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대 장서와 가족문학의 전승.

청대 장서와 가족문학의 전승.

소위 집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역대 가족 구성원 작품을 수집하는 전문 문헌집이다. 중국 고대에 종법제도는 유대였으며, 가정은 기본적이고 핵심 단위가 되었다. 가족문학은 고전문학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개인문인을 사회와 학교와 연결시켰다. 사쿠전서 총목' 의 장서는 37 종에 불과하지만,' 청대 장서' 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당오대 및 이전 장서는 16 종, 송원은 46 종, 명대에는 193 종, 청대에는/

수록된 작품은 수십 세대의 가정을 망라할 수도 있고, 2 ~ 3 대밖에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문집의 편집자는 대부분 그 가문의 후예나 그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이다. 그들은 가족 역대 작품을 채록하고, 가족 구성원들에게 무대를 제공한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예의에 맞는 가족 성원이라면. 집안의 시사 가곡은 모두 집에서 부르고 융합한 것이다. 한 가족이 풍부한 문학 작품을 가지고 있고 출판을 편찬할 능력이 있다면, 대부분' 시서 전가' 의 문학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청대의 많은 유명한 문학 가문 (예: 장쑤 예씨, 심씨 등) 은 모두 가족으로 유명하다.

판유상

돌 등. , 그들 자신의 가족 컬렉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장서들은 사립원림이나 도서관처럼 문학가의 중요한 문화 상징이 되어 깊은 문학적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수집의 중요성은 그것의 생성, 형식, 특징, 가치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

청집' 은 예문 한 편을 수록했지만, 그 편찬이 항상 조립 라인 생산과 같은 템플릿을 따르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시간순으로 그 가문의 우수한 시문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형식이 다양하다.

성씨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가문은 조상의 솜씨와 서예를 책으로 엮어 영광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책후인' 시범교육도 할 수 있다. 고미산의' 고미산의 벼슬길', 반상상의' 상통회 형제가 잉크권', 전당우의' 오씨 서예집' 과 같은 응시 기교를 전수하는 것과 같다. 일부 가족 장서는 시 선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 가족의 문학 학술적 성취를 총서로 편성해 내용이 풍부하고, 강도왕의' 강도왕총서', 임해홍석의' 전경당 총서' 와 같은 가족 축적을 더욱 잘 표현한다. 또 집에서는 양호성 동시의' 화관 여체문' 과 같은 가족의 시가 창작 관념을 부각시키는 특정 풍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가족 중의 재녀에 관해서는, 그들은 전문적인 여서집을 편성하여 청대에서도 일시적인 풍조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타이저우의' 타이저우 규각집', 양의' 양사녀집' 등이 있다. 이런 다양한 수집 형식은 가족문학 전승의 가능성을 다양케 한다.

컴파일 양식과 달리 컬렉션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항상 일반적인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인용한 문헌을 보면 집집의 명칭에는 일반적으로 성, 본관, 학명, 편찬 특징 등 많은 요소가 포함된다. 그중 성은 소장품 명명의 관건이다. "성+집" 이나 "성+체" 형식으로 문집에 이름을 붙이면' 2 왕집',' 호의 유서',' 장의 시' 등과 같은 문집의 내포를 직접 반영할 수 있다. 또한, 본적은 한 가문의 세대 연원을 반영할 수 있으며, 다른 동성가문과는 다르기 때문에 김릉진씨집, 비릉오씨집 등과 같은 성씨 앞에 자주 추가된다. 서재의 이름과 정원의 이름은 세대를 가족 내부의 특정 공간에 두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서로 다른 시공간의 사람들이 여기서 만나니 더욱 우아함과 본연의 애정이 드러난다. 명명에' 유풍',' 꽃받침',' 시심'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가족문학 전파에 대한 자부심과 희망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 컬렉션의 명명은 사람의 명명과 같다. 하나는 아름다운 우의를 가져야 하고, 다른 하나는 독특성을 과시하는 것이다. 이 이름들은 장서의 특색과 가족문학의 특징을 반영한다.

소장된 문헌들은 모두 역대 가족 성원들로부터 수집되었지만, 한 사람 혹은 몇 사람이 한 세트를 짜야 하는 것은 당연히 한 사람 혹은 몇 사람이 관례를 결정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집집은 가족문학 창작의 결정체이지만 개인의 의지의 영향을 받는다. 주최측은 재료 선택, 규칙 제정, 명명 등에 대해 모두 자신의 고려를 가지고 있다. 다른 목적을 가지고, 그들이 제시한 집합체는 천인면이 아닐 것이다. 청대 소장품은 가족 전체와 개인 조직자의 이중적인 영향으로 이런 다양성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둘;이;2

청대 장서는 형식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선명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어 가족문학과 지역문학에 모두 중요한 연구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청대 소장품의 지리적 분포의 불균형. 청대 소장품에 수록된 1244 종의 소장품은 지리, 산둥, 장쑤 등 19 개 성 중 장쑤 소장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33% 를 차지하는 406 종이 있습니다. 저장이 이어 3 16 종으로 약 25% 를 차지했다. 저장 지역은 전성의 10% 에 불과하지만, 그 지역에 소장된 소장품 수가 전국의 절반을 넘어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다.

같은 지역에서는 가문이 바람과 경쟁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는 가족장서의 편찬이 청대 문학 발전의 불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반영할 수도 있다. 문풍이 성행하는 강남 지역에서는 소장량이 눈덩이를 굴리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둘째, 청대' 집해' 서문과 발록의 시골 국가 개념이다. 어떻게 해야만 가족 장서에 가족의 특징, 가학의 형성과 진화를 드러낼 수 있습니까? 한편으로는 항목을 정리, 분류 및 선택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수집 전후의 서문에 의존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이 서문에서 문집을 정리하려는 의도, 문집의 편찬 특징, 가족 생활 상황에 대한 묘사를 설명하는 것 외에도 문집의 조직자들은 종종 한 향의 장방장, 사방팔방의 유명 인사들을 자신의 문집에 후기를 만들도록 주동적으로 초청한다. 특파원은 때때로 서문에서 한 종족의 문학적 업적을 한 향의 문학 전통으로 끌어들인다.

Tongxiang Bi 의 "Tongxiang Bi 의 유산" 과 같은 무석 구 밍 펭 (Guming Feng) 의 후기가 있습니다.

가흥 모 현은 저장성 서부에 위치해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이래 육경현, 장양원, 전문 등 위인들이 모두 이곳에서 탄생했다. Mingguan 더 많은 학습, 빛나는 남동쪽, 산 근처 물, 산 맑은 물, 사람 지에 디 링?

구 () 의 서술에서 필가 () 는 시골 () 현성 () 의 풍조로 유명하다. 가흥에서 세로로 보면 성현의 위인이 있어 훨씬 앞서고 있다. 가로로 봐, 명관학, 노래, 연회. 이것은 예가 아니다.' 동성마사' 와 같은' 집안의 유일한 아름다움인가? 일성의 문학의 번영을 징발하는 것' (주비필' 순서', 동성지폐 참조) 이 있다. \ "비릉 \" 저우 집, \ "비릉 \" 산천이 청려하고, 고활목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 골목은 깊은 구름이 있고, 간편에는 보살핌이 있고, 집에는 몇 가지 좋은 일이 있고, 온 도시에는 납이 가득하다. \ "번역 린 주홍, 뛰어난 후계자; 펜 yuanqing 아라시, 얼굴은 가정학 "("필드 순서 ",참조" 비릉에서 저우 집 "); 혜지타오 \ "나는 굳을수록 더 우아해 \" (야오 대원 순서, \ "천륜의 즐거움 \" 참조) 등등. 지역 문학의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가족 내에서 문학의 전파로 이어지는 것은 문집 서문과 발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서사를 통해 가족문학의' 작은 전통' 과 지역문학 발전의' 큰 전통' 이 일종의 교차 추세를 보이고 있다.

셋째, 지방 풍속이나 지역 유파가 장서 텍스트에 미치는 영향. 즐거운 모임은' 오직 한 가족만 볼 수 있는 위챗 모멘트' 이 아니다. 가족과 현지 풍속, 학교는 동성과 무양과 같은 빈번한 상호 작용을 하고 있다.

(무진, 양호) 대표. 청대 통성현에는 간행물 18 종, 무양현에는 25 종이 있습니다. 홈그라운드에서 볼 수 있듯이 동성과 무양은 같은 지역 유파에 속한다

과 (예: 동성파, 양호문학파, 상주사파 등). ) 서로 모방하고, 노래하고, 문제를 부르고, 시부모 계보를 뛰어넘는 사회관계망을 형성하고, 지정학, 혈연, 학연을 융합해 가족문학의 창작과 전승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지방시문집은 장서와 중요한 연관이 있어 지방장서 편찬에 영향을 미치고 지역문학 스타일 구축에 동참할 수 있다. 함풍연간호에 새겨진' 통구회' 가 가장 잘 드러난다. 오동구회' 는 동성의 한 향진의 시집이다. 동성의 84 개 성씨의 저자가 지은 시는 성별로 나뉘어 동성 18 회와 같은 동성18 회와 상응한다. 예를 들면' 동성방시집',' 동성필마시집',' 동성필마시집' 등. 그들은 서로 보완한다.

소장품의 지역적 특색은 단지 지방 소장품과의 상호 작용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일부 지역 학교에서는 댓글과 발췌문이 가족 소장품에 보관된다. 무진장' 집' 이 받은' 명', 많은 주석과 구두점. 같은 파벌의 작품도 수입가에 소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가의 또 다른 소장품인 서점 시리즈에는' 시선' 이라는 책이 실려 있는데, 그중에는 이조로, 정신항과 같은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가족 외부 멤버들의 작품을 소장에 포함시키는 행위는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소장의 범위를 넓혔다. 이 문학 유파의 교제 행위도 가족 내부의 학습과 모방에 영향을 미친다.

청대, 지역문학 전통의 건설은 주로 지방문학 총집 편찬과 지방시의 서사에 나타난다. 청대 문학 연구의 가치에서 지역 문학 전통을 쓰는 또 다른 가능성, 즉 가학과 지역 유파, 심지어 지역 문학 발전의 융합과 변이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셋;삼;3

수치로만 볼 때 길지는 청대에서' 대발전 대번영' 을 이루었지만 재난을 피할 수 없었다. 특히 전란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경신의 변화, 광동 산적이 동쪽으로 가고, 강남북은 거의 정토가 없다" (주,' 마른 붉은 노래초' 참조). 이 경우,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모든 생활 저술을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에피소드는 문학 연구의 가치 외에도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의' 전쟁과 평화' 를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맥락에서 가족 구성원들이 어떻게 문학의 전승을 촉진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집집' 에 묘사된 가정생활의 그림은 종종 사람을 매우 따뜻하고 화목하게 느끼게 한다. 블루등 동반자' 등 그 화면들은 어린 시절 교육, 글이 소박하지만 감정이 깊어 서향문의 자녀 교육에 대한 첫 번째 중시를 반영하고 있다.' 선군 15 지학, 일과부족, 야간동반, 일등용, 이모가 바늘로 동행한다' (종진규서' 태주 종석 규집' 참조) 또는 예를 들어,' 규중가',' 청대 규각과 남편의 문학생활과 규중 재미있는 일들이 종이에 떠오른다.' 규중 노래음, 겹친 스승, 맹량' (야오탁서,' 향청각 사초' 참조);

또는' 조카야독',' 형제 듀엣',' 두루마리 엔터테인먼트' 등 사람들의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 내외의 문학 교류 활동을 상세히 보여줄 수 있다.

가족 집단, 가정생활과 관련된 이러한 기억들은 노랗게 변한 오래된 사진처럼, 보통 가족 모임의 구석에 가만히 누워 아무도 묻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가끔 생각날 때 손끝이 문자 위로 미끄러져, 생각이 함께 가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면, 가슴에 난류가 느껴진다. 따뜻한 가족에 대한 동경, 가족문학의 일맥상승의 감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문학, 가족문학, 가족문학, 가족문학, 가족문학, 가족문학) 수집품은 서향문 내부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적 상호 작용과 전승을 생생하게 세상에 보여줄 수 있다. 정사 등 사료로 이 이야기들을 이야기한다면, 아마 그렇게 재미있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의 전환점에 서 있는 많은 가족들이 절박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데, 양호 장씨네는 그 중 하나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양호 장가장서 5 종. 양호 장씨네 여자집' 과' 지화관 시반' 은 상술한 양무를 제외하고는 모두 장문재녀의 창작을 포함하고 있지만, 두 가지 다른 시기의 사회와 가족 장면을 보존하고 있다. 전자가 편성되었을 때, 정세는 그런대로 안정된 편이었고, 장씨네도 많은 장애를 겪지 않았다. 후한서' 가 책으로 완성되었을 때 장혜언과 장계가 연이어 세상을 떠났다. 가족들은 생계 문제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차례 이주해 산둥 관타오와 후베이 무창에 머물렀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가는 원래의 문학 창작 전통을 물려받았다. "이런 법정은 미염정 절구의 노고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서예 자수의 양질도 얻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자수, 서예, 서예, 자수, 서예) 그래서 나는 매일 독서를 업으로 삼아 의와 잘 어울린다. 도택의 성품은 옛것을 논하고, 음식을 구하는 데는 모두 정식이 있다. " (장 야오, 손서, \ "디화각 시반 \" 참조) 세 단어 사이, 장 평일 독서 노래 등 야한 일이 종이에 뛰어올랐다. 애석하게도 당시 태평군은 이미 호남을 공격했고, 무창은 곧 태평군에 의해 점령되었다. 디화각에서 책을 읽고 글씨를 쓰는 것은 폭풍우 전에 얻기 어려운 평온이 되었다. 양사녀집' 과' 디시반' 이 대청제국의 점진적인 쇠퇴를 목격했다고 할 수 있다.

서염평은 그가 검열한 1006 종의 청대 장서에 대해 연대통계를 진행했다. 판화의 경우, 그것은 강옹시대에 있었다.

1992 년, 33 종, 간가 통치 기간.

95 종 (85 년), 도광에서 동치 3 대까지.

(54 년) 160 종, 광서년.

(34 년) 173 종, 선통왕조.

(3 년) 9 종, 중화민국

55 종 (38 년). 함통과 동시에 태평천국운동은 당시 문화사업에 큰 피해를 입혔다. 사람들은' 디화각시반' 등 가족장서에 보존된 글에서 서향문 제일의 흥망을 관찰할 수 있고, 이 시기 장서의 서문과 추문을 통해 가족장서의 손상 상황과 난세에 흩어져 정착한 가족 구성원의 상황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소장품의 경우, 도광에서 광서까지의 수가 비교적 풍부하다. 특히 광서년 동안 더욱 그러하다. 전쟁이 장서의 번영을 촉진시킨 것이 아니라, 전후 가족문학의 단절에 대한 깊은 불안감을 측면에서 반영한 것이다. 유서 유골을 애도하며 앞사람이 떨어질까 봐' (유서,' 추문집' 참조)',' 두려워 후 아깝지 않다' 고 말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지만, 전쟁으로 인한' 예방 조치' 는 사실상 소장품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따라서 청대에서 수집한 사료의 가치는 문학적 차원뿐 아니라 가족 내 문학교류, 대외노래영 친구, 여성의 생활상황, 어린 아이들의 교육, 사회의 태평과 격동이 모두 사회문화연구 분야에 스며들어 청대의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더 넓은 문화적 시각을 제공한다.

청대 소장품 수가 전대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시대풍풍, 다투는 등 다각적이다. 당시 족보 편찬의 성행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족보와 집합은 가족 문헌 연구 분야의' 당' 과' 실' 으로 볼 수 있다. 족보를 정리하고 청대의 기원을 기술하는 데 초점을 맞춘 가족 문헌의 전승도 반영할 수 있다. 가족 문헌에는 부록이 첨부되어 있다. 집서' 는 성씨의 원류도 포함하지만 가문의 문학 창작에 중점을 두고 가족의 족보와 문학적 성취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가족 안팎의 문학 친구 네트워크를 세계에 선보일 수 있다. 따라서 가족 가계와 족보로 한 가족의 문학 유포를 연구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시 가부집 한 권을 열심히 읽으면' 입실' 할 수 있다.

청장' 에 소장된 1244 종의 청대 소장품은 모두 전란 후의 잔재이기 때문에 청대에 도대체 몇 종의 소장품이 있는지 가늠하기 어렵다. 청대 소장품 362 종은 청대 소장품 총량의 29% 를 차지하지만 청대 전체의 소장품에는 창해일속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런 현존하는 장서를 통해서만 가족문학 전파의 대략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이 집의 세대, 내포, 가치, 유통 등을 연구하면 청가의 전반적인 면모와 문학 전승을 더 잘 드러낼 수 있다.

(저자 단위: 남경대학교 문학원)

장안, 장안. 금정변추충이 울리고, 서리가 작은 거울처럼 내 돗자리에서 반짝 빛났다. 높은 표시등이 깜박입니다. 나의 갈망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커튼은 달을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한 송이의 꽃처럼 외로워 구름 속에서 떠오른다! 위, 나는 하늘의 파란색과 깊이를 보았고, 아래, 나는 물의 녹색과 초조함을 보았다. 천장길이 멀다

영혼이 날고 있는데, 내가 산문을 건너는 꿈을 꿀 수 있을까? 。 긴 아카시아, 마음을 파괴하라!

"이백의 그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