보이콧해야 하는가?
크리스마스를 보이콧한 시 박사는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크리스마스' 라는 호칭을 사용하는데, 서구의 크리스마스 문화를 고려하지 않고, 심지어 모르는 상황에서도 흥청거림에 가담했다" 고 주장했다. 이는' 중국인이 문화적으로 집단 무의식에 빠지다' 는 표현이며, 그 근본 원인은' 중국 문화에서 주제의 상실과 주체성의 침몰' 이다. 이 의사들은 매우 귀엽다. 그들은 자신을 매우 높게 보고 명절 문화를 지나치게 이데올로기화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만든 명절에는 오락, 오락, 오락, 오락 등 단 하나의 기능만 있다. 많은 중국인들은 설날과 단오절의 기원을 모른다. 그들은 평소 처럼 만두와 쫑쯔 먹지 않나요? ! 당원과 박사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부처님께 절을 했지만, 그들은 경을 읽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이 미륵불이 원래 서방의 신이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허리를 굽혀도 똑같이 재미있지 않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 탄생의 그 해가 원년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새해' 를 축하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 같은 단순한 의사들은 왜 크리스마스에 바쁜 모든 사람들에게 이 축제의 기원을 알아야 합니까?
이론적으로 명절 문화의 출현과 유행은 전적으로 이런 문화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적 배경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인의 인식과 수요에 달려 있다. 영국 학자 스튜어트 틴르의 의미 제조 이론은 "대중에게 축제의 의미를 재창조하고 새로운 용도와 이해를 부여하는 것이 역사 전통 자체보다 더 중요할 것 같다" 고 주장했다.
6. 문화적으로도 경쟁이 있지만 이런 경쟁은 자기고립과 악의적으로 다른 문화를 저항하는 사회를 배척하는 자연스러운 선택이다.
문화에는 그 독특한 발전 법칙이 있다. 어떤 면에서는 문화도 경쟁이 있는데, 이것은 문화 발전의 법칙에 따른 사회적 자유 선택이다. 권투와는 달리 계급투쟁 이론과는 달리 전쟁터 같은 쇼핑몰 투쟁과는 달리 사람들의 심리적, 정신적 사랑과 버림이다. 그래서 화약 냄새가 짙고, 출발점이 편협한' 선전' 과' 불매' 라는 논조는 모두 우습다. 어떤 사람들은 문화도 인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말은 맞지만, 지도는 문화 발전의 자연선택과 중점이지, 인위적이거나 행정적인 강성 개입과' 통제' 가 아니다. 현재 청두와 동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우리 문화에 심각한' 문혁사고' 가 존재한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현대 문명에 대한 반응이며 문화와 양립 할 수없는 야만적 사고입니다.
보이콧을 통해 어떤 문화를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선전' 을 통해 어떤 문화를 강요하는 사람들만큼 어리석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두 방법 모두 문화 발전의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전통은 불교와 같은 상대적 개념이다. 우리 현대인들에게는 전통문화지만, 처음 중국에 들어갔을 때는 새로운 서양문화였다. 또 다른 예로, 우리가 오늘 입는 중산복은 전통 의상이지만 양복이나 일본식 복장으로 한족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오늘날 소위' 전통문화' 라는 많은 것들이 이미 다른 문화와 융합되어 우리 본토의 문화적 면모를 잃었다. 오늘날 일부 복고풍 사람들 (자신을 국학이라고 표방하는 사람) 이 입는 당복은 사실 중서합비의 기이한 물건이다.
마오 쩌둥은 "고대는 현재용이고, 바다는 중용이다.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하다. 클릭합니다 외래문화는 홍수 맹수가 아니다. 외래 문화를 충분히 흡수하면 원래의 문화 전통을 멈추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 빠르고 건강한 발전을 크게 촉진할 수 있다. 오늘날 문화의 발전은 반드시 글로벌 의식과 민족 의식의 결합이어야 한다. 한 민족, 한 나라가 번영기에 처했을 때 문화적 정체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외래문화를 받아들이기 쉽다. 이것은 다원적인 시대이다. 우리는 눈을 크게 뜨고 세상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우리는 개방적이고 포용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다문화 시대의 당연한 문화적 품격이다.
마지막으로, 드레스를 입고 인력거 (차), 주택자, 외국어를 구사하지만 양절에 저항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의아해했다. 이런 문화적 자질이 중국의 주체 문화를 수호할 수 있습니까? 안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