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사회와 산수화를 논하고, 중국 예술사를 논하다.
중국 고대 사회와 산수화를 논하고, 중국 예술사를 논하다.
중국 고대 윤리사상의 주체는 유교 윤리사상이고, 유교 윤리사상은 존비의 순서를 강조하고, 질서를 지키는 관념을 강조한다. 유교 고전' 이경 응축' 이 시작되면서 "천경지, 건곤정" 이라고 지적했다. 비천한 것은 진까지, 고귀하고 비천하다. " 천비천하를 공경하는 자연의 길은' 귀하고 비굴하다' 의 기초이다.' 서괘' 는 "천지가 있으면 만물이 생기고 하늘과 땅 사이에 만물이 가득하다" 고 말했다. 만물이 있고, 그 다음에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 남자와 여자, 그리고 커플이 있다. 먼저 커플이 있고, 그 뒤에는 부자가 있다. 아버지와 아들, 왕자 장관 이있다; 왕자 장관 이있다, 다음 성쇠 가있다; 기복이 있고, 그런 다음 예절을 병행한다. " 인간 생활의 사회질서는 천지가 운영하는 질서에서 비롯되고 인륜의 도덕 원칙도 자연의 법칙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존엄과 비굴한 일반 윤리학의 도덕질서, 즉 천도, 인류 사회 전체의 모든 것, 인류가 의존하는 객관적인 세계는 모두 천도에 따라 생겨났다. 이로 인해 군신의 존중, 부존자비, 남존여비 등 일반 윤리도덕체계가 정의의 원칙을 갖게 되었다.
천인이 통하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은 전 세계 운동의 일부라는 관념으로, 유가가 사람의 생사, 부부, 부자, 군신, 인덕 등 각종 관계와 행위가 모두 천지만물의 운행 법칙과 관련이 있으며, 모두 자연사물과 비교할 수 있는 속성, 기능, 순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류 생활의 사회질서는 천지가 운행하는 질서에서 비롯되고, 인류의 덕성은 천도의 덕목에서 비롯된다. 인문주의는 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가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의 인생 이상은 모두 형형상의 철학적 목적, 즉 천인의 조화, 계약의 조화로운 생명구조와 정신규범의 완벽을 추구한다. 생명에 대한 이런 추구는 심미로 이어졌기 때문에 사회윤리의 도덕과 아름다움은 모두 도덕적 의지와 정서적 내용이 주어진 하늘과 땅과 자연스럽게 관련이 있다. 공자의' 현자 낙수, 인자인 낙산' 이론은 산수미학에서의 인간 윤리 추구를 반영해 자연산수에 애착을 불러일으키고 자연산수를 통해 인격정신을 기탁한다. 이러한 비교는 유가가 자연물을 대하고 평가하는 윤리적 사고의 특징을 반영한다. 이런 윤리관념의 비유와 자연에 대한 애착의 태도와 표현 형식은 고대 산수화의 창작 이론과 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대량의 중국 고대 산수화와 산수화에서 이런 깊은 영향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수많은 논의가 있습니다.
"관람객은 먼저 날씨를 보고 나서 탁을 변명하고, 손님주의 방향을 정하고, 군봉의 위세를 열거한다." ("왕당 위 논산수").
"산천을 그리는 곳: 먼저 손님주의 자리를 세우고, 먼 곳의 모양을 정하고, 다시 경치를 잘라 높낮이를 조종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북송 이성 "산수전술").
"산들은 열려 있고, 산들은 주인이기 때문에 푸강 삼림 계곡, 즉 먼 곳의 족장에 분포되어 있다. 화가 나면 태양 아래서 법정으로 달려가도 굳지 않는다. " (북쪽의 숲).
"먼저 군신의 위치를 조사할까, 아니면 산이 군나무를 보좌하는가, 아니면 나무가 군산을 보좌하는가." ("심명 하오 그의" 화석 위치 ").
"성분은 일반적인 추세로 볼 때. 화면은 크기에 관계없이 주객이 나누어야 한다. " (청, 추일계' 산거도').
상술한 산수화 이론에서 크기, 존비, 원거리, 1 차, 2 차, 상하, 호응 (둘러보기) 등의 관계에 관한 장법으로 구성된 토론은 윤리질서의 사상관념에 의해 지도된다. 이 관념은 산수화가가 자각적으로 준수하는 원칙이다. 그들이 이 원칙을 준수하는 이유는 이러한 공식적인 안배가 존중과 순위의 자연스러운 방식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화되고 아름답기 때문이다. 전해 내려오는 산수화에서 우리는 이성의 청루소사, 범폭의 설경냉림, 곽의' 이른 봄', 왕 히맹의' 천리산강',' 만화' 및 기타 많은 산수화가 주객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산이 주봉 위에 아치되어 주봉의 주봉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세계의 윤리적 추구는 산천의 형식미에 반영된다. 실제로 크기, 등급, 거리, 주 1 차, 위, 아래, 호응 (둘러보기) 등의 순서 관계는 그림의 형식 언어와 동일합니다. 크기에는 대비와 변화 (예: 장단 변화, 두께 변화, 면적 변화 등) 가 포함됩니다. 거리는 전후, 공백, 공간, 강약, 허실, 농도, 수준과 관련이 있으며, 수준은 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 상하는 개합과 관련이 있는데, 천지의 개념과 구도의 구체적인 안배가 있다. 위에는 하늘이 있고, 아래는 땅이 있고, 천지는 상하로 나뉘고, 개폐, 상하, 개폐, 개폐가 있다. 개합에는 호응, 동적 변화가 있다. Echo 는 개폐를 잘 하고, 변화 속에서 통일과 조화를 추구한다. 천지는 우열, 1 차, 음양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주차와 순서는 관련이 있다. 질서의 층층이 겹쳐 공간감, 리듬감, 운율미 등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우주의 대미와 형식미는 모두 질서에서 비롯된다.
또한 남송의' 일각반' 산수화부터 뚜렷한 윤리 형식이 약화되면서 산수화도식은 발전진화에서 더욱 다양해지고 형식언어는 더욱 풍부해졌다. 그러나, 윤리적 요인은 여전히 다소 중국 산수화에 존재한다.
중국 고대 산수화 이론과 독특한 도식의 형성도 풍수 이론과 관련이 있다. 철학 사상의 연원, 선택, 이상적인 환경 경관을 조성하는 가치 기준, 경물 구성의 패턴 등에서 많은 유사점이 있다. 그리고 풍수 이론과 상호 작용하고, 상호 참고하고, 융합하고, 산수화의 미학사상을 풍부하게 하며, 산수경물의 구도와 산수화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왜 경관 구성의 개념과 형식은 풍수 이론과 관련이 있습니까? 이는 풍수지리학에서 산천을 관찰 대상으로 상서로운 생활 환경을 운영하는' 산천술' 의 기원과 성행, 유교 윤리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세상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원칙 중 하나이다. 그러나 유가는 장례식에 각별히 치중하고, 후장을 효로 삼는다.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성대한 장례식, 심지어 3 년의 장례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묘지의 선택이 후대의 번식과 관련이 있다고 믿는다. 풍수가 바로 이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풍수의 핵심 내용은 사람들이 생활 환경을 선택하고 처리하는 학문이다.
유교 윤리의 정수는 풍수 이론에 반영되는데, 유가의 삼강오륜은 종종 봉건 시대에 제창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도덕규범이다. 삼강은 군이 신하이고, 아버지는 자식이고, 남편은 아내이다. 오상은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이다. 풍수도 삼강오륜을 중시한다. 풍수 이론의 세 가지 원칙은 맥기, 당명, 물꼬이다. 오상은 용, 구멍, 모래, 물, 방향이다.
풍수는 중용의 도를 중시한다. 집을 짓는 데는 공간이 적당해야 한다. 너의 집을 올리거나 낮추지 마라. 앞에는 외출하지 않고, 뒤에는 외출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집을 등지지 않는다. 담벼락을 꺼리는 것은 사람에 대한 것이고, 남의 집 담벼락이 자기 집 문에 대한 것을 꺼리고, 남의 집이 자기 집보다 너무 높거나 너무 앞자리에 있는 것을 금지한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이것들은 편파적이지 않은 중용 개념이다.
풍수가 덕행을 중시하다. 좋은 풍수는 필요하고 덕을 쌓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음덕이 두터워서 귀신이 있다. 덕행은 길러지지 않고, 좋은 풍수를 찾아도 후손은 복이 없을 뿐만 아니라 흉해를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덕명언) 좋은 풍수는 현혜로운 사람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덕이 없는 자는 풍수보지를 얻고, 쓰지 않으면 길지가 흉악하게 된다. 덕을 고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좋은 풍수를 얻을 수 있단 말인가, 수리하지 않고 받는 것에 비하면?
풍수는 등급 순서를 중시한다. "청낭각경" 구름: "용은 군도이고, 모래는 신하이다. 6 월, 장관 이 내려 올 것이다; 무릎을 꿇고, 선한 사람의 마음을 행하지 않고. "그래서 풍수 선생은 황제가 궁정에서 대신을 접견하는 의식과 비슷한 최고의 지리적 위치를 꼽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황제는 대전에 앉아 양쪽 모두 시종이었다. 황제는 남향 (남방의 통치) 을 향해 뒤에 웅장한 장벽이 있다. 신하들은 숙연하게 경의를 표하고, 머리는 약간 안쪽으로 기울어졌다. 멀리 황제와 조신 앞에 몇 가지 사건이 있다. 매장지는 이런 형식을 모방해야 한다. 암석으로 사람을 비유하고, 가마동 중간 위치는 높아야 하고, 앞산은 산에, 좌우는 용호산, 뒤에는 벽산이 있어 포위된 기세를 보이고 있다. 풍수는 중남 경녀 관념을 중시한다. 네가 용맥을 볼 때, 너는 멀리서 가까이 가야 한다. 태조산, 태종산, 소조산, 소종산, 부모산의 순서에 따라야 한다. 가족 처럼, 다섯 세대 를 만들기 위해, 왕조 의 은혜 부터 시작해야 하며, 조상을 잊을 수 없다. 조상산은 산의 발원지이고, 모산은 산이 들어가는 첫 번째 장소이다. 할아버지 할머니를 잊지 않으면 행운을 빕니다.
풍수는 사람의 느낌을 중시한다. 풍수학의' 임격' 관념은 봉건 유교 윤리의 전형적인 반영이다. 아치를 마주하고 있는 산은 반항적이어서는 안 되고, 구부러지고 엎드려야 한다. 찾아온 물은 직선이 아니라 둘러싸여 있어야 한다. 아이가 부모를 대하는 것처럼 어른에게 복종하고, 포기하지 않고, 꼭 껴안고, 영원히 충성하고 효도하다. 배열, 장남 앞, 사생아 후; 남자는 앞에 있고 여자는 뒤에 있다. 서로 존중하고 배신하지 않으며, * * * 중간 구멍의 지지가 있다. 상술한 정교한 풍수의 형식과 내포는 유교 윤리 사상을 반영한다.
중국 산수화사에서 일찍이 풍수 이론을 산수화에 도입한 것은 북송의 곽이다. 이후 역대 화가들은 풍수 이미지와 관련된 산수화에 대해 많은 논평을 했다. 청대에 이르러 풍수 이론으로 산수화 이론을 해석하는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다. 곽의' 임수훈'' 산은 물을 피로, 초목을 머리로, 연기를 영으로 하여, 산은 물, 초목, 꽃을 생업으로 하고, 연운은 아름다움이다. " "임직화 전술" "가게는 시냇물에 따라 물을 따르지 않고, 시냇물에 따라 물에 가깝고, 물에 의지하지 않고 해를 입는다. 아니면 물을 따라가는 사람, 물은 씻어도 다치지 않는다. 시골은 땅에 의지하지 않고, 땅에 의지하여 농사를 짓고, 산에 의지하여 농사를 짓지 않는다. 또는 산이 있고, 산과 산 사이에 경작지가 있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잠깐, 분명히 모두 풍수 이론을 도입했다. 역사상 많은 산수화에는' 산거도',' 어촌 유설도',' 수촌도',' 밭도',' 은거도' 등이 있다. 고대 정착지와 그 환경 (건축 조합, 공간 배치, 자연 생태 포함) 은 모두 민가와 원림의 융합으로 나타났다. 집을 선택할 때 그들은 경관나무에 접근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풍수 이론에서' 산은 골격이고, 물은 혈맥이다' 라는 요구 사항과 자연 경관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것들은 산수화 이론과 산수화 창작이 풍수 이론에 대한 도입과 본보기를 보여 주며, 바로 윤리사상의 지배와 침투로 산수화 이론과 풍수 이론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서로 참고할 수 있고, 서로 융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늘이 땅보다 높고, 존비질서가 있다" 는 것은 일종의 법칙, 일종의 질서, 일종의 천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천인의 조화, 인륜질서' 라는 도덕윤리관념은 이미 중국인의 머리 속에 깊이 파고들어 일반 윤리에서 존엄하고 질서 있는 도덕질서를 따르고, 이런 보편적인 법칙, 논리, 질서를 구체적인 형식으로 삼았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하늘이다. 표현: 법원은 6 월, 6 월, 장관, 6 월, 신하입니다. 가정에서는 부자, 아버지 경자, 아버지 효, 남존여비, 부부 부창부입니다. 국가 통일에서는 장남 상속제이다. 관원들 중에서 이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문인에게 표현되는 것은 반드시 법을 준수해야 하는 조상이다. 인사 에서, 순종, 겸손 선물 을 듣고 있다; 풍수에서 산은 왕이고, 물은 신하이고, 산은 위주이며, 물은 손님이고, 용은 군이고, 모래는 신하이다. 산수화의 배치에서는 주체와 객체, 크기, 존비, 원거리, 상하, 호응 (둘러보기) 등이 모두 관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연미, 예술미, 사회적 조화가 모두 이런 윤리질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보편적인 법칙, 논리, 질서로서 중국 윤리 사상의 크기, 등급, 거리, 주객, 상하, 호응 (둘러보기) 등의 관계는 그림의 형식 언어와 서로 통한다. 중국 전통 산수화는 전체 배치뿐만 아니라 물체의 관찰, 분석, 정제, 개괄에도 이런 보편적인 법칙, 논리, 질서를 추구한다. 그것은 크고 작은 원근 법칙도, 흩어진 점의 투시도 개의치 않는다. (고대인들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 후세 사람들이 강요한 것이다. ) 이들 중 어느 것도 중국 윤리 사상의 크기와 존귀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반영하지 못한다. 이것들은 사물의 표면일 뿐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감성 경험, 보편적 법칙, 상식, 정상, 이미지를 중시하는 것입니다. 물체의 내적 구조와 전체의 조화를 강조하며 윤리관념, 인문적 정서, 상징어로' 천지의 덕을 통하고 만물의 사랑으로' 그림을 구성하고 조직하여 천도에 맞도록 한다. 사실 국화 전체에서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화, 서예를 포함한 화조화는 국지에서 전체로, 항상 크기, 존비, 원거리, 주객, 상하, 영빈, 호응 (둘러보기) 의 관계를 중시한다. 나무의 화법처럼 송 () 은 화광매보 () 에서 "매자 상 () 은 귀천 () 의 변론 () 이 있고, 경중 () 의 코끼리 () 가 있고, 광동 () 의 코끼리가 있다" 고 말했다. 가지에는 문무가 있고, 막 부드러움이 있고, 꽃은 크고 작으며, 군신은 상대적이며, 부자의 길이는 다르며, 핵심은 아내의 음양과 다르다. 그 나무는 다르다. " 청왕강의' 겨자원열전' 에도' 양화법: 하나는 양법, 하나는 양로, 하나는 육아' 라는 논술이 있다. 꽃과 새 그림에서 두 송이의 꽃을 그리는 것은 반드시 길고 짧을 것이다. 주인과 조수 한 명; 한 송이는 활짝 피었고, 한 송이는 봉오리가 맺힌 것이 작았다. 확실히 우리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 산수화와 화조화에서 나무와 꽃의 모양과 조합을 볼 수 있다. 대부분 완곡하고 다정하며 자연의 나무와 화초보다 더 아름답다. 바로 이런 윤리적 형태와 인문적 감정 때문이다. 질서는 대미의 소재이고, 중국화 형식 언어의 특징은 윤리, 유기성, 연관성이다. 상징성, 대비, 은유, 인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질서와 법칙을 강조하지만 대비와 풍부한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서구의 형식 언어와는 달리 과학적 이성의 분석에 치중하고 있다. 황금 분할과 숫자의 정확성에 주의해라. 예를 들어 질서를 논의할 때 공브리시는 "자연질서의 전제는 물리적 법칙이 서로 방해하지 않고 고립된 시스템에서 작용할 수 있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질서의 창조는 기하학 법칙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서방 형식 언어의 질서는 이성적이고, 고립되고, 기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크기로 중서 전통 회화에서의 의미는 다르다. 중국 전통 회화에서, 그것은 윤리적이며, 물체 자체의 시각적 실제 크기와 투시에서의 근거리 크기와는 무관하다. 서양 전통 회화에서는 물체 자체의 시각적 실제 크기이며, 물체 자체나 투시상의 근거리 크기와만 관련이 있으며 윤리와는 무관하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의 윤리사상은 중국 산수화 이론과 산수화 도식의 구성에 깊은 영향을 미쳐 중국 산수화 언어 체계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이것은 또한 중국 풍경화의 독특한 특징의 형성에 기여했다.
오랫동안 윤리사상은 봉건적 찌꺼기로 여겨져 그 가치를 직시할 수 없어 그림 언어에서 윤리사상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했다. 서구의 형식 구성, 특히 미신서구의 현대 형식 구성을 답습해 단순히 서구 평면 구성의 장식 원리를 회화 창작에 도입하고, 화면이 평면화, 단순화, 과장화, 안정화, 질서화 등 강한 특징을 지녔으며, 이른바 현대감을 주지만, 규칙과 기하학질서 등 성분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화면 형식의 경직과 경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너무 많은 조각은 내면의 아름다움을 손상시킬 수 있지만, 지나치게 인위적인 수련은 또 예술적 이미지를 생활의 진실에서 멀어지게 하고 자연미의 질박함을 잃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변화와 입신의 형태를 창조할 수도 없고, 매혹적인 심미경지를 창조할 수도 없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장식화 같은 산수화를 보고, 화조화화는 네모난 천과 같다. 서양의 평면 구성은 단지 초급, 기계적, 이성적, 보편적인 형식의 법칙일 뿐이다. 그 개념은 간단하고 개인의 기호 언어와 형식 법칙이 부족하여 객관적인 세계의 복잡성과 풍부함을 직접 표현할 수 없다. 현대성은 단지 구성 언어일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의향, 감정, 흥미를 포함한다. 구도는 예술 사상과 개성 표현의 전달체이지 예술 창작의 최종 목적이 아니다. 구도의 기본 법칙을 딱딱한 절차와 교조로 바꾸면 예술의 법칙에 어긋난다.
오늘날 우리는 윤리사상의 가치를 직시하고, 유익한 성분을 연구하고 흡수하며, 크기, 존비, 원거리, 경중, 상하, 호응 (둘러보기) 등의 질서 관계를 연구한다. 중국 산수화의 구도와 형식을 연구하다. 중국화의 형식 언어와 특징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국화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데 있어서 민족의 자신감을 강화하는 데 의심할 여지 없이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