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큐멘터리를 역사에 포함시키는 방법
다큐멘터리를 역사에 포함시키는 방법
최근 몇 년간 시청률 압박으로 인해 일부 역사 다큐멘터리는 무덤을 파고 도굴하는 데 열중하고, 역사적 자료에 대한 뒷받침이 부족하여 역사 다큐멘터리를 3류로 만들었습니다. 시간의 절묘한 균형을 찾아 역사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장을 열어준 훌륭한 작품
중국의 5천년은 개인의 운명부터 흥망성쇠까지 풍부하고 구불구불한 이야기를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국가의 비극, 삶의 비극에서 왕조의 변화는 드라마와 전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최근 방영된 5부작 26부작 다큐멘터리 '역사의 전환점'은 1세대, 1인 1사건에 초점을 맞춘 소재 선정 방식과 달리 중국 역사의 다섯 마디를 추출해 드라마틱하게 재현한다. 참신한 창의적 개념과 미학적 형식을 제시하면서 다큐멘터리는 역사에 어떻게 개입하는가?라는 생각을 촉발시켰습니다.
다큐가 역사에 개입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역사를 복원하고 임의의 해석이나 자의적인 판단 없이 역사를 본래의 모습대로 복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역사를 복원하는 것이다. 역사를 표현하고 그것을 역사를 표현하는 데에 활용하는 것이다. 현대 시대에 영감을 주기 위해.
'역사의 전환점'은 상양의 개혁, 한-헝가리 전쟁, 찬위안 동맹, 서해양, 중-화 등 중국사의 다섯 가지 전환점을 장면 재현의 형태로 해석한다. 1894-1894년 일본전쟁의 역사에 대한 반성이다. 영화는 중국 역사 변화의 내면적 원동력을 드러내기 위해 역사적 노드, 즉 육성의 순간을 깊이 파고든다. 감독의 말대로 이 영화의 촬영 목적은 “우리나라의 방향과 세계의 미래를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관객들이 역사의 신비 속에서 생존의 지혜를 찾을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다. 나는 훌륭한 제품이 되기를 희망할 뿐만 아니라 삶에 영감을 주고 현대 세계를 계몽시키기를 희망합니다. 다섯 가지 노드의 선택에 대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이해를 갖고 있을 수 있지만, 이 영화의 사변적 성격을 부정할 수는 없다. 감독은 설명에서 "서사를 독특한 시각으로 잘라내면서 생각을 자극하는 논의를 가미했다. 러닝카와 같은 역사적 기록을 지양하고 서사와 토론을 통해 사변적 관점을 승화시킨다"고 말했다.
매스미디어 상품인 다큐멘터리는 드라마틱한 스토리와 시각적 볼거리에 대한 관객의 욕구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황 재현은 다큐멘터리, 특히 역사 다큐멘터리의 중요한 표현 방식이 되었다. '역사의 전환점'은 모든 장면을 재현한 다큐멘터리다. '중일전쟁'은 여전히 정확한 역사적 유물, 파일, 사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처음 4화는 거의 재연과 인터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사다큐는 TV드라마처럼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지만, 드라마틱한 순간을 확대하더라도 사용되는 자료는 반드시 기록적 증거가 있어야 하며 임의로 허구화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다큐멘터리와 드라마의 근본적인 차이점이자, 관객의 재미를 위해 역사를 왜곡할 수 없는 다큐멘터리의 가치이기도 하다. 『역사의 전환기』는 역사적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그 역사성은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사료, 전문가의 설명, 유적, 민속풍습 등을 통해 입증된다. 그 중 다큐멘터리 구절은 다큐멘터리에 생명감을 더해준다. 『상양의 개혁』은 산시 성 가오핑의 민속 간식 '주백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대학살 생존자들의 후손들은 두부를 흰 고기로 여기고 그것을 물에 삶아 마늘과 생강을 으깨어 흰 뇌로 만들었다. Bai Qi의 학살과 잔학 행위. 취안저우(Quanzhou) 사람들이 굴 껍데기 집이라고 부르는 "서유기(A Voyage to the West)"에 나오는 집은 정허(Zheng He)의 서쪽 항해의 산물입니다. 이 굴 껍데기는 선실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아프리카에서 돌아올 때 함대에 의해 주워졌습니다. 이러한 다큐멘터리 장면들은 역사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역사와 현실을 연결한다.
또한 다큐멘터리 대목의 장면을 재현하더라도 역사 다큐멘터리가 추구하는 미학적 원칙은 TV 드라마와 다르다. 시청자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TV 드라마는 관객이 역사적 상황에 들어가고 배우를 역사적 인물로 대하는 몰입적 소통을 추구하며, 인터뷰, 문서, 다큐멘터리 구절을 통해 역사적 상황에서 시청자를 추출하고 재생산하는 방식을 추구한다. 그것은 단지 역사를 표현하는 수단일 뿐이다. 서사 방식의 관점에서 볼 때, TV 드라마는 드라마 구조의 기복, 복잡하고 충만한 인물의 성격, 완전하고 연속적인 스토리 라인을 추구하여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역사 이야기의 주요 개요와 세부 사항을 단편적으로 재현합니다. 완전하고 지속적인 재생산보다는 불연속성을 의미합니다. 시청각적 표현의 관점에서 볼 때, TV드라마 내러티브는 다중 장면을 활용하여 대화, 음악, 사운드 등의 시청각적 요소를 통해 닫힌 환영의 시공간을 만들어낸다. 음성 해설을 사용하고 음악, 사운드 등을 사용합니다. 분위기를 높이고 열린 공간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장면 전체를 재현하는 다큐멘터리는 단순히 관객을 즐겁게 하기보다는 관객에게 인문학적 충격을 주거나 진실을 밝히는 사상과 미학의 융합이다.
역사 다큐멘터리에서 전문가 인터뷰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는 진정성을 보호하는 동시에 생각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역사의 전환점"은 Bao Kunshan, Li Shan, Sassou, Mao Peiqi와 같은 유명 전문가를 인터뷰합니다. 그들의 기초 역사 자료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설득력이 있고 감동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홍장이 시모노세키 조약에 서명한 것에 대해 인터뷰한 게스트 이홍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특히 이해가 중요하다. 역사와 화해할 때 합리성은 대결보다 더 나아간다.” 이홍구의 말은 고발보다 역사적 상황에 깊이 파고들어 역사를 이해하고 영감을 얻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고 가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역사기록과 고전은 역사다큐멘터리의 기반이기도 하다. TV 드라마는 민담, 비공식 역사, 전설 등에서 많은 양분을 흡수할 수 있지만, 다큐멘터리는 진지한 고전의 이야기만 찾아낼 수 있고, 드라마를 위해 역사적 현실을 타협하면서 함부로 재생해서는 안 됩니다. "역사의 전환점"에 나오는 이야기에도 절정과 우여곡절이 있지만 모두 "역사 기록", "한서", "자지 통간"과 같은 공식적인 역사 기록에서 나온 것입니다. 물론 실제 역사에는 드라마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최근 몇 년간 시청률의 압박을 받으며 무덤파기, 도굴, 허위 주장, 장면 재연에 열중하는 일부 역사 다큐멘터리들은 역사적 자료에 대한 뒷받침이 부족하고 검증된 바가 없다. 의상과 소품을 사용하여 진지한 역사 다큐멘터리를 3류 TV 드라마로 탈바꿈시킵니다. 장면 재현은 『홍루몽』의 왕도사 특집이 아니다. 한계를 넘어 부적절하게 사용된다면 다큐멘터리의 미학적 원칙을 훼손하는 것은 분명하다.
오랜 역사는 우리에게 풍부한 인적 자원을 제공해 주었고, 이는 우리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문명적 전통입니다. 새로운 세기 이후, 역사 다큐멘터리는 근대와 현대에서 고대에 이르기까지 '자금성', '옛 이화원'과 같은 역사의 부분적 재현에서부터 역사의 완전한 재현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새로운 경계에 도전해 왔습니다. 역사의 전환점". 상황적 재현은 다큐멘터리의 역사에 대한 개입을 구축해 왔습니다. 새로운 방법은 역사적 서술과 대중 수용 사이의 섬세한 균형을 찾아 역사 다큐멘터리를 위한 생동감 넘치는 새로운 공간을 열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