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모종 자수의 범주 특징

모종 자수의 범주 특징

구이저우 () 성 묘족 () 족족 자치주 레이산현 () 은 구이저우 () 성 동남부에 위치하여 묘족의 주요 집합지 중 하나로, 전 현 묘족 인구가 전체 인구의 83.6% 를 차지한다. 레이산현은 뇌공산과 묘채로 유명하다. 일년 내내 도원 같은 뇌공산 품에 살면서, 레이산 묘족의 묘수가 자연히 색다른 정취를 가지고 있다. 레이산 묘족의 의상은 지금까지도 원시적인 전통 풍격을 간직하고 있으며, 정교한 자수 기예와 눈부신 은장식은 감탄을 자아낸다. 레이산 묘족 의상은 묘족 의상, 주름 스커트, 컬러 스커트로 구성되어 있다. 자수 장식은 옷에 있는 위치가 태강 묘복과 같지만 색채 운용은 태강 묘복보다 훨씬 풍부하다. 기법도 백화제방. 묘수 레이산은 종종 뜨개질, 평수, 주름, 무더기, 콜라주를 볼 수 있다. 장식 도안은 대부분 각종 동식물과 상서로운 물건이다. 그 밖에도 매우 희귀한 문필 차림이나 경사와 축복, 득의양양, 복수, 혹은 모르는 운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구나 푸른 하늘 백기와 상하의 글씨체 크기도 인상적이다. 레이산 묘족 의상은 구조와 스타일에 따라 주로 롱스커트, 중치마, 짧은 치마, 미니스커트 네 가지로 나뉜다. 서강형, 이몽형, 공동형, 대당형이라고도 한다.

레이산 묘족 의류 제작 공예가 독특하고, 조형이 전형적이며, 어떤 것은 레이산 특유의 것이고, 어떤 것은 다른 곳에 있지만 주로 레이산현에 분포되어 있다. 모양과 관련된 자수 기법도 이중 바늘 잠금 자수, 크레이프 자수, 꼰 자수, 실크 면 자수 등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다른 곳에 있지만, 레이산 묘목은 기교에 있어서 더욱 특색이 있고 기술도 더 다양하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조형과 조형 방면에서 레이산 묘족 자수 패턴은 대량의 변형과 과장 수법을 운용하고 은유, 비유, 차용, 상징 등 다차원 입체 조형과 중관 복합 수단과 표현 기교를 과감하게 활용해 독특한 민족 풍격을 지닌 심미적 정취를 표현했다. 귀양 화계 묘족 자수 기술은 구이저우에서 대표적이다. 사료에 따르면 묘족의 조상 구리부족은 처음에 황하 유역에 살았다. 여러 차례 외국인과의 교전 실패로 점차 서쪽으로 이주하여 일부 지맥이 현재 구이저우의 경내로 진입하였다. 그들 중 한 명은 자칭 모우 (별호) 로 정착했다. 원래 이 나뭇가지는 주로 바틱 염색으로 자신을 단장했다. 나중에 자수의 색채가 더 풍부하고 표현력이 더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바틱 패턴 음영에 자수를 놓기 시작했고, 자수는 바틱 염색에서 점차 눈에 띄어 독특한 표현 수법과 예술 언어를 형성하였다. 흔히 볼 수 있는 채화 도안은 족발 포크, 소발 포크, 소머리, 양머리, 개머리, 눈송이, 가시꽃, 부평초, 연꽃, 벼 이삭, 메밀꽃, 구리 드럼, 등롱, 은포크, 동전, 태양, 개구리, 물파충류 화계묘족 채화 기예는 조상을 추모하고, 역사를 기록하고, 사랑을 표현하고, 자아를 미화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동시에 높은 장식성을 가지고 있다. 십자수를 기본 바느질법으로, 원사수를 세고, 원고를 쓰지 않고, 정반양면으로 보는 특수한 수법으로 자수 작품 전체를 더욱 아름답고 정교하게 보이게 한다. 화계 묘족 채화 예술 풍격은 아침, 중, 저녁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1900 이전. 이 시기 채화의 밑천은 자직된 청록색 리넨으로, 색채가 수수하고 은색을 위주로 하며, 작은 면적의 색채가 흰색에 점재되어 구도가 엄격하고 도안이 기하학화되고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1900 부터 1966 까지는 중기였다. 이 시기 꽃을 고르는 기천은 여전히 청록색 린넨이 많고, 소량의 청록색 토포가 있으며, 색채가 따뜻하고 화사하며, 붉은 색조를 위주로 노란색, 녹색, 흰 실을 곁들여 구도가 전기보다 더 활발하고 풍부하다. 1967 이후 후기였다. 이 기간 동안 자카드 밑천의 색깔과 질감은 다양한 추세를 보이며 빨강, 파랑, 노랑, 흰색, 블랙 등의 컬러의 셔틀 원단을 첨가하고 플라스틱 사창과 굵은 베를 밑천으로 사용했다. 비단실 외에도 십자형과 양모도 자수의 컬러 선에 추가되어 구도가 더 자유롭고 패턴이 다양해졌다. 일부 예술가들도 현대 직물의 사실적인 도안을 모방하여 자카드 직물을 만들기 시작했다.

묘족에는 글이 없기 때문에 화계묘족의 채화는 그들의 민족 역사와 전설의 전달체가 되었고, 독특한 채화도 이 묘족의 식별 표지와 상징이 되었다. 꽃채화는 화계묘족의 일상생활, 명절 축제, 배우자 선택, 혼상결혼, 종교의식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실용가치가 강하다. 화계 묘족 여성들은 꽃을 따면서 본민족의 예술 전통을 계승하는 데 치중하고 상상력을 발휘하며 대담하게 재창조한다. 그들은 거의 두 개의 똑같은 작품을 찾을 수 없었다. 이로 인해 꽃을 따는 것은 예술성과 독창성이 강하고 예술가와 수집가의 높은 평가를 받으며 국내외 박물관에도 소장되고 있다. 검하현 묘석수는 주로 구이저우 () 검하현 () 의 남채 (), 민동 (), 관밀 () 등 향진에 분포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500 ~ 600 년 동안 전해져 왔다. 미아오 주석 자수는 네이비 면직물을 운반체로 한다. 먼저 면사로 전통 도안에 따라 천에 꽃을 입힌 다음, 도안에 금속 은실을 수놓은 다음, 검은색, 빨간색, 파란색, 녹색 실로 패턴의 틈새에 가지각색의 꽃을 수놓았다. 은백색 실스는 네이비 원단에 수놓아져 산뜻하고 광택이 좋고 질감이 강해 은모자, 은귀걸이, 은고리, 은고리, 은사슬, 은팔찌가 어우러져 매우 화려하고 고급스러워요.

석수 공예는 독특하고 공예가 정교하며 도안이 선명하며 공예가 복잡하고 재료가 특수하여 높은 감상과 소장가치를 가지고 있다. 묘석자수와 다른 민족 자수의 차이점은 장청면 도안에 실크 대신 금속석으로 수놓은 것으로, 그 핵심 도안은 미로처럼 변화무쌍하고, 흥미진진하며, 의미심장하고, 강한 신비감으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첫째, 색채가 산뜻하고 활발하여 사람들이 밝고 명쾌함을 느끼게 한다. 묘수는 빨간색과 녹색을 위주로 하고, 다른 색은 보배이며, 도안이 밀집되어 있고, 색채는 더욱 화려하고 아름답다.

둘째, 패턴은 과장되고 생생합니다. 묘수의 디자인은 생활에서 비롯되지만, 그것은 생활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다. 묘족 여성들은 자연계의 꽃, 새, 벌레, 물고기 등의 이미지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대담하게 예술적 추상적인 방식으로 과장과 변형을 하여 창작자의 심미감각과 이상을 표현한다. 물고기, 동그란 머리, 통통한 몸, 작은 입, 큰 눈, 생동감 있고 귀여운 이미지

셋째, 구성 대칭 조화, 자연 형태. 용봉, 화초, 충어는 대칭 배열, 특히 자수를 요구한다.

넷째, 다양한 형태의 물체와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합은 재미로 가득 차 있다. 묘수는 자연형태와 시공간의 속박이 아니라 재미를 중시하는 표현이다. 각 그림은 창작자의 상상력과 감정의 자유가 부어져 복숭아꽃, 매화, 국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