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의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의의
전통 문화의 의의를 계승하다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넓고 심오하다.
중화문화는 유래가 길고, 심오하며, 중국 선현의 무궁무진한 지혜를 담고 있으며, 염황 자손의 휘황찬란한 업적을 기록하며,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남겨준 풍성한 유산이다. 중화문화를 발양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진흥시키기 위해 우리 세대와 세대의 중화자녀들의 공동 책임이다. 중화문화를 발양하고, 중국의 미래 발전에 대하여, 중화민족의 각 민족 인민들의 응집력 등 각 방면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당의 17 회 삼중 전회' 문화 체제 개혁을 심화시키고 사회주의 문화의 대번영을 촉진하는 중앙 결정' 은 우수한 전통문화가 중화민족의 자강불식의 정신추구와 영원한 정신부를 결집시켜 사회주의 신문화를 발전시키는 깊은 토대이며 중화민족 정신집을 건설하는 중요한 지지라고 지적했다. 우리는 조국의 전통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 고대는 오늘, 새로운 것을 내놓고, 보호, 이용, 보급, 보급을 견지하고, 우수한 전통사상가치에 대한 발굴과 해석을 강화하고, 민족문화의 기본 요소를 보호하고, 우수한 전통문화를 새로운 시대에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정신력이 되었다. 경제의 발전과 시대의 진보에 따라 문화소프트파워 경쟁은 종합 국력의 대결에서도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각국도 자신의 전통문화와 국가 소프트파워를 발전시키는 것을 중시한다. 따라서 중화자녀들 사이에서 중화문화의 대중화와 새로운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중대한 역사와 전략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화문화를 발양하면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할 수 있다.
중화민족은 56 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대가족이다. 장기간의 생산생활에서 중화민족은 5 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중화문화를 창조하였다. 중화민족의 정신고향을 건설하려면 민족문화를 기초로 토양을 바탕으로 자신의 문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정수와 찌꺼기를 구분해야 한다. 이는 중화민족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과정에서 수년에 걸쳐 창조된 문명 성과의 제 1 생명이다. 각 민족 인민들 사이에서 강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중국이 민족의 구심력과 응집력이 되는 동력이며, 민족의 자부심과 단결을 강화하는 원동력이다. 문화는 언제나 선진과 낙후점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문화도 예외는 아니다. 선진 문화는 인류 진보의 결정체이며, 인류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사상 보증, 정신동력, 지능 지원이다. 당대 중국에서 선진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은 현대화, 세계, 미래를 향한 민족, 과학, 대중을 위한 사회주의 문화, 즉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중국의 발전과 번영, 중화민족의 독립진흥, 국민의 존엄과 행복은 모두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의 지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중화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번영과 부강의 필요성이다.
중화민족은 5 천년의 발전에서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 근면, 용기, 자강의 위대한 민족정신을 형성하여 내우외환을 끊임없이 이기고 세계 동방에 우뚝 섰다.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사업을 건설하는 것은 고난과 창조성으로 가득 찬 위대한 사업이다. 우리나라 사회주의 특색 사회주의 건설의 오늘, 중화문화를 발양하여 중화문화의 찬란한 중화문명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이 두터운 민족사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도록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중국 국민의 민족 자존심, 자신감, 자부심을 강화하고 애국정서를 키우며 중화민족의 번영과 부강에 대한 자각력을 북돋워 줄 수 있다.
중화문화를 발양하는 것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건설을 추진하는 필요성이다.
중국 인민대 총장은 "중화문화를 발양하고 민족정신을 육성하는 관건은 사회주의 핵심 가치체계 건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사회주의 도덕건설을 강화하며 화합사회를 구축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는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근본적인 기초이다. 중국의 5000 년의 독특한 중국 문화는 애국주의 가치관과 조화를 핵심으로 하는 윤리미학 정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화우수 전통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양하면 전체 사회적 가치관을 최적화하고, 인심을 세례하고, 더러움을 씻어내고, 도덕관념과 우수한 사상관념을 제고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와 화합 사회의 건설을 사실상 촉진할 수 있다.
동시에 민족 문화를 발양하면 중화민족의 독립을 세계에 촉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할 수 있다. 중화민족은 오랜 역사 장하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휘황찬란함을 창조했고, 과감하게 혁신하고 낙후하지 않는 것은 중화민족이 세계에 남긴 빛나는 이미지이다. 현재 중화민족과 세계 사이의 거리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지만 문화 차원의 발전은 여전히 느리고 세계와의 거리도 비교적 멀다. 따라서, 세계에 중화문화를 보급하는 것은 대대로 중화자녀들의 책임이자 그들의 의무이다. 중화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발양하는 것은 중국 역사를 존중하는 표현이다. 세계사는 어떤 나라의 발전도 자신의 우수한 문화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하고, 자신의 문화를 충분히 존중해야만 세계 다른 나라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 나라가 존경을 받아야만 세계 무대에 설 수 있고, 민족 문화가 뿌리를 내려야만 다른 나라와 자주교류와 협력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민족성이 없는 국제 경쟁과 현대화는 다른 민족의 종속물이 될 것이다.
중화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양하는 것은 중화문명을 전승하고 중화문화를 발전시킬 필요성이다.
모든 국가와 민족 문화의 발전은 기존 문화 전통을 바탕으로 한 문화 전승, 변혁, 혁신이다. 전통을 떠나 혈통을 끊으면 방향을 잃고 기초를 잃는다. 국가의 영혼, 민족의 영혼, 문화를 전달체로 하여 영원히 중국인의 마음속에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행동, 생활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우리나라 각족 인민들의 대대로 창조와 축적으로, 각 시기의 사회적 요소를 축적하여 중화민족 전체의 발전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중화민족의 찬란한 전통문화는 중화문화의 미래 발전과 번영의 옥토이다.
소프트 파워는 한 나라와 한 민족의 발전에 잠재적인 추진 작용을 한다. 그것은 인심을 결집하고 사기를 북돋우고 민풍을 보완하고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경제, 정치, 외교의 발전을 도울 수 있다. 중화문화는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단결과 분진의 무진장 동력이다. 민족 전통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그 깊은 내포를 이해하고,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버리고, 과학적 계승을 받아 당대 사회에 적응하고, 현대 문명과 조화를 이루고, 민족성을 유지하고, 시대성을 구현하여 중화문명의 전승과 발전에 유리하게 하고,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더 잘 건설한다.
요약하자면 유교 문화와 도가 문화가 표준에 미치지 못하는 중국 전통문화는 마르크스의 변증유물주의와 사회주의 도덕과 일치한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배우고 올바른 인생관과 도덕관을 세워야 한다.
중국의 전통 문화를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
1, 과학 발전을 주제로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중국 발전의 중요한 전략적 기회의 시기를 잘 파악하고 이용해야 한다. 경제 건설을 중심으로 하는 동시에, 문화 번영 발전을 꾸준히 발전시키는 것은 강경한 이치이며, 발전을 견지하는 것은 당 집권흥국의 최우선 과제의 중요한 내용이다. 과학 발전관을 깊이 관철하는 기본 요구로서 우리는 문화건설, 경제건설, 정치건설, 사회건설의 조화를 더욱 촉진해야 한다. 사상을 계속 해방시키고, 개혁개방을 견지하고, 과학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조화를 촉진하기 위해 사상보증, 정신동력, 여론지원, 문화조건을 제공한다.
2.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 건설을 근본 임무로 삼다.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 체계는 흥국의 영혼이며, 사회주의 선진 문화의 정수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국민교육, 정신문명 건설, 당 건설의 전 과정에 통합시켜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 각 분야를 관통하고 정신문화 상품 창작 생산 전파의 각 부분을 반영해야 한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로 사회사조를 이끌고 전당 전 사회에서 통일된 지도 사상, * * 공동의 이상과 신념, 강력한 정신력, 기본적인 도덕규범을 형성한다고 주장하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적 지위를 견지하고,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단결 이상을 확고히 하며,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과 개혁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을 발양하고, 사회주의 영욕관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3. 사람들의 정신문화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삼다. 인민 군중의 문화적 권익을 보호하고, 인민 군중의 다층적이고 다방면의 문화적 수요를 만족시키고, 전체 국민들이 문화 개혁 발전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민은 문화 발전과 문화 소비의 주체이다. 문화의 발전과 번영은 문화 발전의 좋은 환경과 분위기에 반영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문화 소비 증가, 품질 향상,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국민들이 좋은 정신적 면모와 문화적 이미지를 보여야 한다.
4. 개혁과 혁신을 동력으로 삼다. 문화 개혁의 발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문화 체제 개혁, 공공 문화 서비스 체계 건설, 문화 사업 산업 발전을 가속화해야 한다. 문화 이념, 내용, 형식, 메커니즘 혁신을 추진하고, 인민문화 창조성을 끊임없이 자극하며, 사회주의 문화의 대발전을 촉진한다.
중국 전통 문화의 기원
문화 자체는 역동적인 개념이며 역사의 발전 과정이다. 그래서,
문화는 지역성과 민족성뿐만 아니라 시대성도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중국 문화에는 역사가 유구한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현대문화와 중국 문화 전통이 크게 진화한 현대문화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2000 여 년 봉건 사회에서 유교사상은 공식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줄곧 정통적 지위를 차지해 중국 문화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라고 할 수 있다.
유가 사상의 창시자는 공자로, 이름은 루 (오늘 산둥 곡부) 사람이다. 공자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의식' 이다. 이른바' 례' 란 규율훈의 이름으로 교화한 정치사회 질서에 지나지 않는다. 도가 사상은 사마담의' 한서 6 개 요요'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시마 는 말했다: "도교는 사람들을 독특하고, 움직이고, 보이지 않고, 모든 것을 본다. 일종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음양대합, 채유, 잉크의 선함, 법의 무게,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일을 사물로 바꾸고, 풍속을 세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계약을 참조하면 조작하기 쉽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변화, 적응, 적응" 은 도가의 특기라고 할 수 있다. 불교는 한나라에서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뿌리를 내리고 발전하여 중국 봉건 사회의 상층 건물의 일부가 되었다. 불교는 강한 윤리적 색채를 지닌 종교이다. 불교는 생명을 고생으로 하기 때문에 생명을 추구하는 해방을 가장 높은 이상으로 삼는다.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것은 악행을 없애는 이론 학설과 윤리 기준을 제시하여 종교 윤리에 관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이 중국 고대 사회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비교적 안정된 문화형태이며, 중화민족의 지혜의 결정체이며, 중국 역사유산이 실생활에서 드러난 것이다. 이 사상 체계는 풍부한 문화 과학 정신을 함축하고 있으며, 주로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응집력 이론은 내적 응집력을 지닌 문화이며, 이런 문화의 기본 정신은 조화를 중시하고, 개인과 단체, 사람과 자연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일종의 문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둘째, 호환성 연구. 중국 전통문화는 폐쇄적인 시스템이 아니다. 중국 고대 대외교류에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방적인 자세로 대외불교의 호환성을 실현하였다. 셋째, 연구의 실제 응용. 문화의 본질적 특징은 자연과 사회의 인간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유교 경세에 쓰이는 학풍을 두드러지게 한다. 천인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슬림함, 치국, 평천하를 목표로 현실 사회에서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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