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는 어떤 전통적인 헬스 방법이 있습니까?

중국에는 어떤 전통적인 헬스 방법이 있습니까?

양생, 즉 생명을 유지하는 것, 일명 양생, 심도, 보생 등이다. , 자보건을 통해 생명을 유지하고,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장수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 양생은 전통의학 이론의 지도하에 인간의 생명법칙을 탐구하고 방병 연년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학과를 가리킨다.

중국 전통 건강 이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 한의학의 고전 저작' 황제의 내경' 은 선진 시대의 양생 경험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여' 성인은 그 병을 치료하지 않고, 그 혼란을 치료하지 않았다 ... 남편의 병은 약이 되었고, 불균형은 치료가 되었다. 우물을 지나 송곳을 하나 쟁취하기에는 아직 늦지 않다! " 양생관은 중국 전통 예방의학과 양생학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수천 년 동안, 역대 한의사와 보건학자들은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보건 경험을 끊임없이 축적하고 총결하여, 대량의 보건 전문 저서를 써서 우리나라의 전통 보건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 전통 양생 유파가 많아 각각 장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주로 정신, 움직임, 고정, 이기심, 식보, 미끼 6 대 유파로 나뉜다. 각 파의 양생 이론은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고, 각각 소장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수확하고 축적하여 중국 특유의 양생 방법을 형성하였다.

정신 건강 양생법

심리건강법은 사람의 정신세계를 정화하고, 탐욕을 자동으로 없애고, 나쁜 성격을 바꾸고, 잘못된 인지과정을 바로잡고, 감정을 조절하고, 마음가짐이 평화, 낙관적, 명랑, 활달하게 하여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심리건강법은 현대의학의 심리보건법에 해당한다. 전통 건강 이론은' 형태와 신의 단결' 이론을 강조한다. 소위 "모양" 은 몸이고, 인체를 가리키며, "신" 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을 가지고 있다. 넓은 의미의 신은 모든 생리나 병리 노출의 징후를 포함하여 인류 전체의 생명활동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협의의 신은 사람의 정신의식과 사유 활동을 가리킨다.

형신의 단결은 형신의 단결을 가리킨다. 형식은 신의 물질적 기초이고, 신은 형식의 생명의 표현이다. 형태와 신이 하나가 되어야 건강과 장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한의사는 신을 생명활동의 주재자로 보고, 인체기관 조직의 기능활동을 지휘할 수 있으며,' 형태신 관계' 학설을 제시하며, 인간의 생리기능은 정신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정신요인은 내장부의 음양기혈의 기능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성격이 명랑하고, 명랑하며, 생활에 대해 낙관적이고, 음양평화, 기혈이 원활하고, 오장육부가 조화를 이루면 몸은 자연스럽게 건강한 상태에 있게 된다. 한편, 불량한 정신 상태는 인체의 내장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내장 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기혈 운행이 막히고, 항병능력이 떨어지고, 정기가 허약하며, 각종 질병을 일으키기 쉽다.

현대의학 연구도 심리적 요인이 신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했다. 사상이 개방적이고 성격이 낙관적이며 명랑한 사람은 신경 내분비 조절 시스템이 가장 좋고 면역 기능이 정상이다. 심리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신경 내분비 기능 장애, 면역기능 저하, 질병 발생률이 현저히 높다. 예를 들어 조급형 A 행동을 하는 사람은 고혈압, 관심병의 발병률, 냉정형 B 행동자보다 2 ~ 3 배, 사망률 7 배 높다. 정서적 우울증은 또한 인체의 면역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하여 전염병과 종양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심리건강 양생은 심신질환의 예방 치료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정신 건강 관리에는 정신 건강 및 정서적 건강 관리가 포함됩니다.

1. 자각양생

전통 의학의' 의식' 은 주로 사람의 정신, 의식, 사유 활동을 가리킨다. 심리건강법은 내면세계의 자기조절을 통해 탐욕을 없애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며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합니다.

(1) 이기심무욕이란 자제를 의미하며 자신의' 이기심' 과' 탐욕' 을 없애는 것이다.

노자와 장자는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로 정신양생법의 창시자이다. 그들은' 간단하고 이기적이며 욕심이 없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즉, 사람은 간단해야 하고, 이기적이어서는 안 되며, 욕심이 없어야 한다. 인생은 사심이 없고 욕심이 없는 것은 어렵지만, 사욕이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 "탐욕" 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욕심은 흔히 고통의 근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욕심명언) 한 작가는 세 가지 고통의 원인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원하지만, 고통은 얻지 못하지만, 노력을 통해 얻었지만, 그 이상-고통, 얻은 것은 무심코 버려지고 나서야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자제를 통해서만 우리는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고 만족할 수 없는' 탐욕' 을 제거해야만 우리의 정신적 스트레스와 고통을 줄일 수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신 건강을 유지하고, 자기조절, 자기구속, 자신의 내면세계의 사욕을 스스로 제거하는 것이다. 욕심이 적고 욕심이 없는 사람만이 명리를 담담하고 활달하며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고 좋은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에는 조용하고 텅 비어 세상과의 싸움이 없었다. 자연정신은 내면적이고, 음양은 평화롭고, 기혈은 충만하며, 악은 용납할 수 없다.

(2) 만족이란 자신의 생활과 업무 환경에 대해 완전히 만족하는 것이다.

노인은 "행복은 근심 걱정보다 크고 부귀는 만족보다 크다" 고 말했다. 근심 걱정 없다',' 만족' 은 내 내면세계의 자아체험과 감정이며, 나의 감정세계 자아조정의 결과이다. 인생의 여정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자리가 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위치에 대해 완전히 만족해야 한다. 만족자의 즐거움' 은 자기 내면 세계의 조절을 통해 이런 만족감을 가장 높은 가치로 만드는 것이다. 물고기는 새가 공중에서 날아가는 것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고, 새도 물고기가 물에서 헤엄치는 것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그들의 위치와 그들이 가진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어떤 것은 네가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은 얻을 수 없고, 어떤 것은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고, 너는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항상 다른 사람이 얻을 수 없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만족감, 행복, 행복을 느낄 것이고, 자연히 조용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당신이 항상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고 얻을 수 없는 것을 생각한다면, 당신은 실망하고, 우울하고, 불행하고, 당신의 마음은 불안함을 느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신의 생활 환경 (예: 가정생활, 생활환경, 근무환경) 에 완전히 만족하면 자연스럽게 기분이 좋아진다. 한 사람이 근심 걱정 없이 만족할 수 있다면, 인생의 길은 햇빛과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런 사람은 자연히 건강하고 장수할 것이다.

현상 유지, 적극적 진취' 도 심리보건방법이 따라야 할 신조 중 하나다. 즉 자신의 현재 생활과 근무상태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더 큰 성적을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진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3) 활달하다. 성격이 명랑하고 활달하며 담담하다.

중국의 90 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수의 주요 원인은 물질이 아니라 정신이다. 장수 노인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활달하고 쾌활하며, 만족이 늘 즐겁고, 의식도 근심이 없고, 세계와 다투지 않고, 세계 행복의 정신 상태와 관련이 있다.

마음을 활달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작은 세계를 벗어나 자연에 녹아들게 하는 것' 이다. 즉, 항상 자신을 집안의 천천지에 가두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 자연이 우리에게 준 선물, 즉 청산녹수, 풍경명소, 자연의 정취를 즐기는 것이다. 꽃이 흩날리는 나비, 풀숲 속의 곤충, 나뭇가지에서 노래하는 새, 물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 산야의 작은 동물, 삶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탈속적인 우아함을 느끼게 하며, 마음이 넓고 성격이 명랑하다. 한 사람이 "황산운해를 바라보며 푸른 바다의 파도를 내려다보고", 송백을 동반하고, 운리야학을 친구로 삼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일상생활에서 삼과 대추의 득실을 걱정할 가능성이 있습니까?

가정 문제와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을 처리할 때, 우리는 더욱 개방적이어야 한다. 부부간에 감정을 중시하고, 이치를 경시하고, 장점을 강조하고, 단점을 무시하고, 과거를 잊고, 현재를 중시하고,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들을 처리할 때' 쉽게 헷갈리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조언과 도움만 제공하는 원칙을 고수해야 하며, 우리는 그들의 능력을 믿고, 그들이 자신의 일을 잘 처리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친구는 멀리서 사람을 보고, 가까운 곳에서 자신을 보아야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친구 사이의 오랜 우정을 보장할 수 있다. 요컨대 활달은 가정 분위기가 화목하고 우정이 친밀한 초석으로, 사람들에게 매우 유리하다.

(4)' 선행을 많이 한다' 는 것은 남을 돕는 좋은 일을 많이 하고 행복과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선행을 많이 하고 옛사람들이 이른바' 덕을 쌓고 선을 행하다', 지금의' 남을 돕는 것' 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자신의 사랑을 바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것을 말한다. 선행은 아주 작을 수 있다. 큰 것은 수백만 원을 기부해 구호나 교육을 할 수 있고, 작은 것은 길을 잃은 사람에게 길을 가르쳐 줄 수 있다. 크기에 관계없이 사랑은 똑같다.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하도록 돕는 데서 자신의 가치의 즐거움을 느끼고 심신 건강에 이롭다.

2. 감정요법

전통의학에서' 정' 은 외부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자극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뜻하며, 한약은 7 정, 즉 감정, 걱정, 슬픔, 공포로 요약된다. 감정양생법은 주로 외부 객관적인 환경이나 사물에 대한 포인터로, 자기조절을 통해 자신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바꾸고, 자신의 감정을 최적 상태로 조절하여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이다.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1. 오만과 무모함을 조심하는 것은 너의 교만과 조급함을 피하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랑스러운 사람은 종종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자기 느낌이 좋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조급한 사람은 왕왕 객관적인 현실을 돌보지 않고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여 경솔하게 행동하기 쉽다. 자만자의 이상 세계와 현실 생활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이상과 현실의 충돌이 자주 발생하여 내면의 고통을 초래한다. 현대의학은 A 형 행동자들이 야심이 너무 크고 고집이 세고 논쟁하기 쉬우며 조급함, 신경질, 큰 소리, 조급함, 충동, 적대, 공격적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심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차분한 B 형 행동보다 훨씬 높다고 보고 있다. 우리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인식하고 평가할 수 있는 현실주의자가 되고, 오만함을 극복하고,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차분한 마음을 유지한다면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감정 조절에 능한데, 불량한 감정을 잘 풀어서 자신의 감정을 최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외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사람의 상응하는 정서적 반응은 정서건강의 상징 중 하나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너를 기쁘게 하는 일을 만나면 행복해야 하고, 너를 우울하게 하는 일을 만나면 슬퍼해야 한다. 이것은 정상적인 감정 반응이자 이 사람의 정서 건강을 나타내는 표지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자기 수양에 주의를 기울이고 감정을 풀어야 정서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사람의 사고방식은 그 정서 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들의 나쁜 사고방식을 바꾸고, 그들의 잘못된 인지 과정을 바로잡고, 올바른 사고방식으로 객관적인 것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면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많이 없애고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

ABCDE 공식은 인지 과정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A+b = c → d → e. A= 사건, b = 인지방식, C= 결론, D= 감정, E= 심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같은 사건은 서로 다른 인지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고, 결론마다 다른 감정반응을 일으켜 심신 건강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노부인은 아들이 두 명 있다. 큰아들은 소금을 팔고 작은아들은 우산을 판다. 할머니는 늘 걱정하신다. 흐린 날에는 큰아들을 걱정하고 맑은 날에는 작은아들을 걱정하기 때문에 늘 병이 난다. 한 정신과 의사가 노부인에게 말했다. "너는 정말 복이 많은 사람이야. 맑은 날에는 너의 큰아들이 돈을 벌고, 비오는 날에는 너의 막내아들이 돈을 번다. " 할머니는 이치가 있다고 느끼자마자 행복하고 건강해졌다. 이 예는 ABCDE 공식으로 인한 두 가지 다른 결과를 보여 줍니다.

3. 3 해를 피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게으름, 원망, 울분을 피하는 것이다.

첫 번째는 빈둥거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란 무엇인가? 사람이 화를 내는 것은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 때문이다. 예를 들어, 쇼핑을 할 때 한가할 필요가 없거나, 가정생활에 작은 시비가 생겼다. 두 번째는 원한을 피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해 항상 불평하거나 원한으로 화를 내지 말라는 뜻이다. 어떤 사람이 항상 자신과 어떤 면에서 자기보다 강한 사람을 비교한다면 원한이 생길 수밖에 없다. 세 번째는 울분을 피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 너를 불행하게 만든다고 느낀다면, 제때에 말을 해서 해결하거나 해결하고, 화를 참지 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삼기 중 울화가 심신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시간 울분을 터뜨리면 질병, 특히 심장병과 종양을 유발할 수 있다. 사람이 평소 의식과 감정의 배양을 중시한다면 활달하고 명랑하며 삼기를 피할 수 있다.

정신 건강의 관건은 행복을 추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모두가 행복하기를 원하지만, 행복이 무엇인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행복은 느낌, 경험, 개인적인 감정의 주관적인 인상" 이라고 말한다. 행복은 통일된 기준도 없고, 통일된 패턴도 없고, 객관적인 조건도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느끼고 체험해야 한다. 한 여성 작가가 티베트의 외딴 지역에 가서 생활을 체험하고 현지 티베트족 동포의 집에 살고 있다. 그녀는 이 집의 여주인이 자신이 사는 땅을 한 번도 나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녀는 자신이 대강남북을 두루 돌아다니며 식견이 넓어서 기뻐하며 안주인이 바깥세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괴로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여주인에게 세계 곳곳을 자주 여행하며 가족과 재회할 시간이 거의 없다고 말했을 때, 여주인은 가련함과 연민을 반복했다. 사실 여주인도 따뜻하고 안정된 집을 갖게 되어 기쁘고, 여작가의 떠돌아다니는 생활에 슬퍼한다. 안주인과 여작가가 행복에 대한 기준과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기준으로 행복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기준을 적용하여 자신의 행복관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카네기는 "사상과 사상 자체의 응용은 지옥을 천국으로, 천국을 지옥으로 바꿀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생각으로 행복을 창조하고 자신의 맑은 하늘을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담배를 끊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건강법은 가장 쉽고 가장 어려운 건강법이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정신건강보건이 전적으로 인간의 주관의식에 의해 주도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외부 보조조건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자신의 고유한 잘못된 사고 방식을 바로잡기 어렵고, 객관적인 사물이 자신의 주관적 의식에 미치는 부정적인 간섭을 배제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이다. 고대 성현들은 흔히 수양을 1 위에 올려놓았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은 명상 1 위, 독서 2 위, 산천 꽃나무 3 위, 친구와 이야기 4 위, 아이 5 위를 가르쳤다. 인생의 10 대 즐거움은 유인물 이치를 따지고, 법서예를 배우고, 정좌하고, 친구와 속마음을 나누고, 작은 술로 반취를 취하고, 꽃에 꽃을 주고, 대나무를 심고, 거문고를 듣고, 차를 끓이고, 성을 타고 산을 보고, 즉 바둑을 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의 마음을 기르는 방법은 여전히 참고할 만하다. 물론, 오늘날의 현재 생활에서는 사람들의 일이나 공부가 모두 긴장되고 바쁘다. 옛사람의 명산대천을 유람하는 한가한 정취를 갖기가 어렵고, 숲 속에서 물고기를 보고 새를 들을 기회도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심리양생의 방법을 활용해 번뇌 속에서 조용히, 바쁜 일에서 한가롭게, 담박한 명리를 하고, 세속적인 고민에서 벗어나, 청심과부욕을 없애는 것은 건강과 장수에 매우 유익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