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도하고 덕을 세우며 예절로 남을 대하는 에세이

효도하고 덕을 세우며 예절로 남을 대하는 에세이

실생활에서나 일이나 공부에서 작문은 누구나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부분으로 작문의 도움으로 언어 구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작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다음은 타인을 대할 때의 효도와 예절에 관한 글을 모아 놓은 글입니다.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효도, 미덕, 예절, 예절은 중국 사람들의 유명한 풍습으로 계승되어 왔으며 효도와 예절의 실천은 현대 고등의 기준이되었습니다. -기능하는 사회 다음으로 제가 이해한 효도 예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효는 모든 선행의 첫 번째이자 모든 악의 근원이다"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효는 중국 전통 문화에서 옹호하는 행동입니다. .아이들의 행동이 부모와 가족의 규칙을 어겨서는 안 된다는 뜻입니다. 어른들과 조상들의 생각은 안정된 윤리적 관계의 표현입니다. 옛날에 왕샹이라는 아이가 있었는데, 그의 생모가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버지는 왕샹의 계모인 다른 아내와 결혼했습니다. 계모는 왕샹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왕샹은 계모의 말을 잘 듣고 계모가 시키는 것은 무엇이든지 최선을 다해 해주었다. 어느 추운 겨울날, 계모는 몸이 아파서 활어를 먹고 싶어 왕샹에게 강에 가서 물고기를 잡으라고 했습니다. 눈이 많이 내리고 북풍이 불고 강물이 얼었습니다. 왕샹은 허베이에 왔을 때 말 한마디 없이 옷을 벗고 얼음 위에 누웠다. 매서운 추위에 이가 덜덜 떨리고 온몸이 떨렸지만 그래도 참았다...갑자기 얼음이 그의 밑에 떨어졌다. 몸이 갈라지고, 잉어 두 마리가 솟아올랐다. 왕샹은 너무 기뻐서 잉어를 품에 안고 집으로 달려가 계모에게 생선국을 끓였습니다. 이것은 계모를 위해 잉어를 얻기 위해 얼음 위에 누운 효자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효는 표면에 머무는 것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마음.

도덕

도덕은 사람들이 함께 살고 행동하는 원칙이자 규범이며, '길'이 가는 방향을 직접 바라보고, 자신의 본성과 마음을 따르고, 따라야 한다. , 자연은 미덕이다. 도는 모든 것을 담고 있으며 덕은 도에 관한 모든 것을 드러냅니다. 도(道)는 말이 없고 만질 수 없으며, 보거나 듣거나 만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사고 의식을 통해서만 그것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으며, 덕은 도의 구체화이자 우리가 볼 수 있는 정신적 행위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행동은 인식 후에 수행됩니다. 그러므로 덕이 없다면 우리는 도의 개념을 그렇게 생생하게 이해할 수 없습니다. 동한 때 양진은 형주 태수를 역임했는데, 명나라에 정통하고 정직한 관리였기 때문에 백성들의 신임을 얻었습니다. 한번은 한 남자가 뇌물을 주기 위해 밤에 양진의 집에 금을 가져왔습니다. 양진은 거절하고 그 남자를 심하게 질책했다. 그 남자는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양진에게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밤이 늦었습니다. 위치는 당신 집에 있습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양진은 진지하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아십니다. 지구는 알고, 너는 알고, 나도 알고, 어떻게 아무도 모른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 말을 들은 방문객은 매우 부끄럽게 사과하고 떠났다. Yang Zhen은 공직 생활에서 항상 정직하고 정직했으며 가족들에게 검소한 삶을 살고 허영심에 감탄하지 말라고 반복해서 경고했습니다. 도덕은 사회적 이데올로기이며 사람들의 공통된 삶과 행동에 대한 규범이자 규범입니다.

에티켓

"에티켓은 전 세계를 여행할 수 있지만, 이유 없이 따르기는 어렵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인간이 사회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요구하는 것은 사람들이 함께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도덕 규범은 사람들이 장기간 함께 생활하고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어 관습, 습관, 전통의 형태로 고정되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공손함은 그 사람의 사상적·도덕적 수준, 문화적 성취, 의사소통 능력 등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한나라 말기에 유비는 제갈량이 매우 재능 있고 지식이 풍부하다는 말을 듣고 그에게 나라를 통일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세 사람은 용중(龍中)에 왔지만 공명(孔命)이 거기에 없어 실망하고 돌아와야 했다. 신예로 돌아온 유비는 제갈량이 돌아왔다는 소식을 듣고 부하들에게 즉시 말을 준비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초가집에 도착했을 때 책 소년은 제갈량이 초대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세 사람은 당황하여 돌아왔습니다. 시간은 빨리 흘러 유비는 공명을 세 번 방문할 계획을 세웠다. 세 사람은 세 번째로 용중(龍中)에 왔다. 초가집에서 아직 반 마일도 넘게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유비는 말에서 내려 걸어갔다. 이때 제갈량은 그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낮잠을 자고 있었다. 유비는 계단 아래에서 정중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장페이는 그것을 보고 매우 화가 나서 불을 지르고 싶었지만 그러지 않았습니다. Kong Ming은 일어나서 국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갈량은 유비가 세 번이나 초가집을 방문하고 진심을 보이는 것을 보고 유비와 협력하여 큰 일을 이루기로 합의했다. 유비가 평생 동안 그를 따라온 것은 바로 유비의 끈기와 겸손 때문이다. 이는 남을 예우하는 것이 결국 서로를 예우하는 조화로운 장면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Yi)

이(Yi)는 예의의 외적 표현을 말하며, 예의가 사람들의 언어와 행동에서 표현되는 것입니다. 외모는 사람의 외모, 의복, 자세, 품행을 말하며, 외모는 그 사람의 내면적인 성취와 외적인 취향을 보여줍니다. 적절한 옷차림과 행동은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더 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왕조 시대의 공융랑리는 예의 바르고 친절하며 사랑스러운 자질로 사람들을 대했으며 후손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었습니다.

효도와 예절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좋은 습관은 좋은 성품을 형성할 수 있고, 좋은 성품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효와 예의를 우리 자신부터 시작하여, 어려서부터 부모를 공경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약자를 배려하는 행동습관을 키워나가자.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