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 여행관 복식의 특징
당나라 여행관 복식의 특징
당나라는 우리나라 봉건사회의 전성기였다. 당나라부터 꽃무늬는 공예품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구성은 생동감 있고 자유롭고 밀도가 높으며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통통하고 둥글다. 특히 물결 모양의 연속 문양과 꽃, 식물의 결합 이후 당나라의 복식 문양은 재능과 신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한 과거의 창의적 사고를 변화시켰으나, 실제 꽃, 풀, 물고기, 곤충 등을 사생으로 활용했으나 전통적인 용과 불사조 문양이 제외되지 않은 것도 황권신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이 시기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자유롭고 통통하며 뚱뚱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당나라 후기의 복식 문양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부드러운 실크 의상의 꽃과 새 옷 패턴, 가장자리 패턴, 꽃 패턴은 실제로 꽃송이이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경쟁합니다. 오대(五代)의 왕견(王建)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 셔츠의 잎사귀에는 두툼한 자수가 있고, 금봉황과 은기러기가 각각 두 방향으로 춤추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평화만세’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오늘날 이 호화로운 우리가 보는 아름다운 의상 패턴은 화가들의 결과물입니다. 둔황 석굴은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이미지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당대 의복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으로,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신발, 모자, 스카프, 머리 모양, 화장 등의 표현에서 자유로움, 풍성함, 화려함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보석은 모두 이 특징을 설명합니다. 당나라는 주(周)나라, 전국시대(杭國), 위(魏)시대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주(周)나라 복식 문양의 엄밀함, 전국시대의 신축성, 한(汉)나라의 광채, 그리고 한나라의 우아함을 통합하였다. 이를 토대로 의복과 의복 문양은 더욱 고급스러워졌으며, 당나라 의복 문양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대의복문양에 나뭇가지 얽힌 문양을 사용하는 것은 전통문양과 현대적 미의식이 결합된 의미를 보여준다. 당나라 때 유행했던 꼬임 가지 문양입니다. 수나라부터 당나라까지 중국 고대 복식은 전성기를 맞이하여 정치적 안정과 경제 발전, 생산과 방직 기술의 진보, 그리고 빈번한 대외 교류로 인해 의복과 의복 스타일, 색상, 패턴 등이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습니다. 모두 전례 없는 새로움을 보여줬고, 이 시기 여성복은 중국 복식의 가장 흥미로운 장이라고 할 수 있다. 200년이 넘는 당나라 여성복의 이미지는 크게 스커트복, 남성복, 호복의 세 가지 보조복으로 나눌 수 있다. 다음은 고대 서적, 시, 그림의 도움으로 자세히 설명됩니다.
1. 루 스커트 정장
루 스커트 정장은 당나라 여성들이 짧은 저고리나 셔츠, 긴 치마, 비단 숄, 반팔(즉, 짧은)을 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매) 전통 의상. 외국 복식의 영향을 받아 당나라 여성의 치마는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면서도 고유의 특성을 유지했으며, 그 결과 치마는 당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복식 역사상 가장 흥미롭고 감동적인 의상이 되었습니다. 여는 보통 허리까지만 길지만 매우 짧으며 이는 당나라 여성복의 특징입니다. 비슷한 셔츠는 엉덩이까지 닿거나 더 길어집니다. 당나라 여성의 재킷, 셔츠 및 기타상의는 모든 클래스의 공통 의류였습니다. Yuan Zhen의 시 "연근 실크 셔츠와 연근 실크 스커트", Zhang You의 시 "원앙 수 놓은 벨트를 던진 곳에 공작 Luo 셔츠를 던진 곳에", Ouyang Jiong의 시 "붉은 소매 소녀가 서로를 유혹합니다" ". 이 구절로 볼 때, 당나라 여성들은 속옷과 셔츠를 입는 것이 매우 흔했으며 빨간색, 연한 빨간색 또는 연한 황토색, 연한 녹색 및 기타 색상과 "잎의 금색과 은색"을 좋아했습니다. 셔츠에는 수놓은 자수가 촘촘하고, 금봉황과 은거위 무리가 있습니다." 장식으로 수를 놓아 외관이 더욱 아름답습니다. 언더셔츠의 칼라는 원형 칼라, 사각 칼라, 스트레이트 칼라, 스윗하트 칼라 등으로 자주 변경됩니다. 번영했던 당나라 시대에는 목선이 매우 낮게 열린 옷을 입었는데, 초기에는 궁중 후궁과 가부키 배우들 사이에서만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나중에는 부유한 귀부인들도 즐겨 입었습니다. 당나라 고분의 문에 새겨진 조각품과 다수의 도자기 여성상 등으로 인해 노깃의 유행이 서민들에게 널리 퍼졌을 수도 있고, 당시 예술적인 이미지에는 맨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이 꽤 많이 등장한다. 치마, 당나라 여자들이 입던 치마. 이는 당시 여성들이 매우 중시했던 하의 형태였다. 스커트 원단은 대부분 실크 원단이지만 사용되는 소재는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여러 조각이 더 좋습니다. 스커트의 허리밴드가 올라와 가슴을 일부 가려줄 수 있다. 하체는 튜브톱과 거즈 셔츠로만 입어 상체의 피부가 살짝 노출되는 느낌이다. 이러한 복장은 Zhou Fang의 "머리핀 꽃을 가진 여인의 그림"과 Zhou Xin의 "보통 Luo 셔츠를 입고 가슴의 절반을 노출한"과 같은 시와 그림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여성복 중 가장 대담한 유형이었습니다. 그 당시의 열린 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당대 치마의 소재와 색상, 스타일은 이전 세대의 치마보다 훨씬 아름답고 화려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에 언급된 치마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인이 처음으로 추하 치마를 입었습니다", "한 가지 색으로 자른 연잎 치마", "숨겨진 꽃 치마를 두 사람이 들어 올리다", "죽잎 치마", " 블루 거즈 스커트'', '뉴 네온 문라이트 스커트' 등 당나라 치마의 색깔은 원하는 대로 다채로웠으며 주로 진한 빨간색, 살구색, 보라색, 월록색, 청록색 등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석류색은 가장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백의 "눈썹은 버드나무 잎을 경멸하고,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한다." 완추무유는 "검은 눈썹은 원추리의 색을 포착하고, 붉은 치마는 석류꽃을 질투한다"에서 그 인기를 엿볼 수 있다. 송”, “길가에 석류꽃이 피어 불타오르려 하고 가지와 가지가 다 구름 속으로 떨어지니 수천 가구가 다 사지 못하고 남은 것은 딸의 것을 염색하는 일뿐이다. 붉은 치마." 석류 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가 높고 짧은 저고리로 덮여 있다는 점이다. 둘의 폭과 좁음, 길이가 뚜렷한 대비를 이룬다. 상의와 스커트를 매치한 이런 '당복'은 전 세대 복식의 계승, 발전, 개량이다. 전체적인 효과로 보면 상의는 짧고 스커트는 길어서 바닥에 닿아 몸매를 날씬하고 날씬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2.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현상은 중국의 장기 봉건사회에서 비교적 드문 현상이다. 『의례서 내이원리』에는 “남자와 여자는 같은 옷을 입어서는 안 된다.
"사실 그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여성이 남장을 입는 것은 난폭하다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 당나라 이전에는 한나라와 위나라 때 남녀의 복식 스타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그랬다.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아니다. 매우 느슨한 당나라 시대에는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이 가능했지만, 그 이유 중 일부는 유목민의 영향이 가장 컸다. 중원에 영향을 미친 외국 복식은 말민족의 복식, 영웅적인 복식, 기세 넘치는 말은 당 여성들의 복식의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동시에 여성들이 남복을 입기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 『고당서우복식기』에는 “아마도 남편의 옷이 있을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여성은 남자복, 장화, 셔츠를 입는다는 사실이 명확히 기록되어 있으며, 내외의 우열이 일관된다.” “신당 오행(五行)에는 “고종은 내부 연회를 베풀고 태평공주의 보라색 옷과 옥 허리띠를 걸었고, 조나(趙羅)는 스카프를 접어 일곱 가지 물건을 가지고 황제 앞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황제와 왕비는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는데 왜 이런 옷을 입느냐"고 웃었다. 태평공주의 행동이 다소 요염하긴 하지만 당나라 초기에는 이미 여성이 남장을 입는 경향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여성이 남장을 하는 경향은 특히 개원시대와 천보시대에 유행했다. 당나라 『고현대중국주해』에는 “천보(千寶)시대 선비의 아내가 남편의 신발, 셔츠, 채찍, 모자를 착용하여 안과 밖이 일체화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나라 신서: 이시전"에는 "금지에는 두 마리의 금새와 비단옷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과거 현종 황제는 운이 좋게 온천과 양귀비의 옷을 입었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당시 여성들이 남장을 흉내내서 남장을 입는 일이 꽤 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후푸
당나라 초기부터 19세기까지 번영하는 당나라, 북부 유목 민족 Xiongnu, Khitan 및 Uighurs 중앙 평야와 많은 접촉이 있었고 실크로드를 따라 낙타 대상의 끊임없는 흐름이 소위 당나라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호족은 한족이 북방 민족을 경멸하는 이름으로, 여기서 역사를 논할 때 우리는 그 당시의 권리만을 유지할 수 있으며, 특히 호족의 의상에는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도, 페르시아 등의 민족이 당나라 여성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그 결과 중원 평야를 휩쓴 호복 열풍, 특히 장안과 낙양이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가장 이국적이다. 원진의 시: "호의 타는 연기와 먼지로 인해 머리카락과 냄새가 온 땅에 퍼졌고, 여자들은 호의 아내에게서 배워 그들의 기술이 호에 들어왔다. 음악, 음악 , 음악... Hu Yin, Hu Qi 및 Hu Zhuang은 50년 동안 헤어졌습니다. "당나라 현종은 호춤과 호음악을 좋아했습니다. 양귀비와 안록산은 둘 다 호춤의 전문가였습니다. 백거이의 "영원한 노래"에 나오는 "낸시옷깃옷춤"은 일종의 호춤입니다. 또한 훈타춤, 고목춤, 호쑤언춤 등 예술이 한족 음악, 무용, 의상 등 예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모든 후궁들이 춤을 배우는' 장면도 상상된다. 요룬능의 『안녹산행』에 기록되어 있다. “천보초기에는 귀족, 관광객, 서민들이 좋은 옷과 모자를 썼고, 여자들은 걸을 때 머리핀을 하고 휘날리며 다녔다. 옷은 소매가 좁은 것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후푸를 입은 여성의 이미지는 석조 조각이나 기타 기념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더 전형적인 여성은 모자, 소매가 좁은 꽉 끼는 라펠 가운, 바지, 하이 웨이스트 부츠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Yu Fu Zhi" "중종 이후에는 시, 키탄 옷과 같은 옷과 부츠를 입은 남자들이 있었다"고하는데, 이는 이런 복장이어야합니다
4. 당나라는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였으며 문화예술이 융성한 시대였으며 당나라는 위(魏)나라, 진(南)나라, 북(南)나라, 수(隋)나라의 혼란하고 분열된 국가를 통일하고 건국하였다. 대외 무역이 발달하고 생산성이 크게 발전한 통일된 강국. 특히 당나라가 아시아 여러 나라의 경제 및 문화 교류의 중심지가 되었을 때, 이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페이지였습니다. 이 시기는 인도와 이란 문화를 흡수하여 벽화, 석조 조각, 조각 등을 통해 우리 문화에 통합시켰으며, 이는 서예, 그림, 실크 자수, 도자기 인형 및 의복에 완전히 반영되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중국 복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큰 제사 장면에서 한족의 전통 의상을 입는 복식 체계였습니다.
당나라 시대는 국가가 통일되었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스타일이 더욱 개방적이었고, 여성 사이에서는 치마와 셔츠가 특징이었습니다. 영태공주 무덤 동쪽 벽 벽화에는 높은 빵을 입고 가슴을 드러내며 노란색 소매가 짧은 짧은 셔츠를 입고 어깨에 빨간색 실크 셔츠를 입은 여성이 등장한다. 녹색 바닥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고 허리에 빨간 띠를 매고 있는 당나라 여인의 이미지는 '분홍빛 가슴이 눈에 반쯤 가려진 것', '앉았을 때 옷이 몸에 남아 있는 것'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하게 해준다. 풀밭, 걸을 때 치마가 매화를 쓸어 버립니다."
모든 사람이 반가슴 옷에 느린 치마를 입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나라에서는 지위가 있는 사람만이 오픈 스커트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영태공주는 반 가슴 옷을 입을 수 있었고, 가수들은 반 가슴 옷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서민 여성들은 반 가슴 옷을 입을 수 없었습니다.
당나라 여성복의 깃에는 둥근 깃, 사각 깃, 경사 깃, 직선 깃이 포함됩니다. 짧은 스커트와 롱 스커트의 특징은 스커트 허리 부분을 높게 묶는 것, 보통 허리 위로 묶는 경우도 있고, 겨드랑이 아래로 묶는 경우도 있어 예쁘고 날씬한 느낌을 줍니다
"의복은 나뭇잎으로 촘촘하게 수놓았으며, 금봉황과 은거위의 흔적이 있습니다." 당나라의 치마는 화려했고, 특히 빨간색, 보라색, 노란색, 녹색이 아름다움을 경쟁했습니다. 길거리에서 유행하던 꽃무늬 스커트는 이미 당나라 곳곳에 있었습니다.
아마도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았을 겁니다. 양후궁은 신분의 상징인 노란색 치마를 가장 좋아한다.
'천천히 입는 치마, 반쯤 드러나는 가슴'은 당시 사회의 개방적인 정도를 반영한다.
특정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적 이념. 이는 사회적 패션과 의복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의복은 사회정치적 풍토의 바로미터이다. 당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였으며, 특히 정관(鄭關)과 개원(開源) 시대에는 정치적 분위기가 편안하고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했던 시기였습니다. 당나라의 수도인 장안은 당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동서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고대 도시 시안에는 기러기탑의 아침 종소리, 초가집의 연기, 버드나무의 바람과 눈, 저녁 햇살에 당나라 시대의 번영의 소리가 아직도 맴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산(Lishan Mountain), 화웨산(Huayue Mountains)의 선인장, 비림의 석조물. 당정부와 우호관계를 맺은 나라는 300개가 넘는다. 화려한 중국 문화는 그들을 통해 세계 곳곳으로 전파됐다. 오늘날까지도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나라 복식을 예복으로 사용하고 있어 그 영향력이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외국의 우호 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친촨 800마일 전역에 문화의 씨앗을 퍼뜨렸습니다. 당나라의 그림, 조각, 음악, 무용 및 기타 예술은 모두 외국 기술과 스타일을 끌어 들였습니다. 다양한 이국적인 의상 컬렉션은 당나라 의상을 더욱 다채롭고 눈부시게 만들었습니다.
당나라는 개방 정책을 채택하고 서부 지역과 투보의 다양한 의상을 혼합하여 채택했기 때문에 '백모자'와 '석석장'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는 중국 고대 의복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앞선 두 가지 주요 복식 변화와 다른 점은 이번에는 복식 교환이 북에서 남, 동에서 서로로 흐른다는 점이다.
관과 복식 제도는 봉건 사회의 권력 위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유교는 봉건 사회 지배계층의 정신적 기둥으로서 조상의 법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 충효, 복식제도는 고대법률을 따라야 함을 강조하며, 특히 대의례복의 제의복과 궁중복은 선왕의 유업을 벗어날 수 없으므로 법의복이라 일컬어진다. 보수적이고 폐쇄적이다. 궁중의 평상복은 평복이라 부르는데, 이는 시대적 특징을 갖고 있다. 당나라 황제 이원(618~636년)은 무덕 7년(서기 624)에 황제의 복식에 관한 14가지 규정을 포함한 복식법규를 포함한 유명한 '무덕종'이라는 새로운 법을 반포했다. 왕비의 복은 3벌, 왕세자의 복은 6벌, 공주의 복은 3벌, 신하의 복은 22벌, 평생 부인의 복은 6벌이다. 내용은 기본적으로 수 왕조의 오래된 시스템을 따릅니다. 황제의 14가지 의상은 Daqiu Mian, Gun Mian, Yi Mian, Zhen Mian, Yong Mian, Xuan Mian, Tongtian Crown, Zhenbu Crown, Wu Bian, Bianfu, Black Jieguo입니다. , 흰색 Shamao, 일반 스카프, 흰색 Qia. 왕세자가 입는 의복은 관(冠), 관(冠), 관복(官衣), 검은 망사(黑膜), 콩옷(豆衣), 평직 터번(絲身) 등 6종이다. 장관이 입는 의복은 군면(Gunmian), 예면(Yimian), 초면(Chuimian), 계면(Giemian), 현면(Xuanmian), 평면(Pingmian), 쥐면(Jemian), 우변(Wubian), 변부(Bianfu), 금현관(金xian Crown), 원유관(Yianyou Crown), 달마관(Xiezhi Crown), 고산관(측음관), 위마오관(Weimao Crown) 등 22종이다. (Pi Bian과 동일한 시스템), Qufei 왕관, 일반 터번, 검은 Jie 터번, Jie 터번, 일반 터번 및 녹색 터번, Gufu (궁정 의류), Congshengfu (공공 의류) 의류), 결혼식 의류의 세 가지 유형; 여왕은 코트, 리본, 머리핀을 포함하고, 왕세녀의 옷에는 자이(Zhai), 리본, 머리핀이 포함됩니다. 기혼 여성이 입는 6가지 복장은 자이복, 정차이 혼례복, 예복, 관복, 반소매 스커트, 꽃머리핀 혼례복 등이다. 위의 종류의 옷을 맞추는 방법, 착용하는 사람, 착용하는 경우는 모두 『당수·처부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제사에 입는 제사복과 주요 정치활동에 입는 궁중복(예복이라고도 함)은 기본적으로 수나라와 동일하지만 형태가 수나라보다 더 화려하다. 일반 행사에 입는 공복(지방 복식이라고도 함)과 염주(연복이라고도 함)의 평상복은 남북조 이후 중국에서 유행했던 호복, 특히 선비족의 민족 의상을 흡수한 것입니다. 중앙아시아 민족 의상의 일부 요소와 중국 전통 의상이 결합되어 당나라 특성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의류를 탄생시켰습니다. 그 중에는 가랑이 없는 로브, 가랑이, 반팔, 블라우스, 입이 넓은 바지가 모두 그 예입니다. 가랑이가 없는 로브는 좌우 양쪽에 슬릿이 있는 일자형으로 시〓(은주안, 이원) 셔츠라고도 하며, 후투, 가죽 벨트, 롱부츠와 매치할 수 있어 메인이 되었다. 당나라 때 남자들이 입던 옷. 당나라 관복은 고대 깊은 복식의 전통적인 형태를 발전시켰으며, 옷의 깃, 소매, 가장자리에 웰트를 추가하고 옷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일직선으로 재단하여 천을 통째로 재단하였다. 가로로 연결되어 앞면과 뒷면 플라켓의 하단 가장자리에 수평 거싯이 형성되고, 허리는 가죽 벨트로 단단히 묶여 있으며 소매는 직선 소매와 넓은 소매로 구분됩니다. 〓yi라고 합니다. "소매가 곧고 도랑 모양"이라고 합니다. 이 스타일은 움직이기 쉽습니다. 넓은 소매와 넉넉한 기장이 돋보이는 스타일로 시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으며 라운드넥 셔츠나 예의라고도 불리며 황제부터 신하까지 누구나 착용 가능합니다. 후투(futou), 둥근 칼라, 가죽 벨트, 긴 부츠 등의 의상 스타일이 명나라까지 전해졌습니다.
당나라 무덕제 시행 이후 관복 체계는 끊임없이 수정, 개선되어 주한나라의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의상 코디, 의상 소재 면에서 완전한 시리즈를 형성했다. , 장식 색상 등이 있으며 후대의 왕관 유니폼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노란색을 위아래로 입을 수 있었는데, 예를 들어 수나라 군인들은 노란색을 입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태양의 색과 비슷하다고 믿었으며, 태양은 황제의 지위를 상징했다. “하늘에는 두 개의 태양이 없고, 나라에는 두 명의 왕이 없다. ." 따라서 황제를 제외한 빨간색과 노란색(황토색)의 신민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제의 제복 전용 색상을 황토색으로 지정합니다. 당고종(唐宗宗) 초기(서기 650~683년) 외국 관료와 서민들은 황토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일반 노란색(예: 시원한 색의 담황색 등)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 공무원과 시민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됩니다. 노란색은 그 이후로 황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당나라 고조 황제는 3품 왕자의 재신의 제복은 자색 비단으로 만들고, 허리띠는 옥 허리띠 고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규정한 적이 있습니다. . 5품 이상은 주홍색 샤오커(작은 꽃) 비단으로 제작되었으며, 허리띠는 풀금 갈고리로 제작되었습니다. 6급은 노란색(레몬황색) 이중사슬(기하무늬) 다마스크로 제작되었으며, 벨트는 코뿔소 갈고리로 제작되었습니다. 7급은 녹색 대모갑, 쌍거대, 10화(모두 기하학 무늬) 다마스크로 만들었고, 띠는 은색 비단과 혼합 다마스크로 만들었고, 띠는 은색 비단으로 만들었다. 옥돌고리로 만든 것. 당 태종 이세민(627-649) 때에는 사방이 평안하고 나라가 번영하였으며, 무예를 닦고 문학을 수련하며 문명 통치를 옹호하고 장관에게 칭호를 수여하였다. 관복의 색상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당신서·차의복기』에 따르면 3급 이상의 옷은 보라색이며 금과 옥으로 묶은 띠와 13개의 콰이(허리띠에 매달린 띠로, 장식). 4급 옷은 짙은 진홍색이며 11개의 금 띠가 있습니다. 5급 로브는 연한 진홍색이며 10개의 금으로 된 허리띠가 있습니다. 6학년 옷은 짙은 녹색이며 9개의 은띠가 있습니다. 7품 옷은 연한 녹색이며 9개의 은띠가 있습니다. 8품 옷은 짙은 녹색이고, 9품 옷은 하늘색이며, 옥대에는 8개의 발톱이 있다. 외국 관료와 서민들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7개의 구리와 철 띠가 있었습니다. (총회 첫 해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외국 관료들과 서민들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당 고종 룽삭 2년(서기 662년), 8품 예복이 진한 녹색과 보라색이 될까봐 청록색으로 바꾸었다(고대에는 남색을 여러 번 염색했다). 짙은 녹색과 붉은 빛을 내기 때문에 보라색과 섞이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제나라 환공(재위기원전 685년 ~ 기원전 643년)이 춘추시대에 자색 옷을 입었기 때문에 보라색을 최고 등급으로 삼는 옷의 배색이 정해져 송원대까지 변함없이 유지되었다. 명나라 시대에는 밝은 빨간색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당신서·차와 의복》에는 긴 리본을 단 루안, 영지문을 단 학, 상서로운 풀을 단 까치, 장엄한 의식을 단 기러기, 기러기 등 민간 관복의 양식이 기록되어 있다. 꽃이 달린 멋진 매, 십자가 가지가 달린 지황 등.
당나라 정부가 규정한 의복 배색 체계는 현실에서 완벽하게 구현될 수 없었다. 당 고종 선행 5년(상원 원년, 674년) 5월, 외국 관리들과 서민들은 붉은색, 보라색, 파란색, 녹색 등의 색상의 짧은 셔츠와 저고리를 입었습니다. 그들의 예복을 입거나 시골에서 공공장소에서 이러한 색의 예복을 입는 일이 금지되었습니다.
당나라 무관의 복식과 채색에는 3급 이상의 무관은 좌우 무술 호위병을 호랑이로, 좌우 표범을 도 호위병으로 입도록 규정하고 있다. 표범, 좌우 독수리, 양수호수 독수리, 좌우 옥수호수 매, 진우웨이 장신구. 왕은 용과 사슴을 장식했고, 재상은 봉황 연못을 장식했으며, 재상은 기러기 한 쌍을 장식했습니다. 나중에 전우 호위는 서우(瑞七)로 장식하고, 좌우 호위는 서마(瑞ima)로 장식하고, 소호는 호랑이로 장식하고, 오호는 독수리로 장식하고, 위호는 독수리로 장식하도록 규정했다. 표범으로 장식하고, 선두 경비병은 바이제(Baize)로 장식해야 하며, 진우 경비병은 악귀를 쫓는 장식으로 장식해야 하며, 간수는 사자로 장식해야 합니다. 당 태화 6년에 상서로운 풀을 든 매, 리본을 든 거위, 3품 이상에게는 공작 비단 코트를 입는 것이 허용되었다. 이 문양은 모두 수놓아져 있는데 당나라 복식 스타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가슴, 등, 어깨 소매에 수놓아야 합니다.
당나라에서 질주하는 사람들은 모두 갑옷을 입지 않은 경기병이었다. 『당나라 유전』 기록에 따르면 보병의 갑옷 종류는 13가지였다. 당나라 갑옷, 즉 명광 갑옷, 광서 갑옷, 서가 갑옷, 산 갑옷, 검은 망치 갑옷, 흰 천 갑옷, 비누와 비단 갑옷, 천 등 갑옷, 보병 갑옷, 가죽 갑옷, 나무 갑옷, 사슬 갑옷, 그리고 말 갑옷.
사슬갑옷은 조지의 표에 언급된 고리식 갑옷으로, 전진(秦秦)의 육광이 구자성을 공격했을 때 그 갑옷을 보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서부 지역의 군대는 사슬과 같아서 뚫을 수 없었습니다. 수당 시대에 서부 지역의 강나라는 이러한 유형의 갑옷으로 중원 조정에 공물을 바쳤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이런 종류의 갑옷을 대, 중, 소의 3가지로 나누어 신체 크기에 따라 무사에게 배정하였다. "Tang Liu Dian" 무기고 명령에는 활, 칼, 갑옷의 유형이 기록되어 있으며 방패는 Peng Pai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총 6가지 유형, 즉 등나무 Pai, Tuan Pai, 래커 Pai, 나무 Pai, 연결 목재 Pai 및 가죽입니다. 파이. 등나무, 투안(Tuan), 옻칠, 목재는 모두 고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단락 편집] 5. 당나라의 큰 소매 셔츠
당나라에서는 여성들에게도 '후푸'를 입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후푸(Hufu)는 서부 지역 사람들의 옷입니다. 벨트의 형태도 후푸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전에는 사람들의 허리 장신구는 금, 은, 동, 쇠로 만들어졌는데, 이때는 금장식을 한 '물통띠'와 물건을 고정하는 짧고 작은 띠를 착용하는 것이 유행하였다. 이런 종류의 허리띠는 당나라에서 가장 유행했으며 북송까지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당나라 번영 이후 호복의 영향력은 점차 약화되고 여성복 스타일은 점점 더 넓어졌습니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더욱 뚜렷해졌으며 일반 여성복에서는 소매 폭이 4척을 넘는 경우가 많았다. 당중후기 귀족복은 일반적으로 중요한 행사에 입었습니다. 이런 옷을 입을 때 머리에 금색과 녹색 비녀가 있어서 '양석비녀'라고도 불렸습니다.
당고종 이후에는 보라색을 삼품관의 군복색으로 사용했고, 옅은 진홍색은 오품관의 색, 짙은 녹색은 육품관의 색, 밝은 녹색은 7급 장교의 색상이고, 짙은 청록색은 7급 장교의 유니폼 색상이며, 밝은 청록색은 9급 장교의 유니폼 색상입니다. 노란색은 궁궐 밖의 사람들과 서민들의 제복 색깔이다.
당복은 주변국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일본의 기모노는 색상 면에서 당복의 본질을 크게 흡수했으며, 한국 정장은 형태 면에서도 당복의 장점을 계승했습니다. 당나라 양복 스커트는 라인이 길고 부드러우며 매우 우아하고 자유로우며 주로 실크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부드러움'과 '즐거움'으로 유명합니다. 당나라 복식은 그 자체로 다양한 종류가 있고 변화에 적응력이 뛰어나며 외관부터 장식까지 외국 복식의 특징을 과감하게 흡수하고 있으며 주로 중앙아시아, 인도, 이란, 페르시아 및 북방의 외국 민족의 복식을 가리킨다. 서부 지역은 당나라 복식 문화를 풍부하게 하고, 당나라 복식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어 중국 역사 복식 중 경이로움을 선사하며 세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당나라 복식 문양은 재능과 신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과거의 창의적 사고를 변화시켜 실제 꽃, 풀, 물고기, 곤충을 사생으로 활용했지만 전통적인 용과 봉황 문양은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또한 황권의 신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시기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자유롭고 통통하며 뚱뚱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당말기의 복식 문양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부드러운 실크 의상의 꽃과 새 옷 패턴, 가장자리 패턴, 꽃 패턴은 실제로 꽃송이이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경쟁합니다. 오대(五代)의 왕견(王建)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 셔츠의 잎사귀에는 두툼한 자수가 있고, 금봉황과 은기러기가 각각 두 방향으로 춤추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평화만세’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오늘날 이 호화로운 우리가 보는 아름다운 의상 패턴은 화가들의 결과물입니다. 둔황 석굴은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이미지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당대 의복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으로,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신발, 모자, 스카프, 머리 모양, 화장 등의 표현에서 자유로움, 풍성함, 화려함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보석은 모두 이 특징을 설명합니다.
당나라는 주나라, 전국 시대, 위진 시대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주나라 복식 문양의 엄격함, 전국 시대의 신축성, 한나라의 밝기를 통합했습니다. 왕조와 위진(魏晉) 시대의 우아함을 바탕으로 더욱 고급스러워졌고, 당나라의 복식과 복식 문양이 역사적 정점에 이르렀으며, 이는 후세에까지 이어진다. 낮. 현대의복문양에 나뭇가지 얽힌 문양을 사용하는 것은 전통문양과 현대적 미의식이 결합된 의미를 보여준다.
6. 요약
당나라 복식을 화려하게 만드는 요인은 우선 수나라 때부터다양하다. 수 왕조의 통치는 짧았지만 견직 산업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문헌에는 수나라 양제가 "반역자들에게 풍부한 관과 의복을 치장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대신들과 후궁들에게 화려한 의상을 입혔을 뿐만 아니라, 운하를 여행할 때 배의 밧줄까지 씌웠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양쪽에 있는 나무들은 녹색 비단으로 버드나무를 장식했으며, 꽃은 화려한 비단으로 묶여있어 놀라운 비단 생산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견직물이 전국 각지에서 생산되었으며 생산량과 품질 모두 이전 세대를 능가하여 당나라 복식의 참신함과 풍부함을 위한 견고한 소재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그는 다양한 나라의 모든 국적의 사람들과 폭넓은 접촉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폭넓은 태도를 취하고 이를 자신의 민족 의상과 결합시켜 수많은 참신하고 멋진 왕관 의상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당나라 복식, 특히 여성 복식은 당시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당나라 복식을 보면 사람들은 극도의 설렘을 느낀다. 여기에는 가식이나 가식이 없습니다. 사람들 앞에 펼쳐지는 것은 활력이 넘치고 흥미진진하며 취하게 만드는 의상들이다. 색상은 과하지 않고, 온갖 밝은 색상이 서로 경쟁하며, 금색과 은색의 혼합과 결합되어 눈에 더욱 눈부시게 됩니다. 그 장식 문양에는 모두 한 쌍의 새와 동물, 꽃송이, 상서로운 빛이 포함되어 있으며, 생명과 흥미가 가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