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맹자'를 읽고 난 후의 생각
'맹자'를 읽고 난 후의 생각
'맹자' 1권을 읽은 소감
그는 내 일기를 읽고 내가 자신의 본명을 여러 번 썼다는 사실을 알고 불만스러워서 언급하지 말라고 부탁했다. 그 사람에게 문제가 생기면 대신에 영혼을 사용하겠다고 하더군요. 나는 그에게 이유를 물었지만 그는 그것을 무시했습니다. 나는 재빨리 어머니와 여동생에게 전화를 걸어 지켜보았습니다. 함께요. 트라코마 때문인지 밝은 빛의 자극을 참지 못해 억지로 울기도 했습니다. 친구들은 떠날 수도 있지만, 책은 우리의 가장 충성스러운 파트너입니다. 시간은 계속 흐르지만, 독서는 우리를 영원히 멋지게 만들어줍니다!
맹자는 공자를 물려받아 '걱정'이라는 개념을 내세웠는데, 그는 사람의 삶, 직업의 성공과 실패, 국가의 생존이 모두 자신의 감각이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고 믿었다. 걱정이 된다. 나라와 민족에 대한 관심은 책임감과 책임감의 바탕이기도 합니다. “백성의 즐거움을 누리는 자는 백성의 행복도 누리고, 백성의 걱정을 걱정하는 자는 백성의 걱정도 걱정하게 되느니라.” 즉, 군주가 백성의 희로애락을 배려하면 그러면 백성들도 군주의 기쁨과 슬픔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될 것입니다. 이는 나라를 인자하게 다스리고 백성을 아들처럼 사랑할 수 있는 군주에게 맹자가 바친 희망이기도 합니다.
『맹자』는 크게 두 가지 면모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맹자가 군주와 정치를 논하는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맹자가 자신을 알리기 위해 다른 유교 제자들과 교류하는 내용이다. 『맹자』의 문체는 날카롭고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맹대사의 좋은 처방은 전국시대의 여러 가신국이 따르는 패권노선과 일치하지 않아 대중적이지 못하다. 문학과 무술을 배우면 황제의 가문에 좋은 물건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의 진정한 묘사.
'의지에 맞서는 의지'는 맹자가 『만장·전편』에서 제안한 시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시를 논하는 사람은 말을 사용하여 자신의 말을 손상시키지 말고 말로 자신의 야망을 손상시켜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생각을 사용하여 자신의 야망에 어긋나는 것을 얻으려면 그것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의 개별 단어를 기준으로 문맥을 왜곡하거나 시를 잘못 해석할 수도 있고,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없습니다. 작품의. '사람을 알고 세상을 판단하는 것'이 남의 작품을 평론하는 원칙이다.
맹자에 관해서는, 그의 사상을 우리가 다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몇 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습니다. 그의 정신과 용기는 이 시대에도 구름과 안개를 가르는 빛과 같습니다. 그의 존재는 이미 1723년이나 남았지만, 우리의 제한된 세상적 시각과 지식으로는 그가 발산하는 눈부신 빛을 여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맹자2를 읽고 느낀 점
중국에는 고대인의 지혜가 집약된 훌륭한 전통문화가 많이 있습니다.
'맹자'에서 '몇몇 사람이 나라에 무슨 짓을 하는지'라는 글을 읽으면서 전통문화의 폭과 깊이를 느꼈습니다. 맹자는 사상가이자 정치가, 교육가였으며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인정론'과 '선성론'을 제시한 것이다. 그의 생각은 미래 세대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글에서 맹자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라고 말한다. “농사철을 어기지 않으면 곡식을 먹을 수 없게 된다”는 말은 농사철을 지체하지 않는 한 먹을 것이 더 많아진다는 뜻이다. 때를 따라 나무가 부족하여 쓸 수 없느니라.” 나무는 때를 따라 베어 버리면 충분할 것이요, 나무는 고갈될 것입니다. 예! 농사철을 준수하면 사람들의 생계가 보장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자연에 불순종하면 인간은 자연의 복수를 겪게 된다. 사람들이 나무를 시기에 맞춰 자르지 않고 무작위로 자르면 나무가 죽고 토양 침식이 일어나 땅이 사막화되고 결국 경작지 전체 면적이 줄어들게 된다. 사람들의 좋은 소망은 모두 파괴될 것입니다. TV 뉴스에서는 특정 지역에서 12m 크기의 고래가 해변으로 떠내려온 것으로 보도됐는데, 직원이 몸을 확인하자 갑자기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토해내고 있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환경에 관심을 두지 않고 많은 쓰레기를 강에 버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것이 계속된다면 점점 더 많은 동물들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며, 그 결과 먹이 사슬이 파괴될 것이며 우리는 자연의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발전해야 합니다.
반면, 현대사회에서는 하수가 전국으로 흐르고, 토지의 사막화도 심하며, 스모그가 수도를 뒤덮고 있는 것은 우리가 경제적 이익을 맹목적으로 추구한 결과이며, 우리 나라가 조상들의 계율을 잊어버린 것에 대한 형벌입니다. 우리는 환경을 희생시키면서 경제를 발전시키려는 통치 철학을 단호히 거부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도연명의 『도화봄』에서 “땅이 평탄하고, 집들이 보이고, 비옥한 들판과 아름다운 대나무가 있고, 노란 머리카락이 늘어져 있고, 행복하고 만족스럽다”는 이상적인 생활 상태입니다.
글에서 맹자는 어른들을 공경하라고도 말합니다. “나는 향서에게 효도와 형제애의 의미를 가르치고 싶고, 백인 상을 받은 사람들은 인민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학교를 세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효도와 노인 공경의 원칙을 가르치십시오. 사람들이 효도하면 백발이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되고 사회는 평화 롭고 조화롭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우리의 훌륭한 전통인 '효'를 오랫동안 잊어버렸습니다.
실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은 사소한 일로 부모님이나 어른들에게 말대꾸를 하고, 말다툼을 하고, 심지어 때리기도 합니다. 한 중학생은 학교에서 친구들이 휴대폰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모두 명품 휴대폰이었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휴대폰이 브랜드 휴대폰이 아니라고 느껴서 구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는 집에 가서 어머니에게 명품 휴대폰을 사달라고 부탁했지만 어머니는 그것을 사줄 돈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화가 나서 어머니의 이마에 피가 날 때까지 때렸습니다. 그의 어머니가 그에게 휴대폰을 사주지 않은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그의 가족은 한부모 가정이었고, 그들의 생활도 별로 부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그가 한 일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을 존경해야 합니다. 속담처럼, 까마귀는 먹이를 주는 느낌이 있고, 양은 무릎을 꿇고 모유를 먹이는 친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도 인간이기 때문에 부모님을 더욱 공경해야 합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전통 문화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왔으며 우리는 그것을 계승해야합니다
중화 민족의 전통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중국 전통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고전 작품을 읽고 문화적 본질을 흡수하며 그 본질과 전통을 이어가자. 『맹자』3을 읽고 난 후의 생각
『맹자』를 몇 장만 읽고 나면 그의 정치적 이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인(仁)으로 다스리면 백성은 그것을 해와 달처럼 존경하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그것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긴다.
지금의 정치인들에 비하면 해와 달 같은 지도자도 있다? 잔디처럼? 그는 세상의 모든 부를 다른 사람이 소유하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의 부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을 가장 고귀하고 고귀한 사람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을 비천한 사람으로 여긴다. 그는 겸손하게 “군자는 명예와 부에 무관심해야 한다”고 외치지만, 실제로는 “스스로 하지 않으면 천지가 망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다”라고 완곡하게 표현하면 “리더는 공무원이고 직원의 생존을 걱정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소만 뛰게 놔두지 풀을 먹지 못하게 하라”는 뜻이다. 정부 수반은 소처럼 풀을 먹고 우유를 짜는 것"이라고 했지만, 사실은 "직원들은 정말 소가 되어 과일과 풀을 먹고 우유를 짜는데 지도자들은 여전히 냉담하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이 착유하는 것은 사악함과 위선이다." "맹자"를 읽고 반성한 300자"를 읽은 후.
사람들의 도덕성은 오랫동안 강하지 않았고, 사람들의 관습은 오랫동안 정직하지 못했습니다! 그 기초를 조사하면서 오랫동안 작동해 왔습니다! 사람들이 덕이 되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덕을 활용하여 사람들을 교육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봄바람이 이슬비로 바뀌고, 보습이 잠잠해질 수 있습니다.
나는 욕심이 많은데 직원들에게 사심없기를 당부하고, 나는 사치스럽고 낭비적이지만 직원들에게 단순하고 도덕적이기를 당부한다.
이런 정치인은 동물과 어떻게 다른가? 양의 탈을 쓴 늑대인지 인간의 피부를 한 짐승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나는 정치인으로서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하고, 내가 인간인지 짐승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맹자』를 읽으면서 느낀 점 4
맹자에 대해 알기 전에는 맹자와 공자가 같은 왕조 출신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기 시작하자마자 나의 원래 생각은 산산조각이 났다. 사실 맹자는 공자가 죽은 지 한참 뒤에 태어났다. 맹자(孟子)는 어렸을 때 자신만의 독특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으며, 십대 시절에는 노(魯)나라에 가서 공(孫)의 가문을 찾아 가르침을 구했다. 공자(孔子)의 제자들이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맹자는 시투우를 찾았습니다. 이때 시투우(Situ Niu)는 이미 꼽추의 노인이었습니다. 시투우(Situ Niu)는 본래 공자(孔子) 선생의 가장 귀한 제자였으나, 등에 알 수 없는 성장이 나타나 질병으로 인해 감히 사람을 볼 수 없게 되어 은둔하여 숲속에 살았습니다. 아무도 그를 보지 못했으나 맹자는 맹자의 이야기를 듣고 그를 제자로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3년 후, 맹자는 그곳을 떠나 좀 더 열린 곳으로 가도록 설득했다. 재능을 선보입니다.
맹자는 눈물을 흘리며 스승과 작별한 뒤 집으로 돌아가 학교에 다니고 재능을 키워 유명 스승이 됐다.
기원전 347년 가을, 맹자는 여러 제자를 제나라로 데려갔습니다. 처음에는 제위왕의 환영을 받았는데, 제위왕은 자신이 재능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자비로운 정부 사상을 주장했기 때문에 맹자는 제나라에서 재사용되지 않았지만, 제위왕은 패권을 무너뜨리려고 했습니다. 이제 맹자는 나에게 가장 훌륭한 비법, 즉 웅변을 보여 주었고,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많은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말할 수 있었습니다. 맹자는 그의 웅변으로 제위왕을 설득하여 자비로운 정치를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그는 제위왕에게 많은 진실을 말했고, 그의 마음 속에 축적된 지식을 꺼냈을 것입니다.
78세의 맹자는 자신에게 시간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고 공직에서 물러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맹자는 모두가 그를 설득하려고 할 때 눈물을 흘리며 눈물을 흘리며 집으로 돌아와 35년 동안 제나라에 머물렀다.
고대 70년대, 85세의 나이로 맹자는 조우 사람들의 한숨과 제자들의 부르짖음과 함께 세상을 떠났다.
장례식 날에는 눈도 더 오고 바람도 더욱 거세졌다. 하늘과 땅, 산과 강까지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대마를 입고 효심을 품고 바람과 눈의 울부짖음 속에서 맹자 고향으로..
사실 그 사람이 성자라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실수를 할 것이고, 맹자도 예외는 아니다. 왜냐하면 맹자는 항상 공자가 말한 것은 모두 옳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맹자의 위대한 업적과 실수는 겸손했고, 배우기를 열망했으며, 언변이 좋았다. .
맹자는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다. 『맹자』5를 읽고 느낀 점
어느 날 맹자와 그의 제자들이 함께 앉아 역사 속의 몇몇 성인들에 대해 논평했다. 맹자(孟子)는 백이(發伯), 이인(伯寧), 유하회(劉夏深), 공자(孔子)를 인용하여 모두 '성인(聖人)'이라고 부를 수 있는 도덕적 품성을 지닌 사람들이었다고 말했다.
한 제자가 묻자, "스승님, 이 네 사람이 모두 성인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들 성인들의 풍절에 차이가 있습니까?" 맹자는 "물론 각각의 특징이 있습니다. . 백이는 성인 중에서 고귀하고, 이음은 성인 중에서 담대하며, 유하회는 성인 중에서 태평한 사람이다. 이 성도들에 대해 가장 간결한 말로 해설했지만 제자들이 여전히 혼란스러워하는 것을 보고 그는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의 평가를 설명해야 했습니다. "보이의 눈은 나쁜 것을 보지 않고 그의 귀는 듣지 않습니다. 나쁜 소리는 이상적인 군주가 아니며, 사람들이 통제하지 않으면 섬기는 것이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는 거친 시골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옷을 입고 흙 위를 걷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세상의 평화를 기다렸다. 그래서 보이의 성실함을 들으면 욕심 많은 사람도 솔직해질 수 있었고, 비겁한 사람도 불굴의 의지를 갖게 됐다.
이인은 다른 사람이었다. 세상이 평안할 때 직분을 맡게 하시고, 세상이 어지러울 때 직분을 받으시려고 오셨느니라. 하나님께서 이 사람들을 기르셨고, 통찰력 있는 사람들이 그들을 깨우쳐 주기를 원하시느니라. 이 사람들의 일루미나티, 나는 Yao와 Shun의 방식으로 그들을 깨달아야 합니다! 유하회는 평판이 나쁜 군주를 섬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고, 후배라는 이유로 사임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남에게 버림받아도 원망하지 않고, 가난해도 슬퍼하지 않으며, 시골 사람들과 어울려 기뻐한다. 그는 친히 말했다: "너는 너이고 나는 나다. 네가 내 옆에 벌거벗고 있어도 어떻게 나를 더럽힐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유하회봉 축제를 듣는 사람들은 마음이 좁고 마음이 편할지라도 마음이 넓어질 것이다. 상냥해 질 것이다.
그런데 공자는 그런 사람이었는데, 관리가 되어야 할 때는 그렇게 했고, 관리가 되지 말아야 할 때에는 하지 않았다. 향수에 젖어 "천천히 가세요. 이곳은 여러분의 조국입니다!" 맹자의 놀라운 말씀을 통해 제자들은 이 성인들에 대해 훨씬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제자 중 한 사람이 맹자에게 물었습니다. "스승님, 우리는 이 네 성자의 바람 축제를 이해합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누구를 존경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맹자가 대답했습니다. "이건 물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 신의(信)를 모두 헤아릴 수 있는 모든 것의 주인이 공자인가?” 함께 있어도 각자의 장점과 개성이 있습니다. 성인으로 존경받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기질과 성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학습 방법과 발전 방법을 알 수 있도록 ! 『맹자』를 읽고 느낀 점 6
20xx년 여름방학, 쉬는 시간을 이용해 오랫동안 먼지만 쌓였던 사서오경을 통독했다. : 양회왕편'에서 맹노사와 제현왕이 서로 마주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다른 자료를 인용하고 양회왕의 그릇된 질문을 많이 사용하여 진실을 회피하고 허위를 공격했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밀어내는 동시에 유인의 목적도 달성했다.
이 때문에 맹자의 토론 능력에 강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학생들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저성취자들을 대할 때 그들의 속임수를 쉽게 깨뜨릴 수 있었습니다. 과거 장창서우 선생은 맹자의 '파격적인 논증 기술'을 분석하고 요약했습니다. 첫째, 그는 솔직하게 질문하고 그에 대해 논증하고 대답했습니다. 둘째, 그는 주제를 소개하고 요점을 파악하고 한 걸음씩 나아갔습니다. 세 번째, 대조되는 논쟁은 날카롭고 심오하며 진심이 담겨 있어 "예리한 예리함을 보여주고 마음을 뼛속까지 베는" 맹자의 추진력과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게다가 맹자는 논쟁에 있어서 상당한 기술과 방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지 않으면서도 자신이 손해를 입지 않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
고대부터 왕이 약간의 '음색, 재화, 이익'만 있으면 나라와 세계의 통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현왕은 Qi는 그것들을 모두 좋아합니다. 다행히 제나라 선왕은 매우 솔직하여 맹자에게 자신의 마음을 하나하나 털어놓았다. 반면 맹자는 태극권처럼 자신이 말했던 문제를 자신의 주장으로 바꾸어 왕의 도를 따르며, 인의를 행하고, 군주와 백성을 통일하고, 관대함으로 통일을 이룬다. 통치.
제나라 현왕은 맹자에게 자신이 음악을 좋아한다고 말했고, 맹자는 마음을 수양하는 고대의 의식과 음악에 대해 즉각 설명했다. 현왕은 고개를 저으며 우아한 음악보다 대중음악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현대음악을 사랑하는 것이 나쁠 것이 없다고 말하면서 '단독음악'과 '대중음악' 중 어느 것이 더 행복한가 하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 희락의 정신을 백성들과 함께 누리면 임금과 백성 사이에 틈이 생기지 않고 제나라가 순조롭게 다스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맹자는 제나라 현왕이 대중가요를 듣는 것은 비윤리적이라며 이를 정면으로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어 왕이 실천하고 받아들이기 쉽게 만들었다. 불쾌한 주제의 그림자를 눈에 보이지 않게 드리웁니다.
또 다른 예로, 왕은 “정말 좋은 일이다!”라고 말했고, “왕이 그렇게 좋으면 왜 안 되느냐”고 말했다. 그는 그에게 말했다: "과거에 나는 그것을 잘했습니다. 공류호의 시에는 곡식을 저장하는 창고이며 곡식을 자루에 싸서 보관합니다. 화살이 뻗어 나가고 부부는 여행을 떠납니다. 그러면 우리는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왕은 선한 사람과 같습니다.” "나는 아프고 음욕이 넘친다"고 말했다. "과거에 왕은 음욕을 품고 아내를 사랑했습니다. : 고대 공탄부가 조정에 와서 서수호를 이끌었습니다. 기샤는 떨어졌습니다. Jiang Nu와 사랑에 빠지고 Xuyu에 왔습니다.
그때에는 안에는 원망하는 여자가 없고 밖에는 방탕한 남편이 없을 것입니다. 왕이 음란하면 백성과 같으니 왕에게 무엇이 있겠는가?
먼저 '좋은 물건'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제나라 선왕은 돈과 물질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모른 척 하면서 나라의 왕으로서 부를 좋아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周)나라의 조상들처럼 - 공류(孝劉)는 창업할 때 경제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부를 창출하고, 나라 백성을 도우며 결국 맹자는 성자인 것 같으며, 선왕(宣王)에게 상기시켜 주었다. 좋은 것의 영역을 넓혀야 한다.
맹자는 고대 장인이 아름다운 말을 타고 갔다는 『시집 다야면』에서 인용했다. 물을 뿌리고 기산 기슭에 새 궁전을 지었습니다. 당시 그는 아름다운 여인의 지도 아래 살았고, 모든 소녀들은 남편을 찾을 수 있었고, 지금은 누구도 독신이 아닙니다. 음욕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고대 장인처럼 마음을 드러내면 세상의 모든 남자와 여자가 결혼할 수 있고, 세상 사람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맹자의 토론 스타일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우리가 학생을 교육할 때 굳건히 서서 상대방의 터무니없는 발언에 대해 조금이라도 힌트를 찾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올바른 의미의 내용을 일반화하여 교사의 입장에 도입하여 할 말이 없는 상태에서 구체적인 상황을 자세히 분석하고, 증후군 감별법을 바탕으로 학생의 단점을 치료하여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또 한 가지 말씀드릴 점은, 맹부자(孟富子)의 교육이론에서는 '선한 것, 음란한 사람'을 관용적인 태도로 교육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학생들에게 치료법이 없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좀 더 관대하지 않겠습니까? <맹자>를 읽는 소감 7
겨울방학 동안 전국시대 맹자(孟子)의 <양회왕제1장>을 읽었습니다. , 사회가 매우 혼란스러웠을 때, 맹자는 공자 이후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후세들로부터 '소성인'으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제나라 선왕이 맹자의 정치사상을 소개하는데, 맹자는 양혜왕을 방문했고, 양혜왕은 “선배!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오는 것도 우리나라에 도움이 될까요? “이 글을 읽고 보니 양회왕이 이익을 탐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자 맹자는 양혜왕에게 나라에서 모두가 이익을 도모하면 나라가 위험해진다고 말했습니다. 인(仁)과 의(善)의 마음이 있으면 나라가 평안하고 점점 강하여지느니라 맹자께서 이르시되 인(仁) 없이 친족을 버리고 의롭지 못한 임금을 세우는 것과 같으니라. ." “나는 이 구절이 우리에게 자비와 도덕이 있는 자비로운 마음, 배려와 예의가 가득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음을 이해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 사이의 관계가 조화롭게 되고 모든 사람이 하나가 될 것입니다. 나라가 단결하면 충분히 강해질 것입니다. 이것은 집에서든 학교에서든 모든 사람이 친절하고 도덕적이며 이익을 위해 경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돌보고 예의 바르면 가족이 될 것임을 상기시켜줍니다. 매우 따뜻하고 반 친구들 사이의 관계가 화목해질 것입니다.
"맹자"라는 책을 읽으면 흥미로운 이야기를 많이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원리도 많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문은 이해하기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 읽어보겠습니다. 8
서예 연습을 하는 날부터 시작하세요. , 잡념을 모두 내려놓고, 여유 시간에 서예를 연습하고, 마음을 기르고 집중하기 위해 책을 읽으세요. /p>
인생은 '집중과 끈기'라는 태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실에서 끝까지 버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승리를 늘 부러워하면서도 그들의 끈기 있는 의지와 용기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맹자는 "세상에 일이 있어도 모든 것이 쉽다"는 태도에 반대했다. “즉, 세상에서 가장 자라기 쉬운 식물이라도 하루 햇빛에 노출되거나 열흘 동안 얼면 자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맹자는 웅변가였습니다. 그는 비유를 잘 사용했습니다. 그의 말은 간결하고 명확하지만, 사실 우리는 무엇을 하든, 무엇을 배우든 그것에 집중하고 인내해야 합니다. 결코 위대한 일을 성취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은 배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며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작하기로 결정하면 지속해야 합니다. 계속 진행하면 분명히 다른 풍경을 보게 될 것입니다. 때로는 성공에서 한 발짝 떨어져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선택하면 시작, 물론 우리는 끈질기게 노력합니다!
가르치는 일에는 다양한 가르치는 방법이 가장 적합합니다. "군자가 가르치는 다섯 가지 이유는 비와 같은 사람입니다. 시간이 있는 사람, 유덕한 사람, 재능이 있는 사람, 질문에 답하는 사람,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람, 사적인 사람과 과, 이 다섯 가지가 군자가 가르치는 이유이다. "모든 학생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은 획일적일 수 없습니다. 어떤 학생은 시기적절한 지도를 받아야 하고, 어떤 학생은 덕을 성취해야 하며, 어떤 학생은 재능을 개발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존중, 오직 맹자는 학생의 사상을 존중해야 학생과 부모의 이해와 존경을 얻을 수 있다. 맹자는 제나라 선왕에게 신하를 삼예로 대하라고 충고했다. 왕을 마음과 영혼으로 대하십시오." 수업 운영에서 학생들의 생각과 제안을 더 존중할 수 있습니까? 교육은 사랑입니다. 교사의 역할은 말하자면 학생들이 혼란을 해결하도록 안내하고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과 멀리 떨어져 있고, 가까이 다가가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의 생각을 잘 들어야 수업과 수업이 더 잘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의 조상으로서 맹자는 수천년 동안 중국에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나의 이해력이 얕고 시각이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은 여전히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