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교육 이념은 무엇입니까?
공자의 교육 이념은 무엇입니까?
첫째, 강의는 수업이 없다.
즉,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빈부의 차별에 따라 대우해서는 안 되고, 가족의 지위는 평등해야 한다. 동시에, 품행이 좋든 나쁘든, 습관이 좋든 나쁘든, 모든 사람은 동등하게 교육을 받는다.
공자의 교육은 사회 전체에 개방되어 있다. 어떻게 학생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해 공자는' 유교무류' 라는 관념을 채택했다. 그 자신의 말로 말하자면,' 함양, 후회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 ("논어 * 학습"). 바로 "나는 자발적으로 고기 한 무더기를 가지고 와서 나를 보러 왔고, 나는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공자가 제자를 선택하는 것은 부와 가족 배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네가 열심히 공부하면 내가 가르쳐 줄게. 동시에, 당신의 품성이 좋든 나쁘든, 당신이 나의 문하에 몸을 굽히기만 하면, 나는' 인' 과' 사랑' 을 이용하여 당신을 격려하고 인도할 것입니다. 그래서 공자의 제자 중 일부는 그보다 수십 살 어리고, 어떤 이들은 루즈보다 9 살 어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둘째, 배우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교육자들에게는 공부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평생 학습의 이념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받은 사람들이 지식을 순조롭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칠 줄 모르고 진지하게 다른 사람을 교육해야 한다.
공자는' 학습' 과' 교육' 이 장기적인 훈도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과 선생님에게 긴장을 풀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가 말했듯이,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즉, "내가 배운 것을 묵묵히 기록하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은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지치지 않는다. 내가 뭘 했지? " 공자의 자반성이다. 교육자로서 지식을 전수하는 동시에 끊임없이 공부하고 있다. 공부상: 첫째, 공자는 매일 자신을 반성한다. 오늘 배운 지식을 다 습득했습니까? 둘째, 공자는 부지런히 공부하는 사상이 있다. 즉, "나는 태어나지 않고, 이렇게 오래되어서, 나는 그것을 원한다." " ("논어") 즉, "나는 타고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고서를 좋아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다." 가르치는 데 있어서 공자도 몸소 실천하여, 조금도 빈틈없이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한다.
셋째, 포괄적 인 교육.
지금의' 자질교육' 입니다. 공자는 교육의 목적이 일방적인 발전이 아니라 한 사람의 재능과 품행을 전면적으로 형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가지 기술만 배울 수는 없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의 내용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이어야 하며, 어떤 면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학생들에게 광범위하고 전면적으로 다양한 내용을 배우게 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아들은 네 가지를 가르친다: 문, 행, 충성, 편지. 클릭합니다 ("논어 × 학습") 즉, "공자는 학생들에게 지식과 미덕의 네 가지 측면을 교육한다." 우리는 지식의 학습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고상한 품격을 형성해야 한다. 지식 학습의 경우 공자는 학생들에게 예절, 음악, 사격, 억제, 쓰기, 수를' 육예' 라고 가르친다. 품성의 형성에 관해서는 공자가 매우 중시한다. 그는 "도를 목적으로하고 덕을 의지한다" 고 말했다 즉, 한 사람은 도를 구하고 덕을 근본으로 삼기로 결심해야 한다. 그래서 공자의 교육 내용은 만상을 포괄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오늘 공자의 이런 교육 사상을 보러 온다면, 바로 지금 실시하는' 자질교육' 이다. 육예' 는 현재 자질교육의 내용이다.
넷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교육받은 사람들의 실정에서 출발하여 그들의 지능 수준과 개성의 차이에 따라 목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공자는 제자를 교육할 때 지능의 차이를 알아차렸다. 사람은 일정한 가소성이 있어서 모레는 지식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교육자는 사람의 천부적인 자질의 객관적인 차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공자는 각 학생의 특징을 충분히 세심하게 고려할 수 있으며, 그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개인화된 성장을 보여 줄 수 있다. 공자의 말로 말하자면, "사람보다 높으니, 구두도 할 수 있다. 중국인 밑에서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 × 영업") 은 "천부적인 재능이 중간 이상인 사람은 그와 깊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는 뜻이다. 천부적인 재능이 평균보다 낮은 사람은 어떤 심오한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라. "실제 교육에서 공자는 이런 교육 사상을 따르고 각 제자에 대해 서로 다른 교육 방법을 채택했다.
다섯째, 학습과 사고를 병행한다.
즉 공자는 학생들이 먼저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격려하고, 학생이 일거수일투족을 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는 것이다. 동시에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학습' 과' 사고' 를 결합한다.
공자는 제자를 교육할 때, 학생들에게 생각을 잘하도록 계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는 먼저 선생님이 가르치신 것을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을 형성해야 한다. 그 자신의 말로,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 ("논어 정론 편") 즉, "독서만 하고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어찌할 도리가 없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의심이 생길 수 있다. " 이 점에서 공자는 학생들이' 학습' 과' 생각' 을 긴밀하게 결합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즉, 그들이 지식을 얻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공자는 계발적 교수를 아주 잘 운용하는데, 그가 말했듯이, "노여워하지 않으면 노여워하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으면 노여워하지 않고, 3 개는 반반하지 않으면 한 귀퉁이를 버리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논어") 즉, "학생들을 가르치라, 그들이 혼란스러울 때까지 그들을 계몽하지 마라. 그가 말하고 싶지만 말을 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한 가지 문제에 대해 그는 다른 세 가지 문제를 추천할 수 없으니,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마라. " 공자의 계발적 가르침은 비록 몇 마디에 불과하지만, 교육의 전 과정을 시각화할 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난제에 부딪힐 때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두 가지 모순의 심리 상태, 혹은 두 가지 다른 사고 갈등, 그리고 이 두 가지 모순의 정확한 처리 방법을 깊이 드러낸다. 공자의 계발은 학생 중심의 것으로,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시종일관 주동적인 위치에 있게 하고, 스스로 질문과 사고를 제기하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선생님의 역할은 단지 지도하고 촉진시키는 것이다. 공자의 계발적 가르침은 매우 두터운 인지심리학의 기초를 가지고 있어 학생들의 인지법칙에 부합한다. 동시에 공자는 지식의 축적과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비약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적절한 가르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공자는 제자에 대해 민주적이고 평등하며 감상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