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팡쿤(Fang Kun)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의 사회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팡쿤(Fang Kun)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의 사회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현재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농업 현대화의 급속한 발전으로 우리나라의 민족 분포 패턴은 전례 없는 폭과 깊이로 다양한 민족 집단의 교류와 통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시 민족 사업은 일련의 새로운 상황, 새로운 문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도시민족사업의 위상은 전체 민족사무 거버넌스 체계와 거버넌스 능력의 현대화와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버넌스 현대화의 의의 측면에서 볼 때, 도시 민족사무 거버넌스의 사회화 개념은 도시 민족 업무의 사회화보다 더 높은 위치, 더 깊은 의미, 더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를 사회화하려면 정부 부서 업무에서 공무 및 공공 서비스로 민족 업무를 전환해야 합니다. 특히 시장 경제 상황에서 "민족 문제 및 소수 민족에 대한 국가 지원이 증가합니다." "기본 공공 서비스 역량이 여전히 약하고 공존한다"는 새로운 표준에 따라 도시 민족 작업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깊이 들어가 자원을 발굴하고 재분배할 수 있으며, 정부 기능의 이전 및 분해 과정에서 도시에 대한 사회적 협력 메커니즘이 가능해집니다. 민족사무를 확립하여 이상적인 도시 거버넌스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1.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의 사회화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1) 정부, 시장, 사회 등 여러 주체 간의 협력 문제
정부를 대표하는 국가 세력은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으며, 소수 민족을 위한 기본적인 공공 서비스 제공과 정치적, 정책적 영향이 강한 민족 문제 관리를 담당합니다. . 거버넌스의 '사회화'를 강조한다는 것은 정부가 '부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민족 사무 관리에서 당과 정부의 주도적 책임 체제 구축을 강화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정부는 도시민족사무를 관리하는 주체 중 하나일 뿐이며, 유일한 주체가 아니며, 도시민족사무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모든 것을 장악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도시소수 유동인구에 대해서는 정부가 거의 모든 서비스 관리 책임을 맡아 시장과 사회 세력의 참여가 부족하여 사회서비스의 권리를 정부가 일방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어려웠다. 소수민족 유동인구로 인해 갈등과 분쟁이 자주 발생하며, 관리효과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 정부와 비영리단체,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간의 부문 간 협력, 협의 및 협력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역할은 "노젓기"에서 "조리기"로 바뀌었습니다. 필요한 기본 지원을 제공하고, 사회 및 시장 세력을 최전선에 두어 소수 민족에게 그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사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분명히 이러한 변화는 도시의 다양한 민족 집단 간의 교류, 교류 및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모든 힘을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지만 동시에 정부의 거버넌스 역량에 대한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정부는 부담과 책임을 회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원 활용, 여러 기관의 자원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에서 부서 간 협력의 숙련된 마스터가 되어야 합니다.
(2) 지역 간, 부서 간, 부서 간 통합 문제
일반적으로 말하면 우리나라의 민족 정책과 도시 민족 작업에 관한 관련 법률 및 규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합니다. 그리고 좋은. 그러나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도시화율이 계속 증가하고 다양한 민족 집단의 인구 흐름이 더욱 빈번해지며 도시 소수민족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지역성, 수동성, 특성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 민족 작업이 어렵습니다. 대규모 지역 이동이 가져온 새로운 변화. 도시화가 가속화되는 추세 하에서 소수민족 유동인구에 대한 서비스 관리는 몇 가지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이는 주로 3가지 "적응 불가"와 2가지 "보조 불가", 즉 무능력으로 나타납니다. 도시화 된 생활과 관리, 도시 한족 주민들은 외국 소수 민족의 생활 습관과 관습에 적응할 수 없으며 도시 관리 부서는 많은 외국 소수 민족으로 인한 다양한 관리 문제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도시로 유입되는 소수민족의 유입을 관리하는 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조정 서비스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3) 합법화, 사회화, 교화의 문제를 결합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는 복잡하고 체계적인 프로젝트이며 전체 민족 사업에서 그 위상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밝은 부분. 현재 우리나라 도시의 민족노동 지원법은 상대적으로 광범위하고 추상적이며, 지도법규가 비교적 단조롭고 민족관계 등 구체적인 문제를 규제하는 효과가 이상적이지 않다. 관련 정책과 법규는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유동 소수민족에 대한 원칙적인 권익 보호만 제공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대부분의 도시 소수 민족 업무 부문에서는 여전히 실질적인 보호 메커니즘이 부족합니다. 민족문제를 행정조정에 의존하여 해결하는데 이는 명백히 사회화사업의 추세에 어긋난다. 도시 민족사무 거버넌스의 사회화는 반드시 법에 의해 국가를 전면적으로 통치해야 하는 요구에 부합해야 하며, 법적 사고와 수단을 사용하여 도시 민족 관계를 표준화하고 조정하며 법률 제도의 우세를 최대한 발휘하고 권리와 권리를 더욱 향상시켜야 합니다. 도시민족사무관리 각 주체의 책임과 법률제도를 강화하고 법률제도 실시에 대한 감독검사를 강화하며 법치주의 정신을 사회화 사업의 모든 고리와 단계에 '뿌리'로 통합시킨다. "와 "영혼". 도시민족사무거버넌스의 사회화도 세련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소수민족 지역, 디아스포라 지역, 동서남북의 다양한 도시에 대한 다양한 거버넌스 전략을 수립하고 경제, 행정, 법률, 문화, 정보, 미디어 및 기타 수단을 잘 활용하는 사람만이 가능합니다. 포괄적인 통치, 특히 도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민족 문제를 그리드 관리에서 네트워크 거버넌스로 전환하고 업그레이드하면 단순하고 광범위하며 낙후된 전통적인 관리 방법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민족사무의 합법화, 사회화, 세련화는 분리될 수 없는 유기적 전체로 간주되어야 하며, 도시민족사무 거버넌스의 사회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법치와 정교화를 결합하여 민족사무를 실현해야 한다. "세 가지 현대화" 공동 노력.
2. 도시민족 문제 거버넌스를 위한 사회화된 시스템 구축 전략
(1) 메타 거버넌스: 도시민족에 대한 당과 정부 주도의 책임 메커니즘 구축
우리 나라의 민족 사업 제도에서 보든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국가 상황에서 보든 상관없이 각급 당위원회와 정부는 도시 민족 사무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반드시 지지하다. 현 단계에서 도시의 소수민족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소수민족의 수요가 증가하는 현실적인 압력에 대응하여 도시 정부 부서, 특히 민족 사무 부서는 의심할 여지없이 민족 사무를 관리하는 주요 책임 주체입니다. . 그들은 계속해서 기능을 강화하고 개선해야 하며 도시 민족 문제 거버넌스의 사회화 시스템에서 "메타 거버넌스"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헌법과 민족지방자치에 관한 법률 외에 민족사업과 관련된 통일된 법률이 공포된적이 없다.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도시민족 노동은 주로 '도시민족 노동규정'을 기반으로 하여 왔다. 연설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유연성이 크다. 특정 도시 민족 작업에서는 이러한 규정의 내용이 고르지 않으며, 비상시 권한, 강제 및 법적 제재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도시의 민족사무를 다스리는 주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다.
정부주도의 책임메커니즘을 구축하고 개선하는 시급한 과제는 도시민족노동법규를 조속히 개정하는 것이다. 상황 발전의 필요성에 따라 도시 소수민족의 권리와 이익을 규제합니다. 보안, 할랄 식품 관리, 민족 문제 관리 등 다양한 주제의 권한과 책임을 추가로 법으로 규제해야 하는 경우. , 따라야 할 법률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적절한 법적 형식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엄격한 법 집행 측면에서, 우리는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하며, 시민이 어떤 국적을 믿든, 어떤 종교를 믿든 법을 위반할 경우 그 누구도 법을 초월할 수 있는 특권이 없다고 주장해야 합니다. 법률에 따라 처리하거나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에는 법에 따라 처리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소수민족의 특별한 요구를 보호하고 특히 소수민족의 관습과 정상적인 종교신앙을 존중해야 합니다. , 거주거부, 운송거부, 임대거부, 매매거부, 특별보안검사를 실시하고 취업기준, 위장차별 등 소수민족을 차별하는 언행을 제기하는 행위를 단호히 시정하고 종식시켜야 합니다. 소수민족을 반대합니다. 또한 도시 관리, 법 집행 부서, 창구 서비스 산업, 커뮤니티, 인터넷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각 민족 간부와 인민의 공통 관심사에 대한 감독 및 검사 작업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야 합니다. ., 민족 법률 및 규정 이행에 대한 감독을 강화합니다. 업무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방법과 방식을 혁신하며 민족위원회를 주축으로 장기 감독체제를 구축하고 각 부서의 조율, 자체점검과 감독의 결합, 통일화 등이 필요하다. 일일 검사와 특별 검사를 통해 포괄적인 법 집행의 공동 힘을 형성하고 법률과 규정이 실제로 실행되도록 보장합니다.
(2) 참여 거버넌스: 도시 민족 문제를 위한 다주제 협력 메커니즘 구축
협력은 부서 전반에 걸쳐 사람과 기관의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수준에서 많은 이익을 창출하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가 단독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철저하고 만족스러우며 효과적으로 공공 안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 대학, 과학 연구 기관, 사회 단체 등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정부는 도시 민족 사업에 참여하려는 그들의 열정을 자극해야 하며, 사회적 동원 수단은 물론 행정 수단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동원 수단을 잘 활용해야 하며, 정부의 지도 하에 여러 기관이 도시 민족 문제를 협력적으로 관리하는 패턴을 구축하려면 시장 수단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첫째, 정부 관리와 공동체 자치를 조율하고 통일하며, 소수민족 유동인구 서비스 관리에 참여할 사회 세력을 끌어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의 자율성, 종교 등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여 정치 및 교육 시스템에 간섭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민족 문화 협회, 종교 단체, 자원 봉사 단체, 자선 단체 및 기타 사회 단체가 공공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동 소수민족의 자체 관리, 그리고 사회 단체가 도시 민족 문제 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범위, 내용, 방법 및 경로를 표준화하기 위한 관련 법률을 가속화합니다. 다중 통합 민족 사회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대학, 과학 연구 기관 등의 전문가, 팀 및 자본을 육성하여 도시 민족 사회 사업 분야에 진출하고 도시 민족의 전문성과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사회 복지사. 둘째, 시장 지향적인 방법으로 관련 기업을 유치하여 정부와 협력하여 고품질의 효율적인 소수민족 공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부는 표적 모집, 기술 훈련 및 기타 방법을 통해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유입 지역의 기업에 더 많은 정책 지원을 제공하며, 소수 민족 이주민이 성공적으로 취업하고 도시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고립경제, 산업집적, 정부의 서비스구매 등 새로운 모델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민족지역과 비민족지역, 도시와 농촌 간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좁혀 모든 지역과 민족집단이 동등한 입장에서 경제적 교류를 할 수 있다. 셋째, 여러 사회 거버넌스 주체가 협력하여 갈등과 분쟁을 해결합니다.
도시의 소수민족 유동인구와 관련된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려면 정부 부처의 '혼자 싸우기', '도움 없이 고립하기'라는 기존의 딜레마를 바꾸고 경제, 정치, 사회, 문화적 조치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그리고 소수민족의 사회 집단과 대표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풀뿌리 수준, 지역 수준 및 초기 단계에서 정치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장벽을 제거하고,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이해를 강화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사회화를 통해.
(3) 내재된 거버넌스: 도시 다민족 공동체에 상호 내재된 메커니즘 구축
시민권 실현은 오히려 지방정부 자체가 추구하는 목표라고 볼 수 있다.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 이는 시민에 대한 기본적인 처우뿐 아니라 의사결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 자립적 생활능력의 증진, 지역사회 내 서비스 제공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 등을 포함하므로 지방자치단체는 이들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개인의 권리와 사회적 책임. 도시의 민족사업에 있어서 각급 민족사업부는 떠다니는 소수민족을 고립적으로 다루어서는 안 되며, 소수민족 정체성의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되며, 시민권의 관점에서 사회화 사업의 방향을 정하여 민족을 지도해야 한다. 소수민족이 도시와 시민사회에 정착하고, 소수민족 유동인구가 시민의 지위를 획득하고, 공동체 거버넌스 권리에 참여하도록 촉진하여 진정한 시민화를 실현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도시 다민족 공동체 건설을 위한 상호 임베디드 메커니즘은 유입 지역과 유출 지역 간의 지역 간 연결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모든 민족 집단이 서로 내재되어 있는 사회 구조와 공동체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첫째, 이주민이 유입되는 곳과 이주민이 유입되는 도시의 모든 차원의 정부 간에 효과적인 조정과 협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입지의 시정부는 영토관리를 담당하는 주체로서 소수민족 유동인구에 대한 서비스 관리를 지방정부 성과평가제도에 포함시켜야 한다. 각종 정책의 내용을 출발지 정책과 더욱 부합되게 개선하고 조정하며, 소수민족 유동인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도시 내 기본 공공 서비스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의무교육, 의료, 고용, 주택 등을 포함하여 "사람이 있을 때 서비스가 있고, 사람이 떠날 때 서비스가 있다"는 역동적인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형성합니다. 소수민족 이민지 정부는 관련법률과 정책, 질서에 대한 교육을 근원적으로 전개해야 하며 특히 소수민족의 올바른 생활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 훈련과 교육사업을 구체적으로 전개해야 합니다. 민족 문제와 도시 민족 관계를 이해합니다.
두 번째는 커뮤니티 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소수민족 이주민의 커뮤니티 정착을 촉진하는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역사회는 예방적 관리 및 통제 모델에서 서비스 및 참여형 거버넌스 모델로 전환하여 시장 경제 발전 요구, 정부 기능 변경, 거래 재편성, 사회 조직의 점진적 차별화 등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합니다. 지역 사회의 흡수적인 사회 통합 기능을 자극하고, 문화적 포용성을 높이며, 소수 민족 이주민이 전통적인 정착 제약을 극복하고 이주 장소에서 "분리"된 다음 새로운 도시 사회에 성공적으로 다시 정착하도록 돕습니다. 소수민족 유동인구가 생활하는 커뮤니티를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소수민족의 커뮤니티 인식을 제고하고 공동체 정체성과 소속감을 함양하며 소수민족의 문화심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 및 보장을 제공합니다. 현대 도시문명에 적응하기 위해 일반적인 요구와 특별한 요구를 더욱 세분화하고 할랄 음식, 특별 장례 관세 서비스, 특수 종교 의식 등 소수민족의 특별한 요구와 관련된 공공 서비스 항목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가 제공하는 지원과 지도를 통해 지역 사회는 주변 민족 기업, 대학, 과학 연구 기관, 종교 단체, 비영리 단체 및 자원 봉사자와 협력하여 "대면"을 제공하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사회 서비스. 물론, 지역사회 기반 서비스를 개선하는 동시에 국가 도시 유동인구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고용 수요, 노동력 공급 상황 등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적시에 공개함으로써 소수민족 흐름의 맹목성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유동인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서비스 관리 효과를 제공합니다.
세 번째는 도시 공동체의 모든 민족이 주거 공간, 경제, 문화 교류 측면에서 서로 융합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현재 분산된 지역의 도시에 비해 주거분리 문제는 국경민족지역에 상대적으로 유동인구가 집중된 도시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따라서 정부는 적절한 경제적 보상을 채택하고, 기존의 단일 민족 주거 공동체와 건물을 이전 및 전환하며, 계획 및 건설 중인 공동체를 위해 모든 민족 집단의 정착 생활을 장려하고 지도하며, 토지, 재정 및 세금 우대를 공식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정책, 재해 후 재건, 이전, 낡은 주택 개조, 저렴한 주택 건설 및 배포 과정에서 모든 민족 집단의 거주지 분포 구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중국 동부와 중부의 디아스포라 도시들은 오래된 도시의 개축과 철거로 인해 다민족 공동체 단위를 변화시키거나 재편성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런 점에서 정부는 민족이 서로 얽혀 살아갈 수 있는 이념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민족정착 현상의 확산을 막기 위한 홍보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철거 과정에서 정부는 가난한 소수민족 주민에게 일정한 경제적 보조금과 정책 우대를 제공하고, 소수민족의 의사를 존중하는 기반에서 현장 재건 또는 현장 이주를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정 비율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공동체가 조정됩니다. 인구 구조가 합리적이고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평등과 호혜의 원칙을 견지하여 도시 내 다양한 민족 집단의 경제적 상호 의존의 깊이와 폭을 확대하고 포용적인 공동체 문화 건설을 돌파구로 활용하여 중국인의 정체성을 더욱 심화시켜야 합니다. 문화를 통해 민족단결의 기초를 공고히 하고 도시의 모든 민족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 용납하고, 서로 감사하고, 서로 배우고, 서로 돕고, 석류처럼 서로 포옹하게 만듭니다. 씨앗.
(4) 네트워크 거버넌스: 도시 민족 문제를 위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대화형 도킹 메커니즘 구축
커뮤니티 그리드 관리를 도시 민족 문제로 확장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소셜 중앙 집중식 거버넌스 기능을 갖고 있으며 소수민족에게 원활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현재 그리드 서비스 콘텐츠 확대와 사회 참여 확대라는 관점에서 도시 소수 그리드 관리 시스템을 더욱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서비스 범위 정의, 서비스 팀 구성, 서비스 책임 명확화, 계층 관리 표준화, 정보 상호 작용 강화를 통해 그리드 협업 서비스의 시너지를 형성하고, 그리드 관리 프로세스 및 서비스 수단을 최적화하고, 서비스 관리를 촉진하고,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경영을 통해 소수민족의 만족도와 행복을 향상시킵니다. 한편, 빅데이터의 맥락에서 인터넷과 도시 민족 문제의 심층적인 통합을 촉진하고 소수 민족 서비스 관리에서 기술적 역량의 활용을 극대화하려면 도시 민족 문제를 그리드 관리에서 네트워크 관리로 전환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통치. 이를 위해서는 도구적 합리성과 가치 합리성의 통합, '인터넷+소수민족 서비스 관리', '스마트 민속종교' 등 새로운 개념의 도입, 그리드 단위의 현실 공간 거버넌스와 가상 네트워크 거버넌스 중심의 긴밀한 통합이 필요하다. 스마트 터미널.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호 작용을 연결하는 도시 민족 문제를 위한 네트워크형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연결하고 구축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일 정부 부서가 관리하는 낡은 모델을 바꾸고, 소수민족 사회사업 자원을 통합하여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정부 감독, 지역사회 운영, 소수민족의 광범위한 참여가 결합된 다주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소수민족 및 자원봉사자*** 통합 거버넌스를 갖춘 네트워크형 서비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네트워크 기능이 확장되면 더 넓고 깊은 데이터 교환과 자원 향유가 실현될 수 있지만, 소수민족과 관련된 정보 유출 위험도 커진다. 신원 보안 인증, 접근 통제, 정보 기밀 유지 등 기술 지원을 통해 소수민족의 개인정보와 법인비밀을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국가 네트워크 규제 당국과 보안 기관은 또한 법에 따라 사이버 공간을 관리하고 국가 단결, 사회 안정 및 국가 단결을 효과적으로 수호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