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만두를 먹는 유래
만두를 먹는 유래
만두는 고대 슬롯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삼국시대 초 위장이 지은 『광야』에 이 음식이 언급되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남북조 시대의 '달 모양 완탕'에서 당나라 시대까지 발전했으며, 남송 시대의 '말린 돼지고기 두 조각'은 1,4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 관련 사료에는 “새해 첫날에는 납작한 음식을 먹듯 호화로운 음식을 함께 차려주는데, 이름은 자오즈(舍子)라 새해를 넘겨준다는 뜻이다”라고 적혀 있다. 또 “새해 첫날에는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신분이 높거나 낮거나 상관없이 모두 흰 밀가루를 먹는다”며 “만두를 만드는 것을 만두 삶기라고 하는데 전국 어디나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만두 안에 작은 금은화를 숨겨서 행운을 빌며, 잘 먹는 사람은 일 년 내내 행운이 따른다는 뜻이다." 이는 춘절에 만두를 먹는다는 뜻으로, 행운을 빌며 만두를 배웅한다는 뜻이다. 오래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합니다. Xu Ke가 편집한 "Qingbaileichao"는 최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안에 속이 들어 있거나 당면이라고 합니다. 찌거나 튀길 수 있고 물에 끓여서 만두라고 불리는 수프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만두는 수천년 동안 설날 음식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만두는 오랜 개발 과정에서 많은 이름을 가지고있었습니다. 고대에는 "Laowan", "Bianshi", "Dumpling Bait", "Fanjiao"등과 같은 이름이있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만두를 "Tangzhongluowan"이라고 불렀고, 명나라 말기에는 "Shiluojiaoer"라고 불렀고, 청나라에서는 "Bianshi"라고 불렀습니다.
이러한 서면 기록 외에도 1,300여년 전의 당나라 만두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신장 투르판현 아스타나의 당나라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발굴 당시 만두 1개와 만두 4개가 나무 그릇에 담겨 있었다. 적어도 당나라 때에는 만두가 우리나라의 오지에 전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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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에는 만두를 만들어 보세요. 우리나라 북부의 광활한 지역에서 열리는 설날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많은 규칙과 합의된 관습을 규정했으며 이러한 관습은 모두 새해 분위기의 요구에 맞게 고안되었습니다. ..
새해에는 만두
"크고 추울 때 만두를 먹으면 설날을 축하한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매년 음력 달은 사람들이 옛 것과 작별하고 새 것을 환영하는 시간입니다. 이날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많이 준비하고 아침부터 밤까지 다양하고 의미 있는 활동을 펼친다. 사람들은 이날을 '설날'이라고 부른다. 구정은 중국 민족의 가장 엄숙한 연례 축제입니다. 설날을 축하하기 위해 옛날 농부들은 음력 12월에 들어서자마자 새해를 맞이하여 분주하게 일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흔히 '소설'로 알려진 음력 12월 23일부터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는 카운트다운에 돌입해 밤낮없이 분주해졌습니다. 허난(河南)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지는 '새해 노래'가 있습니다:
스물셋, 난로 관리에게 제사를 지내다;
스물넷, 집을 청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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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셋 다섯, 두부를 갈고
스물여섯, 고기를 자르고
스물일곱, 돼지와 닭을 죽이고
스물여덟, 대추꽃 찌기,
스물아홉, 술 마시러 가기,
설날에는 만두 빚기,
설날에는 엉덩이를 걷어차며 무작위로 절을 해보세요.
새해에는 만두를 만들어 보세요. 우리나라 북부의 광활한 지역에서 설날을 맞이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섣달 그믐 날의 만두는 축제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많은 규칙과 관습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습은 모두 새해의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만두를 만들 때 가장 먼저 주의할 점은 만두 속재료를 섞는 것이다. 만두소는 고기가 될 수도 있고 야채가 될 수도 있고, 엄밀하게 구분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고기와 야채를 섞어 만든 것입니다. 섣달 그믐 날에 만든 만두는 섣달 그믐 날 밤과 설 첫날 아침에 온 가족이 먹기에 충분합니다. 섣달 그믐 날 만두를 채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돼지 고기 또는 양고기를 사용하여 작은 깍둑 썰기로 자르고 양념에 절인 다음 어린 양배추 잎을 칼로 굵게 자르고 부분을 짜냅니다. 물을 넣고 충전재와 양념을 섞습니다. 소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를 다지는 것인데, 이는 배추를 칼로 잘게 다지는 과정이다. 야채를 썰 때 칼이 도마에 부딪히면서 강력한 '빵빵' 소리가 납니다. 힘이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그 소리는 마치 아름다운 음악의 한 곡처럼 강하고 약한 리듬의 변화를 냅니다. 약. 집에서 야채를 자르는 소리가 마을에서 가장 크고 가장 길기를 모두가 바랍니다. 고기와 야채를 소에 섞어 먹는데, 소를 자르는 소리가 가장 크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이는 '오랫동안 돈을 더 많이 벌게 될 것이다'라는 뜻이다. 야채를 자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만두가 더 많이 만들어지며 이는 풍요롭고 풍요로운 삶을 상징합니다. 섣달 그믐 날 만두를 만들 때 만두의 모양도 특별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전통적인 초승달 모양을 유지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 모양을 만들 때는 반죽을 반으로 접어서 반원형 가장자리를 따라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조심스럽게 고르게 반죽하는 것을 '반죽푸'라고 합니다. 일부 농가에서는 초승달 모양의 만두의 두 모서리를 모아 '위안바오(yuanbao)' 모양을 만들어 커튼 위에 올려 놓는데, 이는 모든 곳의 부와 금은으로 가득 찬 집을 상징합니다. 일부 농민들은 통통하고 거대한 밀 이삭처럼 밀 이삭 모양의 문양으로 만두를 반죽하는데, 이는 새해의 풍년을 상징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만두가 여러 가지 모양으로 포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집에 부(富)가 가득하고, 창고에 곡식이 가득하며, 내년에 생활이 번영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섣달 그믐 날에 만드는 만두는 모양뿐만 아니라 배치도 까다롭습니다. 우선 무작위로 배치할 수 없습니다. "너무 바빠서 만두가 돌아다니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만두를 매일 만들 때는 가로나 세로로 마음대로 배열할 수 있지만, 제야 만두는 그럴 수 없습니다. .
산동 등지에서는 둥근 커튼을 사용하는데, 먼저 주괴 모양의 만두 몇 개를 중앙에 놓은 다음, 민속 관습에 따라 '축복'을 겹겹이 깔끔하게 배열합니다. 어떤 가정에서는 커튼이 아무리 크거나 작더라도 각 커튼에 99개의 커튼만 놓을 수 있으며 반드시 커튼으로 덮어야 한다고 규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만두의 간격과 줄 간격을 조정해야만 달성할 수 있는데, 이를 '무한 행복'이라고 한다. 이 풍습에 관해 민간전승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 옛날 어느 가난한 산골 마을에 밥도 못 먹는 아주 가난한 집이 있었습니다. 설날에는 집에 밀가루도 없고 야채도 없고 여기저기서 야채를 자르는 소리가 들려서 불안했습니다. 나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쌀국수를 빌릴 수밖에 없었다. 면을 만든 뒤 소에 각종 야채를 섞어 만두를 만들었어요. 국수를 빌려서 만든 만두는 특히 귀중합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형으로 배치되어 매우 깔끔하고 아름답습니다. 방금 하늘에서 돌아온 주방신은 이를 보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같은 마을에 부자가 있었는데, 그의 가족은 세계 각국의 맛있는 음식을 먹는 데 익숙했기 때문에 만두를 전혀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고기, 계란 및 기타 재료를 넣은 소를 사용하여 만두를 만들고 커튼 위에 무작위로 배치합니다. 만두가 익고 나면 맛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돼지고기 소가 무요리로 변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가족의 만두 속은 고기와 계란으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부엌신은 만두를 만드는 부자의 태도에 크게 불만을 품고 그를 벌하기 위해 몰래 두 집의 만두를 섞었다. 다음날 그 소식이 마을에 퍼졌다. 그때부터는 사람들이 아무리 바빠도 섣달 그믐날의 만두를 가지런히 정리해야 '행운의 고리'가 생긴다. 그러나 흑룡강성 일부 지역 농민들은 만두를 둥글게 배치할 수 없습니다. 만두를 둥글게 배열하면 날이 점점 더 나빠진다고 합니다. 돈이 모든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가로줄로 배열해야 합니다.
만두 조리 및 섭취에 주의하세요
만두는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섣달 그믐날에도 먹는 음식입니다. 속담처럼: "새해 전날 만두를 먹으십시오 - 외부인은 없습니다." 이는 새해 전야 저녁 만두가 가족 상봉의 상징임을 의미합니다. 이날 만두는 섣달 그믐 날에 먹습니다. 이 만두는 가족의 재결합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우정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섣달 그믐날에 만두를 먹는 풍습은 오랫동안, 적어도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이어져 왔습니다. "명궁 역사"에는 새해에 만두를 먹는 풍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경에... 물과 안주, 즉 납작한 음식을 먹으라." 이것이 전승되어 완성된 후 후대에 와서 만두를 먹는 풍습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만두의 의미로 여겨졌다. 옛것과 새로워진 것에 작별을 고하고 만두는 섣달 그믐 날에 폭죽 소리와 함께 옛 사람과 작별하고 새 사람을 환영합니다. 만두를 끓는 냄비에 넣고 익힌 다음 먼저 신과 조상에게 바칩니다. 다른 음식과 함께.
설날 만두를 끓이는 것에도 특별한 것이 있다. 불을 피울 땔감은 콩이나 참깨 줄기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불은 타면서 더욱 번성해지며, 내년의 나날은 참깨가 피어나듯 더 크고 밝아지기 때문입니다. 냄비에 만두를 삶을 때 삽으로 젓지 말고 냄비 가장자리에 대고 한 방향으로 삽으로 찔러서 만두를 얹을 때와 같은 모양을 만들어주세요. 산동 동부에서는 삶은 만두를 보통 몇 개 깨뜨릴 정도로 익히는데, 부러졌다, 부서졌다, 썩었다 등 금기시되는 단어를 쓰면 안 되고, '벌었다', '키웠다'고 해야 한다. 만두 속에 야채가 들어 있고 야채는 '부'를 뜻하는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만두는 '부'를 얻다라는 의미를 지닌 '벌다'는 뜻으로 행운과 행운을 가져다주어 뉴의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새해 전야. 간쑤성 중부 일부 지역에서는 섣달 그믐날 만두를 끓일 때 약간의 국수를 넣어 함께 끓여서 먹는데, 이를 완곡하게 표현하면 '은주괴'라고 합니다. 국수는 가늘고, 만두는 주괴 모양으로 싸야 하는데, 이는 장수와 부를 상징하기도 하며 사람들의 좋은 소원을 표현합니다.
만두를 먹을 때도 관례적인 규칙이 있어요. 첫 번째 그릇은 먼저 조상과 신에게 바쳐져야 합니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만두도 매우 특별합니다. 허베이 사람들 사이에는 "삼신사귀"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각 그릇에 만두 3개가 들어 있는 3개의 그릇을 신에게 바치는 것입니다. 각 그릇에 만두 4개가 들어 있는 4개의 그릇은 조상에게 가장 존경을 받지 못하고, 만두 한 그릇만 제공됩니다. . 하나만 드셔도 되지만, 안타까워서 몇 개만 드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떤 곳에서는 만두를 공양상으로 가져온 후 가족 중 노인들이 다음과 같은 기도 같은 노래를 경건하게 낭송합니다.
양쪽 끝이 뾰족한 음식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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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비에 넣으세요.
금수저로 떠서 은그릇에 담고,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식탁으로 가져오세요.
신들이 보면 좋아합니다.
일년 내내 평화를 보장합니다.
두 번째 만두 한 그릇은 가축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가축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옛날에는 소나 말 같은 대형 가축이 농부들의 주요 작업 도구였습니다. 사람들도 가축이 사람들처럼 안전하고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내기를 바랐습니다. 가족은 세 번째 그릇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다양한 종류의 설날 만찬이 있지만 다른 것을 먹을 필요는 없으며 만두 만 있으면 필수입니다. 식사할 때 홀수보다는 짝수를 먹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집에 계신 어떤 어르신들은 식사를 하시면서 "야채(돈)가 많다, 야채가 많다"라는 옛말을 읊조리곤 합니다. 식사 후에는 만두를 담는 접시와 그릇, 심지어 만두를 끓일 때 사용하는 냄비, 생만두를 얹은 커튼에도 일부러(짝수) 남겨두어야 하는데, 이를 '충분하다'라고 한다. 매년." 만두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소와 반죽에도 '잉여'가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