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600 여 년을 전승한 강공묘회는' 비유산' 에 충격을 주었다
1600 여 년을 전승한 강공묘회는' 비유산' 에 충격을 주었다
예배. 매년 음력 7 월 23 일, 임천소는' 강공보살' 을 옮기는 풍습이 있다. 이 풍습은 남조 시인 사령운이 임천에서 벼슬을 할 때 백성을 위해 실제적인 일을 하기 위해 일어난 민간 제사와 상업 활동을 하나로 모은 민간 모임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매년' 강공보살' 이 퍼레이드를 할 때 주변 많은 사람들이 참배하러 오는데, 장사꾼들은 그 속에서 기회를 보고, 이날 절 주위에 노점을 벌여 상품거래를 하고, 장사가 매우 번창해' 강공묘회' 를 형성했다. 민간 제사와 상업무역을 결합한 이런 민간 모임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1600 여 년 동안 지속되어 중국에서 극히 드물다. 현재 우리 시 문화부는 이 민속활동을 성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신고하고 있다.
실사구시를 좋아하는 시인의 내사
사령운 (기원 385-433 년), 본적, 진군 (오늘 하남 태강), 회지 (오늘 저장상우) 세녕 사람. 동진에서 태어나 배우기 좋아하고 많은 책을 읽는 소년이다. 그는 중국 역사상 위대한 시인이다. 그는 남북조 시대의 육기와 함께 역사상 최초의 위대한 여행가이기도 하다. 동진 때 그의 할아버지 사현은 적은 승리로 낙강 공작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서기 393 년에 사령운은 당시 8 살 된 공을 대신했다. 남조 무제영초 원년 (기원 420 년) 유옥이 송국으로 승진했고, 사령운 작위는 한가한 직위로 떨어졌다. 처음에는 산마의 상시였는데, 나중에는 좌측 수비수 태자가 되었다. 용인 3 년 (기원 422 년), 영가 현으로 하강했다. 원가 3 년, 유 (기원 426 년), 의륭황제는 사령운을 비서감으로 초빙하고,' 진사' 를 편찬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원가 8 년 (기원 43 1), 송문제는 사령운을 임천도사로 임명했다.
사령운은 명문 출신으로 재능이 넘치지만 벼슬길이 울퉁불퉁하다. 사령운은 정치적 고민에서 벗어나기 위해 산천에 대한 애착을 드러내고, 풍부하고 섬세한 언어로 유람 경험을 묘사하고, 자연 풍경을 묘사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문장이 많다. 그의 시는 대부분 서경과 현학이며, 지금도 현학시의 꼬리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령운의 창작은 시의 경지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발전시켜 산수 묘사를 현언시에서 독립시켜 동진 이래 현언시의 풍격을 반전시켜 산수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그 이후로 산수시는 중국시 발전사의 유파가 되었으며, 후당시의 발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재능에 대하여 사령운은 "세상에 단 한 돌 (즉, 열 말), 자검 (즉 조식) 이 8 싸움을 독점하고, 나는 한 싸움을 취하고, 천하는 한 싸움만 나눈다" 는 오만한 말을 한 적이 있다.
사령운은 여행과 시 쓰기에 열중하고 있지만, 그는 관직을 위한 사명을 명심하고, 부지런히 백성을 사랑한다. 취임 초기에 사령운은 성외의 빈강 지역 (양주와 다리 포함) 에 놀러 왔다. 지세가 평평하고 땅이 비옥하며 농작물이 무성한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이 지역이 풍요로운' 어미의 고향' 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가 한 마을에 들어갔을 때, 그는 집이 매우 낮았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 노랗고 배고프고 날씬하며 옷이 너덜너덜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한 노인에게 물었다. 원래 이곳의 사람들은 농사를 지어 생계를 꾸렸다. 당시 수리 시설은 매우 누추하거나 부족했고, 1 년의 식량과 의복은 모두 하늘의 은사에 달려 있었다. 며칠 비가 오지 않으면 가뭄이고, 며칠 비가 오면 대홍수이다. 사람들은 종종 1 년 동안 고생해서 수확을 하지 않고, 일단 큰 재난이 발생하면, 집안이 망하고, 사방으로 도망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령운은 빈곤한 군중을 적극적으로 도우면서 지형을 답사하고 대중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들었다. 나중에 그는 저수호를 파고 위중주를 건설하고 대형 수리공사를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사령운은 조직 지도 업무를 잘 하는 것 외에도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제방 수리 현장에 와서 직접 흙을 채취하여 운송한다. 위중주가 완공된 날은 마침 음력 7 월 23 일이다. 사람들은 돼지를 죽이고, 연회를 열고, 폭죽을 터뜨려 축하했다. 각 항목의 공사가 완공된 후, 성외의 가뭄과 장마 재해가 크게 감소하여 농작물이 해마다 풍작을 거두었다.
2 년 후, 사령운은 광저우로 전근되었다. 명문 출신으로 자주 시로 원한을 갚고 정치적 야망이 있어 출신이 비천하지만 정권을 장악한 유유 왕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결국 그는 반역죄로 살해되었다.
강공묘회는 1600 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사령운이 살해된 후 임천인은 소소교의 하마 작은 요리사 밑에 사당을 짓고 그의 은정을 기념하며 사당에 사령운의 동상을 만들었다. 사령운은 강공을 토벌한 적이 있기 때문에, 낙강묘, 일명' 강공묘' 라고 불리며, 사람들은 그의 동상을' 강공보살' 이라고 부른다. 음력 7 월 23 일, 임천 인민은' 강공보살' 을 들고 절에 나와 마을을 한 바퀴 돌며 거리와 골목을 가로질러 사람들이 우러러러보게 했다. 부근의 사람들은 모두 그것에 대해 절을 하며, 비바람이 순조롭고 재난이 없기를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매년' 강공보살' 이 퍼레이드를 할 때 주변 많은 사람들이 참배하러 오는데, 장사꾼들은 그 속에서 기회를 보았다. 그래서 그 날, 그들은 절 주위에 거래품을 진열하고 장사가 매우 번창하여' 강공묘회' 를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 강공묘회, 강공묘회, 강공묘회, 강공묘회, 강공묘회) 민간 제사와 상업무역을 결합한 이런 민간 모임은 1600 여 년 동안 지속되어 중국에서 극히 드물다.
사묘와 7 월 23 일의 강공 숭배는 송대까지 계속되었다. 활동의 성격이 점점 더 미신적이기 때문에, 무신한은 기회를 틈타 마을 사람들을 협박하고, 무역활동의 규범 관리가 부족하여, 자주 분쟁이 발생하여 정부가 반복적으로 금지되고, 사묘가 송대에 파괴되었다. 임천현 15 단묘장' 은 "사락강묘, 부내, 송폐" 라고 기재했다. 송대 이전에는 사당이 줄곧 사람들의 정례에 경배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사락강묘가 폐지된 이후 사령운에 대한 민간의 숭배와 제사 활동은 멈추지 않았다. 몇 년 후, 성외의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하여 사묘를 재건했다. 정돈을 거쳐 강공묘는 이전보다 더욱 번영할 것이다. 백성들은' 강공보살' 을 각 마을의 각 성으로 옮긴 후 7 월 23 일 현성 (오늘 복주시) 으로 옮겼다. 당시 관원들은 사령운에 대한 존중에서 조각상을 제사했다. 강공보살' 이 입성함에 따라 민간무역활동도 절 주변에 노점을 세우는 것에서 시내에 가게를 여는 것으로 발전했다. 참배, 쇼핑, 참관하러 온 사람들이 끊이지 않고 매우 시끌벅적하다. 강공묘회' 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 시의 무역이 계속 성장하면서 호북, 절강, 안후이, 푸젠 등 인근 성의 상인들이 7 월 23 일 이후 임천에 와서 무역활동을 벌여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 영향을 미쳤다. 그 후 많은 상인과 외지 관광객들이 수천 명의 현지인들이 도시로 몰려들었다. 길가의 노점, 점포는 헤아릴 수 없이 많고, 상품은 매우 풍부하고, 거래는 매우 바쁘다. 4 ~ 5 일 연속, 도시는 모두 사람이어서, 시끌벅적하다. 강공묘회' 는 최초의 제사 활동에서 물자 교환과 상품무역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대형 물자 무역 집회로 발전했다.
민국 시대에는' 강공묘회' 가 여전히 유행했다. 매년 7 월 23 일, 수천 명의 사람들이 도시로 몰려들어 강공을 숭배하고, 새로운 물건을 사거나, 놀이를 한다. 해방 후' 강공묘회' 는 여전히 민국시대처럼 왕성하게 발전했지만' 문혁' 기간에도 금지되었다. 1980 년대 말 90 년대 초, 시외인사들은 홍공묘를 재건하기 위해 기부를 했고 문화 등 관련 부처의 지원을 받아 재건되었다. 그러나 규모는 예전보다 훨씬 못하다. 상업활동도 사찰에만 국한되어 참배하고 모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비유" 에 뽑히기를 기대하다
고대에는' 북헌공자, 남헌강' 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이는' 강공묘회' 가 고대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증명한다. 1990 년대 당시 베이징시 문화관광자원연구소 소장의 사건국 임천에 가서 강공묘회라는 민속활동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고, 이는 거대한 문화관광자원으로 높은 개발가치를 지녔다. 임천구 제 1 문화관 관장 양운에 따르면 현재 우리 시 문화부는 이 민속활동을 성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신고하고 있다.
강공묘회' 는 지금으로부터 이미 1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민간 제사와 상업무역을 결합한 민간 집회로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높다. 이런 민간 제사의 민속문화 활동은 상업무역과 긴밀하게 결합해 상품무역과 물자교환을 위한 대형 상업집회를 형성하여 현지 상품무역과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데 매우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민간 모임에 대한 규범 조직과 관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강공묘회' 민간 제사 활동의 전통문화 내포가 줄어들거나 상실되고, 상무활동이 제한되고, 묘회의 영향력과 방사능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보호와 정확하고 질서 있게 이 민간 문화 상품을 전승하는 것은 오늘날 특히 절실하고 현실적인 의미를 지닌다.
정신문화와 사회경제 발전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는 오늘날, 사람들은 끊임없이' 문화로 무대를 세우고, 경제창극' 방식으로 현지 경제사회 발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우수한 민족 민간 문화를 발굴하고 계승하여 경제발전 서비스를 하는 것은 왕왕 간과되거나 잊혀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고대인에 대한 불경이다. 인류 역사 문화가 오늘날까지 발전한 것은 많은 우수한 전통문화의 전승 덕분이다. 따라서' 강공묘회' 는 역사가 오래되고 예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은 민간 문화 현상으로서, 오늘날 사람들이 중시하고 보호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정확하고 규범적이며 완전하게 전승되어 현지 경제 발전의 추진기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진 귀중한 문화유산이 될 수 있다.
강공묘회' 는 줄곧 자발적인 민간 활동이다. 정확한 지도가 부족해 매년 열리는 강공묘회는 예정대로 진행되지만 시장의 활약도, 영향력, 구매력이 크게 약화되면서 현지 경제 발전에 대한 공헌도 줄어들고 있다. 양 주임은 제때에 정확하게 발굴하고 보호하고 전승하지 않으면 이 풍부한 전통 민속 문화 자원이 역사의 장하 속으로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 전승 1600 여 년의 민속활동이 더 나은 보호를 위해' 비유산' 에 선발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우수한 전통문화의 전승을 촉진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