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양음악과 서양음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동양음악과 서양음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1. 다양한 성조

동양음악은 주로 공(宁), 상(商), 초(趙), 정(鄭), 우(玉) 등 5가지 성조와 많은 무성음으로 구성된다. 서양음악은 주로 1, 2, 3, 4, 5, 6, 7의 7음을 사용한다. 4와 7은 2개의 반음이므로 유성음이 나타난다.

동양음악과 서양음악은 크게 두 가지 개념의 범주인데, 동양음악은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의 음악도 여러 나라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청취 측면에서 지역적 특성이 매우 다릅니다. 서양 음악에도 여러 나라의 음악이 포함되어 있으며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여러 나라의 음악이 다릅니다.

동서양의 차이는 말할 것도 없고, 같은 나라의 지방과 소수민족의 음악도 때로는 스타일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중국 전통 음악은 주로 5음 선율을 기반으로 하는 반면, 서양 음악은 장조와 단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단순합니다. 서양음악의 색깔은 다양하지만, 나라마다 비슷한 음악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음악은 전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국경이 없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 통합됩니다.

2. 클래식 음악의 차이점

기술적인 측면에서 서양 클래식 음악은 이론, 규범, 그리고 많은 양의 텍스트와 오디오 문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전파되기 쉽습니다. 중국 전통음악은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완전한 작곡 이론과 규칙이 없어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중국 전통음악은 선에 중점을 두는 반면, 서양 고전음악은 화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중국 전통음악은 호흡에 중점을 둔 반면, 서양 고전음악은 리듬에 더 중점을 둡니다. 두 가지의 가장 큰 기술적 차이점은 음색과 연주 방법에 있습니다. 예술적 차원에서 중국 전통음악은 주로 유교, 도교, 불교의 사상을 표현하고 이해와 지혜의 근원을 강조하므로 상대적으로 주관적이다. 서양 클래식 음악은 미학과 기능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객관적입니다.

중국 전통음악의 연주 특성은 서양 고전음악과 다르다. 서양 고전음악은 주체와 객체의 대립을 부각시키는 심오함과 진지함으로 알려져 있다. 대부분 극적이거나 비극적이다. 색채는 예술적 정신을 구현하며, 중국 전통 음악은 광활함과 심오함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정"과 "풍경"의 혼합을 강조하고, 주체와 대상을 통합하며 "아름다움"을 구현합니다. 조화' 정신.

일반적으로 서구의 고전전통교향곡은 서양인의 사고방식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생명체의 미세하고 물결치는 악기 소리는 청자가 혼란스러운 현재로부터 약간의 연속성을 가려내도록 도와줌으로써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사고를 보다 합리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성악파에 관해 이야기하면 서양 교향곡의 음파 진행은 인간 두뇌의 정신적 사고 진행과 비슷한 맥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서양 음악 대가들의 교향곡은 서양인의 질적 사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일시적으로 서양 음악파를 "보조적 사고 맥동 음악파"라고 부릅니다.

현재 중국에서 유일하게 인기 있는 전통 성악은 오페라 음악 정도인 것 같다. 이들 전통오페라의 성악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우리 오페라의 성악은 창법의 관점에서든, 창극의 성악의 스펙트럼에서든 촉각적 평면에 머물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오페라, 우리 전통 오페라 성악은 언제나 평화롭고, 곡선적인 진폭을 지닌 진보적인 점프를 펼친다.

그래서 오페라를 보고 오페라 음악을 들을 때 우리의 비이성적인 감정 신경이 촉발되기 쉽습니다. 물론, 이런 비이성적인 감정 신경은 오페라의 성악 파동에 닿으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감정적 기억을 일깨울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이성적 사고 신경은 억압된 동면 상태에 있게 될 것입니다.

3. 대중음악의 차이

현재 국내 대중음악 시장에 존재하는 대중적인 오해. 국내 대중성악은 매우 피상적인 보컬 가상운동에 갇혀 있다. 이러한 대중성악밴드의 가장 큰 특징은 낮은 파동과 평탄한 맥동이다.

더 깊은 차원에서 보면 기억 신경에서 이런 음파 맥동을 강제로 받아들이려면 여러 번의 신경 맥동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대중적인 성대를 '신경 수동 맥동 성대'라고 부릅니다.

현재 서양 팝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서양 팝 음악의 가장 큰 보컬 특징은 우리가 그런 성악 음악에 오랫동안 머물면 보컬 파동이 인간의 신경 전도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 우리는 그런 성악에 맞춰 우리 자신의 신경 동적 리듬을 조정하는 것이 불가피하고, 통제할 수 없이 춤을 추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류의 성대를 "신경 강제 맥동 성대"라고 부릅니다.

확장 정보

중국 음악 이론의 담론 체계에서는 '이론'이 핵심 단어이고, '중국 음악'은 '이론'을 수식하며, '담론 체계'는 '이론'이다. " 그리고 그 지식 체계가 언어를 통해 표현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중국음악이론 담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전통음악의 기본음악이론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음악은 소리를 매개로 소리의 네 가지 물리적 특성 중 음높이와 소리 길이가 더 중요하며 다양한 기초 음악 이론 연구의 초점입니다.

음조에는 음악적 소리, 음악적 음색 체계, 기질, 음계, 음높이, 모드, 조 모양 등의 문제가 포함되며, 소리 길이에는 박자, 리듬, 박자, 속도 등과 같은 문제가 포함됩니다.

음조에 관해서도 '음악적 소리'를 기준으로 다른 개념이 있는데, '음악적 소리'의 개념과 구조는 음높이의 '심층 구조'와 음악적 사운드 시스템, 기질, 음계, 높이, 스타일, 모양 등에 관한 문제는 "표면 구조"입니다.

소리 길이로 보면 리듬, 박자, 반얀 등은 모두 '박자 값'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박자 값'은 소리 길이의 '심층 구조'이며, 리듬, 박자, 판 구멍 등의 문제는 "표면 구조"입니다.

중국음악이론과 서양음악이론의 '표면구조'에는 유사점이 많다. 우선 기질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과 서양은 모두 '오행상생법', '순수기질', '십이성질'을 채택하고 있다. 관자와 피타고라스는 모두 '상생의 5도 법칙'에 대해 논의했지만, 어느 것이 먼저이고 어느 것이 마지막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쟁이 있습니다. 피타고라스는 한줄의 진을 사용하여 순율을 설명하였다. 고대 중국에서는 순율에 대한 논의가 없었지만, 진의 순율을 사용한 증후종의 소리 측정 결과는 우리나라가 순율을 채택했음을 입증하였다. 2,400여년 전의 고금.

12개의 평균율에 대해서는 1584년 중국의 음악학자 주재위(Zhu Zaiyu)가 처음으로 창안했습니다. 그로부터 100여 년 후 독일의 빌크마이스터(Wilkmeister)도 같은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인도인들은 한 옥타브를 22개의 '스루티'로 나누고, 아랍인들은 일반적으로 미분음조를 사용하고, 온음을 4성으로 나누는 인도네시아의 가믈란도 5개의 평균율을 사용하고,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있다. '7등 기질'을 사용하는 사람은 중국과 유럽의 기질 체계와 다릅니다.

전 세계 다양한 민족의 음악에 사용되는 다양한 음계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음조의 간격이 다른 '비평균 음계'와 같은 간격을 갖는 '평균 음계'입니다. 각 톤 레벨 사이의 간격.

전자는 서양음악의 '장음계'와 '단음계'와 같고, 중국 전통음악의 '정음계'는 '전음음계'와 같다. 서양음악의 반음계'. .

중국 음악과 서양 음악 모두 '비동등 음계'로 다양한 5음계, 6음계, 헵타토닉 음계를 사용하는데, 모두 12개의 기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5음 음계를 사용하는 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모두 "60" 음을 가질 수 있으며, 7음 음계를 사용하면 모두 "84" 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국음악과 서양음악 이론에서는 건반의 명칭도 다르고, 각 음의 레벨이 진행되는 방식도 다르지만, 낮은 것부터 높은 것까지 배열해 보면 모양은 완전히 똑같다.

예를 들어 중국의 펜타토닉 페더 스케일은 유럽 음악의 '라 펜타토닉 스케일'과 일치하고, 중국의 하강 스케일은 서양의 메이저 스케일과 완전히 똑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인도와 아랍 음악의 음계는 7음을 넘는 경우가 많고, 동남아시아도 '평균 음계'가 특징이다(가믈란의 '슬렌델로' 음계, 태국의 평균 7음 음계 등) ), 이 음계는 중국 및 서양 음악 이론에 관련된 음계와 매우 다릅니다.

러시아 음악이론가 콜로포프(Kholopov)는 유럽음악의 선율체계를 강성을 강조하는 선율을 강조하는 선율과 선율을 강조하는 선율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중국음악.

예를 들어 공(Gong), 상(Shang), 자오(Jiao), 정(Zheng), 우(Yu)의 다섯 가지 모드를 모두 '음조'라고 부를 수 있으며, '서피', '얼황', '환음', '구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등 "모드 중의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의 길이 측면에서 중국과 서양 음악의 '상부 구조'도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합니다. 우선, 두 종류의 음악 모두 "박자"를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 중국에는 "박자"와 "산스반"이 있는 반면, 서양에서는 "분할 가능한" 박자와 "분할할 수 없는" 박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전자를 "메트릭" 또는 "측정"이라고 하고, 후자를 "자유 리듬"이라고 합니다.

'분할할 수 없는' 박자를 사용한 작품이나 단편은 그레고리오 성가와 협주곡의 카덴차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국어로 "리듬"의 원래 의미는 "쉼"과 "연주(노래)"입니다. 서양 음악 표기법에서는 이를 표현하기 위해 음표와 쉼표를 사용합니다.

서양 음악의 '박'에는 2박, 3박, 4박 등이 있고, 중국 음악의 '박'에는 '1박 1박'과 '1박 3박'이 있습니다. ."

중국 전통 음악 이론에는 '하나와 두 눈'이라는 것이 없지만 중국 음악에는 산시 민요 '화화초', '화화초' 등 3박자 작품이 여전히 존재한다. 간쑤(甘肃), 닝샤(寧夏), 칭하이(靑海) 지역에서 인기 있는 'Young Man'은 모두 3박자 곡이다.

양악에서는 '비트'의 '비트'라는 단어를 '강한 비트'와 '약한 비트'로 나누고, '반얀'이라는 단어를 '반'과 '아이'로 나누어, 그래서 일부 음악학자들은 강한 비트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라켓과 보드 사이, 약한 라켓과 눈 사이에 등호가 그려져 있습니다.

바이두백과사전-중국음악(음악문화)

바이두백과사전-서양고전음악

바이두백과사전-서양음악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