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화가의 네 가지 기본 기술은 ( )

중국 전통 화가의 네 가지 기본 기술은 ( )

C, 그래야 한다

중국 서화 발전 개요

중국은 광활한 땅에 오랜 역사를 지닌 고대 문명이다. 960만 평방킬로미터, 200만 년이 넘는 따시족은 중국 역사에서 확고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수백만 년 동안 우리 조상들은 이 아름답고 비옥한 중국 땅에서 열심히 일하고 싸우며 영광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오늘날 인류학과 고고학은 중국 문명이 더 이상 단지 '오천년'으로 요약될 수 없다는 것을 매우 풍부한 결과로 입증했습니다. 중국 문명은 5천년보다 훨씬 오래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가장 먼저 알려진 도자기는 8,000여년 전에 허베이(Hebei), 허난(Henan), 장시(Jiangxi)의 많은 원시 문화에서 탄생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고고학 자료와 연구를 통해 인류 문화의 진보된 형태를 대표하는 글쓰기, 회화, 조각 등과 같은 예술이 일찍이 6,000년 전 양소 문화와 수많은 초기 암석에서 탄생했다는 것이 반박할 수 없이 입증되었습니다. 4,000여년 전 용산문화에서 발전하여 3,000여년 전 상나라에서 성숙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중국 서화의 발전과 중국 서화의 역사를 요약하려면 6000여 년 전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 나라의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방대한 문화고전 중에는 서화의 역사를 기록한 문헌이 무수히 많고, 중국 서화의 역사만이 기록되어 있다. 현대 학자들의 저작물은 이제 독자들이 더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수십만 또는 수백만 단어로 구성된 "책"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문은 6000년 전에 만들어졌다. 당시 양소(楊shao) 문화 사람들은 이미 도자기에 문자를 새겨서 '책'이라고 불렀습니다. 쓰여진 말이 있는 한, '방법'이라고 불리는 '점, 가로획, 획'이라는 특정한 예술이 이미 존재합니다. 서예 예술은 탄생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다양한 도자기 문화를 그린 절묘한 그림과 수많은 암벽화는 우리 조상들의 생산과 삶, 사상과 정서를 당시의 예술적 관점으로 기록하며 성숙해졌습니다. 중국 서화의 역사를 논할 때 우리는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 말하면 일단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짧게 얘기해도 멈추기가 힘들고 안 된다. 두 번째는 이러한 자료의 역사적 사실이다. 우리가 진위를 확인해야 하는 채색된 도자기 그림과 암벽화는 일반 독자의 집과 문화 유물 시장에 거의 들어오지 않는다.

설명의 편의를 위해 책과 그림을 별도로 소개합니다. 먼저 캘리그라피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갑골문으로 대표되는 은대 한문의 발전은 상당히 성숙해졌고, 거북등껍질과 동물의 뼈에 있는 작고 강한 글자가 한문의 형태와 발음, 의미의 요소를 충분히 갖추게 되었다. 그때의 작품. 당시 주술과 점술에 종사하는 지식인 중 상당수는 서예가였으며, 그들 중 상당수는 아직도 이름을 남겼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우리나라의 노예 경제와 문화는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문자와 서예도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위 '청동 비문'이라고 불리는 청동 그릇에 조각하고 주조한 문자입니다. 서예 스타일은 고대적이고 강렬하며 강력하고 강력한 전서입니다. 이 스타일의 서예는 여전히 서예 애호가들에게 사랑 받고 있으며 많은 서예가는 여전히 관심이 가득한 Linxue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한시대에는 소전과 공식 문자의 형성이 가장 중요했다. 소인서는 진(秦)의 재상 이시(利施)가 창안했다고 전해진다. 실제로 진나라는 상나라와 주나라 이후 여러 나라에서 유행하던 대인문자를 통일하기 위해 변형하였다. "동일한 스크립트"를 달성하십시오. 작은 전서와 큰 전서의 획은 단순하고 자유로우나 서예에는 여전히 강렬함과 위엄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Xiaozhuan을 쓴 서예가로는 Li Si, Zhao Gao 등이 있습니다. 정식 문자도 진나라 때 생겨났다고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간수 성묘가 큰 인서(印字)를 가감하여 만들어서 사람들이 빨리 배우고 쓰기 쉽게 만들었다고 한다. 관서의 글씨체는 규칙적이고 가로와 세로의 획이 뚜렷하며, 글씨가 안정되고 차분하다. 역대 역대 서예가들이 관문을 실천해 온 서예에서 중요한 서체이다. 한나라 시대에는 "공식 문자에서 해체"된 급히 형성된 글꼴, 즉 한나라의 고대 필기체 (필기체의 유래, 장초라고도 함)가 있었지만 멀리 있습니다. 작은 인장 스크립트보다 덜 중요합니다.

나중에 글쓰기를 단순히 필기 도구로서가 아니라 예술로서 공부하기 시작했고, 수년에 걸쳐 계속 연습하면서 철학적 토론의 수준까지 올라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게 된 것은 당대 위진(魏金)시대의 작품으로 시대정신과 개성은 물론, 형식과 정신 모두에 예술성을 겸비한 '서예'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그러므로 남조와 북조의 위기시기를 우리 서예예술이 처음으로 성숙했던 시기였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우리나라 서예예술의 전성기였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 시기 서예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체는 큰 변화를 겪어 전서, 관서, 장차오에서 점차 등장하여 실서, 활자, 현대 필기체를 형성하였다. 우리나라의 서예예술은 이 시기에 발전하여 진(眞)·조(曹)·전(轉)·이(私)·흥(興) 등 다섯 가지 서체가 모두 발전하였다. 다음 시대의 주요 서예가들은 모두 이 다섯 가지 서체만을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이 시기 뛰어난 서예 실력을 갖춘 위대한 서예가가 많이 배출되었다는 점이다. 이들의 서예는 삼국시대의 종요(忠葉)와 황상(黃祖), 중국의 위부인(魏氏) 등 수천년 동안 서예가들의 모델이 되어 왔다. 진 왕조, 동진 왕조의 육기, 남 왕조의 왕희지, 왕헌지와 그의 아들 왕순, 양신, 왕승첸 등. 왕희지의 업적과 명성은 특히 탁월하여 중국 서예의 성자, '서예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서예 작품 중에는 이미 당나라 초기에 옥만큼 귀한 것이었고, 태종 이세민이 일생 동안 열심히 찾았으며, 왕수가 죽은 후에 쓴 '란팅 서문'도 묻어두었습니다. 당나라의 거의 모든 위대한 서예가들은 왕희지의 『란팅 서문』을 필사했습니다. 북송 말기 현허궁에 소장된 임본은 243점으로, 세상이 린벤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위진남북조에는 우리나라 서예예술이론이 체계를 이루고 다수의 서예학자와 서예작품이 등장하였다. 예를 들어, 서진(西晉) 위형(魏興)의 『네 가지 서체』, 남송 양(梁) 우화(宇河)의 『도서목록』, 서건우(言健wu)의 『서적에 관하여』, 『고현대 서평』 등이 있다. Yuan Ang의 "On Book Review", 양나라 Wu 황제 Xiao Yan과 Tao Hongjing의 "On Shu Qi"가 있습니다. 『윤서기』는 양무제 도홍정위와 그의 신하들이 후대에 걸쳐 서예에 관해 편찬한 서예논문이다.

위진(魏晉) 남북조 서예예술의 위대한 업적은 이 시기에 우리에게 남겨진 수많은 독특한 서예예술 보물에도 반영되어 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우리나라 예술 보물이다 그리고 귀중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을 간략히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종야오의 '허커지에뱌오'(당나라 문지르기), '젠지즈뱌오', '전투장빙서결', '리밍' 넥타이", "환시 넥타이", "조원 넥타이" 등은 모두 탁본 또는 이후의 사본입니다. 종의 원작은 남조 이후로 찾아보기 어려웠다.

황샹의 '천법신화비', '고랑비', '계주장' 사본 등

Lu Ji의 'Pingfu Tie'와 'Wangxiang Tie'는 모두 먹으로 쓰여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왕희지의 <란팅 서문>은 당송대의 유명 문인들이 필사하거나 필사한 것이다. 유명한 작가의 필사본이지만 서예 그 자체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매우 귀중합니다. 『회설사청결』(당나라 필사본), 『천자수필』(혹자는 당나라 시인 왕희지의 서예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음), 『동전결만세』 등

Wang Xianzhi의 "Yatou Nine Tie"(진위 여부는 확실하지 않음), "중추의 넥타이"(송나라 Mi Fu가 복사) 및 "29 일의 넥타이".

왕쉰(王興)의 『백원대』 진품은 진나라 서예 작품 중 유일하게 확실한 진품이다.

Chen Chongyuan이 쓴 두 개의 국보 "골동품 안내 및 감상", Wang Xianzhi의 "중추의 넥타이", Wang Xun의 "Boyuan Tie"는 Jin 사람들이 쓴 유일한 두 개의 잉크입니다. 송나라 때부터 기록되어 있으며, 청나라 말기에 민간으로 유입되었다. 골동품 가게의 견습생. 항일 전쟁이 승리한 후 한때 송자문의 손에 넘어갔습니다. 나중에 나라의 민주인사인 장보거(張伯住)가 이 문제를 신문에 폭로했기 때문에 송나라는 이를 곽사의 후손들에게 돌려주어야 했다. 이후 1950년대 초에는 홍콩에 있는 영국 은행에 담보로 맡겨졌습니다. 장보주는 이 문제를 저우언라이 총리에게 열렬히 보고했고, 저우 총리는 문물 보호를 중시하고 전당포 기간이 끝나기 전에 재빨리 특별인사를 홍콩에 파견해 거액의 돈을 들여 두 물건을 되찾게 했다.

당나라 시대는 우리나라의 봉건적 정치경제와 문화가 시, 회화, 서예, 음악, 무용 등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광채를 발산하던 시대였습니다. 서예 예술은 당나라에서 또 다른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주요 특징은 Zhen, Cao, Li, Zhuan 및 Xing의 개별 서예 발전입니다. 또한 달리기 및 필기체에서 이룩한 업적은 특히 거대하고 심오합니다. 다양한 서예가 티두에는 수많은 유명한 서예가가 등장했으며 그들의 서예 작품은 비문이나 비문에 관계없이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대대로 전승되었습니다. 우리 나라 서예 예술의 보고를 크게 풍부하게 했으며 다양한 서예 스타일은 "당나라 번영의 분위기"를 반영합니다. "대부분의 서예가는 왕희지(王羲治)에게서 태어났으나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 수묵의 이중전통을 계승하였다. 그들은 흩어져 있고 아름다운 왕가서예파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어 그 문체는 엄격하고 강렬해졌다. , 엄격한 법률을 준수하는 필기체 서예가, 특히 필기체 서예가는 점차 Bu Da와 Xiao Wang(Wang Xianzhi와 Wang Xianzhi의 아버지와 아들을 지칭함)의 예를 따랐으며 전서가 더 역동적이고 자유분방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많이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진나라와 한나라의 유산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별은 엄격하고 활력이 넘칠 수도 있고, 활력이 넘치고 새로운 경향일 수도 있습니다." 양인개 선생이 편찬한 『중국 서화』의 이 구절은 당나라 서예 예술의 특징을 더 잘 요약하고 있다.

수당오대의 주요 서예가와 중요한 비문, 비문에는 수나라 지야가가 지은 『진조천자수필』이 있는데, 이는 2009년 오가와 건재 집에 소장되어 있다. 일본.

당나라 구양순은 정서인 '종성관기', 정본은 '화도사유물비문', 정본은 '구청궁 리전비문'을 썼다. " 및 기타 비문; 잉크 잉크에는 필기체 "Qian Shi" "천자 수필", 실행 스크립트 "천자 수필" 및 "역사 노트"가 포함됩니다. 유신안의 '공자묘비'(송원시대에 재각한 것), '루난공주 비문' 등 추수량의 비문에는 "일작불벽감비", "몽대사비", "연타성종교서문", "방현릉비", "동주신교서문" 등의 비문이 있으며, 전승된 잉크인 "죽은 나무"도 있습니다. Ode', 'Ni Kuan Zan' 등은 대부분 후세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Xue Ji의 "Xinxing 선사비"등 위의 네 사람은 "당나라 초기의 Ou, Yu, Chu, Xue의 4 대 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나라의 가장 유명한 필기체 서예가는 장서(張皇)와 회소(淮所)이다. 장서(張徐)의 대표작은 대대로 전해지는 『고시사주』이다. 화이수는 많은 작품이 전승되어 왔으며, 그의 유명한 수묵 작품으로는 "자기 결속", "고루 결점", "소천자 수필" 등이 있습니다.

당대에는 진짜 서예가 전대미문의 발전을 이루었고, 이는 후대 진짜 서예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서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진짜 서예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진짜 서예를 배우려면 "Yan, Liu"를 연습해야 합니다. Yan은 Yan Zhenqing입니다. 그의 주요 생존 작품으로는 "Duobao Pagoda Induction Stele", "Oriental Painting Praise Stele", "Guojia Temple Stele", "Magu Immortal Altar", "Central Ode", "Yuanci Mountain Stele", "라는 비문이 있습니다. 보내기 정비', '안진리비', '안가사비', 잉크'자신서', '주산당 대련' 등 Liu Gongquan의 주요 비문에는 "Diamond Sutra", "Mysterious Tower Stele", "Shence Army Stele"및 "Li Sheng Stele"이 포함됩니다. 대대로 기록된 잉크 중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유명했던 "맹 포스터"가 있습니다.

Sun Guoting과 그의 "Book Book", Lu Jianzhi와 그의 "Lu Jiwen Fu", Zhong Shaojing과 그의 "등 당 오대 유명한 서예가와 그들의 유명한 서예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Zhuanlun "Wang Jing", Li Yong과 그의 "Yunhui 장군의 비", Xu Hao와 그의 "Fu Kong Monk의 비", He Zhizhang과 그의 "효도의 고전", Li Yangbing과 그의 "성신의 비" Temple", Shi Wei와 그의 "선사 Dazhi의 비" ", Cai Youlin과 그의 "Yuchi의 사원 복귀 기념비", Han Zemu와 그의 "Hua에게 보낸 감옥 편지".

송나라 시대에는 도시 경제가 발전했고 학자 계층이 거대했으며 문화와 예술이 매우 번영했습니다. 북송의 조계(趙絲), 남송의 조구(趙球), 북송의 인종(仁宗) 등. 문체는 독특하고 완성도가 높으며 원, 명, 청 왕조의 서예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 당, 오대에 새로운 발전을 가르쳤습니다. 사회문화 발전의 특성으로 인해 송대의 서예에는 진(眞), 조(曹), 이(寧), 전서(寫字), 성서(興字) 등이 포함되는데, 진서(眞字)와 전서(寫字)는 거의 성공하지 못했고, 필기체와 리서체는 서예에 비해 크게 발전한 일이 거의 없었다. 그들의 전임자. 송대 서예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는 '송대 사대사', 즉 '소황밀채(蘇皇密財)'로 대표되는 서체이다. 송나라의 달리기 문자는 '두 왕' 스타일을 깨뜨렸을 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안류' 규범을 뛰어넘어 자유롭고 편안하며 활기차고 자유롭고 자유로운 새로운 서예를 형성했습니다. , 의미를 서예로 삼는 서예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그 중 '대담하고 거침없는 서문파'는 청나라 서예계는 물론 근대까지 깊은 영향을 미쳤다.

'사창가' 중 소씨는 유명한 작가 소시로, 그의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는 '황주 찬 음식 시'를 운영 중이며, '동정 봄 풍경 송', 정규 대본 '적'이 있다. 클리프 송가' 등 황(黃)은 황정견(黃丁印)으로 그의 대표작으로는 『초서좌상』, 『송풍각시』, 『사흔아홉 조카를 위한 시』 등이 있다. 미(Mi)는 미푸(Mi Fu)이며, 수많은 서예 보물을 남긴 서예의 대가이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달리기 대본의 '조계결', '태후의 애가', '런닝의 세 마디',' 등이 있다. 슈수타이' 등이 있다. 채(蔡)는 서예(書藝)에 있어서는 채경(蔡景)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악명 높은 아첨꾼이요, 그 성격이 세상의 멸시를 받았기 때문이며, 그래서 북송(北宋)의 유명한 관료인 채향(蔡祖)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작으로는 러닝 스크립트 '자수시환', 러닝 스크립트 '난도타이', '시자환' 등이 있다. 여기에 나열된 것은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수많은 서예 보물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모두 서예에 능숙하고 근면했기 때문에 그 당시 이미 매우 유명했고, 그들 중 일부는 당시 그들에게 책을 써달라고 부탁하고 돌판에 글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서예 작품은 먹과 석문이 풍부하며 전국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으며 일부 대형 외국 박물관에도 소장되어 있습니다.

송나라의 문예는 매우 번창했다. 학자들은 서예를 할 수 없었고, 그 당시 무명의 사람들이 사회 인물을 축약하더라도 그들의 서예 실력은 오늘날의 서예가를 만들 수 있었다. 몇 년 만에 서예를 배운 사람들. 낙서 몇 번만 하고 자신이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서예가'들이 부끄럽습니다. 명나라에 기록된 송나라 서예가들의 업적은 더욱 언급할 만하다. Li Jianzhong과 그의 "런닝 스크립트의 Tong Nian Tie"와 "Tumu Tie", Ouyang Xiu와 그의 "러닝 스크립트의 Ai Tie"와 "자체시", Wen Yanbo와 그의 "러닝 스크립트의 Sanzha Juan", Sima Guang과 그의 "Zhonghe Tie", Fan Zhongyan과 그의 "실행 스크립트의 Er Zha" 및 "Taoist Fu에 대한 찬양", Lu You와 그의 "Zi Shu Shi 두루마리", Zhu Xi와 그의 "실행 스크립트의 Shi Zha", Wei Liao Weng과 그의 "Wen Xiang Tie", Wen Tianxiang과 그의 "Zhu Wuzuoyouci에게 감사드립니다" 등 이들은 문필이 온전하고 천하보다 귀한 고관으로 알려져 있지만, 서예의 수준도 높고, 서예는 모두 공비 못지않게 귀중하다.

송나라 서예는 후대에 또 하나의 중요한 유산을 남겼는데, 바로 송나라 관료와 민간이 쓴 다양한 서예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송나라에는 문예가 융성하였고, 많은 황제, 왕비, 후궁들이 서예를 사랑하였으며, 그들의 취미는 학자-관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 전체의 유행을 형성하였다. 태종조광의(Taizong Zhao Guangyi)가 고대 현자들과 유명 서예가들의 서예를 모아 '춘화각 넥타이(Chunhua Pavilion Tie)'를 새겼을 때부터 송나라 전체에 걸쳐 공공 및 민간 조각이 계속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희종 조길림(Huizong Zhao Jilin)의 '대관 넥타이(Daguan Tie)'와 미푸(Mi Fu)의 것입니다. "바오진 자이파 타이". 송나라 이후 역사적 변화로 인해 에티 에디션의 대부분은 천 년 전 자연재해와 인재로 인해 유실되었으며, 남아 있는 원본 탁본은 깃털만큼 희귀합니다.

송나라의 서예는 위에서 언급한 진나라나 당나라만큼 눈부시지는 않다. 남송에 이르러 서예는 더욱 주목을 받지 못하고 쇠퇴하는 경향을 보이며 서예사에 빛을 발할 만한 위대한 서예가는 없었다. 우리나라 서예가 어느 정도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원나라 때부터였습니다. 조몽부(趙孟富)와 현우서(玄玉記)로 대표되는 원나라 서예가들은 진당 서예에 대해 진지한 연구와 고된 탐구를 하였으며, 진당 서예 전통을 모방하고자 노력하여 독자적인 서예를 형성하였다. 시대의 스타일. 그러나 원나라의 짧은 역사로 인해 지배자들의 문화적 옹호가 당송만큼 뛰어나지 못하여 서예업도 당송만큼 크지 못하였다. 싱체, 정서체, 필기체 등의 문체가 크게 발달하였고 그 수준도 높았다.

조맹복(趙孟富)은 원나라의 가장 영향력 있는 서예가이다. 그의 서예는 주로 정서체로 작성되었으며,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정서체의 "단바비", "신부관기" 등이 있다. " 실행 스크립트에서 "Luo Shen Fu", "Front and Back Chibi Fu", 필기체 "천자 에세이" 등 조맹복의 서예는 명청 서예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서예가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당대 조맹복에 이어 2인자였던 원나라 서예가 서안우수(Xian Yushu)는 서체와 정서체에도 특화되어 있으며 필기체에도 능했다. 주요 저작으로는 정서 <노지도덕경>, 초서 <왕징공잡시>, 정서 <우시진>, <천자수필> 등이 있다.

원나라의 다른 중요한 서예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등원원(Deng Wenyuan)의 대표적인 작품은 필기체로 된 "Ji Jiu Zhang" 권 Kang Li Kui Kui와 그의 필기체 "Yan Lu Gong Shu Zhang Xu Fa Ji", "Fisher Father's Ci"입니다. " 등; 장유(Zhang Yu)와 그의 "당나라 사행" 등, 궈민(Guo Min)과 그의 실행 대본 "녹옥 연화판 시" 권, 양 웨이진(Yang Weizhen)과 그의 실행 대본 "만자화명(Wan Zi Wo Ming)" 두루마리, 필기체 『해당시 꿈유랑시』, 우루이와 그의 『이사오징, 천자수필』이 전권을 완간했으며, 왕 등 서화에 능하고 그림으로 유명한 예술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Meng, Ni Zan, Huang Gongwang, Wu Zhen, 소위 "4 위안 마스터"등.

명나라 서예는 진(眞), 조(曹), 리(曹), 주안(趙), 싱(興) 등이 모두 일정한 업적을 세울 정도로 꽃피웠다고 할 수 있다. 스타일과 학교 측면에서 Wei와 Jin 왕조 비석 스타일, Er Wang, Yan Liu를 연구하고 거의 Qian Qian과 Meng Fu를 연구하여 일부 예술 학교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위대한 화가가 서예가이기도 한 현상은 원나라보다 더 대중화되었습니다. 명나라 서예계에서도 후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뛰어난 서예가들이 배출되었으며, 이전 세대보다 훨씬 더 풍부한 서예 예술 보물을 남겼습니다.

이전 세대와 달리 명대의 서예 발전은 뚜렷한 단계를 갖고 있었고, 각각의 서예에는 발전 맥락과 뛰어난 대표자가 있었다.

명초 서예에서는 진서예가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어서 필기체 서예가 대표적인 인물로 일명 삼송(송가, 송광, 송찬)과 서예가 있다. 두 번째 Shen (Shen Du, Shen Can)이 가장 유명합니다. 이 시기의 실제 서예는 일종의 부드러움을 갖고 있었는데, 이는 주로 한림과 중서(忠書) 학자들 사이에서 유행했으며, 왕실의 진흥으로 인해 주로 추모서예, 산문서예로 사용되었다. 한동안 인기를 끌며 청나라 서예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대표자는 Shen Du, Jiang Ligang 등입니다. 이 시기의 필기체에도 송광(宋廣)과 시에진(施金)으로 대표되는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

명대 중엽에는 달리기 문자가 큰 성과를 거둔 반면, 일반 문자는 이전 시기의 기세를 이어받아 어느 정도 발전했는데, 주로 한때 유행했던 '태거체'의 상대적으로 부진한 서예를 교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 Xing 및 정규 대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Zhu Yunming, Wen Zhengming, Wang Chong, Chen Daofu, Shen Zhou, Tang Yin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둘 다 유명한 화가이자 뛰어난 서예가입니다. 우리나라의 서화예술은 본래 같은 근원에서 나왔고, 같은 이론과 방법, 같은 예법이 있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대부분 서예를 잘하고, 실천하는 사람도 많다. 캘리그라피는 그림을 잘 그린다. 그 자리에 서예와 회화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 이 때문에 서예와 그림을 동시에 논하는 경우가 많다. 각종 사전에서는 인물이나 기술 등을 소개하고, 서예와 그림도 함께 호칭한다. 이 시기 필기체 분야에서도 Zhang Bi, Zhang Jun, Zhu Yunming이 대표하는 거친 스타일의 성과가 있습니다.

서예는 명나라 말기에 시작되어 다양한 서체의 출현이 특징이며, 각각 주요한 업적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대표적인 서예가가 대표하는 동기창이다. 필기체는 Xing Dong, Fu Shan으로 표시되고 전서는 Zhao Huanguang으로 표시됩니다. Zhang Ruitu의 필기체, Ni Yuanlu 및 Huang Daozhou의 공식 스크립트 등도 있습니다. Dong Qichang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명나라에는 위에서 언급한 유명한 학파와 시대 외에도 언급해야 할 서예가가 많이 있었습니다. Qian Pu, Qian Bo, Chen Xianzhang, Cheng Nanyun, Li Dongyang, 우관, 원펑, 쉬웨이, 미완중 등 명나라가 불과 500~600년밖에 되지 않은 비교적 최근의 왕조였기 때문에 고대부터 전해지는 서예작품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서 생략할 수밖에 없다.

청나라 말기는 현대에 있어서 가장 최근의 봉건시대이다. 청나라 후기는 오늘날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 서예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은 것이다. 오늘날까지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청대 서예의 중요한 특징은 중기 이전의 서예의 우세, 중후기의 비학의 성행, 서예의 재흥 경향, 서예가의 수가 많다는 점이다. 서예 역사상 유명한 인물들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초기의 Fu Shan, Zhu Da (Bada Shanren), Shi Tao 등의 관대하고 거친 필기체 또는 흐르는 필기체는 시대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매우 개별적입니다.

건륭과 가경시대 건륭제의 영향으로 조서의 서예는 한때 관료와 학자들의 필사본이 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로는 장소(張趙), 동하오(丁浩), 왕(王) 등이 있다. 유둔 등 이때 Zhao Zi 외에도 Weng Fanggang, Liu Yong, Tie Bao, Liang Tongwen, Wang Wenzhi, Qian Li, Yao Nai 등이 기다려요. 당시 서예계를 장악했던 조(趙)와 동철설(趙恵舌)에 불만을 품고 '양주팔기(楊州八左)'라 불리는 일필 서예가와 화가들도 과감하게 혁신하여 독특하고 획기적인 서예 작품을 썼다. Huang Shen의 필기체, Wang Shishen의 공식 스크립트, Zheng Banqiao의 "여섯 개 반 스크립트", Jin Nong의 "칠기 스크립트" 등이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부터 복산은 '비붙이를 역전시켜 비석을 옹호'하기 시작했고, 청나라 중기 가경시대까지 비석 연구가 유행했다. 청나라 말기에는 서예가 비석의 세계로 자리 잡았습니다. 새롭게 발굴된 한비의 영양분을 흡수하여 서예의 예술은 날로 정교해졌고, 서예의 세계는 점차 활력이 넘쳤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서예가입니다: Deng Shiru, Yi Bingshou, Ding Jing, Huang Yi, Guifu, Chen Hongshou, Bao Shichen, He Shaoji, Zhao Zhiqian, Wu Xizai, Wu Changshuo 등. 특히 서예, 필기체, 관서, 전서 등 모든 분야에 뛰어난 덩쓰루(鄧十夫)를 언급해야 한다. 서예 분야에서 그의 업적은 "청나라 최고"로 알려져 있다. 하소기(佐少絲)와 조지천(趙志吉)도 청나라 서예계의 유명한 서예가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