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에세이 작성을 위한 자료 활용 방법

에세이 작성을 위한 자료 활용 방법

'소재'가 기사에 들어가면 '주제'가 되어 문학, 예술 작품의 소재를 구성합니다. 그렇다면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 구성재료의 응용기술에 있어서 이론과 사례의 결합

소위 이론과 사례의 결합은 인용된 원리나 유명한 인용문과 사례를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예와 과학적 원리, 유명한 인용문이 서로 보완되어 더 나은 효과를 갖도록 구성됩니다. 특히 논술논술에서는 이론적인 논증과 사실적 논증이 모두 강조되며, 사실은 상황을 직관적으로 재현할 수 있고, 인용은 유명인의 말을 통해 논증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논쟁적인 에세이를 쓰는 것.

먼저 두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디슨인가요? 한 손에는 계란을, 다른 한 손에는 시계를 들고 계란을 냄비에 넣고 5분 동안 끓일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가 생각한 것은 발명품이라 시계를 냄비에 떨어뜨리고 쳐다봤다. 계란.

뉴턴인가? 실험에 집중하다 보니 식탁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누군가 고의로 접시를 남은 뼈로 만든 접시로 바꿔서 그를 놀렸습니다. 배가 너무 고파서 먹으러 가더니 접시에 담긴 뼈들을 보고 한숨을 쉬더니 "정말 멍청하다. 벌써 먹었다"고 말했다. 이 두 가지 모두 망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산만하고 멍하니 있기 때문입니다...

망각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주도권을 잡고 완전히 잊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람의 가장 큰 문제는 몸이 있다는 것입니다. 몸을 잊을 수 있다면 무아의 상태에 이른 것입니다. 사람은 무아(無私)의 상태에 도달해야만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위 문단에서 저자는 '망각'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엄선한 소재를 선정하고, '에디슨'과 '뉴턴'의 예를 통해 '망각'의 의미와 범위를 설명한 뒤, '망각'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공자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그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 자료들은 모두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인용이 적절하고 강력하며 전형적인 예가 정확하고 매우 설득력이 있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예문이나 인용문만 있었다면 이렇게 좋은 표현 효과가 있을까요?

2. 구성재료 응용기법의 재료가공

재료가공은 글쓰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글쓰기 기술로, 재료를 복사하는 일은 드물며 일반적으로 글쓰기의 필요에 따라 필요합니다. 내용이나 표현의 필요성에 따라 저자가 이미 마스터한 자료를 가공하여 원본 자료를 기사의 가공된 주제로 바꿉니다. 글쓰기 과정에서 소재의 가공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하나는 주제와 중심에 집중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작가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즉, 선정된 생활현상 자료와 독서 중에 얻은 필기 자료에 대해서는 주제와 관련 없는 부분을 삭제하고 자신만의 감성적 성향을 주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공 전 원재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친척집에서 밥을 먹다가 탕수육이 꽤 맛있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나네요. 나는 무심코 "새콤달콤한 생선이 정말 맛있다. 앞으로도 매일 먹었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어머니는 "좋아하면 매일 만들어 줄게"라고 신이 나서 말했다. 집에 갈 때." 다음날 학교에 돌아온 뒤 나는 그 일을 거의 잊어버렸다. 몇 주 후 나는 저녁을 먹으러 집에 갔는데, 어머니는 특별히 시장에서 생선 두 마리를 사서 탕수육을 요리하느라 지치고 땀을 많이 흘렸다.

다음은 처리된 장면이다.

지난해 설 명절 때 할머니 댁에서 저녁을 먹었다. 탕수육이 눈앞에 놓여 있었는데, 그 맛이 나를 유혹해서 무의식적으로 탕수육을 다 쓸어버렸어요! 이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관공처럼 얼굴이 붉어졌습니다. 어머니는 어색한 침묵을 깨뜨렸다. "할머니 솜씨가 정말 대단하시네요. 보세요..." 할머니는 매우 기뻐하셨습니다. 집에 가는 길에 엄마는 조용히 나에게 "좋으면 집에 올 때마다 만들어 줄게"라고 말했다.

그때부터 엄마의 분주한 모습이 물고기 사이를 오갔다. 매일 시장에 나가면 거의 예외가 없습니다.

한번은 폭풍우가 몰아치고, 바람이 많이 불고, 어머니가 오늘 또 감기에 걸렸나 봐요.

밤에 집에 돌아와 문 앞에 도착하자마자 문 틈 사이로 낯익고 매력적인 향기가 풍겨왔다. 정말 들어가고 싶지 않아요. 눈물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까봐 두렵습니다! 죄책감과 이기심 때문에 정말 들어가고 싶지 않아요! 엄마가 해주신 탕수육은 체온이 가득해서 정말 들어가고 싶지 않아요...

위 재료의 가공은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됩니다. 생선을 사고 요리하는 장면을 설정하는 예술적 현실. 둘째, 실생활에 부합하는 대사는 물론, 등장인물의 심리적 활동까지 디테일한 묘사에 공을 들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성애는 더욱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강렬해집니다.

자료를 인용하고 표현할 때 주장을 더 잘 뒷받침하려면,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는 자료가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도 세심하게 가공해야 합니다. 다음 단락을 비교해 보십시오.

(1) 리바이가 걸어온 길에 더욱 감탄하게 됐다. 비록 이렇게 말하는 것이 억울하지만, 리바이의 삶의 고난이 우여곡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타고났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이상이 실현될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2) 이백은 자유롭고 편안하며 대당의 엄숙함을 의지하지 않고 관직의 부를 부러워하지 않으며 당나라의 산천 위에 서서 그 자리에 서 있다 바람에 마음이 맑아지고, 달빛을 따라 춤추며 그림자를 만들며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갖고 태어났고, 내 금이 다 없어지면 돌아올 것이다'라고 노래했다. "우리 모두는 날고 싶은 큰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밝은 달을 품고 푸른 하늘에 오르고 싶다." 그는 당나라의 정신을 역사에 추가했습니다. 당나라! 공식적인 경력이 없는 리바이가 자신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했다고 할 수 있는가? 할 수 없습니다.

위의 예 (2)는 (1)에 비례하여 더 생생하고 더 생생해야합니다. 그 주된 이유는 저자(2)가 소재를 다룰 때 더 많은 묘사와 상상력을 사용함으로써 동일한 소재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때문이다.

3. 구성재료의 응용기법의 조합 및 비교

재료의 응용에 있어서의 '조합과 비교'는 일반적인 수사적 기법이 아닌 재료의 활용방법을 말한다. . "다중 재료 조합"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여러 재료의 결합'은 유사한 재료를 연속해서 사용하거나 심지어 쌓아두는 일반적인 관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재료를 간결하게 표현하고 같은 문단에서 결합하여 같은 주장을 동시에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시간. 장점은 유창하고, 소재가 풍부하고, 자신감 있고, 좋은 수사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합 시 언어 표현은 깔끔하고 정확해야 하며, 배열은 합리적인 순서(예: 연대순,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1차에서 2차 등)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강남은 영혼이 사는 곳이다.

역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삶의 목적지를 찾았는가. . 수십 년 동안 머리를 휘날리며 세계를 떠돌던 전설의 여인 산마오는 강남에 오자마자 울었다. 마치 친절한 할머니를 만난 것 같았다. 그녀는 영혼을 쉴 수 있었습니다. 양쯔강 남쪽의 부유한 사업가 심완산(Shen Wanshan)은 쇼핑몰의 우여곡절을 겪으며 마침내 저우좡(Zhouzhuang) 물가에 정착했고 더 이상 명예와 부를 위해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문예 은둔자도 있을 것이다. 아마도 그들은 금메달리스트에 이름을 올려 성공적인 경력을 쌓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날마다의 음모와 음모로 인해 마침내 그들은 피곤해졌고, 그래서 그들은 가방을 챙겼습니다. 장강(長江) 남쪽에 도착한 뒤 그곳에서 죽었다. (2006년 절강 만점 에세이 "강남에 살기"에서 발췌)

기사에는 강남이 영혼이 거주하는 곳임을 설명하기 위해 세 가지 예가 사용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 예는 매우 전형적인데, 하나는 전 세계를 떠도는 산마오이고, 다른 하나는 "비즈니스 세계의 부침을 경험한" 심완산(Shen Wanshan)이고, 다른 하나는 그룹 이미지, 한때 " 그의 경력이 자랑스럽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이 사람들은 강남을 삶의 목적지로 여기며 강남의 아름다움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물론 이는 단일 사례로는 달성할 수 없는 효과입니다.

작가는 비슷한 소재를 비교하고 조합하는데, 이는 관점을 강화하고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언어의 추진력과 어느 정도의 문학적 재능도 보여준다. 이러한 자료 활용 방식은 작가가 주관적으로 선택하고 가공한 것으로, 내용의 필요성과 상관없이 자료를 쌓아두는 관행과는 전혀 다르다.

4. 구성재료의 응용기술은 익숙함을 피하고 살아남는다

강의계획서의 '개발수준' 부분에는 '신선한 재료'가 요구된다. 어떤 재료는 그것이 태어난 시대에 따라 반드시 새로운 재료일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잘 모르거나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꽤 신선합니다. 그러나 사실 구성재료의 노후화는 심각한 문제이다. 그들은 항상 "어제의 이야기를 반복한다". 특히 그들은 역사적 주제를 사용하고 고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좋아한다. "리두의 글은 영원히 전해졌지만 더 이상 신선하지 않습니다. 구성 재료가 항상 묵은 기장과 묵은 참깨라면 누가 좋아할까요?" "글은 시대에 맞게 쓰이고, 노래와 시는 행사에 맞게 쓰여진다." 시대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사회 발전도 날마다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것을 대체하는 새로운 것으로, 기사가 시대감각과 현실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말이죠. 물론 전통적인 소재도 있지만, 신선한 소재는 분명 독자들에게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안겨줄 것입니다.

한 동급생이 '시험'을 주제로 에세이를 썼다. 그는 두보, 문천향, 소우 등 역사적 인물에 대한 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중국을 움직인 인물을 사용했다. 당시 - 윈난성 바오산시 경찰국 부국장 밍정빈(Ming Zhengbin)의 사건이 기사에 포함되었습니다:

바오산시 공안국 부국장 밍정빈(Ming Zhengbin) , 윈난성 칼끝 위에서 춤추는 이 남자는 마약퇴치 전선의 최전선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삶과 죽음을 경험했다. 시험은 셀 수 없이 많은 철과 피의 교향곡을 거쳤다. 마약상 앞에서는 두려워하지도 않고, 물건을 살 수도 없고, 그의 손 아래서 고민하지도 않으며, 마약상은 통과할 수도, 숨을 수도, 도망칠 수도 없습니다. 그와 그의 동지들이 있기에 우리는 꼿꼿이 설 수 있고, 꼿꼿이 서서 시련 속에서도 짐을 질 수 있고, 맑은 공기와 밝은 햇살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현실에 가깝고, 시대감각이 강하고, 만족스럽다.

5. 작문재료의 응용기법 비교

논증 글쓰기에서 긍정 논증과 부정 논증은 두 가지 논증 방법이다. 주장을 확립한 후에는 주장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증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교논증은 논증의 방법일 뿐만 아니라 자료를 적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설득력 있는 주장 방법이다. 본질적으로 반대되는 두 가지를 대조 비교한 후, 그 차이점을 추론함으로써 결론을 반영할 수 있으며, 이는 독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저자의 관점을 명확하고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사물의 특징과 본질은 비교를 통해 가장 쉽게 드러나기 때문에, 특히 서로 반대되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의 비교는 매우 독특하고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비교를 하고 나면 올바른 주장이 더욱 확고해집니다. 고대인들은 "부정이 없으면 긍정적인 것이 뚜렷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비교함으로써 사람들은 진실을 더 명확하게 발견하고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토벤은 세상의 소란을 뒤로하고 음악의 왕국으로 마음껏 뛰어올랐습니다. 과학의 세계, 도연명은 세상의 어둠을 잊고 자유로운 남산에서 여유롭게 국화를 따며... 세상의 향기를 맡으며 여유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벨리코프는 세속의 세계에 묶여 있었고 그란데는 돈에 끌려 죽음을 맞이했다. 그들은 온 힘을 다해 쉽게 도망치지 못하고 결국 세속의 혼탁한 흐름에 말려들게 되는데... (전문 기사에서 발췌) "Easy Start" 》)

같은 주제에 직면하면 항상 긍정적인 문자와 부정적인 문자를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대조 기법을 사용하여 이 두 문자를 심층적으로 비교합니다. 그리고 나쁜 점, 아름다움, 추함은 자연스럽게 더 두드러지게 될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다양한 기사를 작성하는 데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작문재료의 응용기법을 활용한 이야기의 재편집

주제작문은 이야기의 재편집을 가능하게 하며, 고전명작을 활용한 '이야기의 재편집'이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야기를 다시 하는 것"은 자료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새로운 장르는 아니고 일반적으로 소설에 속합니다. 글쓰기 방식은 주제 표현의 필요에 따라 등장인물과 줄거리를 선택하고 수정하여 새로운 스토리라인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등장인물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원작의 스타일을 대략적으로 유지했다. 이런 종류의 이야기는 헛소리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맥락에서 이야기에 많은 흥미를 더해 읽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다음 예를 살펴보세요.

나무와 돌의 이전 동맹은 참으로 감동적이지만, 나 자신이 완벽한 관계를 계획한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사랑! Baoyu가 맞았을 때 나도 내 진심을 보여주지 않았나요? 하지만 린 자매님의 붉고 부어오른 눈은 모두의 동정심을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저에게 눈을 감았습니다. 하도급 제도로 인해 많은 질책을 받았지만 Baoyu가 "린 자매"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나도 마음이 극도로 고통 스러울 줄 누가 알았습니까? 내가 원하는 사랑을 얻지 못했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망친다고 비난을 받은 적이 있었나요? ('보채의 복수' 후베이성 ​​후보)

위 예시는 전형적인 신작이다. 후보자들은 유명 작품에 대한 거시적 시각을 바탕으로 자보옥, 린대옥, 설보채 중에서 '보채의 원한을 옹호한다'는 관점을 과감하게 선택해 원작에 담긴 다양한 사실을 나열하며 독자들을 설득했다. 구도의 주제(감정의 밀착성, 사물에 대한 인식)부터 시작하여 명작을 완벽히 파악한다는 전제 하에 명작 관련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중심을 이룬다는 점은 칭찬할 만하다. 그들의 시험 구성.

7. 구성재료의 확장된 재료 응용 기술

우리가 생활 속에서 기억하는 대부분의 재료는 투박하고 단순하며 풍부한 디테일이 부족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줄거리를 확장하고 세부 사항을 추가하여 이야기를 실감나게 만들고 주제와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보다 잘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중국 현대의 유명 작가 조술리는 해방된 마을의 민병대장과 같은 마을 소녀가 사랑에 빠진 사랑의 비극을 우연히 듣고 둘 다 돌에 맞아 죽는다. 그 후 그는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이야기에 세부적인 내용을 추가하여 합리적인 확장과 변형을 거쳐 유명한 중편소설 "샤오얼헤이의 결혼"이 탄생했습니다. "예술은 상상에 의해 존재한다"(Golky)는 사실은 수많은 사실을 통해 입증됩니다. 구성할 때 주제와 주제에 따라 사물, 장면, 감동적인 이야기, 정서적 고민의 흔적, 즐거운 예감 등을 구성할 때 고유한 삶의 법칙을 따르거나 연상을 촉발하거나 확장을 추가하거나 가지를 추가합니다. 나뭇잎이 풍성해지고 발전하여 평범한 사건이 영광스럽게 됩니다.

2003년 허베이성 우수작 '초왕고백'은 교과서 '사기. 굴원전'의 초회왕에 대한 내용을 확장한 작품이다. 교과서에서 초나라의 회왕은 작은 인물로 글을 쓸 때 펜과 먹을 덜 사용했고, 인물의 이미지도 상대적으로 얇았다. 구도에서 수험생은 초(楚) 회왕(淮王)을 주인공으로 묘사하고 그에 대한 심리 묘사를 많이 덧붙였다. 내 아름다운 아내, 그리고 반대편에는 하루 종일 내 귓가에 맴돌고 있는 아름다운 아내가 있다. 의사가 잔소리를 하는 동안 내 영혼의 균형은 오랫동안 저울질하기 시작했다. 나는 '사랑하는 아내'와 이 팜므파탈을 믿습니다. 왜 내 '산'을 추방해야 합니까?" 루', 이 충성스럽고 애국적인 현자를 추방하라! 나는 법정에서 걸어가는 그의 모습을 잊을 수 없고, 나는 할 수 있다. 눈물이 그렁그렁한 눈가의 깊은 감정을 잊지 말라...' 회왕의 상반된 생각과 영적 고백 속에서 '서로 다른 감정적 친밀감은 인지적 오류를 낳는다'는 주제가 이야기는 더 실감나고, 더 풍부하고, 더 생생합니다.

8. 구성재료 응용기법의 옛 관행의 혁신

일부 고전에는 잘 알려진 인물과 이야기가 있고 고대 우화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이런 소재들은 후보자들의 글에 자주 들어오고 나가며, 작곡 소재에서도 '인기애호가'가 된다.

흔히 사용되는 재료들은 마킹 선생님과 만날 기회가 너무 많아 심미적 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자신의 기사에 능숙하게 사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면 부패를 마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래된 루틴과 새로운 적용" 방법을 "오래된 병에 담긴 새 와인"이라고도 합니다. 2000년 <삼승신전>, 2001년 <아Q신전>, 2003년 <위연고발>, <화살을 빌리는 밀짚배> 등 최근 몇 년간 뛰어난 작품들이 많이 나와 있다. " 2006. "세 가지 해석"등.

소위 낡은 규칙이란 오래된 자료와 오래된 자료를 말합니다. 오랜 세월 동안 지속되어 온 고대와 현대의 인물과 이야기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일반 기사나 글에 자주 등장하고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되어 온 자료를 가리킨다. 아마도 그것은 너무 '익숙하고' '저속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거나, 이야기가 단순하고 내용이 빈약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자료에는 교과서(주로 한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이나 예문, 과외 독서에 나오는 고전 작품과 인기 도서,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접하는 인물이나 예(한자를 만지는 등) 등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소재는 '클래식'하지만, 동시에 잘 사용되지 않으면 독특하고 신선한 표현을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오래된 예가 작곡에 자주 사용되면 표현에 '데자뷰'가 발생하고 주제에 진부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재료 노화는 구성의 일반적인 단점입니다. 근본적으로 응시자는 시간적으로 최근에 일어난 일, 공간적으로 주변에서 일어난 일 등 모두 신선한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신선한 재료를 찾을 수 없을 때, 오래된 재료를 변형시키는 것도 “익숙한 것을 피하고 새로운 것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오래된 자재를 리노베이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관점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고 우리 혁신의 예가 되는 "판결 번복" 기사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시인 낙은(羅陰)은 『서시시』에서 “나라가 흥망성쇠할 터인데 왜 오나라 사람들이 서시에 대해 불평하겠습니까? 오나라, 월나라가 망하면 누구겠는가?" 이 시는 '여자는 재앙이다'라는 고대 속담에 모순되며, 나라와 나라의 흥망성쇠 원인을 역사적, 객관적으로 분석한 시라고 할 수 있다. "평결을 뒤집는"모델. 기존의 일상적인 개조 방법을 사용하면 특별한 이점이 있습니다. 적어도 두 가지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오래된 사례가 많아 선택하기가 더 쉽습니다. 둘째, 오래된 사례가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개성과 창의적인 정신, 사람들에게 신선함을 주고 빛을 발할 수 있는 작가의 지혜.

9.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작문 자료 응용 기술

논증 에세이를 작성할 때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료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사실 다들 마음속에는 이미 많은 재료를 담아두었는데 왜 아직도 재료가 부족하다고 걱정하는 걸까요? 여기에는 매우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일부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하나의 자료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데 능숙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물 자체의 풍부함과 다양성으로 인해 좋은 소재는 항상 입체적이고 다양한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소재에 대한 이해가 다르고 관점도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소재에서도 채굴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가지 다른 관점을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Zhu Zhiwu Retreats Qin Master"라는 기사는 여러 각도에서 분석될 수 있습니다.

①금은 항상 빛날 것입니다. Zhu Ziwu는 젊었을 때 활기차고 재능이 있었지만 수십 년 동안 묻혀서 가려졌습니다. 말년에 나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 그는 진(秦)에 사신을 보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았다.

②천 마일의 말에는 Bole의 발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천 마일의 말은 촛불의 전사이고 볼레는 고아입니다. Yi Zhigu의 Zhu Zhiwu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강력한 추천이 없었다면 Zhu Zhiwu는 자신의 재능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발휘할 기회가 없었을 것입니다.

③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국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라. Zhu Zhiwu는 젊었을 때 다시 사용되지 않아 원한과 불만을 불러일으켰지만, 국가적 위기가 닥치자 개인적인 원한을 아랑곳하지 않고 과감히 진나라에 사신으로 갔다.

4책임을 지면 용서하고, 관용으로 대하라. Zhu Zhiwu의 불만에 대해 Zheng Bo는 불만을 표시하지 않고 "내가 아들을 더 일찍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지금 서둘러 아들을 구한 것은 내 잘못입니다"라고 자신을 깊이 자책했습니다.

⑤ Zhu Zhiwu는 수사학에 능숙하고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전국시대 정치인들의 경각심과는 달리, 주즈우의 외교적 수사는 완곡하고 구불구불하며, 현 밖의 부드러움과 소리에 견고함이 있었다. 오늘날 시장경제에서는 인간관계가 크게 늘었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은 설 자리를 찾지 못한다.

하나의 소재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지만, 동일한 소재에서도 다양한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분석적인 마음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사용된 자료를 그대로 복사해서는 안 되지만, 다양한 관점의 필요에 따라 특정 선택을 해야 하며 설명할 때 관점과 관련된 부분을 강조하고 강화해야 하며 기타 관련 없는 내용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자료를 여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하나의 자료가 여러 가지 다른 관점을 보여주고 여러 가지 다른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마음 속에 있는 자료 목록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그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똑똑한 여자는 뭐든 하기 어렵다' '밥 없이 밥 짓기'는 어떨까?

10. 구성재료 응용기법 - 리바운드 비파

'리바운드 비파'는 역사고를 글쓰기에 응용한 것이다. 일명 리바운드 비파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루틴을 깨고 역사고를 통해 문제를 찾아내거나 해결하는 사고방식이다.

리바운드(Rebound)란 어떤 주장에 대해 반대되는 관점에서 새로운 관점을 확립하고 새로운 통찰을 해명하는 것을 말한다. 재료의 경우, 우리가 의식적으로 이러한 사고 방식을 사용한다면 우리의 구성은 새로운 영역을 창조하고 놀랍고 승리하는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리바운드 피파"는 구성 혁신의 중요한 방법으로 이를 사용하면 기사를 파격적으로 만들고 신선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주홍색에 가깝다고 해서 빨간색이고, 먹색에 가깝다고 해서 반드시 빨간색은 아니고, 먹색에 가깝다고 해서 빨간색은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드시 흑인은 아니다." 사람들은 "사장님은 그냥 슬퍼할 뿐이야"라고 하면 나는 "사장님도 슬퍼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 사람들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하는데 나는 “의지가 있으면 보장이 없다”고 하고, 사람들은 “책을 펴면 유익하다”고 말하지만 나는 “책을 펴면 반드시 유익하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이는 반대편에서 주장하여 옳은 것을 뒤집는 것입니다. 물론, "상상력이 세상을 열 수 있다", "교문에 가서 도끼를 가지고 놀 수 있다", "소를 상대로 피아노를 칠 수도 있다" 등 반대의 경우도 긍정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 "백보도 오십보도 웃을 수 있다" 등 글을 작성할 때 "비파를 되튀기다"는 당신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 것입니다. 글의 내용을 풍부하고 흥미롭게 만들 뿐만 아니라 글의 표현 효과를 높이고 글을 새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채울 것입니다.

'비파' 역극의 핵심은 습관적인 사고를 버리고, 전통 관념의 족쇄에서 과감히 해방되는 것이다. 소식의 시에는 “여산의 진짜 모습을 모르면 그냥 이 산에 사는 것뿐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인생에서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 환경은 오랫동안 사람들로 하여금 습관적인 사고를 형성하게 만들 것입니다. 고정된 패턴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물의 다양한 속성과 그것의 진정한 색깔에 대해 불분명하게 만듭니다. 이 모델은 또한 특정 모델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도록 사람들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문제 해결에 대해 의아해하거나 문제 해결 효과가 크지 않다고 느끼더라도 변화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익숙한 방법이다. 그러나 이때 역발상과 '리바운드 비파'를 사용하면 오랫동안 몰입했던 것에서 튀어나와 '옆으로 능선과 봉우리가 수평으로 바라보는 것과 다른 느낌'을 만들어낸다. 가깝고 먼 높이'를 통해 '검은 버드나무와 밝은 꽃'이라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마을' 영역. 그러나 '리바운드'를 '무작위폭격'으로 착각해 주장이 편향되면 개는커녕 사람을 웃게 만들고, 심지어 기사의 이념적 성격도 훼손하게 된다. 셋째, 모든 물질이 "반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과학적 원칙을 위반하고, 사람들의 정치적 의식에 어긋나며,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이러한 '반동'은 모두 부적절합니다. '사마귀가 팔로 차를 막는다'처럼, 사마귀를 폄하하고 사람들의 전통적인 관념을 바꾸고 싶다면 사람들이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다.

기존의 생각대로 기사를 쓰다 막히면 이때쯤이면 당신이 쓰는 글이 참신하고 독특하고, '리바운드 비파'가 나올 거라고 믿는다. 좀 더 개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