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인간 통치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고대 중국의 인간 통치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사람이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은 전혀 하고 싶지 않을 때, 이것이 나쁜 일의 근본 원인, 즉 진짜 근본 원인을 제거한다고 할 수 있다고 항상 믿습니다. .
시스템은 증상을 치료하는 타협 방법일 뿐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덕은 도덕을 따르고, 인은 도덕을 따르고, 의는 의를 따르고, 예는 의를 따른다'는 말이 있듯이, 여기서 '예'는 도덕적 제약과 여론의 요구를 의미합니다. .
'타오' 뭐, 말로는 표현할 수가 없군요.
'덕'은 사람이 아무런 자극 없이 자발적이고 의식적으로 행하는 일이다. 마치 뇌에 흐르는 전기파처럼 전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인(仁)'이란 예리한 자기통찰력을 갖고, 매일 자신을 반성하며, 사소한 실수라도 바로잡는 것을 뜻한다. 그것은 마치 호흡과 같습니다.
'이'는 일종의 감정적 동요이다. 당신의 "높은 도덕성"이 불편하다고 느끼면 먹고 마시는 것처럼 그것을 바로 잡으십시오.
이것들은 모두 내생적 동기이고, 모두 근본 원인 치료 시리즈에 속합니다. 그러나 외부의 힘, 여론의 요구, 제도, 법률에 의존하는 시행은 영구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의식'은 특정 요구 사항을 갖춘 기준을 설정하여 모든 사람이 기준에서 배우고, 가장 좋은 것을 볼 때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사물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거버넌스 전략입니다. 것들. 반외적, 반자발적 관리 체계로서 '의례'는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효과가 약간 덜합니다. 철저하게 하기 어려운 '도', '덕', '인', '이'의 조합입니다. 매우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종의 타협을 실천합니다.
맹자는 "자비로운 마음은 인(仁)의 뿌리이고, 부끄럽고 혐오하는 마음은 의의 뿌리이며, 체념하는 마음은 예의의 뿌리"라고 말했다.
그리고 '법'은 여론지도, 도덕적 판단(이 '도덕'은 다른 '도'와 '도덕'이 아니다) 등 반강제적 제도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일종의 거버넌스다. 일. 외부의 강압과 폭력적인 기계의 보장에 의존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도', '덕', '인', '의', '리'인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사람들이 다양한 수준의 자기 지식과 인식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결국은 '사람을 대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므로 '사람에 의한 통치'는 통치자가 다른 사람을 통치하기 위해 '사람에 의한 통치'의 방법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인간에 의한 통치의 이유는 인간이 자기반성과 교정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법치'란 통치자가 '법'을 이용해 다른 사람을 통치한다는 뜻이다.
'법치' 뒤에는 폭력과 완전한 외부 강압의 기계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즉, 법에 얽매인 사람은 '도', '덕', '인', '이', '리'의 경로를 통해서는 자신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증상에 대한 치료는 누군가가 신고를 해야만 조사해서 처리할 수 있어요. . . 즉, 법은 제대로 시행될 수 없고, 의도한 효과도 얻을 수 없습니다.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킨 후에야 처리됩니다.
————“진실 규명”이든 “호랑이와 파리 함께 싸우는 것”이든 현재의 반부패 캠페인은 여전히 그 증상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단지 웃음 포인트가 너무 낮다는 뜻일 뿐입니다. 아직 갈 길이 멀다. . .
—————————— 위의 내용은 중화 민족이 수천 년 동안 인간 통치를 강화해 온 이유를 역사(또는 전통 중국)의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시도이며, 법치주의를 경시하려는 시도.
따라서 전통적 관점인 '사람의 통치'와 '법치'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역사는 진나라 이전의 '의례와 음악이 천하를 다스리는 시대'로 나눌 수 있다. 하나의 기간으로 계산됩니다. 진나라 이후 역대 왕조들은 이전 왕조의 법을 따르되 유교에 입각한 고대 통치를 복원하려 했다. . . 공자(孔子)에 따르면 '의례와 음악의 붕괴' 전후이다.
중국 문명이 탄생하고 오랫동안 '사람에 의한 통치'가 '법에 의한 통치'보다 높다는 사상을 고수해 온 이유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중국 문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항상 주변 문화계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즉, "창고는 항상 탄탄하다"는 것이므로 "항상 예절을 지킨다"는 것이다.
2. 농업문명의 발전된 오랜 역사는 우리를 대대로 토지 중심의 마을, 당, 이웃 관계로 묶어 놓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관습과 사람만이 필요합니다. 외부인이 약속을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법치주의"는 제외됩니다.
이제 법치주의가 다시 언급되고 있는데, 내 생각에는 '모든 사람은 죄가 있고 오직 신만이 심판할 권리가 있다'는 서구적 사고방식과 부합하지 않는 것 같다. 우리는 같은 길을 가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는 법조차 엄밀하게 집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고, '발견, 조사, 처리', '호랑이 쏘기, 파리잡기' 등 '비상관리' 방법밖에 의지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언젠가 우리가 '법치'의 올바른 궤도로 되돌아오면 다시 '인권'의 깃발을 들게 될까요?
앞으로 이런 말을 하든, 우리가 요, 전, 순 시대로부터 물려받은 '인간이 천하를 통치한다'는 사상적 기반은 붕괴됐다.
1. 1840년 초부터 부흥이 일어나기까지 170년 동안 중국 문명은 하늘 제단에서 떨어졌다.
지금은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건륭제의 살아있는 사람이 우리에게 "그때 나는 한때 부자였었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중국이 번영하던 시절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아무튼 제가 현대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기억은 어렸을 때 복싱에 관한 책을 읽고 펑펑 울었던 일입니다. . . . 한마디로 우리의 "통"은 너무 오랫동안 비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에티켓'은 지켜질 수 없습니다.
2. 중국은 농업사회와 작별하고 무한히 반복되는 게임을 할 수 있는 전략적 환경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내일은 내 차례야.
그러나 미래의 네트워크 사회는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 사이의 신뢰가 재구축될 수 있는 새롭고 안정적인 '타운파티 이웃사회', 즉 '의식'이 되기를 바랍니다.
물론, 내 일관된 견해에 따르면,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스스로 의존하는 이음식 사회에서 외부 세력에 의존하는 수의식 사회로 바뀌었다. . . . . . . . . . . . . . . .
수이라는 직업에 대해서는 아직 애착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대만 성 평론가님의 글 제목에서 영감을 받아 쓴 글입니다. . .
물론 부도덕하다고 비난하지는 말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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