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란 무엇이고 도가는 무엇인가?
유교란 무엇이고 도가는 무엇인가?
유가는 중국 고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이다. 유학은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구현으로서 통상적인 의미의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다. 전반적으로, 특히 선진시대에는 유가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학파이지만, 제자의 하나일 뿐, 다른 제자와 같은 주종 관계는 없다.
유교의 기원-
"한서 예문지": "유류, 사제관직으로 음양의 깨달음을 돕는다." 육경 사이를 돌아다니려면 인의를 중시해야 한다. 조 () 순 (), 프랜차이즈 (), 오 () 등의 대가들은 모두 그의 글에 초점을 맞추고, 도우 () 를 최우선으로 두었다. ""
유학자는 종교로 살아가는 직업, 제사신 장례 등 다양한 종교 의식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학은 비를 구하는 스승이므로 흑술사의 이름으로 변한다" ("국고와 원유").
"설문해자": 유, 유, 흑술사. 곽모약고증에 따르면' 유교' 는 속명이다. 유교의 칭호는 공자 자신의 칭호가 아니라 묵가의 공자에 대한 호칭이다.
장자는 유가의 후학에 대해 논평했다. "충천하, 인의를 행하고, 예악을 꾸미고, 인륜을 선택하고, 위에 있는 세상을 충성하고, 아래 사람을 돌려라. 필익천하 "("장자 어부 ").
유가의 창시자-
공자 (전 55 1- 전 479), 자구, 춘추시대 산둥 곡부 사람. 고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정치가는 중국 사상 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중국인이다.
사기 공자 세가는 "천자가 군이고, 중국이 육예를 구사하는 사람은 공자와 타협한다" 고 말했다. 가장 신성하다고 할 수 있다! ""
유교의 발전-
진나라 시대에는 유가가 다른 철학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그리고 진시황이 중상을 입었을 때, 이른바'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였다. 한나라는 3 대 중원 문화 정통을 계승하여 그 문화 건설의 기본 노선으로 삼았는데, 이 3 대 중원 문화는 유교 육경이다. 공자는 중화민족 문화를 계승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유교 사상 자체가 중화민족의 문화의 정수이다. 유가가 운이 좋은 것은 유교 경전을 따르기 때문에 유가를 숭상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공자는 죽었다. "유교는 8 로 나뉜다." ("한비자자") 그중에는 주로 두 파가 있는데, 한 파는 맹자의 일선 설교이고, 한 파는 순자의 일선 설교, 즉 선진유가이다 ...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했고, 독존유술' 이후 경학은 공식 경학이다. "한서 예문지" 는 "한무제 말년, 루 * * * 왕회공부가 그 궁을 넓히고 싶다" 고 기록했다. 중국 고대 문학사에는 수십 편,' 예기',' 논어',' 효경' 이 모두 고자이다. "그 이후로 현대 경학과 고대 경학은 구별되었다. 중국 고전 고전학자들은 해석학의 고전 모델, 즉' 나는 육경을 주입한다' 를 제공하여, 고훈과 명물고증을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한다. 이런 학술 문제를 중시하고 정치 생활을 무시하는 고증은 건가 시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경학자들은 또한 해석학의 고전적인 모델, 즉' 육경주' 를 제공했다. 고전을 통해 시대정신을 설명하거나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발휘하여 주성의 이학, 왕루의 심리학은 모두 이 길을 따라 아래로 세고 있다. 이후 국학의 대가 정현이는 중국 고대 고전을 연구하는 것을 위주로 중국 현대고전을 받아들여 200 년 동안 중국 현대고전의 분쟁을 종식시키고' 정설' 이 이어졌다. 한대에는 경학 외에도 위진 남북조에는' 남학' 과' 북학' 이 있다. 당대에도' 남학' 과' 북학' 용광로의 학설이 있어 한당 시대의 경학이다 ...
북송 () 에 이르러 불도 () 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유생은 한당유학 () 이 정치생활보다는 학술적 문제에 치중하는 형식을 버렸다. 직설적인 형식으로 고전 중의 의를 설명하고, 인성, 인심, 천명, 기 등의 형형적 철학적 명제를 탐구하다. 이것이 바로' 이학' 이다. 그러나 이학은 이학과 명청이학을 포함해 송명리학이라고도 불린다. 주돈이의' 연학', 소옹의' 코끼리 수', 2 코스의' 로학', 장재의' 관설',' 주의',' 설신' 등 여러 파벌이 있다.
오사시대가 되자 유학은 유례없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대 신유가는 이미 싹이 텄다. 공자점포를 타도하라' 는 외침에서 유학이 전례 없는 좌절을 당한 배경에서 양소민이 나서서 공자를 위해 변호하고 유학 부흥의 깃발을 열어 이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넓은 의미의 신유가 있다: 1 기 양소민, 웅십력, 하린,, 전무, 풍우란, 2 기 모종삼, 허, 당군이, 방동미, 3 기, 유, 4 기 역시 나타났지만 학계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80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를 지향으로 삼았다. 그들의 공동 노력으로 현대 신유가는 20 세기 중국의 세 가지 중요한 사조 중 하나가 되었다. (다른 하나는 마르크스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자유주의의 서구화다.)
현대 신유학은' 유가 자본주의' 라는 말을 가지고 있으며, 2 1 세기에 유학이 진한유학 송명리학에 이어 창조적으로 전환되어 제 3 의 휘황찬란한 발전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현대에서의 유교의 쇠퇴-
유가는 전통 봉건 사회를 물질 주도자로 하고, 전통 봉건 사회는 유가를 정신 주도자로 삼는다. 전통 사회의 해체로 공자의 권위가 상실되었다. 중국이 서구 열강의 폭격을 당했을 때 근대에는 반공운동이 시작되어 태평천국의 농민혁명사조, 자산계급 혁명의 민주사조, 절정에 이른 오사신문화 운동을 겪었다.
80 여 년 전, 사람들은 국가의 쇠약함에 분노하여 거북이를 욕하며 울음을 터뜨렸다. 서학의 영향을 받아 나라를 구하기를 갈망하는 급진적인 청년들은 주로 후시 (), 진독수 () 가 오사운동을 시작했는데, 이는 근대 이래 중국 반유의 고조였다. 선수들은' 공가점 타도' 라는 단호한 제스처를 들고 2000 여 년 동안 유교 사상이 중국 문화의 주류라는 것을 부정했다.
아시다시피, 5 월 4 일 운동 이후, 마지막으로' 문혁' 에 의해 강탈당했다. 강한 정치적 목적이 가득한 이' 문혁' 운동은 유학으로 하여금 전례 없는 약탈을 경험하게 했다. 수억 명의 사람들 (그중 많은 사람들이 문화를 가지고 있음) 이 중국 전역에서' 공 둘째 타도' 를 외치며 공맹유학, 심지어 공맹본인에게 불공정을 초래했다. 이 점에서 오사와 문혁 이후의 모든 유교 학설은 모두 악명이 높고 거들떠보지도 않는 것 같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유교 사상',' 공맹의 길' 이라는 말을 듣자마자' 부패한 유교 사상',' 공둘째' 라고 꾸짖으며 활줄을 당긴 화살처럼 긴장하며 욕설을 퍼부었다.
유교 고전-
유교 경전은 주로 13 경을 포함한다. 유교 고전은'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등 여섯 가지가 있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를 구덩이로 만들었다." 악기' 는 진화 후에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논어',' 효경' 과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양전',' 엘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에서' 이순신',' 시',' 책',' 의식',' 춘추' 는' 경' 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광전' 은 이후 사서는' 대학' (한 권은' 예기'),' 중용' (한 권은' 예기'),' 논어',' 맹자', 오경은' 주역',' 상서' 를 가리킨다
유교의 주요 대표-
공자, 맹자 (유학의 두 번째 의자에 안정적으로 앉음), 동중서, 정이, 주 (공자 이후 가장 박학한 학자), 육수인, 왕양명.
유교의 특징-
첫째, 공자를 교사로, 사상 지도자로 삼다.
둘째,'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좌전' 등의 책을 경유한다.
셋째, 사상적으로 인의예의 장력 구조가 형성되었다.
넷째, 내성에서 외왕까지 내면심신을 통해 대외왕의 성취를 실현하는 학습
다섯째, 사람들 사이의 윤리적 관계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정치 실천에 적용하여 지침 원칙이됩니다.
도교는 중국의 전통 종교이다. 전반적으로 도교는 중국의 본토 종교이다. 그것은 공식적으로 1 세기 (동한 중기) 에 형성되었다. 도교는 중국 고대 종교 신앙을 기초로 측과 황색의 일부 종교 관념과 수행 방법을 융합하여 점차 형성된 것이다. 그것은' 도' 를 가장 높은 신앙으로 삼는다. 도교는' 도덕경' 을 위주로 하고, 노인을 조상으로 하여' 태상노군' 이라고 불린다. 도교는 많은 신을 믿는다. 도교 신선의 배열 순서는 중국 봉건 사회의 왕실 통치 제도를 반영한다. 도교는' 중인과 중명' 을 제창하고, 세속생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신도들이 적극적으로 생활하도록 장려하고, 입세 태도로 사회를 대하도록 독려한다. 따라서 도교는' 입세' 를 주장하는 종교이다. 도교에는 주로 전진파와 정일파의 두 가지 유파가 있다. 전진도사와 도사도 채식, 독신, 사찰에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