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물건강과학에 관한 논문.
생물건강과학에 관한 논문.
한의학의 건강관리를 연구할 때 서양의학의 개별 건강관리의학과 비교하면 가장 먼저 주목되는 것은 그 초안정성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고서』 등의 문헌에서 형성되어 있다. 노자'와 '내경' 이 체계는 2천년 이상 큰 변화와 발전 없이 사용되어 왔으며, 이 2천년 동안 우리는 노예 사회, 봉건 사회, 반봉건 사회, 반봉건 사회 등 여러 사회 형태를 넘나들었습니다. -식민지 사회와 사회주의 사회. 우리를 더욱 놀라게 하는 것은 현대의 한의학 문헌이 이 현상에 대해 어떠한 관심이나 논의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즉, 한의학의 건강보존 과학은 사회적 변화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모든 사회에 적용 가능합니다.
의학의 발전에 사회적 환경이 결정적이라고 믿는다면, 위의 영향력은 과도한 증거 탐색 없이도 존재해야 한다고 확신할 수 있으며, 이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 『심장을 기르는 요령』의 건강관은 “싸우면 살이 빠지고, 굴복하면 살이 찐다”는 것이다. 영양이 부족했던 옛날에는 비만이 건강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이를 건강과 행복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살을 빼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가 고대 한의학 건강관리에 미친 영향과 한의학 건강관리가 이러한 영향에 어떻게 적응하고 발전해왔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고 매우 유용하다. 미래의 중심 임무. 이 기사의 내용은 이 주제에 대한 저자의 예비 탐구입니다. 1. 고대사회와 현대사회의 요인변화 의료혁명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사회는 제2차 건강혁명 단계의 사회를 말한다. 비록 우리나라의 1차 의료혁명이 완전히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도시와 농촌의 전반적인 상황과 장기적인 추세로 볼 때, 2차 의료혁명의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건강관리가 시작된 고대사회부터 현대사회까지 인체 건강관리와 관련된 요소들은 다음과 같이 변화해 왔다.
질병의 원인 및 종류: 원인 : ~ 생물학, 환경요인─→생활습관요인(사회적, 심리적 요인), 질병의 종류: 빈곤질환(전염병, 기생충병)─→문명질환(심장뇌혈관질환, 악성종양, 만성퇴행성질환, 비만, 당뇨병, 소화성 궤양 등).
우리나라 도시와 농촌의 3대 사망원인(심장병, 뇌혈관질환, 악성종양)은 선진국과 동일하며, 이 3대 사망원인과 사망원인의 상관관계는 라이프스타일은 각각 47.6%, 43.2%로 나타났다.
2. 정신 상태: 이완에서 긴장까지. 현대사회는 고대사회에 비해 정신적 노동이 많고, 삶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쟁력이 높아지고, 정보량이 많아지고, 생활공간과 교통공간이 복잡해지고, 대인관계가 복잡해지는 것이 현대인의 심리적 긴장의 근본 원인이다.
3. 신체 활동: 더 많은 것부터 적은 것까지. 산업혁명, 도시화, 정보혁명의 발달로 생산, 사무, 교통 등에서 사람들의 과중한 육체적 노동은 '단추작업'으로 대체되어 '정주생활'을 하고 있다.
4. 영양: 부족에서 과잉까지. 육체노동 감소로 인한 영양섭취 감소와 함께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타민과다증 등 관련 질병이 크게 증가했다.
5. 건강 요건: 무병 및 장수(생물학적 관점에서 ─→"신체적 결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완전한 생리적, 정신적 상태 및 사회적 적응력을 갖추고 있다."(WHO) 정의) 이는 '생물의학 모델'에서 '생물사회심리학 모델'로 전환된 결과이다.
6. 의료 대상은 주로 노년층과 청년층이다. 현대사회에서 역할과 지위가 향상되고, 현대적 생활양식이 청년층과 중년층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정신신체질환이 진전되고, 노령화사회가 일반화되고 있다.
7. 금욕에서─→ 쾌락. 물질적 욕망, 육욕, 정신적인 욕망 등을 추구하고 향유하는 것은 더 이상 죄로 여겨지지 않지만, 흡연, 흡연, 마약중독도 만연해 있다. / p>
8. 자연에 대한 적응에서 자연의 변화까지, 한편으로 현대사회는 자연적 요인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좋은 생활환경을 만들어 왔다. 심하면 인간이 빨리 적응하기 어렵고 TV멀미, 에어컨멀미, 컴퓨터멀미, 소음 및 전자파 위험, 고층빌딩 공포증, 월요일증후군, 오피스증후군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한의학의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변화의 영향 고대사회에서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의 변화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의학의 위상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상응하는 정책을 수립하면 한의학과 의료가 단점을 피하고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그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현대 사회의 개인 건강 관리에서 더 큰 역할을 합니다. 원인과 질병 변화의 영향: 이 변화는 한의학 건강 관리 방법에 유익합니다. 항목: 사계절의 조절, 일상 생활의 규칙성, 칠정 주의, 금욕, 신체 운동, 정적 운동, 약 건강 유지, 분명히, 이러한 방법은 모두 생활 습관의 범주에 속하며 정확하게 나쁜 생활 습관의 원인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의학의 건강 관리 방법은 주요 질병(전염병)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및 기생충 질환)은 고대 사회에서 주로 환경적,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공중위생을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전통 한의학 건강 관리는 첫째, 장점을 이어받아 TV 시청, 작은 생활 공간, 취업, 공부, 사무실, 경쟁, 비즈니스 등 현대적인 행동 연구에 전념해야 합니다. 여행, 관광 등 둘째, "Nei Jing"과 같은 현대 생활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 요법을 변경하십시오. "봄의 행진...밤에 자고 일찍 일어나서 안뜰을 걷고 속도를 늦추어 야망을 일으키십시오. " 현대적인 헤어스타일과 생활 공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셋째, 한의학 요법이 현대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2. 심리 상태 변화의 영향: 이러한 변화는 한의학 건강관리에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 건강과학에서는 정신이 편안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모두가 큰 감옥을 즐기는 것처럼 분주합니다. 나는 아기처럼 아무런 신호도 기다리지 않습니다." 태어나기 전에 꼭두각시(캐릭터의 밑바닥) 꼭두각시." , 갈 곳이 없으면." "Nei Jing": "불규칙한 기쁨과 분노는 내부 장기를 손상시킵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건강 요법은 현대 심리학을 조절하고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반면, 이러한 건강 요법은 현대 사회에서는 실현 불가능한 한의학 건강 관리 시스템의 삶에 대한 태도와 통합됩니다. .
따라서 첫째, 기술로서 한의학 건강 관리는 운동선수의 회복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정적인 운동을 사용하는 등 정신 이완 방법의 적용을 개선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공장, 노동자의 긴장된 긴장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둘째, 삶에 대한 태도로서 한의학과 건강관리가 이를 조장해서는 안 됩니다.
3. 신체 활동 변화의 영향: 이러한 변화는 전통 한의학 건강 관리에 해롭습니다. 일반적인 한의학 건강 유지 체육 교육 방법은 오진희, 이진경, 기공, 태극권 등과 같은 저강도 운동이므로 운동 강도가 높은 무술은 한의학 건강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과학을 보존하기 때문에 운동 부족으로 인한 현대 질병을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한의학 건강보존 스포츠인 운동량을 최대한 늘릴 수 있다.
4. 영양 변화의 영향: 이러한 변화는 한의학 건강관리에도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건강과학에서는 식욕억제를 주장한다. 『음식속담』: “인체는 귀한 것, 부모의 유품, 입을 통한 몸의 상처 등… 취향, 질병이 발생합니다." "손진인의 베개 노트" ": "아침에 죽 한 그릇을 먹으면 저녁에 충분히 먹을 수 없게 됩니다. 첫째, 이러한 관점은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현대인의 음식 섭취량. 그러나 둘째, 이러한 관점과 접근 방식은 현대인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음식과 음료의 즐거움을 희생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셋째, 전형적인 징후인 채식주의는 건강에 이롭기보다는 해롭다. 넷째, 한의학의 건강요법에서 운동부족은 상대적인 영양과잉을 악화시켰다.
국민의 식생활 즐거움을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 섭취를 줄이면서 동시에 운동량을 늘릴 수 있는 한방 건강 운동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5. 건강 요건 변경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 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한의학은 심리적 균형, 관용, 무욕 등의 부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할 뿐 긍정적인 심리학을 옹호하지 않으며, 또한 '세속에서 벗어나 있음'을 강조하며 세속적인 것을 건강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으로 간주합니다. "장자": "남편은 평온하고 무관심하며 공허합니다." 무위는 천지의 균형이며 도덕의 특성입니다. "눈으로 볼 수 없고 귀로 들을 수 없고 마음으로 알 수 없습니다. 형체를 유지하고 형체는 불멸하리라." "중세에는 순결하고 덕이 있고 음양이 조화로우며 사계절이 조화로우며 세상과 분리된 완전한 사람이 있느니라."
중의학 의료는 자체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을 사회에 통합해야 합니다. 정신 상태의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부정적인 정신 상태를 건강한 정신 상태의 한 측면으로 간주합니다. 전체보다.
6. 의료 대상 변경의 영향. 이러한 변화는 한의학 건강 관리에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 건강관리의 주요 대상은 노인이다. 이는 한의학 건강관리 방법의 보수적인 심리, 느린 속도, 낮은 활동 수준에서 알 수 있듯이 장수와 노령에 대한 전문적인 논의가 시스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건강관리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장수 여부와 노화의 징후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내경(Nei Jing): "고대 사람들은 춘추시대에 백세를 살았고 그 움직임이 결코 쇠퇴하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한 가장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은 "수명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천지에 영원하고 끝이 없느니라." 둘째는 사람에게도 이롭다. 둘째, 성자도 백 명에 달할 수 있고 둘째, 지혜로운 사람도 그 수효를 늘릴 수 있다. 수명이 길고 오래 지속됩니다. 이는 오늘날의 고령화 사회에 매우 유용하지만 젊은이와 중년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TCM 건강 관리는 노령화, 퇴행성 질환 증가, 자녀 및 손자 감소, 독거 생활 증가, 사회 참여 욕구 등 현대 노인의 특성과 결합되어 더욱 개선되어야 합니다. 노인의 건강관리 방법. 동시에 청년층과 중년층의 건강 유지 방법에 대한 연구도 강화하겠습니다.
7. 욕망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 이러한 변화는 한의학 건강 관리에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건강 관리는 완전히 금욕적입니다. "Nei Jing": "고대 성인의 가르침은 모두 그것을 공악과 사악한 바람이라고 부릅니다. 가끔 피하면 평온하고 공허하며 진정한 에너지가 따라옵니다. 정신이 내부에 유지되면 그러므로 마음이 여유롭고 욕망이 적으면 마음이 평안할 것이며, 두려워하지 않고, 몸이 피곤하지 않고, 에너지가 순종하며, 모두가 원하는 것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음식을 즐기고, 그들의 관습을 따르며, 서로 존경하지 않으므로 그들의 백성은 단순하다고 불립니다. 욕망은 눈을 압도할 수 없고, 음란한 악은 마음을 속일 수 없습니다. 현대인의 과도한 방종으로 인해 현대인은 욕망과 즐거움을 희생하면서 건강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둘째, 지나친 금욕은 실제로 건강에 해롭다.
전통 한의학 건강 관리는 첫째, 금욕을 즐거움을 위한 필수 보충으로 간주해야 하며, 전부가 아닙니다. 둘째, 나쁜 방종을 대신할 건전한 즐거움을 찾으십시오. 셋째, 흡연, 마약, 음주 등 특별한 나쁜 습관을 끊는 방법을 연구한다.
8. 자연관 변화의 영향: 이러한 변화는 한의학 건강 관리에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건강과학은 자연을 따르는 것을 옹호합니다. 『도덕경』: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노의 춘추기”: “그러므로 고대에 몸과 세계를 다스리는 자는 반드시 하늘과 땅을 따른다." 이 방법은 인간에게 유익할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빠른 적응이 어려울 때 심신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자연을 변화시키는 것은 인간의 건강에 해를 끼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가져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며 자연은 단지 보충적이고 조절적인 역할을 할 뿐입니다.
한의학 헬스케어는 다양한 부적응성 질환을 연구하고 동시에 자연적인 방법으로 예방하며, '자연'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바꾸고 새로운 자연-인공 환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으로 인해 실용적이지 않게 된 자연 요법을 버리십시오.
한의학 건강관리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부정성과 폐쇄성이 적절한 단어이다. 고대 사회문화도 소극적이고 폐쇄적이었다면 현대 사회문화는 활발하고 개방적이다. 이처럼 한의학의 건강관리는 고대사회문화와 고대 건강요구와 동일하며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건강관리 방법과 개념은 생활과 지식, 정치에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한의학의 건강관리는 현대사회문화와 현대의 건강요구를 보완하는 것으로서 반대적이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건강 관리에서는 균형을 잡는 역할만 합니다. 이것이 현대사회의 한의학 건강관리의 전반적인 현황이다.
현대사회에서 한의학의 새로운 위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결점을 새로운 장점으로 바꾸기보다는 본래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건강과학, 즉 서양의학의 개인건강관리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한의학의 건강관리는 서양의학의 개인 건강관리와의 보완성을 추구할 수 있을 뿐, 그 자체의 완벽함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본 논문의 주제는 한의학의 건강관리에 있어 '모든 변화에 부응하는 자세'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의 연구 대상은 고서가 아닌 사회적 현실에 있어야 한다. 세상과 접촉이 없을 뿐인 것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정 관점에 관해서는 이 기사가 단지 출발점 역할을 할 뿐입니다.
참고 자료 1 건강으로 가는 길을 개척하는 중국 보건 교육 연구소(1권) 1987
2 Lin Qianliang et al. Collection of Health and Longevity Shanghai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1982 또한 일부 참고 자료가 있습니다. /p-11096969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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