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논문 "전통문화 계승과 애국심 고취"

역사논문 "전통문화 계승과 애국심 고취"

애국심은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이자 우리 민족정신의 핵심이다. 애국심 교육은 풍부한 역사 속에서 그 근원을 찾아야 할 뿐만 아니라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고 애국심의 현대적 가치를 부각시켜야 한다. 애국주의는 민족의 전통을 구현하고 시대적 특성이 풍부한 역사적 범주이다. 대학의 애국심 교육은 민족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소속감을 높여야 한다. 문화는 한 나라와 민족의 불멸의 영혼과 피의 토대이며, 이는 중국이 그 나라와 동일시하는 중요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후 동지는 중국공산당 제17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에서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과 개혁과 시대정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혁신을 핵심으로 하여 투쟁정신을 고양시킨다.” 중화민족은 “애국애국”과 “배고픔과 목마름 같은 애국”의 영광스러운 전통이 풍부한 위대한 민족이다. 애국주의는 우리 위대한 민족의 력사 속에 줄곧 이어져 왔다. 공동투쟁과 공동진보의 기치는 언제나 전국의 인민들을 단결시키고 동원하며 고무시켜 왔으며 우리나라 사회력사의 전진을 추동하는 큰 힘이었으며 또한 의 정신적인 기둥이기도 합니다. 이 나라의 모든 민족 집단의 사람들을 위한 단결. 덩샤오핑 동지는 “우리는 애국주의 정신을 견지하고 민족적 자부심과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주의를 건설할 수 없을 것이라고 그는 또한 “중국이 이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진지하게 경고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참을 수 없을 것이고, 국가적 통합이 사라졌으며, 관계가 너무 크고, 중국의 어떤 지도자라도 이 문제에 대해 실수를 하면 무너질 것이며 중국 국민은 이를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방적인 환경과 관점에서! 애국심과 민족적 단결은 국가와 민족이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진정으로 번영하는 원천이며, 그것은 언제나 민족문화에 대한 민족적 자신감과 민족정신의 자주성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민족의 고유성을 유지해야만 세계 문화의 통합 속에서도 자주적이고 뚜렷한 자아를 유지할 수 있으며, 현대화 과정에서 모든 민족의 통합과 발전을 위한 정신적 기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의 애국주의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이 중국 전통문화에 담긴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단결, 평화 애호, 근면, 용기, 애국주의의 위대한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계승하도록 지도하는 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개선을 통해 국가적 자부심과 자신감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레닌은 “애국심은 수천년 동안 굳어진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물, 몸이 조각나더라도 여전히 고귀한 성실성을 유지합니다. 동시에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국가정치와 역사발전에 대한 염려와 걱정의 태도와 단순한 감정에도 반영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력사를 돌이켜보면 애국의 기치는 명절을 기념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민족영웅들을 일깨우고, 모으고, 이끌어왔을 뿐만 아니라, 만대를 이룩한 기치아래 단결되어 왔음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애국주의의 진취와 투쟁은 애통이 가득한 우리 민족이 5천년의 세월 동안 전쟁과 전쟁을 겪으면서도 낙담하지 않고, 거듭된 좌절을 겪으면서도 태만함 없이 강성한 신중국을 세울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오늘은 있어요. “시는 염원을 표현하고, 노래는 말을 표현하고, 글은 도를 전달합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모든 세대의 국가 엘리트들의 애국심과 열망을 육성, 표현, 구현하는 전달자이자 허브로서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해왔습니다. 무지개처럼 강력하고 같은 근원에서 물려받은 그런 장기 이론과 원시적 시각은 여전히 ​​​​공중에 남아 있으며 언급 할 것도 너무 많습니다. 고대에는 Qu Yuan의 "새가 날아갑니다." 고향으로 돌아가면 여우가 죽으면 언덕 위에 있을 것이다." Sima Qian은 "국가의 긴급한 필요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자주 생각했습니다". 조지(曹志)의 "국가의 재난에 목숨을 바쳐 죽음을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본다". 리바이는 "아직 국모도 풀리지 않았는데 어떻게 유명해질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판중옌(Fan Zhongyan)은 "세상이 걱정되면 먼저 걱정하고, 세상이 행복하면 기뻐하라"고 말했습니다. 악비의 말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무엇이든 하라", "충성으로 나라에 봉사하라"는 것이다. Wen Tianxiang의 "고대부터 죽은 사람은 없으며 그의 충성심은 역사를 통해 빛날 것입니다." 구옌우(Gu Yanwu)의 "세계의 흥망성쇠에는 모든 사람이 책임이 있다." 이 시와 모토는 모두 조국의 미래와 민족의 운명에 대한 신성한 책임감을 표현합니다. 현대에 와서 애국심을 반영하는 시들은 더욱 현대적이고 엄숙해졌습니다. 임칙서(Lin Zexu)의 "나는 나라를 이롭게 하기 위해 살고 죽는데, 불행과 행운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겠습니까?"부터 탄사통(Tan Sitong)의 "나는 하늘을 보고 웃고 있습니다." 나의 가로검, "가서 간과 담낭을 버리라"; 쑨원의 "혁명 없이는 중국은 번영하지 못할 것이다"와 "누구든지 감히 제국 체제를 가지려는 자는 세계의 공격을 받을 것이다!" 어깨에 도덕을 짊어지고 글을 쓰다", 저우언라이(周恩來), "중국 부흥을 위한 독서", 5·4 시대 '과학적 민주주의'의 강력한 목소리부터 '우리의 살과 피로 새로운 만리장성을 건설하자'까지 항일전쟁 당시. 모두가 생각과 분노로 동요하고 있으며, 모두 '구국 생존'을 애국주의의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5천년 역사 속에서 애국심은 민족정신의 핵심으로서 줄곧 중화민족의 단결과 단결의 정신적 끈이었으며 단결과 구심력의 기본 원천이었으며 발전과 진보를 촉진하는 거대한 힘이었습니다. 중국사회의. 이 정신에는 민족의 운명에 대한 결의, 중국 땅에 대한 그리움, 국가 번영에 대한 진지한 희망이 담겨 있습니다. 강한 나라와 행복한 인민은 애국심의 가장 단순한 가치관이며, 높은 이상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에는 다음과 같은 정신이 포함됩니다.

1. 유교문화에서 강조하는 인민은 사회인을 의미하며, 사회성은 인민의 주요 내용이다. 좋은 사람을 중시하고, 의를 먼저 생각하고, 자신과 남을 존중하고, 스스로 학자가 되는 등의 전통적 덕목이 자주 등장합니다.

유교문화에서 중요한 명제는 '인간과 동물의 차이'인데, 이는 인간을 인간으로 만드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하는 것으로서, '동물은 아버지와 아들이 있으나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없고, 수컷과 암컷은 있지만 수컷은 있지만 남자 여자 구분이 없어요."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의'에 있습니다. 인간은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이며, 인간이 인간인 이유는 윤리와 도덕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임을 강조한다. 유교에서는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우정을 바로잡고, 공로를 고려하지 않고 길을 밝히라”,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네가 원하면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고자 하면 남을 이룰 수 있다.”, 『노인』 늙음은 남의 나이와 관련되고, 젊은이와 젊은이는 남의 젊음과 관련이 있다." “고대 선비는 자기를 위한 것이요, 오늘날의 선비는 남을 위한 것이다.”(고대 선비의 학문의 목적은 자신의 지식과 도덕을 기르는 것이었지만 현대 선비의 목적은 자신의 지식을 기르는 것임을 의미한다.) "쇼를 보여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십시오", "가난하면 자신에게 좋을 수 있고, 번영하면 세상에 이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와 같은 개념과 삶의 개념이 있습니다. 우리 민족 도덕 정신의 본질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비판을 받고 계승되고 있으며 시대의 내용에 대한 가치와 필요성이 부여됩니다. " "네 가지"는 신인에게 참고 사항입니다.

2. 중국 민족주의 정신. 애국자들은 항상 국가에 대한 관심과 국민에 대한 관심을 연결해 왔습니다. 역사상 굴원은 아홉 번 죽어도 후회하지 않았고, 제갈량의 '결신', 고선성의 '바람소리, 비소리, 독서소리가 내 귀에 닿았으며, 집안사, 국사, 세상사를 돌보았다. 그리고 모든 것." 등은 모두 이러한 애국 정신의 전형적인 묘사입니다. 애국심은 뗄래야 뗄 수 없는 유산이자 역사적 연속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국가와 인민에 대한 관심은 현대에 와서 일본에서 유학 중인 웨이종(Wei Zhong)이 "중국"에서 애정 어린 표현을 한 적이 있다. 20세기: 첫 번째 단어": "우리의 교리는 큰 책에서 애국심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중국! 중국! 나는 당신을 숭배하고 노래하고 춤을 출 것입니다. 나는 당신에게 절하고 축하할 것입니다. 나는 우리 인민 앞에서 큰 소리로 외칠 것입니다. "중국 만세! "그래서 현대 애국자는 모두가 나라를 걱정하고 모두가 나라의 일을 걱정합니다." 중화 민족의 민족 정신은 위대한 승화를 이루었습니다. 국가, 국가, 가족의 이익을 주요로 강조합니다. 초점 중화 민족의 기질을 키워 세상에 각성, 자부심, 결속, 투쟁의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한 것은 바로 이 정신입니다.

3. 공자는 수행하고 기뻐하며 걱정을 잊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책에는 "하늘이 활발히 움직이니 군자는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군자는 일을 추진하는 데 덕이 있어야 한다." "부단히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라"와 "덕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라"라는 두 문장은 중화 민족의 전진 의지의 정신을 응축하여 표현하며 탁월한 전통과 혁신 정신입니다.

4. 사회는 서로 다른 계층, 서로 다른 관계의 사람들로 구성된 전체라고 믿으며, 사람과 계층 간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 조화를 이루며 조화를 추구합니다. 세상의 큰 조화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자기 훈련에 달려 있음을 강조합니다. "군자는 덕을 닦고 충성하므로 또한 나아갑니다. 미덕." . 수사학은 성실함을 확립하므로 직업입니다. 그것을 달성하는 방법을 안다면 얼마나 많은 것을 그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까? 끝을 알아야 의미를 지킬 수 있다. 그러므로 높은 자리에 있어도 교만하지 말고, 낮은 자리에 있어도 걱정하지 말라.” 성실하고 바르고 수양적인 사람이 되어야만 경영할 수 있다. 당신의 가족, 당신의 나라를 통치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 오십시오. 사람 사이, 사람과 자연 사이의 "화합"에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조화와 화합은 자연을 배제하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화합"과 " 모든 것은 나와 하나다." 이런 '조화는 소중하다'는 것과 반대되는 것의 조화를 추구하는 정치적, 윤리적 사고는 변증법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한편으로는 애국심 교육.

애국심 교육 중국이 새 세기에 평화롭게 떠오르는 강국이 되려면 젊은 세대가 국가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키워야 합니다. 우리 나라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국민정세와 우리나라 발전의 현단계 특성을 잘 알고, 중국 경제사회 발전의 새로운 정세와 현존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살펴보고, 개인과 민족의 권리와 이익의 관계를 옳게 다루며, 우리나라의 경제, 정치, 그리고 과학기술의 힘에 걸맞은 성숙한 국민적 사고방식, 즉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자신감 있고 포용적이며 개방적이며 광범위하고 창의적이며 공헌하는 강한 국민적 사고방식과 인본주의적 정신을 갖춘다. 둘째, 우리는 2016년 개혁개방의 위대한 실천에서 얻은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폭넓은 국제적 비전과 넓은 마음, 고양된 기상을 가지고 적극적이고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국제화의 다양한 도전과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맞서고, 인류 문명의 모든 유익한 성과를 잘 배우고,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편협한 민족주의를 버리고 국가 강화의 중요성을 분명히 이해해야 합니다. 세계화의 물결이 전통적인 민족국가사상과 민족주권에 영향을 미치는 현재의 객관적 상황 하에서 민족의식, 주권이념 강화의 필요성과 중요성, 조국통일을 결연히 수호하고 민족분열주의를 반대하며 수호하는 것입니다. 영토와 주권을 보호하고, 국가의 권익을 보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