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창족 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창족 문화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주택 건설

창족은 독특하고 정교한 건축예술로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망루, 석별장, 소교, 잔도로 등이 가장 유명하다. 망루: 석두 및 비듬이 두꺼운 쌀풀로 접착되어 있습니다. 보통 사각, 육각, 팔각이 있습니다. 최대 13, 14 층, 최대 10 피트 이상, 장시간 손상 없음. 기능적으로 경계심이 있는' 초소' 는 실제 방어의' 전위' 가 있다. 지금까지 아바주 예현 도평평창채에는 여전히 석탑이 세 개 있다. 장방: 이것은 창족이 자기 집에 대해 부르는 호칭입니다. 정사각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5 층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가축을 기르는 데 사용됩니다. 2 층은' 블루우청집' 과 거실이다. 블루우청옥' 은 창족의 벽난로로 한족의 로비에 해당한다. 벽난로 위에는 예배를 드리는데 쓰인다. 3 층은 "돼지 다트" 베이컨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4 층은 식량과 잡화를 쌓아 놓은 저장실이다. 5 층은 작은 플랫폼과 제단으로,' 요길각' 이라고 불리며,' 아비무비타' (백석신) 를 모시고 신을 모시는 곳이다. 지붕은 햇볕을 쬐는 댐으로, 식량을 말리는 데도 쓰이고, 아이들도 놀 수 있는 댐이다. 그중 가장 오래되고 신비롭고 특색 있는 창족은 예현 도평평창채 () 로' 신비한 동방성' 으로 불린다.

독특한 창채와 망루 건물

창채는 산중턱에 많이 지어졌고, 마을에는 몇 가구에서 이백 가구까지 살고 있다. 마을에는 보통 망탑이 있다. 창채망루는 역사가 유구하다. 《후한서》는 2000 년 전에 쓰여졌다. 서남전' 에 묘사된 이른바' 존룡' 은 창어 망탑의 뜻이다.

창족 의 마을 집 은 거의 모든 높은 위험 지역, 양향 바람, 견고한 기초, 산 급류 의 위험, 장작 편리한 물 을 절단, 경작지 근처 에 집중 되어 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됩니다. 한정된 평지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각 주택은 등고선을 따라 배치되고, 서로 다른 플랫폼 위에 방을 만들어 막대로 자란다. 집은 집, 가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종횡으로 교차하는 골목길은 마을 전체의 교통수단으로 각 집의 대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갱도는 일반적으로 매우 좁고, 어떤 것은 1-2 미터 폭이고, 어떤 것은 두 사람만 통과할 수 있다. 창족 마을 전체가 서로 맞물려 혼연일체가 되었다. 망탑 건물을 포함한 큰 창채는 마치 고성처럼 구조가 치밀하고 구조가 복잡하다.

건축 재료는 대부분 현지에서 취재하여 환경 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풍강과 양룡산채는 석두, 편석, 황토로 만들어졌다. 무마을과 부와마을은 황토로 달구거나 둘 다 가지고 있다.

집은 일반적으로 2 층 또는 3 층의 평평한 지붕으로, 전체가 사다리꼴로 되어 있으며, 뒷벽과 집의 윗부분은 전반부보다 높다. 하층은 가축방으로, 정원 대문으로 통하고, 중층은 인방, 최상층은 곡물실 등이다. 상층 집에는 작은 지붕의 흰색 석두 신이 있다. 생활 배치 방식은 사람이 가축보다 높고 신이 사람보다 높은 풍습 신앙이다.

창채 급수는 온 마을을 두루 흐를 수 있고, 집집마다 물을 공급하는 수로가 있다. 유입구는 채자의 가장 높은 곳에 세워져 수로수나 샘물을 빨아들이고, 유입구는 뚜지앙옌 수리공사처럼 물의 자연자극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물을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차도 옆에 수로를 건설하고, 수로에 석판을 깔고, 온 마을을 휘감고 흐른다. 운하의 많은 곳에는 천창이 있는데, 물을 길어 씻고 씻는 곳이며, 그중에서도 풍강과 도평평초 창채가 가장 전형적이다. 이런 취수 방식은 교묘하고 과학적이며, 수리 연구 전문가들은 이것이 창인의 물 문화라고 탄식한다.

원피스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창족의 옷은' 삼베 셔츠' 와' 나무 셔츠' 였다. 우리가 직접 생산한 대마 (속칭 대마) 는 껍질을 벗기고 실을 잣고 천을 짜서 목재로 물을 끓여 표백한다. 티셔츠' 는 소와 양털로 만든 가는 실로 짠 티셔츠입니다. 또 소, 양가죽, 사냥암양, 반양, 산당나귀 등의 가죽으로 만든 가죽 재킷도 있다. 그것은 매우 짧고 민소매로 린넨 셔츠에 씌워져 있다. 오래 지속되고, 아름답고, 대범하며, 남녀노소 모두 적합하다.

창족 남자는 파란색이나 흰색 머리 장식과 무릎의 흰색 린넨이나 은단청포, 양가죽 재킷, 허리 자수 벨트를 즐겨 입는다. 송판, 흑수 일대의 남자도 긴 머리를 기르고 실을 묶고 상투를 엮는 것을 좋아한다. 창족 여성들은 파란색이나 흰색 두건을 감는 것을 좋아한다. 옷은 일반적으로 레이스로, 옷깃에 은장식 줄이 박혀 있고, 허리에 리본을 수놓은 채 뾰족한 갈고리가 달린 자수화를 입고 있다. 그들은 초대형 귀걸이, 원, 카펫, 은메달 및 기타 액세서리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정교한' 자수' 로, 구환에 한 송이의 기묘한 꽃이 되었다.

시대의 발전과 인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창족 의상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하지만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운운화, 수놓은 신발, 뾰족한 신발, 자수 허리, 전통 가죽 재킷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흔하다.

식습관:

창족들도 자기가 빚은 술을 즐겨 마시는데, 가장 특색 있는 것은 훈제된' 랍돼지지방' 이자 손님에게 선물하는 좋은 물건이다. 설을 맞아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 활활 타오르는 모닥불을 피우고 향긋한 술을 마시며 산가를 부르며 솥장내에서 뛰어다녔다. 분위기가 매우 시끌벅적하다.

결혼

창족의 결혼 풍속은 비교적 복잡하여, 모든 창족 지역의 결혼 풍속은 모두 비슷하다. 결혼 절차에는 다음과 같은 1 1 종류가 있습니다. 1, 제친: 부모님께서는' 홍나리' (주: 중매) 에게 술 두 병과 간식을 가지고 제친 이야기를 나누세요. 여자 측 부모가 동의하면' 홍주' 를 받고, 그렇지 않으면 답례로 감사를 드립니다. 동의하면 남자 집은' 홍나리' 를 돼지고기 두 근과 술 두 병을 가지고 여자 집에 가서' 사구주' 를 먹는다. 이때 외부인을 초대하지 않고 우리 집과' 홍할아버지' 가' 정정정주' 를 먹기로 약속한 날짜밖에 없다. 2. 남자 집은 여자 집 수에 따라 단 고기와 청양주를 준비한다. 여자가 가족을 초대한 후,' 석비' (참고: 단궁) 는 신령에게 도움을 청했다. 이런 술은' 담주' 라고도 한다. 3. 결혼술, 남자는 경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단풍' 에게 선물을 가지고 여자 집에 가서 그녀에게 알리라고 했다. 여자 측은 일반적으로 여자 측의 가정 경제가 어렵다면 남자 측과 협의하여 자금을 지원한 후' 꽃꽂이' 를 먹는 것에 동의한다. 4. 술의 날짜: 남자 생일이 날짜를 선정한 후' 석비' 를 빨간 종이로 봉한' 붉은 나리' 에게 건네주고 좋은 술, 고기, 채례포를 준비해 주세요. 그는 여자 집에 데이트 데이트를 하러 가서 가족과 네 명의 친척을 초청해 남자 집의 결혼식 준비 상황과 여자 집의 친척 수를 설명했다. 5. 혼전 준비: 남자는 시부모와 마을 이웃들의 도움을 받아 분업을 명확히 해야 한다. 결혼 전날 모든 도우미들에게' 초막' 을 짓고' 초막주' 를 먹으라고 했다. 6. 여자가 밤을 보낸다: 남자가 초막을 짓는 날은 여자가 밤을 지낼 때이다. 이날 꽃야주를 먹는 친척, 이웃, 가장이 여자 집에 선물을 걸거나 신부에게 돈과 물건을 던지고 신부가 신전 앞에서 울며 절을 했다. 7. 결혼: 이때 모두들 흥분해서' 향수병', 신부와 어머니, 이모, 형수, 친구들이 울며 울고있었습니다. 8. 예배당 (주당이라고도 함) 은 바이차나당 (백석신배신과 창족 조상) 과 오곡당 (통이나 통에 담긴 보리) 을 제외하고는 중국의 풍습과 비슷하다. 9. 참가식: 의식이 끝난 후 신부가 모든 내빈에게 경례하고 담배를 피운다. 10 이튿날 남녀 양측 모두 술자리를 차려야 하고, 손님에게 감사를 표하고, 집사를 돕고, 남자는' 홍' 과' 수나' 에 감사해야 한다. 1 1. 회문: 셋째 날 신랑 신부가 선물을 가지고 장인댁으로 돌아온다. 이런 결혼 풍속은 줄곧 사용되어 정착 절차에 따라 거의 변하지 않는다.

장례식

창족 화장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다. 고서는 "창족이 죽으면 재를 태운다", "사람이 죽으면 관을 쓰지 않고 모두 한 곳을 태운다", "사람이 죽으면 몸을 태운다" 고 했다. 화장 풍습에 관한 많은 전설이 있다. 한 가지 설법은 아강의 조상 람비와가 온몸에 털이 난 사람인데, 그는 신의 딸 무주기를 사랑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신은 화가 나서 그를 불태워 불태우고 그를 불태우려고 벌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람비와는 하늘에서 불에 타 죽은 후 멋있어 졌다. 천화를 훔쳐 창족 조상에게 불을 지폈기 때문에 여러 차례 체포되었다. 백석으로 불을 숨긴 후; 말하다. 사람이 죽으면 불은 생전의 죄를 불태우고 가능한 한 빨리 환생한다.

명절

창족 역년은 창족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경축 행사는 매년 음력 10 월 첫날, 보통 3 ~ 5 일, 일부 마을에서는 10 월 열흘까지 계속된다. 10 월 초 1 일, 현성의 모든 창족 마을은 모두 신에게 제사를 지낼 의향이 있다. 8 월 이래로 석비는 양파와 마늘을 먹고 제사를 준비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제물은 양, 돼지, 닭 위주로 신들에게 양해해 주십시오. 이 날,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산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내년에는 오곡이 풍성하고, 사람이 번창하고, 육축원이 둥글게 되기를 기도한다. 석벽' 의 지도 아래 온 마을 사람들은 모두 짝퉁판의 주인을 존중해야 한다. 제사가 끝난 후 * * *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솥에 뛰어들었다. 명절 기간 동안 창족들도 서로 환영하며 친척들에게 선물을 선물했다.

창족 다신교

고대 창족은 생산성이 낮고 과학 기술 지식이 빈약했다. 그들은 자연계의 각종 현상을 이해할 수 없어 다신교의 신앙을 초래했다. 그들은 산, 돌, 물, 흙, 일, 월, 별, 진, 바람, 레이, 비, 전기 등 생명이 있는 동식물과 같은 자연 현상을 포함한 "모든 것이 영이 있다" 고 생각한다. 창족은 민강 상류의 고산 협곡으로 이주할 때 가뭄, 침수, 우박, 홍수, 바람 등 변화무쌍한 기후를 자주 만난다. 지질 변화: 붕괴, 붕괴, 붕괴, 침하; 기타 위험: 질병, 질병, 전염병, 곤충; 또한 "신" 이 이러한 재난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은 "경건한 것" 만 없앨 수 있다. 창족 지역의 종교는 불교, 도교, 라마교의 영향을 받지만, 원시 토템의 핵심을 보존하고 다신교 단계에 머물러 사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모든 것을 신으로 여긴다. 지역 환경의 영향으로 각 신의 이름과 숭배는 각기 다르다. 일치된 것은 모두가 무비타 신을 공경하고, 모든 신은' 백석신' 으로 대표된다는 것이다.

창족 숭배의 신은 1 자연신, 태양신, 월신, 별신 ("별" 이라고 불림), 산신 (각 산마다 이름이 있음), 수신 (우물, 계, 강), 화신 (번개, 인화) 이다 (2) 동식물신에는 육축신 (말, 소, 양, 닭, 개, 돼지), 나무신, 곡신이 포함된다. (3) 부족 지역 신: 토지 산업의 조상 신과 마을 신. ④ 가족신, 조상신, 남녀 조상신, 남녀보호신, 집신, 원신, 문신, 주방신, 각신, 창신, 벽난로신, 며느리신 등. ⑤ 노동기술신: 석공, 대장장이, 목수, 똑똑한 신 등. 관음, 여래, 노군, 옥제, 관승, 전주, 지모, 황후, 정평왕, 선선, 나한 등이 있습니다. 창족이 숭배하는 신령은 자신의 기원과 신화 전설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생산에 종사하고 큰 공헌을 하는 사람들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은 이 신들이 민족의 흥망과 가축의 안위, 오곡이 풍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창족 산신회

산제회, 일명 산왕회, 산신회, 산이적, 탑회, 천제회, 복원회라고도 하는 산제회는 창족이 지금까지 보존해 온 전통 제사회이다. 천지인의 신을 기원하며 창인과 그 육축번영성, 농작물 풍작, 숲이 울창하고, 지방이 태평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는 의식을 보우하는 것이다. 면장 (), 산시 (), 기러기 () 등은 농시 () 에 따라 제사 날짜는 같지만 춘추 () 와 춘추 () 에 많이 있다. 용계와 면충은 음력 8 월 초에 거행되고 기러기는 4 월에 거행된다. 제사식은 대부분 한 마을과 한 마을에서 거행된다. 의식이 시작되기 전에, 사회자의 지도자는 보통 번갈아 가며 준비를 하고, 유능한 조수 몇 명을 초청하여 사회자를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