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너무 짧지 않은 600개의 단어, 풍습 및 습관으로 구성된 하이커우 민속 구성
너무 짧지 않은 600개의 단어, 풍습 및 습관으로 구성된 하이커우 민속 구성
하이커우 사람들은 애국심이 강하고 근면하며 소박하고 정직하고 친절하며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교육을 받았으며 모든 강에 대해 관대합니다. 이 언어는 호키엔(Hokkien) 어족에 속하며, 많은 지역 방언이 있으며 주로 공공 장소에서 의사소통할 때 사용됩니다. 그들은 해산물과 쌀을 좋아하며 해양 무역에 능숙하지만 사재기는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개방성이 강하고 전통적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는 동남아시아 해안까지 전파되는 경극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거용 건물의 대부분은 산과 강 근처에 지어졌으며 마을은 푸른 나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옷은 단정하고 색상은 부드럽습니다. 야외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밀짚모자와 대나무 모자를 자주 착용합니다. 전통 주민들은 햇볕이 잘 드는 경사면 중앙에 집 지붕에 탁자를 세우고 그 위에 냄비나 항아리를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 밖의 벽 한쪽에는 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향을 놓아두었습니다.
봄 축제, 등불 축제, 청명절, 중추절 및 기타 축제 외에도 하이커우에는 다음과 같은 독특한 축제 문화 관습이 있습니다.
(1) 준포 축제
준포축제는 충주(靑州) 관료들과 백성들이 우상을 추모하는 축제로, 서한(西汉) 부보(富波)장군 루보더(魯保德)가 남베트남을 평정하고 최초의 현(縣)을 세운 것을 기념하기 위해 처음 개최됐다. 하이난섬은 동한 왕조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삼국시대 장군 관우(關保)와 진(陳)나라 수(隋)나라 고량(高梁) 태수 풍보(鳳寶)의 부인 헌(熙)부인을 추모하는 신으로 발전하여 활동하였다. 조상을 기리는 축제를 '준포축제'라 부를 수 있다. '준'과 '준'은 발음이 같고, '포'는 하이난 현지 방언으로 '왕이 사는 곳'이라는 뜻이라 신사가 사는 곳을 기념한다는 의미로 '준포 축제'라고도 불린다. 축제 활동에서는 군대의 출국을 흉내내는 의식을 '군복복'이라 하고, 전체 행사를 '준포축제'라 부른다. 그 중 충산구 준탄진에서 열리는 준포제(junpo Festival)는 동한시대의 준포부인을 기리는 축제로 가장 먼저 시작된다. '준포축제'의 내용은 매년 음력 1월 16일에 열리는 준포축제로 나누어지는데, 이를 가흥축제(주로 선행, 겸손, 친절을 권하는 축제이므로 '준포축제'라 부른다) 가흥 축제), 음력 7월 15일에 열리는 준포 축제를 가흥 축제(장애인에게 식사 제공, 숙소 제공, 물품 제공 등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라고 합니다. 등.). 공연이 시작되자 무술팀은 지휘자의 지시에 따라 빠르게 분리되어 입장을 벌렸고, 두 쌍이 일제히 연주하고, 용호가 뛰고, 불이 켜지고, 화려하게 싸웠다. 펄럭이는 깃발은 생생하고 화려했으며, 공연은 하이커우 지역 대중의 문화 생활을 풍부하고 활기차게 만들었습니다.
(2) 등불축제 향바꾸기(꽃바꾸기)
해구에서는 매년 음력 1월 15일 밤에 부성에서 향교환이 성행한다. 등불 축제의. 이때 도시와 교외의 주민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손에 향을 들고 행인과 교환하며 새해에 서로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 길가에서 반얀나무 가지를 접고 교환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를 '푸른 나무 따기'라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나무처럼 젊게 지내기를 바라는 의미입니다.
청나라 현통시대의 『충산현기』에는 “원소시대 부성(富泉)의 여인들이 모두 본청에 가서 반얀잎의 푸른 잎을 훔치거나, 아이들을 위해 성문에서 분향하고 본청 앞 양쪽에 있는 돌사자를 만져 평화를 기원했습니다." 이는 하이커우의 풍습과 축제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매년 계속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축제 때마다 모두가 거리와 골목에 모여 서로를 알든 모르든 향을 교환하고 몇 마디 축복의 말을 전할 수 있습니다. 이로부터 우여곡절, 기이한 우여곡절을 지닌 아름다운 전설이 남게 된다. 남녀가 향수를 교환하는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경극
경극은 충주극, 하이난극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하이난 섬 주민들과 화교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현지 특성을 지닌 오페라의 일종이다.
경극은 광동 오페라, 차오 오페라, 한 오페라와 함께 링난 4대 오페라로 알려져 있으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난 오페라의 한 계열에 속합니다.
명나라 '정덕경대기': "봄을 맞이하는 날 수위병들이 관왕으로 분장하고 13일까지 거리를 행진한다. 사원." "충주현 연대기" 또한 정더(鄭德) 이전에는 신에게 보상하기 위해 연극 경연 대회가 열렸음을 보여줍니다.
'류토크'에는 "남극은 현허전쟁 이후에 시작되었으며, 남쪽으로 도해할 당시에는 온주자거(溫州絲局)라고 불렸다"고 기술하고 있다. 음력 달, 마을 사람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는 지방 방언으로 공연하는 것이 성황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 지방 오페라는 경극의 전신이다. 이후 민남 오페라, 광동 조주 정음 오페라, 하이난 민요, 도교 음악을 흡수하여 점차 경극을 형성했습니다. 경극이 탄생한 후 청나라 선풍 시대부터 광서 시대까지 주로 하이난 섬 지역에서 유행했습니다. 왕조(1851-1908)부터 시작되어 해외와 국내 일부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뇌주반도도 큰 인기를 끌었고, 이후에는 화교들과 함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지로 흘러들어갔습니다. . 난양섬에는 아직도 경극을 공연하는 극단이 있습니다.
경극의 예술적 유산은 풍부하다. 전통 레퍼토리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부분은 "회음기", "비파"와 같은 문학 드라마(주로 노래)이고, 두 번째 부분은 800편 이상의 연극(주로 공연 및 무술에 중점을 둡니다)입니다. 『양씨장군』, 『풍신연일』 등의 역사, 신화소설 등 400편 이상의 희곡, 세 번째는 『공구란』, 『부러진』 등 패션 치파오 연극으로도 알려진 문명극이다. 하트풀' 외 130여회 공연. 해방 이후에는 1,500여 편의 의상과 현대극이 분류, 개작, 창작되어 다른 유형의 연극으로 이식되었습니다. 또한 "홍엽시", "장문수", "수서원", "금비녀를 품은 개" 등 오랫동안 공연되어 온 뛰어난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희곡은 감동적인 이야기와 이해하기 쉬운 가사, 철학이 풍부합니다.
처음 경극의 배역은 성(聖), 단(丹), 경(景), 주(周)의 4대 배역뿐이었는데, 청나라 동지(同治)부터 광서(廣書)년까지 6대 배역(성, 단)으로 발전했다. , Jing, Wei, Chou 및 Za. 문학과 오페라 전공 학생들은 대부분 작은 백지 부채를 손에 들고 우아함과 시크함을 뽐낸다. 피넛의 콧등은 흰색 가루를 작은 조각으로만 칠하고, 목 사이에 부채를 꽂는 경우가 많으며, 다리를 앞, 뒤, 왼쪽, 오른쪽으로 쭉 뻗어 경박함과 방탕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태어나거나 천막으로 가기 전, 복도에 있을 때 옷자락을 걷어차고 서로 밟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이공의 무술 공연은 남방 스타일에 속하며 철과 청동 무기를 사용하고 곡예와 마술 공연도 선보입니다.
경극 노래 반추는 '성도', '중반', '쿠탄반', '강형', '특수형' 등 5가지로 분류된다. 해방 후에는 연회도 일부 만들어졌다.
인형쇼
인형극, 인형극, 손으로 들고 하는 나무 쇼라고도 알려진 하이난 인형 쇼는 지역 특성을 지닌 공연 예술 종류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중. 하이난의 주요 오페라인 경극보다 먼저 제작되었기 때문에 경극 예술가들은 인형극 예술가들을 '선배들'이라고 부른다.
원나라 하이난에서 손으로 목가극이 등장했다. 인형극의 인형(인형)은 머리를 나무로 조각한 것입니다. 초기에는 머리가 30cm 정도 더 작았으며, 상체는 등나무와 대나무로 엮어 만들었고, 하체는 옷과 치마로 덮었다. 손은 나무로 조각하였고, 몸체에는 나무막대기나 등나무를 삽입하여 조작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몸 전체의 폭은 약 8인치, 키는 1.5피트 정도였으며, 나중에 머리가 약 40센티미터로 커지고, 눈도 회전할 수 있게 개선되었으며, 혀도 펴고 수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형오페라 초창기에는 노래 없이 낭송만 하고 징과 북으로 반주하는 무술 '케바이오페라'만 공연했다. 청나라 강희(康熙) 시대에 인형극은 “주로 반장(板張)과 반장(板張)이 있고 소수의 곡배(曲絲)가 있다”는 노래체계를 형성하였다. 모두 하이난 방언으로 부르며, 주요 곡은 중반(중반)이며, 다른 곳에서 수입한 드라마와 전설과 현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현지 예술가들이 각색한 연극도 있습니다. 완전히 성숙해졌어. 독특한 노래 스타일과 방언으로 노래하는 지역 예술가들로 구성된 팀이 직접 작사하고 연주하는 반주 음악은 모두 지역 8곡 기악을 사용합니다.
해방 이후 '백화를 피우고 옛 것을 소개하고 새 것을 낳는다'는 당의 문예 방침에 따라 인형극은 부단히 풍성해지고 발전, 개선되었으며, 풍부한 콘텐츠를 갖춘 종합 예술이 되었습니다. 주로 포함됩니다:
우상 제작 기술과 인형 놀이. 우상은 목각 예술과 공예의 걸작입니다. 현재 인형극에는 20개 이상의 아이돌이 등장하며, 역할의 범위가 비교적 완벽합니다.
아이돌의 연기는 감독이 뒤에서 조종하는데요. 감독은 한 손으로 아이돌의 메인 막대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인형의 두 막대를 잡고, 감독이 아이돌을 조종할 때 손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팔꿈치도 함께. 인형을 조종하는 동작에는 좌우 흔들기, 손 숙이기, 발 구르기, 소매 휘두르기, 말 달리기, 화살 쏘기, 위아래로 걷기, 꽃 부채질하기, 귀 흔들기, 싸움, 구르기, 뛰기, 춤추기, 눈 돌리기, 눈 돌리기 등이 있습니다. 턱수염 흔들기, 입 열고 닫기, 혀 확장 및 수축, 손 잡기 등 약 20가지 유형이 있으며 플롯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