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련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대련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1. 대련의 기원과 발전

대련 또는 쌍이라고도 불리는 대련은 종이나 천에 쓰거나 대나무, 나무, 기둥에 새긴 이중 문장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일반적으로 사랑하는 민족문화의 한 형태로, 결혼식, 장례식, 명절, 생일 등 중요한 행사나 순간이 있을 때 이를 축하나 애도의 뜻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이런 종류의 대련은 춘절에 가장 널리 사용되며 춘절 대련이라 불린다. "문대련", "봄 기둥", "커플" 및 "커플"이라고도 불리는 봄 대련은 독특한 중국 문학 형식입니다.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며, 깔끔하고 이중적이며 간결하고 절묘한 말로 좋은 소망을 표현하고 있다. 봄 축제 때마다 도시와 농촌을 막론하고 모든 가정에서는 붉은색 봄 축제 대련 한 쌍을 선택하여 문에 붙여 옛 사람에게 작별을 고하고 새 사람을 환영함으로써 축제의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

봄의 대련은 고대 복숭아 상징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청나라의 "Yanjing Shisui Ji"는 "봄의 대련은 복숭아의 부적입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당시의 "복숭아 부적"은 문 양쪽에 직사각형 복숭아 판을 걸고 "Shen Tu"와 "Yulei"라는 글자를 썼습니다. 신의 이름은 귀신을 쫓아내고 악령을 물리치는 데 사용됩니다. 『송나라사 촉가』에 따르면, 오대십국시대 궁궐의 일부 사람들이 복숭아 문양에 대련을 새겼다고 한다. 복숭아 나무 판. "Yu Qing, Jiajie Changchun"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녹음된 춘절 대련입니다. 송나라까지만 해도 춘절 대련은 여전히 ​​'복숭아 부적'으로 불렸다. 왕안석의 시에는 '수천 가구가 늘 낡은 부적을 새 복숭아로 바꾸고 있다'는 구절이 있다. 나중에 종이의 대량 생산으로 인해 복숭아 매력은 점차 복숭아 나무 판에서 종이로 바뀌어 "봄 스티커"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춘연'이라는 용어는 명나라 초기에 등장했다. 봄 대련은 명나라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머리핀구름탑 잡설"에 따르면: "춘절 대련의 창설은 명나라 태조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섣달 그믐날 진릉 황실 수도에서 춘절 대련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법령이 내려졌습니다. 태조는 나들이를 나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1년이 되기 전에 그는 진링의 모든 집에 봄을 붙여야 한다는 칙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문틀에 빨간 종이에 쓴 축제 대련. 설날 첫날 아침, 주원장(Zhu Yuanzhang)은 집집마다 익명으로 춘절 대련을 시찰했습니다. 그는 잘 쓰여진 춘절 대련을 볼 때마다 매우 기뻐하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검사 중에 한 가족이 춘절 대련을 게시하지 않은 것을 보고 주원장(Zhu Yuanzhang)은 매우 화가 나서 이유를 물었습니다. 수행원은 "이 사람은 돼지를 죽이고 손질하는 일을 하는 주인입니다. 그들은 춘절 동안 매우 바쁩니다." 새해를 맞아 글을 쓸 사람을 고용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Zhu Yuanzhang은 사람들에게 펜, 잉크, 종이, 벼루를 가져와 가족을 위해 커플을 쓰라고 명령했습니다. 칼 하나로 옳고 그름의 뿌리를 잘라내라.” 글을 쓴 뒤 순찰을 계속했다. 얼마 후 주원장이 시찰을 마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백정집에 자신이 쓴 춘절 대련이 놓여 있지 않은 것을 보고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집주인이 정중하게 대답했다: "이 대련은 황제가 친히 지은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중앙 홀에 높이 걸고 매일 향을 피워 제사를 지냅니다." 주원장은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신하들에게 상을 주라고 명령했습니다. 은화 30냥을 가진 가족. 또한 그는 중산왕 서대왕에게 하사한 춘절 대련(春節)에 다음과 같이 썼다. 장군과 총리가 되었는데, 그의 민무와 군사에 대한 재능은 천하에 유례가 없다." 타오안에게 주어진 대련은 다음과 같다: "나라의 전략은 유례가 없고, 한원은 처음으로 글을 썼다. " 『춘절 대련』의 명칭과 승격은 황제의 개인적인 실천과 문인의 사랑, 대중의 확산과 맞물려 춘절 대련을 게시한 풍습으로 계승되었다고 볼 수 있다 .

2. 커플릿의 특징:

커플릿의 특징은 '쌍'과 '연결'이 모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형태상 쌍을 이루며 서로 "반대"됩니다. 문맥의 내용은 서로를 지칭하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행의 상하행은 완전하고 통일된 구조와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가져야 한다. 대련의 특징은 '6단계'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어 수가 같아야 한다. 첫 번째 줄의 단어 수는 두 번째 줄의 단어 수와 같습니다. 긴 쌍어에서는 위쪽과 아래쪽 쌍어의 각 절의 단어 수가 동일합니다. 상하 대련의 단어 수를 의도적으로 다르게 한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화 민국에서 누군가 대련에서 원세개를 풍자했습니다. "원세개는 영원합니다. 중국인 만세." 첫 번째 쌍에는 "Yuan Shikai"라는 세 단어가 있고 두 번째 쌍에는 "China people"이라는 네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Yuan Shikai가 중국인을 실망시켰다는 의미입니다.

중복이나 반복되는 단어는 대련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사 기법입니다. 단, 중복되는 경우에는 상위 및 하위 커플의 일관성에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명나라 고선성(吳熙成)은 무석동림서원(無錫同lin書院)의 한 쌍을 썼다: "바람소리, 비소리, 독서소리가 귀에 들리는데, 가정사, 국사, 세계사가 모두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부부는 '같은 입장', '무거운 말', '다른 곳에 있는 무거운 말'은 피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소위 같은 위치에 단어가 반복된다는 것은 위와 아래에 같은 단어가 같은 위치에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위 단어가 다른 자리에 겹친다는 것은 같은 단어가 상하행에서 서로 다른 위치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항저우 서호 겔링(Hangzhou West Lake Geling) 대련: "푸른 그늘과 향기로운 풀 사이에서 복숭아꽃과 흐르는 물의 노래"와 같이 동일한 위치를 가진 일부 기능어는 허용됩니다.

단어 " 상하행의 Zhi'가 같은 위치에서 반복되지만 가상의 단어이므로 괜찮습니다. 그러나 Lin Sen이 Sun Yat-sen 씨에게 한 다음과 같은 특별한 "이종주제 및 상호 강조" 형식("전위 형식"이라고 함)이 허용됩니다. "한 사람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고, 한 사람은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

둘째, 품사가 동일합니다. 현대 중국어에는 내용어와 기능어라는 두 가지 주요 언어 범주가 있습니다. 전자에는 명사, 동사, 형용사, 수사, 수량사, 대명사의 6가지 범주가 포함됩니다. 후자에는 부사, 전치사, 접속사, 입자, 감탄사, 의성어 등 6가지 범주가 포함됩니다. 등가 품사는 상위 접속사와 하위 접속사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는 단어나 구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품사를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는 '현실 대 현실, 가상 대 가상'의 법칙으로, 가장 넓은 의미를 지닌 가장 기본적인 법칙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을 따르십시오. 둘째, 품사에는 상응하는 규칙이 있다. 즉, 위에서 언급한 12가지 유형의 단어는 서로 상응한다. 대부분의 경우 이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세 번째는 의미범주대응의 법칙이다. 고대인들은 이러한 수사학적 방법을 아주 일찍부터 알아차렸습니다. 특히 명사부분은 천문학, 계절, 지리, 관공서, 식생, 조류 등 여러 하위범주로 나누어진다. 마지막으로 인접범주대응규칙(인접범주대응규칙)이 있는데, 즉 인접범주에 속한 단어들은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천문학 대 계절, 천문학 대 지리, 지리 대 궁궐 등.

세 번째는 구조적 대칭성이다. 소위 구조적 호환성이란 상위 및 하위 쌍의 문법 구조가 가능한 한 동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주어-술어 구조 대 주어-술어 구조, 동사-목적어 구조 대 동사-목적어 구조, 부분 구조 대 동사-목적어 구조가 최대한 동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부분 양성 구조, 병렬 구조 대 병렬 구조 등 예를 들어 이백(Li Bai)은 후난(Hunan)의 악양루(Yueyang Tower)에서 "물과 하늘은 같은 색이고 바람과 달은 무한하다"라는 대련을 썼습니다.

이 대련의 위쪽과 아래쪽 대행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주제-술어 구조. 그 중 '물과 하늘'과 '바람과 달'은 모두 평행구조이고, '일색'과 '무한'은 모두 직교구조이다.

다만, 등가 품사의 경우에는 좀 더 유사하거나 특수한 문장 구조에 대한 요건을 적절하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넷째는 리듬이다. 즉, "봄과 가을의 좋은 날을 보내지 마십시오. 오랜 친구가 바람과 비 속에서 오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와 같이 위쪽 및 아래쪽 두 쌍의 일시 중지가 일관되어야 합니다.

7자짜리 짧은 대련입니다. 윗줄과 아랫줄의 리듬이 정확히 '둘둘셋'입니다. 더 긴 대련의 경우 리듬도 일치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수평과 경사의 조화입니다. 평면과 사선 부분의 조화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하나는 위쪽과 아래쪽 선이 사선 및 사선 부분과 반대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어가 반대여야 할 필요는 없지만, 위쪽 줄과 아래쪽 줄 끝의 문자는 반대쪽이어야 하며, 위쪽 줄과 아래쪽 줄은 정사각형, 두 번째 줄은 문자가 서로 반대여야 합니다. 문장 끝의 단어 또는 리듬 지점은 반대여야 합니다. 긴 쌍의 윗줄과 아랫줄은 각각 반대여야 합니다. 문장의 마지막 단어는 경사와 경사의 반대여야 합니다. . 두 번째는 윗줄과 아랫줄이 사선문과 사선문을 번갈아가며 사용된다는 점이다. 당대의 우덕전(玉德泉)은 일련의 '말굽 운율' 규칙을 요약하면 말굽의 리듬과 같은 '핑핑핑핑핑핑핑'이다.

커플 밸런스 문제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많은 경우 수정될 수 있습니다. 대련에 중복되는 단어, 복합어, 회문, 유머, 음운론 등이 있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콘텐츠 관련이다. 커플릿이란 무엇입니까? 이는 "올바른"과 "연결된"을 모두 의미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단어 수, 품사, 구조, 해당 리듬, 사선과 사선의 조화가 모두 "옳다"는 단어는 있지만 여전히 "링크"가 하나 누락되어 있습니다. '연결'이란 콘텐츠가 관련성이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대련의 상위행과 하위행 사이의 내용은 관련이 있어야 하며, 상위행과 하위행이 각각 관련되지 않은 내용을 기술하고 둘이 반영, 연결, 반향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자격 있는 행으로 간주할 수 없습니다. 커플릿이라도.

그러나 '무자비한 쌍'이라는 형태의 대련이 있다. 상하 대행은 말 그대로 깔끔하게 대조되지만 내용은 무관하다. 뜻밖의 관심. 청나라 말, 민국 초기에 유명해지며 괴짜로 알려졌던 허단루는 광저우 사투리 속담 "나는 혼란스럽고 내 출신도 모른다"를 사용하여 당나라 시의 명대사 "를 표현했다. 구름으로 둘러싸인 산을 다스리는 사람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 참으로 독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