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늘의 도는 손해가 많을 때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다. 사람의 도는 같지 않다. 손해가 없으면 족하다"는 분석이다.

"하늘의 도는 손해가 많을 때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다. 사람의 도는 같지 않다. 손해가 없으면 족하다"는 분석이다.

노자 평론 42장: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을 품고 ​​양을 품고, 기를 조화롭게 한다." 노화를 이해하기 어려운 점. 어려움: 1. 현대 언어의 '도'에 대한 이해 2. '세 가지가 만물을 낳는다'의 과학적 근거 3. '음양을 품는다'의 과학적 원리 4. '기'에 대한 이해 현대어로. 5. "셋이 만물을 낳는다"와 "만물은 음을 품고 ​​양을 품는다" 사이의 이론적 관계. "상서"에서는 덕이 도보다 먼저 나타났습니다. "요전"은 "규칙이 우월하고 덕이 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상당 혁명 이후에는 "태가하"라는 단어가 나타났습니다. "(이익을 위해) "본의에 어긋나면 온갖 길을 모색해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좌상(唐祖祖)의 "중회칙(忠惠章)": "하늘의 도를 존경하고 항상 의의 운명을 수호하라." 노자는 “하늘의 도는 부족한 것을 보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손실을 입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천도(天道)는 자연의 길을 말하며, 운명(運命)은 자연의 길을 가리킨다. 기회(Xunzi: "운명은 행운을 의미한다"). 하늘의 도를 신으로 해석하는 것은 조상들에게 미신적인 더러운 물을 붓는 것과 같습니다! Guanzi의 도에 대한 이해는 "당신이 그것을 도가 되도록 명령한다"입니다. Guan Yinzi의 도에 대한 이해는 "하늘이라 불리고, 운명이라 불리고, 신이라 불리며, 선이라 불리며, 합쳐서 도라 불린다." ”; 노자가 도를 이해한 것은 “만물이 만물이 먼저 태어나고 외롭고 독립적이며 변하지 않고, 하늘과 땅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름은 모르겠지만 '도'라고 합니다." '도'에 대한 노자의 정의는 현대어 '법'과 동의어입니다. 그러므로 현대사전에서는 도를 법칙이나 논리로 해석하고 있다. 선도덕, 후도덕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고대 중국이 시민사회에서 관제사회로 발전한 과정을 볼 수 있다. "황제음부경"(아래 참조)에 나오는 도에 대한 요약은 아마도 고대의 이론적 걸작일 것입니다. 고대 중국어 "dao"는 "shang dao"또는 "cun"이라는 단어로 손이나 마음으로 도를 제어한다는 의미입니다. 『회남자·제10』에서도 “도는 사물의 인도자이다”라고 하였으며, “문자·위명”은 “대정부에는 위험이 없고 백성은 인도하기 쉽다”고 하였다. ·석림(Shuo Lin)' 노자(老子)의 『주서(周書)』에는 서문이 단 한 마디도 없다. 참 이상하다! 원문에는 없는 건가요, 아니면 "독점적인 방법"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인가요? '도'는 인도할 수 없는데 '도'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도(道)가 도(道)를 따르지 않는다면 도(道)를 만들어도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이 논리적 추론은 "이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도를 가르칠 수 있고 이름을 명명할 수 있다"는 것은 "선사가 주를 빼앗았다"는 "도를 지도할 수 있고 이름을 명명할 수 있다"는 허위 찬탈이라고 의심할 이유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노년을 해석할 때 '도'라는 두 단어를 '도'로 간주해야 합니다. 개념적 이해 측면에서는 '도'를 경험, 지식, 법칙으로 이해해야 하며, 관념 측면에서는 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창조에 있어서 우리는 "도"를 "도"로 이해해야 합니다. "도"는 계획, 의도, 논리 및 "안내"로 이해됩니다. 노자는 “황홀 속에 형상이 있고, 황홀 속에 사물이 있다”고 했다. 중국어 이 명제는 서양 심리학, 논리학, 사회학 등의 새로운 영역이 될 수 있다. 도를 인도할 수 있고 이름을 명명할 수 있다는 명제는 전통적인 창조론으로, 노자론의 '살아 있는 영혼'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신에 대해 쓰며 그 이론은 끈에서 변화하고 형태를 이룬다. ". 노자의 황홀경은 주관적 논리의 관점에서 인간과 사회의 발전을 보여주고, 그의 『삼생만물』은 객관적 법칙의 관점에서 인간과 사회의 발전을 보여준다. 노자는 또 “만물은 있음에서 생기고 있음은 무에서 생긴다”고 말했다. 사람과 사회는 먼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하나'를 제대로 창조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조건, 즉 "둘"을 만들어야 하며, 그런 다음 성숙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조건을 사용하여 물건을 만드는 것이 "셋이 모든 것을 생성합니다"입니다. 노자가 통합한 삼대만물론은 중국의 전통적인 창조론이다. '음양이 서로 밀어낸다'는 이론은 4000여년 전 중국 황제 시대부터 유래됐다. '황제의 음부경'에서는 "자연의 도는 고요하므로 천하 만물이 태어난다. 도(道)가 물들었으니 음양(陰陽)이 서로 밀고 나니 변화가 순조롭기 때문에 성자는 도(道)를 알고 거스르지 못하므로 법이 안정됨을 뜻한다. 혼란스럽지 않기 때문에 사회가 만들어집니다. 논리적 원리는 이익과 해로움을 추구하므로 음양이 있습니다. 음양논리를 파악하고 변화가 일어나는 동안 마음을 차분하게 유지하세요. 따라서 과학자들은 법을 위반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법을 통제합니다. 『황제의 음부경』을 통해 우리는 음양요약이 원래 사회의 이익과 필요에서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의희』: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 한다.” “순자천론”: “하늘과 땅의 변화는 음과 양의 변화이다.” “초자·곡원·서강”은 사회를 부른다. 노자는 『장자지북유』에서 『선이 주나라를 차지한다』에서 “중국에는 음이 아닌 사람(주나라 사람을 가리켜 ‘이윤’을 가리킨다)이 있다”고 말했다. 양도 아니고, 정직하고 사람이 되는 것은 종파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의·서자상'은 '음양추론'의 논리를 말하며, '순자·천륜'은 법칙과 논리의 비교를 말하며, '초자·곡원·사강'은 음의 이상을 말한다. 장자(Zhuangzi) "Zhibeiyou"는 본성을 상실한 교활한 기회주의를 의미하며, 도교 승려 Chen Tuan은 음양의 합리적 개념을 음양 물고기로 디자인하여 음양의 이미지를 표현했습니다. 서로 끌어당기고, 음과 양은 서로 밀고... 이는 모두 음양의 추상적 이성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적용한 것인데, 오직 노자(老子)의 글 “만물은 음을 품고 ​​기를 화합하게 한다”는 글만이 음양의 본질을 드러낸 것이다. 액체, 고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 변화에 따라 "기체 플러싱"은 미묘한 물질 흐름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음과 양의 이성적 개념은 물리적인 음극과 양극, 음극과 양극, 음과 양이온, 심리적 음모, 양과 음, 남성성과 의로움, 인간의 어두운 면 등 현대 중국인의 실제 생활 속에서 더욱 발전해 왔다. 사회, 해바라기 방향 태양…

전자제품에서 우주에 이르기까지, 여가에서 민간 관습에 이르기까지, 규범에서 과학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은 세계에 대한 고대의 이해를 버렸습니다. 그 이론의 핵심은 여전히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 그것은 또한 중국인의 경험 이론, 인식론, 정보 이론입니다. 실제로 『주역』에 관한 모든 연구는 이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경오행의 인식론, '황홀경' 창조론, '삼생만물' 창조론은 고대 중국의 '사격(인식론)'과 '삼생만물' 창조론의 서로 다른 분야에 속한다. "유(이론 창조)". 그녀는 "몸과 화살", Yu는 "통제"에 대한 합리적 이해, 그녀는 Yu의 기초, Yu는 촬영의 목적, 가벼운 촬영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Yu는 인식론의 책장, 가벼운 Yu는 촬영하지 않습니다 창의성의 꽃꽂이. 헤이그의 '대극의 통일'은 음양의 동의어가 될 수 없다. 이는 동성이 반발하지만 통일되지 않고, 이성이 끌리지만 반대하지 않는다는 과학적 원리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노자는 『문자(文子)』에서 “한 점에 전념하여 둘로 나누면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없어지지 않고, 한 점에 전념하고 다섯으로 나누면 결합이 이치에 맞는다”고 말했다. ." 중국이 말하는 규칙은 서양이 말하는 규칙이다. 논리, 고대 중국에는 논리에 대한 이름이 Qiji, Zhengdu, Sheyu 등 많이 있다. 노자는 "둘로 나누는 것"의 목적은 "위와 아래를 잃지 않기 위한 것"이고, "오로 나누는 것"의 목적은 "규칙을 얻는 것"이라고 말한 것은 "황제음부경"과 일치한다. "라는 말은 음양이 위태로워지고 다섯도둑이 발전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선의 주선택 이후 2,500여년 동안 우리는 음양을 너무 중요하게 여기고 오행의 인식론을 과소평가해 왔습니다. 창조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서구 사회의 발전에 뒤처지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고대에 소위 '음양을 품는다'는 것은 사람과 사회가 모두 부드러움과 단단함을 짊어지고, 아래 사람을 짊어지고 윗사람을 품고, 사사를 짊어지고 공무를 품고, 사람을 짊어지고 관직을 품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그리고 미묘한 교환을 통해 통일됩니다. 중국의 문명이 5천년이라고 하면 아마도 가부장제 사회부터 시작하는 것 같으니(모계 사회는 더 길죠), 처음 2,500년은 황제부터 노자까지이고, 다음 2,500년은 공자부터입니다. 쑨원(孫文)과 마르크스에게. 현대 서구인들이 중국에 대해 가장 존경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현대 중국의 쑨원(孫文)과 마르크스(Marx)가 될 수 있을까? 아니요! 그것은 고대 중국의 영광스러운 합리성입니다! 쑨원(孫文) 선생도 “중국은 주나라 이전은 진보의 시기였고, 주나라 이후는 퇴보의 시대였다”고 말했다. 주나라와 주나라 이전에 우리는 중국의 정신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녀의 폭과 깊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너무 작아서 내부가 없고, 그 위대함은 외부가 없습니다!" 대유 동지의 말이 훌륭하고 적중했다: "중국 엘리트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들은 서구 문명의 핵심을 이식하고, 중국 문명을 말살하려고 하며, '중국을 부흥시킨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들의 핵심을 훔치고 있다." 그런 비열한 행동은 이미 정신과 지위가 난쟁이입니다. 게다가 서양인들은 이 핵심을 수천 년 동안 연구해 왔습니다. 중국인이 이런 종류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까? "발전"의 관점에서 우리는 중국의 "회전율"을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먼저 서방 지도자들의 추종자가 되어야 하며,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힘을 조심스럽게 흡수해야 합니다. 중화민족의 이상을 계승하는 것이 아닌가? 이런 의미에서 마르크스주의가 아무리 영광스럽다 해도 그것은 중화민족의 부흥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우리가 마르크스의 이름으로 이룩한 업적은 마르크스에게 귀속되어야 한다. 중국 조상들은 도둑은 아니지만 주도권을 잡고 있는 것 같느냐? "라는 단순한 과학적 원리인 "동성을 밀어내고 이성을 끌어당긴다"는 대답에 사용됩니까? H2O, 액체, 고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 변화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의 법칙"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부정의 부정의 법칙'을 이용하여 판단과 의사결정의 합리적 사고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간단한 질문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단지 중국 성자 앞에서의 속임수가 아닙니까? 마르크스는 정신적 자본을 설명할 수 있었는가? 기업, 기업, 서비스 산업의 기능적 정신에서 사회적 분업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관료와 국민의 청렴을 지키면 이익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착취와 억압의 실제 이념적 뿌리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중국의 합리성은 2,500여년 전에 이러한 것들을 철저히 이해했습니다! 중국과학의 합리성과 인류의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