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전통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교육
역사 문헌에 따르면 중국 교육의 기원은 3 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상주시기에 중국의 교육은 이미 상당히 축적되어 있고, 지식 규모도 매우 커서 학교 교육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서주 시대에는 점차'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를 주체로 하는' 육예' 교육 체계가 형성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중화문명의 열매는 이미 성숙했고, 중국의 교육은' 고전' 시대로 접어들면서, 전문적으로 교육에 종사하는 사당과 교사, 그리고 후세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교육자들이 생겨났다. 예를 들면 별들이 찬란하고, 각 파의 교육사상이 다투고 있다.
논어',' 묵자',' 맹자',' 견자',' 예기',' 관',' 여춘추' 등 고서에는 많은 교육 자료가 기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설직' 도 등장했다
이 교육 전문 저서들은 춘추전국시대의 풍부한 교육 경험과 교육 사상을 총결하여 세계 최초의 자율체계의 교육 저작이 되어 중국 전통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다졌다.
역사적으로 볼 때, 선진시기는 중국 전통교육의 형성기와 기초기이다. 진한 () 나라와 송명 () 시대는 중국 전통 교육의 발전과 휘황찬란한 시기이다. 청나라 개국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전통 교육은 쇠퇴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금세기 이래' 재건교육' 은 중국 교육의 중대한 과제가 되었다.
중국 전통교육에는 (1) 중국 유교 전통교육을 포함한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다. (2) 중국 전통 도교 교육; (3) 중국 불교의 전통 교육; (4) 현대 서구 교육 과학이 도입 된 후 형성된 전통 교육; (5) 금세기 이후, 특히 20 ~ 30 년대에 우리나라의 많은 교육자와 교육학파는 교육 실천과 교육 이론의 혁신을 통해 전통 교육을 형성했다. (6) 중국 무산계급 전통교육에는 마르크스주의 교육사상이 중국에서의 전파, 구구의 교육실천, 1949 이후 사회주의 교육실천으로 형성된 전통교육이 포함된다.
중국 고대에는 관학사립학교 운영 경험이 풍부했고, 행정구역별로 교육네트워크를 설치하고, 여러 채널을 통해 여러 단계로 학교를 운영하고, 수험생 자고시, 당송 이후 박사제, 과거제, 서원제, 사회교육, 가정교육을 장려하는 전통이 당시 세계에서 선두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내용과 형식도 많이 있었다.
교육사상과 가치취향에서 중국 전통교육에는 교육과 정치경제관계에 대한 인식, 교육과 법치의 관계, 덕육과 지육의 관계, 지식과 재능의 관계, 교육과 학습의 관계,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교 교육과 사회교육의 관계, 가정교육의 관계 등을 포함한 일련의 독특한 도덕교육과 도덕양성 방법이 있다. 끈기, 자제, 자성, 개선, 수행, 잠이동묵화, 방미두점등. , 적용, 적용,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사고를 배우고, 점진적으로, 보에서 돌아오며, 계발을 유도하고, 재목으로 가르치고, 구제를 잘하며, 솔선수범하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등, 일련의 독특한 지식교육 교육 수단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세계 인류 교육의 보고와 세계 교육사에 대한 중대한 공헌이기도 하다. 우리는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며, 이를 새로운 교육과학 이론에 기초하여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중국 전통 교육의 기본 특징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종합관, 즉 대교육관이다.
중국 전통 교육은 교육이 전체 사회 시스템의 하위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 많은 교육 문제는 본질적으로 사회 문제이며, 반드시 전체 사회 시스템에 배치하여 고찰하고 해결해야 한다.
교육 문제의 해결은 필연적으로 사회 전체의 발전과 진보를 촉진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교육을 매우 중시하고 인구, 부, 교육을' 입국국' 의 세 가지 요소로 삼는다. 그는 생산을 발전시켜 많은 군중을 부유하게 한 후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교육' 즉 교육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나라의 근본이 집에 있다' 는 사상에서 사회공덕과 가정윤리의 교육인' 효, 편지' 를 중시하며 공자는 국가를 다스리고 사회질서를 안정시키는 데 교육이 큰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다.
교육을 치국안민의 최우선 진지로 삼고, 개인의 도덕수양과 사회도덕수준을 치국안국의 기초로 삼는 인식은 매우 깊다.
"학기" 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16 자로 요약한다. "건국 치민, 교육이 우선이다", "화민을 계곡으로 삼으면 반드시 배워야 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는 두 가지 상호 연결된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도덕 풍조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전통교육이 교육 사회 기능에 대한 고전적인 개괄과 총결산이라 할 수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그 참고의 의의가 있다.
둘째, 변증 법적 관점, 즉 반대 통일의 관점. 중국 전통교육은 교육의 최우선 지위를 강조하지만 지식교육의 역할도 간과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공자는 "군자는 덕을 가지고 있다", "군자는 일을 근본으로 하고, 도를 스승으로 삼는다", "여력이 있으면 글을 스승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동시에 공자는 "선인은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숨기기도 어리석다", "인자인정, 현자 인정", "몰라, 왜 인심을 얻었을까?" 라고 덧붙였다. 동 Zhongshu 는 또한 말했다: "자비와 지혜, 사랑은 떠나지 않는다; 지혜롭고 무정하면 지혜롭고 하지 않는다. "이것은 중국이 전통교육에서 덕지체통일에 대한 견해이다. 첫 번째는 교육과 실천, 그리고 지식교육이다. 덕육은 지육을 통해 진행되어야 하는데, 지육은 주로 덕육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덕육과 지육은 상호 의존성, 상호 침투, 상호 영향, 대립통일의 관계이며, 지식과 재능도 모순과 통일의 관계이다. 당대의 유지는 한 사람은 지식은 있지만 재능은 없다고 말했다. 마치 거대한 부를 가지고 있지만 관리하지는 않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배우지 않고 재주가 있는 것은 마치 숙련된 장인과 같다. 칼, 도끼, 나무가 없으면 궁전을 지을 수 없다.
오랫동안 "원양고리는 군주의 관점에서 볼 때 금도가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는다" 는 견해가 있었다. " 아민인 서광계는 "금침의 도수는 국군이 쓰는 것이고 원앙새는 다른 사람이 수놓은 것이 아니다" 고 반박했다. 。
서광계는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교육은 기성된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의 능력과 재능, 특히 사고능력과 사고습관을 길러 과학적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기" 는 가르침과 학습의 모순을 깊이 설명하고, 가르침과 학습의 변증적 통일을 요구하며, 가르침과 학습의 상호 의존, 상호 촉진을 명확히 지적하고, 가르침과 학습은 끊임없이 심화되고 발전하는 동일한 과정의 두 가지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가르침은 배움의 덕을 보고, 배움은 가르침으로 인해 날로 진보하게 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교육은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고, 반대로 공부도 교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를 교수상이라고 합니다. 중국 전통교육은 교육과 학습이 서로 차용하는 것은 교육과 학습의 대립 통일 관계뿐만 아니라 사제평등과 상호 촉진의 관계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이 중국 전통교육의 심오한 변증법은 현대세계교육학 전문 저서에서도 보기 드물다.
셋째, 내면관, 즉 내면의 도덕적 자기 학습과 마음을 자극하는 내적 도덕적 기능관을 강조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교육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람의 내면의식을 계발하고, 사람을 어떻게' 사람' 으로 만드는지, 어떻게 실생활에서 입세의 이상정신을 실현하고, 자기긍정을 강조하는 것이다. 인간은 하늘과 땅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이 서서' 천인의 조화',' 안팎의 조화' (즉 서로 다른 단계의 통일,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 를 추구한다.
이런' 천인의 조화' 에서 우리는 가장 높은 이성 행복을 얻었다.
중국의 전통교육은 인간으로서의 도리, 요구, 방법을 제시하여, 사람들이 인간으로서의 즐거움을 얻어 숭고한 정신의 경지를 보여 주었다.
서구 교육과 달리 중국의 전통 교육은 비관이 아니라 낙관적이다. "죄책감 교육" 이 아니라 "음악 교육" 입니다. 소극적인 무위가 아니라, 이 세상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장렬하고, 자강불식이다. 개인 지향이 아니라 그룹 지향적입니다. 종교와 기도에 의지하지 않고 사회와 가정에서 탈퇴를 주장하지 않고 가정, 학교, 일상생활에서 도덕행위의 축적과 수양을 강조한다. 즉 이 해안은 바로 건너편,' 극명하고 중용' 이다. 반드시 하나님을 찾아갈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마음속에서 아름다움, 추함, 선함, 악의 기준을 찾아' 타율' 이 아닌 첫 번째' 자율성' 을 추구한다.
중국 전통교육은 사람의 내면에 가치 자각 능력, 즉 슬림함, 자성, 자성, 신중함, 자강, 즉 인간관계 질서와 우주질서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아를 강조한다.
중국 전통교육이 가치의 원천을 추구하려는 노력은 내향이지, 외향적이고 상향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부름을 듣지 않고, 외부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자신의 내공을 중시하며, 내면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고대에는 유교 교육 사상 체계가 중국 전통 교육의 주류를 이루었고, 도가 () 와 불가 () 의 교육 사상이 보조작용을 하였다.
근대 이래 서구 교육과학의 도입과 도입에 따라 중국의 교육관에 일련의 변화가 일어났다. 중국 근대 교육사 한 편은 중서교육의 전면 접촉, 충돌, 흡수, 융합의 교육사로, 주동적인 탐구와 얽힌 갈등과 진통사를 강요당했다. 중국 현대 전통 교육은 왕왕 구국과 연계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전통 교육은 그 의미와 생명력을 완전히 잃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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