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너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면 500 자 이상이다.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너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면 500 자 이상이다.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있다.
현재 많은 학교에서 고전시 낭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내용은 기본적으로 그 시기의 작품이며, 유교 경전을 위주로 민족 문화를 발양하고 정서를 키우고 사상을 풍부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통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정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CCTV' 백가강단' 의 시청률과 우단 논어라는 책의 판매량이 이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이 전문가 학자들은 일반인과 깊이 헤아릴 수 없는 고서적 사이의 거리를 좁혔다. 댄과 이중천에 대한 논술은 분분하지만 그 영향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 학자들은 민족 문화의 본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과학원 원사인 양나무는 한 민족의 응집력이 주로 그 인문 문화에 대한 정체성 정도에 반영된다고 지적했다. 인문정신이 부족한 민족은 결국 허무와 이화로 나아갈 것이다. 이런 식으로 볼 때, 현재 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추종은 바로 민족의 응집력이 점차 강화되는 구현이다. 따라서 천고의 가작을 읽는 것은 정확할 뿐만 아니라 매우 필요하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이경의 한 마디이다. "천도는 건강하고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곤은 군자가 덕재물로 삼는다. "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적 특징은 이것으로 볼 수 있다. 대의는 천체가 두터운 정신을 반영하고, 사람은 천지를 본받고, 자강불식이라는 것이다. 군자는 가슴은 땅처럼 넓고, 덕행은 땅처럼 깊기 때문에 성장하고, 감당할 수 있고, 만물을 포용할 수 있다. 이 말은 청화와 북경대학교 학교의 훈훈이기도 하다.
자력갱생, 자강불식, 생기발랄함은 중화민족의 주류 정신과 민족적 성격 중 하나로 중화민족을 쉬지 않고 오만하게 만들었다. 이런 자강불식의 민족적 성격은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가슴에 큰 뜻을 품고 있다.
야망' 은 확고한 신념을 의미하며, 어떤 가치 목표에 대한 원대한 소망과 결심은 인생의 목표를 추구하고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강력한 정신동력이다. 소위 "세상에는 어려운 일이 없고, 마음이 있는 사람이 있을까 봐 두렵다." "야심이 있으면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둘째, 노력과 끈기
중화민족은 수천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정신을 형성했다. 이런 노력은 심혈을 기울인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끈기 있게 노력하는 것이다. 고대인들은 특히' 수호지' 를 중시하며, 의지의 일관성, 안정성, 견고성을 강조했다. 수시는 "고대에 큰 일을 한 사람은 재능 있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꾸준히 하기로 결심한 사람이다" 고 말했다. Liang Qichao 는 "인류의 재앙은 끊임없는 것 이상입니다. 클릭합니다 생존과 발전 과정에서 중화민족은 불요불굴의 홍의 성격을 형성했다.
셋째, 역경과 싸우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역사 과정에서 중화민족은 역경 앞에서 어려움과 위험에 놀라 쓰러진 적이 없다. 반대로 어렵고 험난할수록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면 할수록 백절불굴일수록 좌절된다. 사마천이' 보인슈안' 에 열거한 바와 같이,' 왕문 체포, 주역 행행; 종 은 \ "봄과 가을 \" 을 썼다; Qu yuan 의 망명은 "Li Sao" 에 대한 찬사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손자병법》 거세된 후 치욕을 참으며 위대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가 되었다.
넷째, 낙관적이고 진취적이다
논어' 는' 노여움, 음식 잊기, 낙심, 늙을 줄 모른다' 는 말이 있어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보였다.
다섯째, 혁신
예기 대학' 은' 군웅일신',' 매일',' 매일' 을 극찬했다. " 역사적으로, 장단점이 있는 곳이라면 언제나 개혁과 혁명 운동이 있을 것이며, 적폐를 없애기 위해 규칙을 바꿀 것이다. 예를 들어 북송의 왕안석 변법, 청말 강유, 양계변법은 모두 유신 정신을 구현했다.
수천 년 동안, 중화민족은 바로 상술한 왕성한 자강정신에 힘입어,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진취적으로 개척하고, 하늘과 땅을 다투며,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이런 정신은 찬란하고 유구한 중국 문화를 만들었다. 4 대 문명 고국 중에서 중국은 유일하게 문명이 계속되는 나라이다.
인의도덕' 은 전통문화에서 너그럽고 포용적인 정신을 구현한다. 주로 유교 사상이고, 둘 다 인정 사상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숭덕재물' 정신은 중국 전통문화의 넓은 가슴을 충분히 보여준다. 하이나백천, 하이나백천, 중국 문화는 독창성과 호환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통일과 다양성, 다채로움, 꽃이 만발하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넓고 심오하다. 유교 철학은 그 중 일부일 뿐이지만, 인간과 자연의 화합 통일, 자강불식, 후덕재물,' 인' 정신,' 작은 악으로, 작은 선으로' 자율이념,' 입인, 자기, 타인 성취' 와 같은 많은 것들이 있다. 오늘날 세계는 경제가 발달한 서구 사회든 부상하고 있는 중국이든 사회생활은 과도한 물질화와 공리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사회 정신의 기둥인 인생 이상과 가치관에 편차가 생겼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존재도 지혜, 미덕, 심미 재미 형태의 문화적 존재여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중심성과 선윤리를 특징으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는 현대인의 실종에 많은 이성적 계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적극적으로 문화 고전을 읽고,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문화재 고적을 고찰하고, 조상이 남긴 유산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문화 정수를 우리의 양심, 이성, 미 등의 학과의 일부로 변화시켜야 한다. 또한 사고 방식, 행동 방식, 가치 판단, 문화심리학에서 우수한 전통문화의 기준으로 자신을 요구하고 시대 발전에 적응하고 민족문화를 적극적으로 발양하며 관대하고 자애롭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중국인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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