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련의 기원

대련의 기원

대련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대련의 기원은 기본적으로 2 천여 년 전의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련의 전신은' 부도' 라고 여겨진다.

회남자' 에 따르면 이른바 도부, 일명' 도경' 은 정문 좌우 문에 걸려 있는' 1 인치 너비, 7, 8 인치 길이' 의 도목판 두 개로 귀신진악을 쫓는데, 위에는 각각' 신화',' 리레' 등의 전설이 그려져 있다

민간에서는' 문신' 이라고도 불린다. 사료에 따르면 일찍이 진한 () 이전에 우리나라 중원 () 지역에는 설날 집집마다 복숭아를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바다에는 초승달 산이 하나 있는데, 산에는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꼬불꼬불한 삼천리, 가지가 동북귀신의 관문, 모든 도깨비 출입이라고 한다. 세상에는 두 신이 있는데, 하나는 신화, 다른 하나는 레이우, 주독과 모든 귀신을 이끌고 있다. 악령은 갈대로 호랑이를 먹는다. 그래서 황제는 시간을 몰아내는 의식을 하고, 복숭아인을 세우고, 문간에 신전과 호랑이 한 마리를 그리고, 갈대줄을 걸어 악마를 막았다. "산해경" 은 "논형 정귀" 에서 인용한 건가요?

이 말의 대의는 망망대해에는 독삭산이라는 산이 있고, 산에는 큰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다는 것이다. 이 복숭아나무는 막을 수 없는 기세로 가지끝이 꼬불꼬불하여 3000 리까지 뻗어 있다. 복숭아 가지의 북동쪽에는 복숭아 가지가 드문 곳이 있어' 귀신문' 이라는 문을 형성하고, 세상의 모든' 귀신' 이 이곳을 드나든다.

귀신의 관문' 에는 두 개의 신이 있다. 하나는 신화 () 이고 다른 하나는 레이우 () 이다. 그들은 세상의 귀신을 식별할 책임이 있다. 그들은 무리하게 소란을 피우고 해로운' 악귀' 를 볼 때마다 갈대로 만든 밧줄로 묶어 호랑이에게 먹였다. 이 두 형제가 사람들의 사악한 것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황제는 전국에 명령을 내렸다. 설 전야에 집집마다 도봉으로 신투와 레이우의 조각상을 조각하고 섣달 그믐날 문 앞에 매달았다.

동시에 대문 상단에는 갈대로 만든 밧줄이 걸려 있고, 두 번째 문에는 요괴의 침입을 피하기 위해 호랑이 한 마리가 그려져 있다. 그 후, 타오 사람들은 문에 붉은 널빤지를 박고, 두 신과 호랑이의 이미지를 그리고, 문에 갈대를 걸어 악령을 퍼부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목각이 너무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마호가니 판에 직접 두 개의 조각상을 그려 신투와 레이우의 이름을 새기고 섣달 그믐날 오후에 문 양쪽에 걸어 귀신을 쫓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레이우' 라는 단어가 있고, 한편으로는' 차' 라는 단어가 있고, 비대칭적으로 보기 흉하다. 그래서 누군가가' 차' 단어 앞에' 신' 이라는 글자를 더해' 레이우' 와' 신화' 가 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사람 (신) 의 유명한 부부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복숭아의 상징' 이며, 그 출현은 대련을 낳는 중요한 단계이다.

송대까지 대련의' 춘련' 은 여전히' 부타오' 라고 불린다. 대련은 도부에 새기는 것이 아니라 대련에 쓰이며 후세에는' 대련' 이라고 불린다. 명대에 이르러서야' 부타오' 는 비로소 진정으로' 춘련' 이라고 불렸다. 명대 학자 진 춘련이 시작되었다.

제두금릉, 섣달 그믐날 전에 메시지를 보내지 마라. 관리학자는 집에 있고, 입구에는 춘련을 더해 황제가 시야를 벗어날 수 있게 했다. \ "주홍 Yuanzhang 는 개인 방문 뿐만 아니라, 이 피곤 하지 행복. 그는 또한 직접 학사 도안 등에 춘련을 증정했다. 황제의 제창으로 춘련이 나날이 흥성하여 결국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패션이 형성되었다.

청대 부차돈충' 연경춘련' 은 "춘련도 부타오다. 입관 이래 문인들이 윤필을 위해 성처마 밑에 춘련을 썼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 후, 점점 들뜨고, 천가구의 모습이 새로워졌다. " 춘련과 도부의 관계는 전통 춘련의' 폭죽 소리' 와 왕안석의 시' 천호총일 새 복숭아' 에서도 볼 수 있다.

이 풍습은 1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5 대가 지나자 사람들은 이선의 이름 대신 길상문자로, 붉은 널빤지 대신 보통 널빤지 (또는 빨간 종이) 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대련의 진화가 비로소 완성되었다.

그렇다면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오래된 대련은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해 대련도 많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초기의 대련은 5 대 촉국 주인 맹장이 쓴 것으로 여겨진다.

맹창판의 발문은 맹장 황수의 객가 방언, 양장거의 대련방언, 담시동의' 스국영록 필지' 에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촉공랑' 이라는 책은 "촉귀송 전, 장릉시 학사신은 침실 문에 복숭아를 써 그 말이 비공이라고 주장하며' 새해는 장춘' 이라고 말했다" 고 말했다. 촉평 후, 법원은 육옥청으로 청두를 알고, 장춘을 태조 생일의 이름으로 삼았다. ""

청대 양장거의 대련인' 우콩' 도 "대련은 부도에서 시작되며 쓰촨 맹창의 장련이 가장 늙었다" 고 기재했다. 이 책은 5 대 10 개국 후촉 군주 맹창 () 이 송전 1 년 섣달 그믐날 () 로 돌아가 대련을 썼다고 자칭하는 것이 바로 춘련의 시작이며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북송 () 이 촉 () 을 멸망시킨 후 청두 () 를 정도한 후 조정에서 첫 번째 지사를 임명하여 맹시군 () 으로 송을 낮추는 의식으로 임명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지사 이름 여옥청은 다만' 여경' 이라는 글자를 붙였을 뿐,' 장춘' 이라는 단어는 북송 개국 황제의 생일이다. 그는' 장춘' 이라는 글자의 이름을 따서 신민들에게 경축 행사를 거행할 것을 호소하였다.

이 날을 미래의 신성한 날로 만들다. 장춘' 이라는 단어는 맹시군' 갑절 장춘' 의 마지막 글자와 일치한다. 지사 한 명, 황제 한 명. 물론, 사람은 신으로 여겨져야 하고, 맹창의 춘련도 뒤따르게 된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의 머릿속에 이 춘련이 첫 번째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청광서 25 년 (1899), 중국 간쑤 막고굴 일장경동에서 출토된 돈황유서에는 당대의 춘련이 있다. 이 춘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관: 삼양이 퍼지기 시작했다. 먼저 네 번째 주문을 하겠습니다.

얀 푸 새로운 날; 한 사람의 생일을 축하하는 것은 무한하다.

입춘일: 바오지는 악을 피할 수 있다. 엄예걸성이 울리다.

봄이 시작됩니다. 손창, 푸키코.

다시: 기념일 매달 재난이 없다.

문신이 지키다 귀신이 숨어서 묻다.

돈황유서 중 스타인 (06 10) 은' 개원 11 년 8 월 5 일, 유투제 둘째 삼촌' 으로 끝났다. 이곳의' 개원 11 년' 이라는 제목은 기원 723 년으로 돈황유서의 춘련이 맹맛보군의 춘련보다 240 년 앞선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실은 여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경봉 선생이 석량 () 의' 중국 고금 공련 ()' 을 위해 쓴 서문에서 당태종 () 과 이세민 () 이 하나가 있다고 언급했다. 새해를 맞이하여 새해를 경축하다.

또한' 중국련통합 호북권' 에 따르면 가장 이른 연련창작시간은 강하왕 (리) 이 강하도종묘 앞에서 만든 권이다.

산색이 온화하고 완곡하며, 물이 졸졸 흘러내려 야인이 건너지 못하게 한다.

먼 곳의 나무는 황량하고, 운기의 학은 기묘한 원리를 담고 있지만, 시인들과 함께 궁금해한다.

결국, 위의 주장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 수백 년 전의 동진 서예가 왕희지가 유명한 대련을 몇 부 썼고, 또 널리 전해지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한다.

어느 해 왕희지가 고향집 산둥 랑야에서 절강 사오싱으로 이사했을 때 연말이었다고합니다. 그래서 왕희지는 전례대로 춘련을 썼습니다.' 봄바람, 봄색, 섣달 그믐 날, 신경' 은 가족을 대문 양쪽에 붙였다. 왕희지의 서예가 천하제일이라 당시 사람들의 추앙을 받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이 대련은 붙이자마자 밤에 적발되었다.

다음 날, 가족들이 왕희에게 알려준 후, 왕희지는 화를 내지 않고 펜을 들고' 북극성, 연어 남교' 를 한 벌 썼다. 누가 알겠는가, 다음날 날이 밝아지자 나는 대련이 또 폭로되었다. 하지만 이 날은 이미 섣달 그믐 날이고, 내일은 설날이다. 이웃 집집마다 모두 붉은 춘련이 걸려 있는 것을 보았는데, 우리 집 앞에는 아무도 없었다. 왕부인은 서둘러 남편에게 방법을 강구하라고 재촉했다.

왕희지는 잠시 생각하고 웃으며 또 한 벌 썼다. 글을 다 쓴 후, 그는 가족들에게 대련을 잘라서 전반부를 문에 붙이라고 했다. 행복은 두 번 오지 않을 것이지만, 혼자 비가 오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역시 밤에 누군가가 와서 훔쳤다. 하지만 달빛 아래서, 나는 이 대련이 너무 불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왕희지는 유명한 서예가이지만 험난한 예언으로 가득 찬 이 대련을 떼어내서는 안 된다.

도둑은 한숨을 내쉬며 밤을 틈타 빠져나갔다. 새해 첫날 아침이 밝자 왕희지는 어제 나가서 반쪽을 붙였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다. 보시다시피, 대련은 행복이 지금까지 두 배로 늘지 않았지만, 어젯밤에는 오히려 화는 그치지 않았다. 모두들 한번 보고 일제히 환호하며 박수를 치며 인사를 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섣달 그믐 날 대련이 이미 5 대 풍습이 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가장 초기의 대련은 남조량 대문 작가 유와 그의 여동생 유령선이 쓴 것이다. 담시동' 스국영 숙소 노트' 에는 류효탁이 벼슬을 할 수 없다는 기록이 있다. 제목은 문에 연결되어 있다. "문을 닫고 경건하고, 높은 누워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의 누나는 또 대련을 만들었다. "낙화는 여전히 합치고, 다시 난초를 따라온다." " 대련은 비록 짧은 노동이지만, 구구절절 모두 아름답고 문에 새겨져 있다. 중국 사서에 기재된 최초의 대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대련은 mengchang 보다 4,500 년 빠르다.