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 가정 교육의 구성
전통 문화 가정 교육의 구성
유가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전통문화는 증국번 가정교육사상의 원천이며, 주로' 효' 가 덕육의 으뜸이다. "천덕" 에 도달하기 위해 슬림하다. 겸허하게 공부하는 방식을 제창하다. 노장철학을 포함해서요. 한때는 가정교육사상이 당대 교육이 양호한 인간성을 키우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시사했다. 한때는 가정교육사상이 가정교육이 사회문명 과정에서 편성해야 할' 소스 프로그램' 임을 시사했다. 한때는 가정교육 사상이 당대 교육에 그 교육 기능을 실현하는 데 시사하는 역할을 했고,' 문화 전달체' 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였다. 키워드: Zeng Guofan; 가정 교육 사상 증국판은 중국 근대사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자 논란이 있는 인물이다. 한편으로, 그는 호세 태평천국 운동을 잔인하게 진압하여 부패한 만청을 구차하게 하여' 삭발' 이라는 이름을 떨어뜨렸다. 한편, 한 세대의 유생으로서 그는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도덕 문장, 치군은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탁월한 과외는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역대 관료 귀족의 집은 왕왕 대대로 다 써버렸다. 교육이 부적절하여, 그들의 자손과 손주들은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해져서 결국 몰락으로 접어들어 가세가 기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증씨네, 인재가 배출되어 국내에서는 극히 드물다. 그 이유는 증국판의 독특한 가정교육 사상이 전통문화의 정수를 융합하고 전통과는 달리 선구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 증국판, 증국번, 증가교육 사상의 근원은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했고, 경, 역사, 책, 집까지 섭렵했다. 그의 학구과정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문화에 대한 습득이 깊고 광범위했던 것은 청대 대신들 사이에서는 이례적인 일이다. 그는 청대의 위대한 유교 학자이다. 그는 평생 유학에 힘쓰고 공맹을 신봉하며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가 정성껏 고른 32 명의 선현 중 공자는 그 중 하나로 유교의 창시자 공자를 숭배한다. 그러나, 한때 순수한 유교 파수꾼이 아니었으며, 그가 항상 유교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유가 사상은 그에게 계승과 발전, 융합과 혁신의 특징을 구현했다. 그의 유가 사상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그것을 알면 안 된다' 는 긍정적인 사상이다. 증국판의 인생 태도는 세속적이다. 이는 그가 분투하는 인생 경험과 가정교육에 대한 높은 중시를 보면 알 수 있다. 만청정부가 막을 수 없는 태평군에 속수무책으로 직면했을 때, 선비와 권익의 조수로서, 열심히 조직단의 훈련을 조직하여 직접 호남군을 이끌고 자신의 태평군보다 몇 배나 항격한 적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비록 그는 좌절과 시련을 겪었지만 구사일생이었지만, 그는 몇 번이고 패배하고 패배하여 결국 승리를 거두어 곧 무너질 만청을 구했다.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는 옛집에서는 이 이치를 이해했다. 그는 평생 가정교육을 매우 중시하고, 아이를 자신의 중요한 의무와 책임으로 교육하는 것은 그의 인생 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적극적인 인생 태도는 그의 사회적 역할을 중시하며,' 절조',' 입언',' 공적' 의 인생 가치관을 추구한다. 그는 유교'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인생 목표에 따라 자신과 가족을 규범화했다. 그는 한 가지 이치를 알고 있다. 바로 가문이 번창하고 만고에 장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일시적인 직함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 가규에 의존하는 것이다." 한두 사람의 갑작스러운 발전에 의지하지 말고 대중의 수호에 의지해야 한다. "그것을 알면 안 된다" 는 것은 "논어" 에서 나온 것이다. 유가의 적극적인 인생 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진취정신, 사람을 대하는 가장 높은 경지이다. 변화무쌍한 사회생활과 복잡하고 기괴한 관직에 대응했던 지리명언이자 그의 가정교육의 지도사상이다. 두 번째는' 한송과 박채장' 의 학술적 사상이다. 여기서 말하는' 한송' 은 유가가 서로 다른 시대에 있는 두 학술 유파를 가리킨다. "한" 은 한나라의 유학을 가리키며, 그 특징은 오경의 고증을 중시하는 것이다. 송' 은 송명리학이며, 4 서를 강조하고 심신 생활의 수양을 논술한다. 비겁파 내부의 각종 유파에 대하여 일찍이 박채장장 () 을 견지하고 편파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국가와 제후는 송유학이 있어 한학을 폐지하지 않을 것" 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유교 사상 외에도 그는 묵가와 도가의 사상을 흡수했다. 그는 특히 노장의 도가 사상을 추앙하고, 장주를 성인으로 등재하고, 그의 재능을 칭찬하고, 반복적으로 인용했다. 유가와 분정을 나누는 법가에게 그는 인자함과 순종을 선택할 수 있다. 법가 사상의 흡수는 아마도 증국판이 유가 인의의 수호자로서 앞으로 태평천국 운동을 잔혹하게 진압하는' 까까머리' 의 가장 좋은 각주가 된 이유일 것이다. 전통 문화를 겸용하고 축적한 것은 학술 연구에 대한 그의 넓은 가슴뿐만 아니라 그의 가정 교육에 대한 끝없는 사상의 원천이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통명언) 셋째, "세계를 통한 실용화" 의 실천 철학. 일찍이 학문이 제자백가를 융합한 적이 있는데, 그가 다른 사람의 장점을 흡수하는 것은 결코 원칙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 기본 출발점은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어느 파벌이든 현실 생활에서 실천의 효과를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 바로 특별히 중시한 것이다. 그는 학술 연구가 점진적이고 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난하기로 결심한다면, 그것에 헌신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성명을 발표하기로 결심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원고를 읽어야 합니다. 만약 네가 고문서 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너는 반드시 산문집 한 권을 읽어야 한다. 각종 스타일의 시가도 마찬가지다. 시험첩도 마찬가지다. 반드시 겸영해서는 안 되고, 겸영하면 힘이 없다. " 학습을 대하는 이런 태도는 그가 일심으로 실천하고, 근면하고, 실속 있는 실천정신의 구현이며, 그가 후대를 교육하여 처세하고, 관도를 위해 따르는 지도사상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넷째,' 치국평천하' 는 그의 인격 이상의 필연적인 추구이다.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개인의 운명과 국가의 운명을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유가의 우수한 전통이다. 맹자가 제창한' 호연의 기풍' 은 그가 이른바' 군자' 라고 부르는 것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인격이다. 수천 년 동안, 그것은 줄곧 중국인인의 전통적 성격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호연의 가스' 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증국판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국가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당시 빈궁하고 약한 구 중국에 직면하여, 그는 여러 차례 기계국 설립, 유학생 파견 등 서양 과학기술 학습을 제창했다. 이 주장은 완고하고 보수적인 만청 통치자의 눈에는' 홍수 맹수' 와 다름없어 여야의 각 방면에서 따돌림과 타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개인의 성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생명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고 직접 참여하는 데는 큰 정치적 용기가 필요하다.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이런 정신 추구도 일찍이 가정교육 사상의 중요한 내용이 되어 후세 애국주의 정신의 주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그의 아들 쩡 지저 (Zeng Jize) 는 신강 일리 (Xinjiang Yili) 회복에 큰 공헌을했으며 이는 청 정부 외교사에서 유일한 승리였다. 증국판의 박학은 그의 일생의 꾸준한 독서 습관에서 비롯되었다. 일찍이 공부하도록 격려하고, 많은 책을 많이 읽고, 부지런히 필기를 하며, 궁중에서 부귀하고 혁혁할 때에도 결코 멈추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독서는 그의 일상 숙제이다. 이렇게 부지런히 고서를 연구하고, 이렇게 좋은 독서 습관을 통해 그는 많은 책을 읽고, 서해를 거닐며, 전통문화의 정수를 끊임없이 흡수하고, 역대 성현의 후광을 얻고, 자신의 통찰력에 녹아들어 자신의 독립된 인격으로 변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둘째, 쩡 가족 교육 사상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미래 세대 교육은 "지칠 줄 모르는" 것으로 묘사 될 수 있으며, 인간, 공무원, 학습, 모든 방향으로 가르치는 것은 그가 가족에게 쓴 편지에 반영됩니다. 이것은 가족을 교육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독특한 가족 교육 사상을 반영합니다. (1) 유묵이 합류한 유가는 예로부터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성실윤리를 중시하며, 숭고한 정신영역을 추구하고, 도덕적 책임과 역사적 사명을 강조하며, 점차 장기적이고 두터운 도덕교육 전통을 형성하였다. 증국판은 근대의 유명한 유생으로서 도덕적 자질의 배양을 매우 중시하며, 줄곧 덕재겸비를 주장해 왔다. 심지어 그는 도덕의 측면을 더 중시하며, "도덕은 물의 원천, 즉 파도다" 고 생각한다. 데롬의 뿌리. 그것의 가지와 잎이다. " 1,' 효' 는 도덕교육의 으뜸이고,' 효' 는' 인간성의 시작, 각종 행위의 원천' 으로 여겨진다. 수천 년 동안 효도를 지키는 것은 줄곧 중국 전통 가정 교육 사상의 핵심 내용이었다. 아들은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잘 헤엄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입인") 효도는 유가가 제창하는 전통 풍조이다. 맹자는 군자가 세 가지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부모는 가지고 있고, 형제는 까닭 없이 즐거워한다." ("맹자") 맹자도 말했다. "나는 질서의 가르침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효의 의미로, 백인을 상을 주는 자는 도를 놓지 않는다." (맹자 혜량 왕상) 유교는' 효의 의미' 를 도덕교육의 기본 내용으로 삼아' 백례자는 도에 놓을 수 없다' 는 교육 목표와' 부모 양전, 형제가 불합리하다' 는 사회적 이상을 실현했고, 증국판은 가정교육 과정에서도' 효' 라는 글자를 매우 중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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