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역 자원 문화를 미술 교육에 통합하는 방법
지역 자원 문화를 미술 교육에 통합하는 방법
예술과정기준' 은 의무교육 단계의 예술과정을 정의한다. 즉' 예술과정은 인문성이 있다' 며' 예술학습은 단순한 기술훈련이 아니라 일종의 문화학습으로 여겨져야 한다' 고 생각한다.
예술 문화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관련되어 있으므로 미술 교사와 다른 학과를 결합해 학과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고 학생들이 미술 지식을 배우는 동시에 관련 학과의 지식을 유쾌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유도해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역사가 남긴 전통문화가 많이 있을 것이다. 이들 문화 중 일부는 놀라운 속도로 유실되고 있고, 다른 문화는 우리가 다시 인식하고 보호하고 있다. 우리는 전통 문화, 특히 다양한 미적 가치를 지닌 문화 유적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우리는 예술적 관점에서 그것들을 느끼고, 이해하고, 감상하고, 예술적 수단으로 기록하고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유유북산가에 수업할 때, 북산거리가 항주에 있기 때문에 많은 학우들이 서호에 가 본 적이 있지만, 북산가를 진정으로 감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글의 많은 부분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그것의 역사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다. 시간 제한으로 학생들을 항주 북산가에 있는 한 건물에 데려갈 수 없었다. 그래서 전체 수업의 안배는 학생들이 사진을 관찰하고 자신의 역사 건축물의 특징을 교류하는 것이고, 선생님은 일부 역사 건축물을 해설하는 것이다. 전통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존중, 현지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감정을 키우다. 원래 숙제 디자인은 스케치와 그림으로 북산가의 풍경을 그리는 것이었다. 나는 학생들이 내가 방금 감상한 작품의 표현 수법과 결합하여 고향의 풍경을 표현하도록 선택했다. 우리 고향인 용유에도 아름다운 풍경이 많고, 계구에도 옛 거리가 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은 문화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생들을 교문 밖으로 데리고 캠퍼스 부근의 옛 거리를 걷고, 주변 문화를 느끼고, 그림을 그려 보세요. 이 수업에서 나는 본토 문화와 교과서 내용을 교묘하게 결합하여 실생활과 결합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주변의 예술 문화를 탐구할 수 있게 했다.
미술 교사로서 우리는 미술 교실 수업에서 적절한 화제와 적절한 진입점을 선택하고, 지방문화의 색채를 강조하고, 광범위한 문화 장면에서 미술을 배우고, 지방문화의 전승과 교류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미술과 사회, 미술과 역사, 미술과 문화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고 인문정신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류 역사 전체에서 예술 형식으로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문화 행위이다. 인류 사회의 문화 자원을 즐기고 문화 전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학생들의 인문 정신을 양성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2) 지방문화의 특색을 부각시킨 적용 미술 교재로 학습 방식의 다양화를 촉진한다.
각 지역마다 잠재적인 문화적 우세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 유적이 있다. 고대 민간 설화, 민간 건축, 민간 가구는 모두 예술적 가치를 지닌 예술 유물이다. 지방예술자원은 일반 노동인민이 긴 역사 과정과 일상적인 민간생활에서 창조하고 운용하고 생활과 융합하는 예술 형식이며, 다른 모든 예술의 기원과 기초이다. 예를 들어, 우리 고향의 그녀의 스타일, 아름다운 민족 의상은 모두 독특한 문화적 특징이다. 학생들에게 현지의 유명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 유적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예술 학습의 내용을 더 잘 넓히고, 민간 문화유산의 전승과 보호에 역할을 한다.
교재를 쓰는 과정에서 다른 학과와 교차하는 지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미술 선생님도 인터넷을 충분히 이용하거나 다른 학과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필요한 학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미술 수업에는 여러 학과를 초월하는 탐구 활동이 있을 때,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다른 학과의 선생님에게 참여를 요구할 수 있다.
2. 학생들의 생활 경험에 가깝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미술 커리큘럼과 학생들의 생활 경험 사이의 긴밀한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지역 문화 자원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의 생활 현실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주변의 현실 사물, 인물, 사례로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학생들도 기꺼이 배우고 받아들이고, 현실적인 교육 효과를 가지고 있다. 용유동네 정원처럼 현지 학생들은 모두 익숙하다. 우리가 동네 정원을 교재로 개발할 때, 그들은 그것을 주시하고, 동네 정원의 과거에 관한 작은 점들을 적극적으로 수집할 것이다. 사당의 의미, 고벽의 역할, 문인의 예의와 추구. 이로부터 고민가 건물의 가치와 현실의 의미를 깨닫고 일상생활에서 자각적으로 보호하다. 이것은 인문정신의 배양을 그들의 환경, 심미, 학습생활에 스며들게 한다. 외국 서적의 우수한 예술 작품과 중국 고대의 우수한 회화 작품보다 더 진실하고 학생 생활에 더 가깝고 현실적인 교육적 의의가 있다. 현지 문화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우리 학생들이 "대대로 이 땅을 경작하는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삶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느끼고, 인간의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게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예술 교육은 학생이 있는 본적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농촌에는 고유한 곳이 있으며, 농촌에는 아직도 전통 명절 특유의 경축 방식 (예:' 정월대보름' 퀴즈, 음력 10 월 15 일의' 오곡 풍든' 등) 이 남아 있다. ).
3. 학교의 미술 수업은 농촌 지역에서 취재하는 것을 중시하고 현지 자원의 공예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유구하고 찬란한 전통문화, 각 지역 각 민족의 이상생활, 지역특색의 형성, 풍부한 물산, 다양한 생활방식, 다채로운 민간예술문화를 배양하였다. 민간 예술은 민족 문화에서 가장 풍부하고, 가장 생동감 있고, 가장 소박하고, 가장 건강한 부분으로, 민족의 철학 관념, 감정 기질, 문화의식, 심리적 소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소박한 심미관념을 반영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심리, 감정, 사고방식, 민족적 성격 등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그것은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민간 심미 문화이다.
재료와 자연미의 공예를 충분히 이용하다. 식물의 꽃, 잎, 줄기, 동물의 가죽, 털, 껍질, 농촌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석두, 짚은 모두 예술 창작의 중요한 소재이다. 이러한 소재를 통해 학교는 사화, 조개 조각, 밀 줄기화, 새모화, 모석화 등 다양한 특색 그림을 개발할 수 있으며 민간 오려내기, 조각, 진흙, 모듬 등 민간 예술 기술 과정도 개설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좋은 교재이다.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소재의 질감, 무늬, 경도, 광택 등 자연스러운 형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제조 기교에서 매우 자유롭다는 것은 종종 재료 때문이다. 우리가 그것을 잘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다면 농촌 예술 교육은 독특한 매력을 발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