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명 전문가의 Cheng Zhaoxing 논평

유명 전문가의 Cheng Zhaoxing 논평

진천란

글은 사람과 같고, 그림은 사람과 같다. 작품은 작가의 이미지와 기질, 감성이 전체적으로 반영된 거울과도 같으며, 이는 누구도 빼놓을 수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조흥(趙興)은 속으로는 성실하지만 겉으로는 더욱 성실합니다.

자오싱을 오랫동안 알아오면서 그의 가장 소중한 점은 그의 단순함이라고 느꼈습니다. 작품에 비춰보면 매우 소박하고, 배경이 풍부하고, 자연스럽고, 붓놀림이 풍부하고, 의미가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조흥은 원래 판화만 잘했는데, 고등교육기관에 입학한 뒤 중국 전통화와 유화에 두각을 나타내면서 그의 판화는 점점 다채로워졌다. 그러나 그는 결코 자신의 뿌리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며, 그의 본연의 성격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오화의 면전에서 자오싱은 기술을 배우려는 순진한 마음을 갖고 있으며, 항상 무관심하고 목적이 분명하며 평온한 최고의 정신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Zhaoxing은 반드시 이것으로부터 더 높은 예술 영역에 들어갈 것입니다! ——또한 성자오싱(Cheng Zhaoxing)의 수묵화에 대한 논평

손명도

근대 및 포스트모던 예술의 공통적인 기법인 "패러디" 또는 "조소"가 일부 예술 대가의 높은 영역에서는 극단적입니다. 그러나 전통회화의 상징인 중국화는 현대 수묵화를 비롯한 현대미술로부터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해체적' 성격에 대한 '패러디'와 '조롱'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다. 한편으로는 자기계발과 발전의 기능을 지닌 중국화체계로서 '수묵유희'와 '우화'의 전통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붓과 먹'을 포함한 엄격하고 폭넓은 예술적 언어를 갖고 있다. 반항적인 정신을 포함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거부와 관용은 이를 "패러디"하거나 "조롱"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는 중국화의 주된 모순, 즉 현대 수묵화의 예술적 목적이 중국화의 전통을 파괴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일부 현대 수묵화 대가들의 원래 예술적 의도는 단지 이념과 표현 측면에서 중국 회화의 제약에서 벗어나 현대 생활에 적응하는 수묵 예술의 또 다른 길을 개척하려는 것입니다. 이처럼 표면적으로는 양립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중국화와 현대 수묵화는 사실 두 개의 평행한 예술 노선이다. 그러므로 중국화를 '패러디'하거나 '조롱'하라는 압력은 근대 수묵의 진지한 반항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중국화에 대한 근대 수묵의 진지한 언급에서 나온다. 이에 대한 단서는 Cheng Zhaoxing 선생님의 수묵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Cheng Zhaoxing 씨는 현대 수묵화가이기도 하며 현대 예술 개념을 지닌 현대 예술가이며 다른 회화 분야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판화, 유화 창작에 종사하고 있으며, 깊은 생각과 최첨단 표현 기법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받은 학문적 미술 교육 역시 서양화와 현대화였으며, 이는 그의 수묵화 창작의 예술적 출발점과 스타일을 결정했다.

Cheng Zhaoxing의 수묵화 창작은 1985년 뉴 웨이브(New Wave) 무렵에 시작되었으며, 그의 예술적 개념에 영향을 미친 것은 Shi Lu, Li Shinan뿐만 아니라 Kollwitz, Munch, Cézanne 및 Soutine과 같은 서양 현대 예술가. 그는 펜과 잉크 형태의 미학보다는 예술의 현대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는 한때 “독일 표현주의와 우리의 표현적 잉크가 너무 비슷하다”고 한탄한 적이 있는데, 이러한 형식적 미학보다는 예술적 개념을 추구하는 것이 오늘날까지 그의 예술적 존재의 원동력으로 지속되고 있다.

중국화는 문화적 개념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 정신적 개념이기도 하다. 스타일 개념이자 문체적 미학적 개념이기도 하다. 이는 중국화 개념의 상대적인 보수성과 형식의 표준화를 결정짓는다. 그러므로 일부 예술가들이 이러한 보수주의와 규범을 깨려고 할 때 그들의 예술은 중국화의 개념을 넘어서는 측면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현대 수묵화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현대 수묵화의 개념은 개방적이고 포괄적입니다. 표면적으로 이러한 개방성과 포용성은 중국화를 수묵화의 특별한 형태로 축소시킨다. 그러나 사실 현대 수묵화의 '범문화적' 함의와 개념 강조, 형식 미학에 대한 상대적인 무관심으로 인해 현대 수묵화는 정신과 미학 면에서 중국 회화와 양립할 수 없습니다.

정자오싱 선생은 현대 수묵화와 중국화의 차이점에 초점을 두지 않고 수년간의 탐구 끝에 둘 사이의 소통에 전념한다. 그는 세잔의 신체와 표면, 수틴의 붓놀림에 대한 열정을 자신의 잉크에 도입하는 동시에 언어와 형태 면에서 황빈홍의 요소를 차용했다. 그는 수년간의 수묵화 연습 끝에 세잔과 수틴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수묵 작품에는 “뿌리와 진입점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황빈홍은 그의 '전통으로의 전환점이자 통로'가 되었다.

많은 현대 수묵화가들과 마찬가지로 청자오싱 씨의 수묵화 역시 서양 현대 미술 개념에 기초하고 있으며 심지어 서양 현대 미술을 채택하고 있다. . 표현의 형태. 1990년대까지 그는 문화적 질문을 하는 성격과 기이한 외모를 지닌 현대적인 수묵화 시리즈를 창작하기도 했다. 그의 수묵화에서 '전통'에 대한 언급은 2000년 이후에 일어났다. 이런 종류의 언급은 그의 '산수 스케치'라는 '글'에서 처음 나타났고, 점차 이 독특한 '글'을 '인물화'와 '산수화'로 확장시켰고, 심지어 현재의 수묵화까지 확장시켰다. 강 테마. "글쓰기"는 현대 수묵에서 "전통"까지 Cheng Zhaoxing 선생님의 수묵화의 주요 라인입니다. 그의 창작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수묵 작품은 '글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점차적으로 황빈홍의 예술 언어를 차용하고 수용하고 있다.

사실 고전 산수화의 최종 정점이라 할 수 있는 황빈홍의 현대적 의의는 주로 그가 묵필 언어의 추상성과 서정성을 한층 더 탐구하고 발전시킨 데서 나타난다.

송대 이후 중국화는 독자적인 필묵의 현대적 방향을 따라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대적 발전에는 소위 "서예 브러시"라는 중요한 "고전적 규범"이 있습니다. 현대 중국 회화는 중국 고전 회화의 붓과 먹의 표준을 계승하는 동시에 고전 회화의 고전 서예 붓을 현대 회화의 현대 서예 붓으로 확장합니다. 이처럼 중국화의 현대성과 현대수묵화의 현대성에 대한 기준은 사실상 두 가지로 나뉜다. 전자는 수묵언어의 현대화를 현대성 추구로 간주하고, 후자는 수묵전통의 현대화에 더해 정신적인 현대성을 추구한다. 앞서 말한 '패러디', '조소' 등 현대 미술 기법이 중국화와 현대 수묵화 사이에서 흔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Cheng Zhaoxing 씨는 현대 수묵화 관점으로 중국 회화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중국 회화의 '필과 붓'은 피할 수없는 예술적 격차가되었습니다. '서예' 붓을 채택하여 중국화의 전통모형으로 전환하거나, 현대 수묵화의 '현대' 이념을 유지하고 중국화에서 사용하는 '서예' 붓을 변형한다. 그는 후자를 선택하여 중국 회화의 서예 붓에서 "글쓰기"라는 언어 형식을 추출하고 이를 현대 수묵화와 통합했습니다. Cheng Zhaoxing 씨는 전통적인 서예 펜보다는 그의 '쓰기' 성격 때문에 황빈홍의 예술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중국화에 사용되는 서예 붓처럼 중국 서예 자체에도 전통과 현대의 요소가 담겨 있습니다. 중국 서예의 전통은 미학적 패턴에 반영되는 반면, 현대성은 '글'에 반영됩니다. 글쓰기와 미학 사이의 모순은 아주 일찍부터 인식되었습니다. 소동파는 "두 대머리 남자 장쯔이소와 장쯔이는 세상을 쫓아 서예가가 됐다. 왕과 종은 꿈도 꾸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서예의 미학을 이용해 장자와 소의 서예를 부정했다. 한유는 "서지의 대중 서예는 아름답고 우아하다"고 말했는데, 이는 서지의 서예를 바탕으로 서지 서예의 심미성을 부정하는 것이었다. 서예 펜의 미학과 필기에 있어서 현대 수묵화를 비롯한 표현을 중시하는 현대 미술은 의심할 바 없이 후자를 선호한다. 따라서 Cheng Zhaoxing 선생은 서예 펜이 아닌 '필기' 펜을 사용하여 황빈홍의 세계에 들어섰는데, 이는 그의 수년간의 현대 수묵 탐구와 일치합니다. 동시에 그의 이러한 종류의 작품은 포스트모던적인 '패러디'의 의미를 제시한다. 모델 황빈홍의 추구가 현대 중국화계의 주요 구경거리가 되었을 때, 성자오싱 선생의 황빈홍 '패러디'와 '패러디'가 낳은 '조롱' 관심의 현대적 의미가 나타났다. 중국화 언어의 심미적, 심지어 정신적인 함의까지 벗겨내면서 이른바 '서예 붓'은 '글'의 껍데기만 남겨두고, 중국 현대화의 현 상황에 대한 '조롱'을 불러일으킨다. 영적인 의미를 잃었습니다.

현대 수묵화는 탄생부터 현재까지 약 3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중국화를 언어나 형식적으로 전복시키려는 작품들이 있었지만, 그 중 어느 작품도 이를 담아내지 못했다. 중국 회화의 현재 발전에 대한 압력. 쳉자오싱(Cheng Zhaoxing)씨는 20년 넘게 수묵화에 종사해 왔으며, 그의 예술적 사고는 복잡하고 그의 예술적 모습도 다양하다. '글'을 수묵화에 담아 서예에 쓰는 붓에 들어갈 것인가? 가능성, 이 모든 것은 그의 예술을 주목하는 이들의 몫이다. 중국화와 현대 수묵화의 모순에 초점을 맞춘 나의 짧은 글은 성자오싱 선생의 수묵화 전체를 보는 관점에서 보면 편향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역설은 인식되기 위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