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나시족 의상의 변화
나시족 의상의 변화
나시족 의상이 '무거운' 특성을 갖는 주된 이유는 환경과 기후 때문이다.
인간은 환경의 산물이다. 오랜 과정 속에서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자연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며 눈부신 문화를 만들어왔다. 의복은 이러한 적응 선택의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고대인들은 의복 문제를 '의식, 주거, 교통'의 최우선 순위에 두었는데, 이는 의복이 원시 인류 문명의 중요한 성과 중 하나임을 보여줍니다.
'무거움'은 나시족 의상의 진화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리장댐 지역의 전통 여성복을 예로 들면, 상체의 첫 번째 층은 셔츠, 두 번째 층은 샌드위치 코트, 뒷단은 종아리까지 닿고 세 번째 층은 트위드 '펑칸지안'입니다. . 네 번째 층은 "칠성 양가죽"입니다. 하체는 바지, 코트 꼬리, 앞치마입니다. 머리에는 안감이 두꺼워지고 선바이저가 넓어진 반구형 머리띠가 있습니다. 대략적인 계산에 따르면 전통 의상 한 벌의 무게는 적게는 7~8kg, 많게는 10kg 이상입니다.
이러한 '무거운' 지형의 원인을 논의할 때 우리는 나시족 지역의 생활 환경과 기후 요인을 보았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나시족은 춘추전국시대에 황하유역에서 남쪽으로 이주해왔으며, 늦어도 진나라 이전에 야룽강과 진사강 유역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 지역은 전형적인 형단산 지역으로, "아침저녁은 춥고, 한낮에는 맑음"이 특징이며, 추운 바람을 견디기 위해 두꺼운 옷을 입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나시족 의상은 '두꺼움'이 특징으로, '두꺼움'은 필연적으로 '엉뚱함'을 의미하며, '엉성함'은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것이 민족의상 계승에 큰 걸림돌이 되었다. 몇 년 전만 해도 관련 부서가 앞장서서 전통 복식을 개편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젊은 여성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밝은 소재와 밝은 색상의 새 옷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리장 여행 가이드들이 아침 저녁으로 아름다운 민족 의상 위에 두꺼운 바람막이 재킷을 입고 있는 것을 볼 때마다 물어볼 필요도 없이 차갑고 붉은 얼굴에서 새 옷이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추위를 막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는 오늘날 새로운 의류의 대중화가 어려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생산성 수준은 Naxi 의류 직물 선택에 있어 제한 요소입니다.
의류는 인간이 만든 제품으로서 사회적 생산성 수준에 따라 그 발전과 변화가 영향을 받는다. 지난 2000년 동안 Naxi 의류의 원단 선택은 가죽, 펠트, 린넨에서 데님 및 고급 천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으로 국가 생산성 발전 수준을 반영하는 발전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나시족은 주로 유목 생활을 하고, 싸우고, 이주했습니다. 제염, 제철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나 주로 생산 및 군사활동에 활용된다. 일부 직물은 교역을 통해 인근 지역에서 구할 수도 있었지만, 당시에도 여전히 모피 제품이 주요 생산품이었다.
당송시대에는 "나시족의 남녀 모두 양가죽을 입었다." 그러나 당시 나시족이 '모쑤오 투구'를 만들었기 때문에 당시의 양가죽은 가공 기술이 더 좋았다. 칼', '다귀', '가죽신', 마구 등이 꽤 유명하다. 이런 종류의 '군사 기술'은 의복의 전문화 수준에 확실히 영향을 미치며, 군사 활동과 대외 교류도 의복의 개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전통 의복은 종종 띠로 묶고 발은 '펠트 조각으로 감싼다. 짧은 칼을 쥐고 있다.”” 초기의 ‘땋기’부터 후기의 ‘머리 묶기’까지의 헤어스타일에서 군복의 영향이 어렴풋이 드러난다.
원명대에는 내륙의 경직물 산업이 상대적으로 발전했고, 나시족은 무역이 활발해지고 내륙 이민자가 늘어나면서 안정적인 농업과 정착 시대를 맞이했다. , 많은 장인과 공예가가 Naxi 지역에 들어 왔습니다. 상류층은 중부 평야를 여러 번 방문하고 내륙 문명을 도입하여 "Fuguan Zhujun"의 Naxi 지역에 경제적, 문화적 번영을 가져 왔습니다. 당시 남자들은 머리에 두 개의 번을 쓰고 옆머리를 밀었습니다. 허리에는 녹색 구슬을 차고, 허리에는 짧은 칼을 차고, 머리에는 펠트 조각과 양털을 감쌌는데, 이를 삼탑두라 불렀습니다. 여성들은 머리 앞에 높은 롤빵을 두르고 뾰족한 모자, 큰 귀걸이, 짧은 코트, 양가죽으로 덮은 긴 스커트를 입고 브로케이드와 금구슬로 장식했습니다." 분명히 명나라 의상의 그림자가 있습니다.
'사계절 양털'부터 '짧은 옷과 긴 치마'까지, 표면적으로는 의류 스타일의 변화이지만 실제로는 의류 원단의 생산 수준과 생산 기술의 변화를 반영한다. 그것은 바로 명나라의 발전 때문이다. 섬유 산업과 가공 산업이 발전해야만 나시족 의상이 '짧은 옷과 긴 치마' 시대로 전환될 수 있었다. 명나라 시대에 번영하고 산업과 상업이 발달한 경제 기반을 갖춘 고대 도시 리장(여강)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곳에서 생산된 가죽 제품, 구리 제품, 철 제품, 양모, 린넨 직물은 한때 운남 서북부 지역과 티베트 지역에서 완전히 판매되었습니다. 의류 직물 및 생산 공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종교문화는 나시족 의상의 색상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다
초기에는 추위를 막고 수치심을 가리는 것이 주요 기능이었다면, 후기 개발 과정에서는 미적인 요소가 종교문화가 통합되었습니다. 결국 그것은 민족 정체성의 외적 원인 상징으로 정착되었다.
나시족은 스스로를 '나'라고 부른다. "Na"는 "검은색"을 의미하고, "Black"은 "큰"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조상의 개념에서 "빛"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제한되어 있는 반면 "어둠"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국어에서는 "검은색"이 "큰"으로 확장됩니다. 그들은 강을 "Black Water", 산을 "Black Mountain"이라고 부르며 스스로를 "대가족"을 의미하는 "Naxi"라고 부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시족이 "상흑색" 또는 "상백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시족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검은색" 면과 "백색" 면이 있습니다.
《동파경》에는 유명한 서사시 《동애수애》가 있는데, 흑과 백 종족이 태양을 두고 경쟁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서사시에서 칭송받는 정의로운 쪽은 백 종족이다. 나시족의 전쟁, 승리, 보호의 신인 "산다"는 옥룡설산의 화신이기도 합니다. 그는 흰 갑옷을 입고 백마를 타는 전사입니다. 이를 통해 나시족이 흑백을 모두 존경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나시족은 “신이나 부처를 숭배하지 않는다”고 한다. 오직 하늘을 숭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자연의 신을 숭배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을 옹호하고, 운명에 기뻐하는 것입니다. "자연의 아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파경』에서는 자연의 과정과 인간의 탄생을 묘사할 때 검은색, 흰색, 빨간색, 녹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의 '알'이 서로 충돌하고 뒤섞여 다양한 생물로 변하는 것을 자주 이야기한다. . 동파경에는 네 가지 신물이 있습니다. 즉, 신성한 산 - Junashluo Mountain - 신성한 바다 - Milindaji Sea, 신성한 돌 - Zhengheng Hanluba, 신성한 나무 - Hanyingbada 나무는 검은 색, 흰색, 노란색 및 기타 색상입니다. - 컬러 컨셉은 나시족이 거주하는 지역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자연 경관을 반영하며, 의상 색상 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리장에는 '나시뱌오무통'(나시어로는 나시족이 파란색 옷과 바지를 입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뜻)이라는 속담이 있지만, 옷 색깔의 다양성도 배제되지 않는다. . 일반적으로 산간지역 주민들은 따뜻한 색상을 선호하고, 호숫가 및 댐 지역 주민들은 환경색과의 대비와 조화를 추구하기 위해 청록색, 보라색, 흰색, 검정색 등의 색상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리장(Lijiang)과 루호(Luhu) 지역 사람들은 녹색, 파란색, 검은색 옷과 바지, 흰색 치마, 빨간색 벨트 또는 컬러 벨트, 검은색 천(가죽) 신발을 즐겨 입는데, 특히 리장 댐 지역에서 생산되는 양가죽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흑백의 조합이지만 "세븐 스타"는 화려한 비단 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해와 달을 어깨에 메고 일곱 별을 등에 지고 다닌다'는 속담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 미덕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다. 모두에게 인정받으세요.
종교 문화의 또 다른 측면은 이웃 민족 간의 상호 영향입니다. 나시족은 한(Han), 티베트(Tibetan), 이(Yi), 바이(Bai), 리수(Lisu) 및 기타 민족과 장기간 교류했으며 일부 지역은 혼합 상태에 있습니다. 그러나 나시족은 선진 문화를 흡수하는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개방적입니다. 형제적 민족 집단의 문화, 이러한 문화적 흡수는 의복 측면에서 서로 섞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구 호수 기슭에 있는 모수오족의 의상, 남성용 챙이 넓은 펠트 모자, 높은 부츠, '추바' 스타일의 기울어진 상의는 티베트 스타일과 유사하지만 여성 의류의 긴 스커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나시족의 전통이지만 땋은 머리와 머리장식을 보면 확실히 티베트와 난창을 융합한 특징이 있다. 옌위안 지역 나시족의 일파인 나루족은 검은 머리 손수건과 파란색 천 셔츠를 입은 모습이 현지 한족과 확실히 유사합니다. Sanba Naxi 사람들은 머리를 땋을 때 같은 색의 리본을 땋는 것을 좋아합니다. 티베트 사람들과 비슷하지만 검은색 긴 옷이 그들만의 특징입니다. 여장(Lijiang), 허칭(Heqing), 건천(Jianchuan), 중뎬(Zhongdian), 웨이시(Weixi) 등 소수민족이 함께 생활하는 변두리 지역은 민족간 상호 결혼이 존재하고 같은 기후대에 있기 때문에 민족의상을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 , 함께 입는 경우가 있는데, 치마는 한 민족에 속하고 치마는 다른 민족에 속하기 때문에 한 지역의 여러 민족의 의상이 서로 다르지만 스타일이 비슷한 경우가 있으며, 어떤 옷은 함께 입을 수 있습니다. 사회 변화는 나시족 복장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의 주요 원인
의식이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면 사회, 정치적 변화 과정에서 '혁명'의 대상이 되어 급격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안에 옷 스타일을 중국 현대 가장의 혁명은 '땋은 머리 자르기'에서 시작되어 '마오 양복'으로 끝났다. '문화대혁명' 당시 여강의 '4대 낡은 파괴'도 의상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의 개혁개방에서는 양복, 청바지, 운동복, 캐주얼 의류가 대중화되어 민족사상해방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나시족에게 있어서 청나라 옹정 원년(1723년)의 '현지인 귀환'은 심오한 변화였고, 이는 의복문화 분야에도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당시 도지사는 “모든 것을 부정하는” 과잉행동을 했다. Naxi 사회 상부 구조는 원래의 "짧은 옷 위에 소매"를 변경하고 짧은 옷의 뒷단을 "앞이 짧고 뒤가 긴 재킷"으로 늘려서 Xia에서 야만인으로 변모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긴 치마를 두 조각으로 자르고 허리띠만 남겼습니다. 이런 옷은 출근하기 편한 것 외에도 원래 치마의 우아한 느낌을 잃었다. 루후호 지역은 나시족의 정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환경이 비교적 폐쇄적이어서 '짧은 옷과 긴 치마'라는 고대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11년 혁명 이후 나시족 남자들의 의복은 완전히 중국화되었습니다. 긴 셔츠, 학생복, 중국식 튜닉 정장이 점차 인기를 끌게 되었고, 해방 후에야 군시(gunshi)라고 불리는 더블 브레스티드 이불이 남성복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문화대혁명' 당시에는 의복이 '4대 구식'에 포함돼 변화를 주창하기도 했다. 그러나 리장의 기후 특성으로 인해 그 양가죽 조각은 1980년대까지 금지되지 않았습니다. 1990년대 개혁개방 과정에서 '계급투쟁'은 더 이상 사회와 경제의 주요 모순이 되지 않았습니다. 대외 개방이 심화되고 경제, 문화 활동이 활발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세대의 젊은이들은 더 이상 민족의상을 입지 않고 도시와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1990년대에는 나시족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고, 고대 도시 리장(Lijiang)이 '세계 문화 유산' 목록에 포함되면서 관광이 계속 뜨거워졌습니다. ,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귀중한 민족 의상, 민족 언어, 민족 건축 등도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지방 정부는 관광 및 기타 창 산업에서 의류 개혁을 수행하고 민족 의상을 홍보하기 위해 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어느 때인가 리장의 도시와 농촌에 민족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등장하여 젊은 여성들이 리장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민족의상'은 관광산업에 화려한 색채를 더해주지만 그 한계로 인해 민족문화를 보호하거나 홍보하는 목적과는 거리가 멀다. 민족 의상은 더 많은 개혁과 발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