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책의 진화

책의 진화

책과 글꼴의 디자인 스타일의 진화는 이미지 장식의 범주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1850년대는 이전 부분이 고전 시대이고 이후 부분이 분기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시대. 사실 초기의 이미지 장식은 거의 책에만 적용할 수 있었는데, 당시에는 포스터나 전단지 등 다른 형태의 이미지 장식 캐리어가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습니다.

고대 이집트, 수메르, 그리스에는 종이에 그림과 문자가 섞여 있는 문서, 석판과 벽에 설명문이 새겨진 인장 등 이미지 장식과 관련된 작품이 일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식은 실제로 체계적으로 보존되지 않았습니다. 엄밀한 계보학적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이미지 장식은 전체적으로 이탈리아 반도에서 유래한 일종의 "기원"으로 간주됩니다.

제국 시대에는 이탈리아 반도의 문명 과정이 극도로 급속하게 발전했습니다. 제국 체제의 선호로 인해 많은 기념비적 건물이 건설되었으며, 이는 또한 글꼴 디자인의 필요성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다른 물체에는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텍스트, 이 단어의 등장은 제국의 장엄함과 엄숙함을 보여야 합니다.

그래서 "Imperial Capitals"라는 라틴어 글꼴이 탄생했으며, 이것이 글꼴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임페리얼 스타일"의 각 글자와 단어는 독립적이고 완전한 단위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획 내의 밀도 관계와 글자 사이의 거리가 모두 매우 섬세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기사나 비문은 보는 사람에게 먼저 시각적인 인상을 주어 사람들에게 통일성과 깔끔함을 주고, 다른 세부 사항에 대한 신중한 변화와 함께 전체적으로 더욱 조화롭고 눈길을 끄는 인상을 형성하여 텍스트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

중세에 접어들면서 제국 체제가 무너지고, 이탈리아 반도는 이집트와의 연결을 상당 부분 잃어버리게 되었고, 이로 인해 오랫동안 이집트와의 교역이 이루어졌다. 셰익스피어의 공급이 상당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지속될 수 없습니다. 반면, 기독교는 이탈리아 반도에서 넘쳐나 유럽 내륙까지 선교를 퍼뜨렸습니다. 이곳의 습한 기후는 부서지기 쉬운 파피루스라는 종이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양피지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양피지의 내용은 주로 종교적 교리를 설명하는 것이며, 기독교의 미학적 경향은 처음부터 기호학적이어서 로마나 그리스의 현실주의 양식과는 매우 다르다. 따라서 이 원고는 새로운 미학적 원칙에 따라 구성되었습니다. 이미지 장식 예술의 관점에서는 이미지 장식 자체가 회화와 다르기 때문에 이것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그 목적은 사실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편안함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일부 요소를 "배열"하는 것입니다. 정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독교 상징 미학은 장식 이미지의 개발 요구를 객관적으로 충족시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글쓰기에 있어서는 성직자들이 몇 가지 어려움에 직면했다. 첫 번째는 양피지가 너무 비싸다는 점이었다. 이로 인해 이탈리아 반도의 전통적인 느슨한 레이아웃을 계속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래픽과 텍스트의 레이아웃이 더욱 간결해져야 합니다. 둘째, '황실체'의 축어 쓰기는 엄숙하고 아름답지만,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로마 필기체'를 기반으로 한 글씨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Italian Peninsula는 "Uncial"이라는 새로운 글꼴을 만들었습니다. "안셀(Ansel)"은 당시 이탈리아 반도에서 유행하던 측정 단위였는데, 이 글꼴의 크기가 "안셀(Ansel)"의 단위에 딱 맞아서 이렇게 불렸다. "Ansel 유형"은 쓰기 속도가 크게 향상되지만 읽기에는 "Imperial 유형"만큼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이탈리아 반도 밖의 지역은 유럽 내륙과 영국 제도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시 유럽 내륙은 아직 문화적으로 낙후되어 있었고, 글쓰기에 대한 수요도 별로 없었기 때문에 정식 출판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었으므로 이탈리아 반도의 '필기체'를 사용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쓰기 쉬웠고 나중에 이 글꼴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고딕"(Gothic). 영국 제도는 "Ansel 스크립트"를 채택했지만 문장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빨간색 잉크 점으로 장식하는 등 쓰기 규칙에 현지화된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실제로 영국인들은 드루이드교와 관련된 매우 성숙한 미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수많은 평면 패턴을 사용하여 책과 삽화의 가장자리에 화려하고 넓은 장식을 만들 것입니다. 브리태니아 책의 각 페이지는 독립적인 예술 작품이며, 브리타니아의 독특한 미적 스타일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9세기 이탈리아 반도에서는 민중을 위한 '제국' 또는 '제국' 문자를 채택했고, 내륙 지역에서는 교회를 위한 '안셀 문자'가 다양한 '고딕' 문자를 사용했다. ; 영국 지역에서는 규칙의 "설치 본문"을 사용했습니다. 세 지역에서 서로 다르게 발달한 문화는 샤를마뉴 왕국으로 인해 하나로 합쳐졌고, 서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가장 중요한 영향은 샤를마뉴가 마련한 "카롤링거 르네상스"에서 나왔습니다. 이탈리아 반도 제국의 예를 따라 그는 유럽 전역에서 학자들을 모집하여 수많은 학교와 도서관을 복원하고 건설했으며 전문 인력을 모아서 조직했습니다. 기독교 서적을 복사하는 과정에서 원고의 레이아웃 표준, 글꼴 표준, 장식 표준 등을 통일하기를 희망합니다.

이 과정에서 '요크의 알쿠인'은 매우 중요한 인물이 됐다.

Alcuin은 영국에서 왔고 Charlemagne의 초청을 받아 유럽 대륙의 문화 확립을 돕고 기독교 사본 작성 규칙을 공식화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그의 최종 계획에는 분명히 영국 문화의 흔적이 있습니다. 문장의 시작 부분에 대문자를 사용하고 끝 표시에 마침표를 사용하는 관례를 확립하고, 깔끔하고 아름답고 단순하며 배우기 쉬운 글꼴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Caroline Minuscule")이 표준입니다. 작성 규칙 측면에서 볼 때 이는 실제로 이후의 모든 라틴 알파벳 지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점점 평화로워지는 이탈리아 반도의 상황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지금, 영국 제도는 파괴적인 문화적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북유럽의 바이킹 해적단이 몰려들어 많은 지역을 점령하고 전쟁을 촉발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아름다운 책들이 파괴되었습니다. 현재는 『더로우의 서』, 『린디스판 복음서』, 『켈스의 서』 등의 책들만 남아 당시 영국의 화려한 장식을 엿볼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스페인은 또 다른 독특한 스타일을 발전시켰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스페인은 이미 7세기에 아랍인들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유럽 내륙의 '통일'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오히려 서아시아의 많은 장식적 전통을 흡수했으며, 그러한 특징은 기독교 경전이나 서적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이 시기의 더 중요하고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서기 8세기에 베아투스 신부가 복사한 성 요한 묵시록에 대한 베아투스의 주석이 있습니다.

서기 11세기경 유럽 내륙의 혼란스러운 상황은 다시 안정되었으나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뒤처진 상태였다. 이는 주로 수많은 영주들과 그들 사이의 끊임없는 분쟁의 결과였다. 완화하기 어려웠고 수업은 점점 더 단단해졌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십자군'은 유럽 내륙이 직면한 많은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예루살렘의 상상의 부를 가져다주며, 끝없이 싸우는 봉건 영주들이 동료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후에 자신의 영토를 합병할 수 있는 기회는 오랫동안 사회의 밑바닥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공헌을 할 수 있게 한다.

십자군 시대 유럽 내부의 이미지는 매우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선묘 일러스트가 사실적인 일러스트를 대체하고, 캐릭터 배경의 세밀하게 칠해진 패턴이 금색 평면으로 대체되며,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 텍스트 단락 등에 적응하기 위해 수시로 변형됩니다. 이렇게 단순하고 투박한 이유는 이때의 글과 이미지가 모두 선거홍보물이기 때문에 일괄 제작, 배포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제작한다면 비용과 공급량이 많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완료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배경은 모두 황금색입니다. 종교적 사치감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경의 넓은 영역을 타일 방식으로 채울 수 있어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번 변신은 독특하지만 역사적 아쉬움도 남는다. 과거에는 책 레이아웃에서 항상 단어보다 이미지가 더 중요했습니다. 텍스트 레이아웃은 이미지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십자군 시대의 캠페인 자료는 이후 이러한 전통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 이미지의 표현적 위상은 크게 감소하였고, 원고는 텍스트 전달의 기능을 더욱 추구하게 되었다.

십자군 전쟁으로 인해 유럽 내륙의 소규모 봉건 영주들이 대거 숙청되면서 무역과 생산 활동이 시작되었고, 사람들의 문맹률도 점차 높아져 삽화와 그림 등 예술 창작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서기 12세기부터 14세기까지 이탈리아 반도에서만 여전히 '제국 문자'가 유지되었고, 유럽 내륙의 '고딕' 문자가 유럽의 공통 글꼴이 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작품은 통일된 레이아웃과 깔끔한 ​​문체, 각 페이지 상단에 삽화가 있는 『두스 아포칼립스(The Douce Apocalypse)』로, 번영했던 '고딕 양식'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당시 영국은 11세기부터 장기적인 평화상태를 유지하고 있었고, 미적 양식의 발전도 유럽 대륙보다 훨씬 더 발전했을 뿐이었다. 글꼴은 추세를 따르고 "고딕"을 사용하지만 다른 측면의 장식은 중세 초기의 다채롭고 화려한 스타일을 매우 전형적으로 반영합니다. "Ormesby Psalter"라는 책은 이 시대의 가장 뛰어난 대표작입니다.

14세기 말부터 15세기 초에 이르러 출판물의 전문 제작이 시작되었다. 영상 장식의 주요 대상은 서적이었으나 역서, 역서, 역서에도 적용되기 시작했다. 그외의 물건. 이 계획은 지하 지역의 림부르크 형제들에 의한 것입니다. 그들은 원고 작업장을 열고 다양한 종교 출판물을 디자인, 복사 및 정리하고 아름답게 그림이 그려진 연감을 디자인했으며 많은 이데올로기적, 사회적 문제를 반영하여 매우 흥미롭게 그렸습니다. 극히 희귀한 보물.

그럼에도 당시의 생산성으로 인해 200페이지 분량의 원고를 완성하는 데 4~5개월이 걸렸다. 오랜 시간이 걸려 자연히 가격이 높아지고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 1424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도서관의 소장품은 고작 120권에 불과했다. 유럽 최대의 서적 수집가가 소장한 도서는 고작 20권 정도에 불과해 서적 생산의 실태를 엿볼 수 있다. 일부 사업가들은 출판 작업장을 설립한 후 조립 라인 방식으로 책을 제작하려고 시도했지만, 수작업 방식의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여전히 생산량이 매우 낮았습니다.

15세기 초, 유럽의 모습을 바꾼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첫째, 비잔티움의 멸망으로 인해 서아시아와 비잔티움의 기술을 익히던 많은 사람들이 유럽으로 도망갔습니다.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발달한 제지 기술과 인쇄기의 발명으로 독일의 장인 집안에서 태어난 존 구텐베르크는 마침내 금속활자 인쇄술을 개발했습니다. 프레스 및 유성 잉크로 인해 이 발명품은 유럽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세기말까지 유럽의 142개 도시에 인쇄공장이 설립되었고 총 35,000종 이상의 서적이 출판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에게.

인쇄술의 발명은 또한 자연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더 많은 생산성 탐구를 희망하게 하여 르네상스를 탄생시켰습니다. 책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높아져 책 출판의 발전도 촉진되었고, 동식물의 형태와 특성을 그림으로 표현한 자연과학 서적도 많이 출판되었다. 이번에 발명된 이 작품은 이미지 생성을 더욱 가능하게 하여 독자의 상상의 공간과 지평을 넓혀줍니다. 같은 시기의 위대한 지리적 발견으로 인해 종교서적, 특히 삽화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주로 서아프리카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유럽 문헌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교회는 교리 홍보를 촉진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삽화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전체적으로 15세기에는 이미지의 위상이 다소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