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생들에게 올바르게 노래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학생들에게 올바르게 노래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노래 기술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노래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법

노래는 인류의 가장 본능적인 음악 표현 방식 중 하나이며, 또한 좋은 감정 표현 방식이다. 국가 음악 교과 과정 기준' 은 음악 교육에서 학생들의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고 표현력 있는 노래를 양성하는 것이 노래 교육의 주요 내용과 목표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학생들에게 좋은 노래 자세, 정확한 호흡법, 과학적 성악 훈련, 또렷한 노래 언어, 풍부한 감정 표현은 초등학교 단계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노래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의 획득은 실천 활동과 구체적인 훈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훈련 중에 교사는 무미건조한 기능 훈련을 피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가 다양한 생동감 있고 재미있고 효과적인 음악 활동을 창설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학생들이 다채로운 예술 실천 활동에서 이러한 기본기를 점진적으로 습득하고 노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첫째, 좋은 노래 자세

좋은 노래 자세는 노래 공부의 첫걸음이자 학생 노래 기교의 기초이다. 교수에서 교사는 턱 뒤틀기, 배 불룩, 이를 꽉 깨물고, 입을 벌리고, 딴생각을 하는 등 학생들의 잘못된 노래 자세를 수시로 바로잡아야 한다. , 학생들이 올바른 노래 자세와 좋은 노래 상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몸은 자연스럽게 직립, 전신이완, 두 발 미분 (전후가 될 수 있음), 무게 중심이 안정되고, 머리가 곧고, 눈을 똑바로 보고, 가슴을 열고, 아랫배를 살짝 접고, 얼굴 표정이 부드럽습니다.

어려서부터 학생을 양성하여 정확하고 좋은 노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노래 발성의 기초이다. 노래 자세가 정확하지 않으면 노래의 호흡과 발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올바른 노래 자세는 몸의 자연스러운 발기에 주의해야 한다. 머리는 약간 위엄과 활력이 넘치고, 어깨는 긴장을 풀고 약간 뒤로 뻗는다. 두 손은 자연스럽게 내려 놓고 복부는 약간 거두고 전신은 긍정적인 상태에 있고 경직감은 없다. 노래 교육에서 교사는 항상 학생들의 노래 자세를 배양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이 노래를 부르는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일부 학생들이 책상에 엎드려 노래를 부르고, 어떤 학생들은 의자에 나른하게 기대어 노래를 부르고, 어떤 학생들은 턱을 받치고 맥없이 노래를 부르는 것을 발견한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 선생님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을 훈계하고, 요구대로 앉으라고 요구하지만, 실제 활동에서는 이런 방법이 그다지 좋은 역할을 하지 못하여, 학생들은 곧 "원형이 완성된다" 고 한다 학생들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노래합니까? 교사가 교학에서 각종 상황 활동을 창설할 수 있다면, 학생들이 올바른 노래 자세를 유지한다는 관념을 끊임없이 일깨우고 강화하고, 무뚝뚝하고 창백한 언어로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을 피한다면, 간단한 견책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 교육에서 교사는 다음 그림을 보여 주고 학생들과' 한번 보고 배워라' 는 게임을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사진 속 몇몇 학생들의 자세를 직관적으로 관찰하여 어느 자세가 옳은지 분별하게 하다. 그런 다음 모든 학생들에게 올바른 자세를 함께 배우라고 호소하다. 비교와 몸소 경험을 통해 학생회는 깊은 인상을 남겼다.

웅장하고 힘찬 노래를 부를 때,' 해방군 삼촌으로부터 배우는' 활동을 설계할 수 있다. 해방군 아저씨가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정신이 충만한 자세를 취하고, 한 군 삼촌이 부른 노래 한 곡을 감상하며, 심지어 학생을 일으켜 해방군 아저씨의 모습을 배우고, 가슴을 펴고, 가슴을 펴고, 씩씩하게 노래를 불렀다. 이때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아랫배가 적극적으로 노래하는 상태에 처하여 노래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둘째, 올바른 호흡 방법

정확한 호흡과 또렷한 토자도 노래 한 곡을 잘 부르는 데 중요한 요인이다. 호흡 훈련을 할 때 꽃 냄새, 흐느껴 울음, 숨을 내쉬고, 기침을 하고, 큰 소리로 외치는 것과 같은 순수한 호흡 연습을 한다.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는 동작과 위치를 체험한다. 단순 호흡 훈련을 기초로 호흡 조절 → 제어 → 호흡 → ... 학생들이 점차 호흡을 적당히 조절하는 능력을 배우게 하다.

학생들은 노래호흡의 기본 방법, 즉 가슴복합호흡으로 가슴, 횡격막, 복근으로 호흡을 조절하여 폐의 호흡능력을 높이고, 자유자재로 조절하며, 뚜렷한 호흡지점이 있어야 한다. 숨을 들이마실 때 입코로 부드럽게 숨을 들이마시고, 깊고 자연스럽게 스트레칭하고, 몸의 각 부위는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교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숨결을 폐밑으로 깊숙이 파고들고, 가로막이 가라앉고, 가슴옆구리가 넓고, 가슴 아랫부분이 약간 팽창하고, 주의해서 유지한다. 숨을 내쉬면 어깨, 목, 턱, 입의 모든 부위가 자연을 절대적으로 이완시키고 가슴과 복부의 근육을 이용해 숨을 조절하고 숨결을 자유롭게 조절해야 한다. 숨결을 유지하고, 소리가 숨결에 대한 지지를 얻도록 주의해라. 아무것도 새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리명언) 간단히 말해서 하품은 발성기를 개방하고 후두결은 내려놓는다. 선생님은 평소에 학생들의 하품 흡입 연습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후두 매듭의 안정과 후두 매듭의 이완 개방을 실현해야 한다. 노래를 부를 때, 그들은 숨을 들이마시는 상태를 강조한다. 즉, 목을 낮은 위치에 두고, 항상 긴장을 풀고, 막히지 않고, 짜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성대의 조임과 폐쇄를 강조하고, 공기를 아래로 막으며, 후두의 안정과 인후의 개방과 이완을 촉진한다. 평소의 발성연습에 의지하여 자세히 체득하고 오랜 의식적 훈련을 거쳐야 올바른 잠재 의식 방법과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하지만 선생님의 노래 시범은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실제 감성적 인식을 줄 수 있다. 정확한 시범도 과도하거나 반복되는 해설을 이길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선생님의 정확한 시범에서 자신의 발음상의 부족함을 찾아 바로잡을 수 있게 해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셋째, 과학 성악 훈련

성악 훈련은 학생들이 과학 노래 방법을 익히도록 양성하는 중요한 기초 훈련 중 하나이다. 그 목적은 자연생리의 기본 상태에서 학생의 발성기와 신체 각 부위의 기능을 위해 비교적 완전하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발성방법을 확립하여, 노래를 호흡이 견고하고 안정되게 하고, 목이 헐렁하고, 목소리가 아름답고, 자세가 둥글고, 발음이 정확하고, 감정이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성악 훈련은 학생들에게 어떤 면에서는 사람에게 악기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악기는 다른 악기와 다르다. 그것은 완전히 인간의 고급 시스템의 지휘 하에 있어서 밖에서는 볼 수 없다.

레닌은 이렇게 말했다. "시인만이 환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다." 어떤 발명이라도 상상력이 필요하며 성악 훈련도 예외는 아니다. 성악 훈련에서는 성악 교육 언어의 의미 불확실성으로 인해 학생들이 교사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파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교사는 시각 언어를 이용하여 비교적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화한다. 훈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는 학습 중에 종종 계발적인 감각 교수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사유로 상상력을 넓히도록 계발하고 지도하며, 구체적인 이미지의 연상을 통해 발성의 원리와 작용에서 다양한 추상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감각 교육이란 노래 훈련에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동작과 느낌을 활용해 이러한 감각을 통해 과학적 발성 상태를 실현하고 더 나은 훈련 효과를 얻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목소리, 생리조건, 심리적 소질이 다르고 성악 훈련에서의 상태와 문제도 다르다. 교수 과정에서, 사람에 따라 다른 목표적 교수법을 채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성적인 성격의 일부 학생들은 성악 훈련에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발성 상태가 적절하지 않고, 적극적이지 않다. 선생님은 이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고,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이야기하며, 정서가 어느 정도 되면 목청을 연습하면 효과가 더 좋아질 것이다. 또한 격장법으로 교사들이 요구한 대로 하도록 강요하고, 멈춤을 많이 부르거나 점프를 하면 상태와 기능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목소리 상태가 좋지 않은 학생에게는 열등감을 극복하고 격려와 칭찬의 교수법으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줘야 한다. 반응이 느린 일부 학생들은 참을성 있게 깨우치고, 유도하고, 여러 번 설명하고, 그들이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연습곡은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까지 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강점과 장점을 잘 활용해 공방을 하고, 성악 훈련을 목표로 하고, 실제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열쇠를 열어 훈련의 각 부분을 관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요컨대 성악 훈련은 학생의 신체 성장과 발육의 법칙에 부합해야 하며, 자연생리법칙에 부합하는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해 학생들이 더욱 체계적이고 완벽한 발성 방법과 기교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앞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넷째, 명확한 노래 언어

명확한 노래 언어는 노래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 중 하나이다. 예나 지금이나 중국 전통 성악 예술에는' 자정강원' 이라는 정교한 전문 용어가 있는데, 이는 중국이 줄곧 추구해 온 기본 미학 중 하나이다. 만약 노래 과정에서 관객들이 연기자의 기본 내용을 잘 듣지 못한다면, 어떻게 기본적인 사상 감정을 전달하고, 관중을 감동시킬 수 있을까? 어려서부터 초등학생의 또렷한 노래 언어 능력을 키우는 것은 우리의 의무다. 음악 수업에서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높은 자세와 감정으로 가사를 암송하는 것이다. 구령을 우회하는 연습도 해야 한다.

가사 낭송 활동에서는 낭송에 좋은 호흡과 풍부한 감정이 있어야 낭송하는 소리가 높은 지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모음의 순수함, 자음의 선명함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A" 는 "A" 나 "O" 와 같지 않고 "O" 와 같은 모호한 모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희곡, 곡예중 구령을 우회하는 방법을 참고할 수 있고, 음악교실에 꽂고, 우리의 노래 언어를 훈련시켜 분명하고 힘있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800 명의 병사들이 북쪽 비탈을 달리고, 북쪽 포병이 나란히 달린다. 포병은 감히 표병을 건드리지 못하고, 표병은 포병의 총을 건드리지 못한다. " 동동정, 서동정, 동정산의 등나무 한 그루, 등나무 꼭대기에 방울 두 개가 걸려 있다. "등 다양한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발음과 단어 발행 능력을 점진적으로 강화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풍부한 감정 표현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노래 감정의 표현은 노래 예술의 영혼입니다. 고대 중국 성악 이론은 "감정이 음성으로 전해지고, 감정이 음성으로 전해지고, 성정이 풍족하다" 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감정의 표현입니다. 우리의 교실 음악 교육은 학생들이 복잡하고 다양한 예술적 이미지의 정확한 표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감정의 변화와 운용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능력은 교사가 몇 형용사로 노래하는 감정을 해석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것은 교사가 장기간의 교육에서 학생들을 위해 다채로운 음악 활동을 만들어 학생들이 활동 중에 점차 이런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감정을 가지고 가사를 읽고, 노래의 음조의 억양과 경중완급을 파악하고, 가사의 경지와 사상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또는 아이들이 소리의 개념에서 상상력을 발휘하게하십시오.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노래 한 곡을 부를 때, 그들은' 희고 부드러운 흰 구름' 을 떠올려 소리를 더욱 아름답고 투명하게 만들 수 있다. 가벼운 노래를 부를 때,' 장난꾸러기 빗방울' 을 떠올려 소리를 더욱 점프하고 힘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음악 무용과 음악 낭송의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시나리오 속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게 하고, 소리 없는 언어와 다양한 형식으로 풍부한 노래를 부르며 노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